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그룹 합격수기
어렵게 취업 준비 하시는 분들께 죄송하지만 전 의외로 쉽게(혹은 운 좋게)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제 소개를 하자면 기계자동차 공학을 전공한 지방사립대 출신 석사 작년 졸업자 입니다.
스펙은 정말 보잘것 없어서 부끄럽지만..
학부스펙 : 3.56/4.5
대학원스펙 : 3.93/4.5 토익 675
그외 암것도 없습니다...;;
기계공학회 등과 같은 학회에 실린 학술논문 2편.. 졸업논문이 전부인..ㅋ
현대중공업에서 1개월 현장실습한것.. 이건 자소서에 아예 언급 안했음... 왜냐면 제가 주로 지원한 분야가 자동차 관련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지원회사 및 합격한것 보면..
기아자동차, 볼보건설기계, 한라공조, 모비스, 농협(여긴 걍 써봤음...;;) : 서류탈락
현대자동차 : 인적성 탈락
SL : 최종합격(포기)
LG전자 생산기술원 금형설계 : 1차 면접에서 포기 (면접전날 졸업논문 발표 후 회식때 심하게 달려서 평택까지 도저히 갈 자신이..ㅋ 근데 여긴 면접 시간 다되니깐 인사팀에서 전활 주더군요.. 왜 안오시냐고.. 그래서 개인 사정으로 못가게 됐다고 죄송하다 그랬더니 그럼 미리 연락을 주셨음 면접날짜 조정 해드렸을 수도 있는데 이러면서... 매우 친절하시더군요.. 개인적으로 정말 죄송했음.)
금호타이어 >> 여기로 최종결정
이상 10군데가 안되는곳에 지원했고 세군데 정도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었습니다. 주로 자동차 계열 회사만 넣었고 9월 10월에 학회와 졸업논문 때문에 너무 바빠서 더 많은 곳에 지원하고 싶었지만 할 수가 없었습니다. 모든 회사에 연구개발로 지원을 했습니다. 그렇게 할려고 대학원엘 간것이기 때문에...
자소서는 혼자 처음부터 끝까지 썼습니다. 혼자 힘으로 회사마다 다르게 썻습니다.
물론 기본 인성쪽이나 그런건 비슷할 수 밖엔 없지만 적어도 컨트롤 C,V 는 안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면접 본 회사 인사 담당관들도 그런 얘기를 하더군요. 요즘 자소서 보면 다들 너무 잘 쓴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취업 준비 하시는 분들이 새겨 들으실 만한 내용 같습니다.
원래 계획은 일단 11월 말에 졸업논문 발표를 하고 그 이후부터 상반기를 목표로 취업 준비를 해나가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주변에서 취업 준비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그리고 하나 둘 뜨기 시작하는 공채 소식을 보면서 도저히 가만히
있을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정말 가고 싶은 회사 딱 열군데만 넣어보자 하는 심정으로 넣었는데
운이 좋게 합격하게 되었네요.
저는 학부를 졸업했던 해에도 몇몇 회사에 합격을 했고 면접도 보러 다녔었습니다. 그런데 그땐 제가 전공한 자동차 분야가
아닌 곳이었습니다. 그게 싫어서 합격한 회사를 포기하고 대학원에 간것이었습니다. 그런데 3년이 지나고 보니(휴학 1년).. 불과 3년 밖에 지나지 않은거 같은데 참으로 많은것이 바뀌었 더군요. 한마디로 취업과정이 더욱 까다로와 진것입니다.
면접을 봐도 당장 차이가 났었습니다. 요즘은 적성면접(혹은 전공면접)과 임원면접(인성면접)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거의가 인성면접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 입니다. 3년 전에 전공면접땐 정말 전공 엄청 물어봤습니다. 그런데 근래 면접은 그렇지가 않더군요... 인성.. 정답 없습니다. 그래서 쉬울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건 같은 질문이라도 지원한 회사와 면접관의 성향에 따라 다르게 답해야 하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합격수기
안녕하세요!
다른 분들의 합격수기 및 취업정보들을 통해 정말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저 또한 다른 취업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렇게 수기를 적습니다.
먼저 간단한 스펙입니다!!
전공/ 이중전공 : 스칸디나비아어과/ 경영학
학점 : 4.10
토익/ 토익스피킹 : 955/ 6급(영어말하기를 정말 못합니다 ㅠㅠ)
자격증 : 없습니다.. 그 흔한 한자2급도 못땄고 단지 운전면허증 하나만 있습니다.
연수경험 : 없습니다.. 여행만 두달 정도 다녀왔구요 다른 어학연수경험은 없습니다.
시작을 어떻게 할까요 ㅋㅋㅋ 음.. 일단 제가 어떻게 취업을 준비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쫌 일찍부터 취업준비를 했습니다. 무엇보다 취업시장에 대해 무지한 제 자신이 안쓰러웠고 주변에서 잉여짓 좀 그만하라는 떠밀림으로ㅠㅠ 3학년1학기를 마치고 작년 여름방학 때부터 취업스터디에 가입을 하였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GTW, 아시아나면접스터디, SK인적성스터디, 취업따위스터디, 삼엔면접스터디 등 굉장히 많은 스터디를 하였습니다.ㅋㅋㅋㅋ
스터디에서 위포트 자료를 가지고 토론하고 기업분석 및 발표 연습을 했던것을 통해 전반적인 자소서 + 인성면접 + 제가 원하는 직무 + 기업들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그 다음 스터디부터는 제가 직접 만들어 지금까지 배운것을 적용하고 연습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스터디를 하면서 얻은 것은 무엇보다 사람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서 친해지고, 술 왕창 마시고ㅋㅋㅋㅋ 그리고 그 분들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많은 다른 분들의 여러 시선을 통해 피드백을 받다 보니 저의 부족한 점과 잘 못 알고 있었던 부분을 깨닫고 수정 수정 또 수정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면접보려는 기업의 현직자분을 한다리 건너 소개받기도 하는 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비단 취업뿐만이 아니라 인적네트워크를 위해!! 스터디를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음..... 신나게 쓰다보니 서론이 너무 길어졌네요ㅠㅠ
그럼 본격적으로 아시아나항공 합격 수기를 적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