수단 에볼라바이러스로 인한 에볼라병 – 우간다
2022년 11월 24일
출처: 우간다 보건부 및 WHO 상황 보고서
상황 설명
9월 20일 발병 선언 이후 11월 21일 현재 우간다 보건부에 따르면 수단 에볼라바이러스 ( SUDV ) 로 인한 에볼라병으로 총 141건의 확인된 사례와 55건의 확인된 사망(CFR 39%) 이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발병 초기부터 22건의 추정 사례(모두 사망)가 보고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의료 종사자(HCW) 사이에서 7건의 사망과 함께 19건의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매주 보고되는 확인된 사례 수는 10월 17-23주에 관찰된 정점 이후 3주 연속 감소했습니다(그림 1). 11월 7일 시작하는 주 동안 캄팔라에서 80km 떨어진 우간다 동부 지역의 새로 영향을 받은 지역(진자)에서 확인된 사례 1건과 사망 가능성 1건을 포함하여 5건의 확인 사례와 1건의 가능성 있는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가장 최근에 확인된 사례는 캄팔라 지역에서 11월 14일 우간다 MoH에 의해 보고되었습니다.
그림 1. 2022년 11월 21일 현재 3일 이동 평균을 사용하여 증상 발현 날짜까지 SUDV로 인한 에볼라병의 확인 및 추정 사례 수. 출처: 우간다 에볼라 바이러스 질병 상황 보고서 - 57
사례의 더 높은 비율은 남성(57.5%)이며, 가장 영향을 받는 연령대는 20-29세이며 그 다음은 30-39세입니다(그림 2). 약 25%의 사례가 10세 미만의 어린이들 사이에서 보고되어 잠재적인 가정 감염을 나타냅니다.
그림 2. 2022년 11월 21일 현재 SUDV로 인한 에볼라병 확진 및 추정 사례의 연령 및 성별 분포. 출처: 우간다 에볼라 바이러스 질병 상황 보고서 - 57
지난 DON 이 11월 10일에 발표한 이후 새로 영향을 받은 지역(Jinja)이 1개 보고되어 총 9개 지역에서 확인된 SVD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지역은 무벤데로 확인된 사례 64건(45%)과 사망건 29건(53%), 카산다가 확진건 48건(34%), 사망건 20건(36%)을 기록했다. Bunyangabu와 Kagadi의 두 지역은 42일 이상 사례를 보고하지 않았습니다.
표 1. 11월 21일 기준 지역별 SUDV로 인한 에볼라병 사례 및 사망(확진 및 사망 가능성) 수.
그림 3. 2022년 11월 21일 기준 지역별 SUDV로 인한 에볼라병 확진 사례 및 사망 지도.
영향을 받은 대부분의 지역에서 감시 활동이 크게 개선되었지만 새로 영향을 받은 지역에서 접촉자 추적 격차가 보고되었습니다. 최적이 아닌 성능은 가능한 사례의 미보고, 목록에 없는 연락처 및/또는 누락된 연락처의 이동을 포함한 높은 인구 이동성, 인적 자원 및 물적 자원의 초기 격차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 영향을 받는 지역에 대한 감시 강화 계획이 시행되었습니다.
발병 초기부터 4,652건의 접촉이 등록되었으며 이 중 3,599건(78%)이 21일간의 추적 기간을 완료했습니다.
11월 21일 현재 5개 지역(진자, 캄팔라, 카산다, 마사카, 무벤데)에서 총 700명의 접촉자가 능동 감시를 받고 있다. 11월 14일 시작하는 주에 평균 후속 조치율은 65%였으며, 이는 이전 주의 91%에 비해 후속 조치율이 26% 감소했음을 나타냅니다. 진자와 마사카의 추적률은 평균 42%와 53%로 특히 낮았습니다.
그림 4. 2022년 11월 21일 현재 후속 조치 중인 주간 평균 접촉자 수 및 후속 조치 비율. 그래프 는 우간다 보건부 및 WHO 상황 보고서에 보고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재생성됨
수신된 일일 경보 수는 11월 7일 이후 WHO에 정기적으로 보고되지 않았지만 확인된 경보 수는 보고되었습니다. 11월 14일 시작하는 주 동안 최소 953개의 경보가 확인되었으며(일 평균 159개) 이 중 335개(35%)가 의심 사례의 정의를 충족했습니다.
공중 보건 대응
보건부, WHO 및 파트너의 우간다 공중 보건 대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보건부와 WHO 아프리카 지역 사무소가 공동으로 발행한 최신 상황 보고서를 참조하십시오: https://www.afro.who. int/국가/출판물?국가=879 .
