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간경화 걸린지 10년이 되어가는 놈입니다.
집안 유전으로 B형만성간염보균자로 태어났구요.
집안에서 저만 간염이 활동성을 띄어 황달도 한3차례걸리구요.
술,담배도 안하던 상황에서 간경화 판정을 받고
재작년말쯤에 쓸개에 돌이있어 떼어내는과정에서
혈소판 수치가 안올라가 비장도 떼어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꾸준히 약을 먹으면서 일을 하고 있는데..
간경화가 어느정도로 심한지는 잘 모르겠구요.
아시는 분이 간경화로 장애등급1급판정을 받으셨다는데
저도 장애등급을 받을수잇는지 모르겠어어요.
그분말씀이 간경화면 장애등급이 무조건 떨어진다고 하셔서요.
병원에서는 간경화로는 장애등급판정받기 어려울 꺼라고
담당교수님한테 물러보라고 하면서 끊던데...
누구 말이 맞는지요???
첫댓글 간경화 초진시 진단 내용과 검사기록이 장애연금 급수 판정에 필요합니다. 초진후 치료과정, 1년6개월 경과 시점의 진단 기록과 검사내용도 필요하구요. 모든 과정이 동일 병원에서 진료하였으면 서류 준비가 용이합니다. 님의 얘기로 보면, 장애연금 급수를 받는데 이상이 없을거 같습니다. 지자체의 장애등급 하고는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복지/혜택Clip' 메뉴에 가셔서 공지글을 보시면 됩니다. 신청절차 및 서류 내용이 있습니다. 신청은 국민연금 해당 지사에 가시면 됩니다.
장애연금이랑 등급이랑은 또 다른건가요?? 암것두 모르고 살아서리.. ㅡㅡ;;;
장애연금 급수는 1-4급으로 구분하며, 잔여 간기능이 Child-Pugh 평가상 C등급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 증상의 경중에 따라 급수가 결정됩니다. ①만성 간성뇌증 ②내과적 치료로 조절되지 않는 난치성 복수 ③자발성 세균성 복막염의 병력. 등 입니다. 연금급여액은 기본연금액 기준으로 1급은 100%, 2급은 80%, 3급은 60% 상당액을 매월 지급하고, 4급은 225% 를 일시불로 지급합니다. 숫자가 작을수록 높은 급수 임.
감사합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장애등급은 국민연금 가입자가 연금을 받기위한 등급과 동사무소에서 주관하는 장애인 등록 및 민간보험에서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장애등급 그리고 근로복지공단의 산재장애 등이 있습니다. 모두가 서로 다른 기준과 절차가 있으니 해당되는 분야를 찾아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