MoH와 WHO는 이 발병에 대응하는 것 외에도 우간다에서 진행 중인 크림 콩고 출혈열(CCHF) 발병에 대응하여 임상 관리를 지원하고 의심 및 확진 사례의 효과적인 격리 및 치료를 위한 의뢰 경로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CCHF 및 SUDV 질병.
GOARN(Global Outbreak Alert and Response Network) 지원 요청에 따라 11월 22일 현재 21개 파트너 기관에서 52건의 지원 제안을 받았습니다. 현재 GOARN을 통해 사례 관리, 파트너 조정, 감염 예방 및 통제 기능에 6명의 전문가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물, 공중위생 및 위생(WaSH), 역학 및 감시, 실험실 역량에 대한 추가 지원 제안을 받았습니다. GOARN 지원 요청 외에도 파트너는 여러 영역에서 보건부가 주도하는 대응을 계속 지원합니다.
WHO는 2022년 10월과 11월에 걸쳐 시험에 포함할 후보 치료제 및 백신 을 식별하고 수단 에볼라바이러스 에 대한 백신 및 치료제 후보 모두에 대한 임상 시험 프로토콜을 작성 하기 위해 전문가 협의를 개최 했습니다. WHO는 또한 기존 COVID-19 백신 우선순위 작업 그룹(WG)에 안전성, 잠재적 효능 및 물류 문제에 대한 유사한 고려 사항을 사용하여 우간다에서 계획된 시험에 포함할 후보 SUDV 백신의 적합성을 신속하게 평가하기 위해 COVID-19 권한을 확장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가용성 및 구현과 관련하여. 전문가들이 추천 하는세 가지 후보 백신이 계획된 링 백신 접종 시험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Merck/IAVI의 VSV-SUDV, Sabin Institute의 ChAd3-SUDV, Oxford University/Jenner Institute의 biEBOV. 이 백신 후보 중 하나의 첫 번째 용량이 곧 국내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접 국가의 준비 및 운영 준비
WHO는 위험 평가를 수행한 후 주변 국가의 우선 순위를 수정했습니다. 위험에 처한 것으로 평가된 6개 주변 국가 외에도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에티오피아, 소말리아, 수단, 지부티 등 5개 국가가 추가로 포함되었습니다. 이 국가들은 우간다를 오가는 중요한 인구 이동이 있습니다. WHO는 이들 국가와 협력하기 시작했으며 다음 DON 보고서에서 준비 활동을 보고할 것입니다.
6개 이웃 국가(부룬디, 콩고민주공화국, 케냐, 르완다, 남수단, 탄자니아)의 보건부, 국내 및 국제 파트너, WHO는 SUDV 준비 조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2년 11월 4일, WHO는 이 사건에 대한 위험 평가를 국가 수준에서는 높음에서 매우 높음으로, 지역 수준에서는 낮음에서 높음으로 수정했지만 전 세계적으로 위험은 여전히 낮았습니다.
위험은 사용 가능한 공유 정보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평가됩니다.
성공적인 SUDV 질병 발발 통제는 사례 관리, 지역 사회 참여, 감시 및 접촉자 추적, 실험실 역량 강화, 안전하고 품위 있는 매장을 포함한 개입 패키지를 적용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의료 종사자는 추정 진단과 관계없이 환자를 돌볼 때 항상 표준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실행을 위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감독과 함께 의료 분야에서 IPC 조치(예: 손 위생, 의료 종사자 교육, 적절한 개인 보호 장비(PPE) 공급, 폐기물 관리, 환경 청소 및 소독 등)를 구현해야 합니다. 발병을 증폭시키는 의료 시설의.
안전하고 품위 있는 장례 제공 보장, 지역사회 환경(적절한 WASH 시설, 손 위생 능력 및 안전한 폐기물 관리 포함)에서의 IPC 지원, 지역사회 참여 및 사회적 동원은 진행 중인 전염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사례 확인 시 지지 요법을 조기에 시작하면 생존율이 크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입국 지점에서 능동 감시를 구축하는 것은 우간다와 주변 국가 간의 높은 국경 간 이동성으로 인한 국제 확산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발병 대응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SUDV에 대한 허가된 백신은 없지만 시험에 사용될 예정인 후보 백신이 있습니다.
WHO는 현재 발병에 대한 가용 정보를 기반으로 우간다로의 여행 및/또는 무역 제한에 대해 조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