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사년(乙巳年),
육십갑자(六十甲子) 중에 을사년이 시작되는 시점은 입춘날 입춘 시각부터입니다. 2월 3일부터죠.
그런데 우리가 양력 1월 1일 날이 되어도 을사년이 시작되었다고 하고 또 음력 설날을 맞이하는 오늘도 을사년 정월 초하루다. 이렇게 이야기하지만, 우리가 사주 생년월일시를 나타내는 그 기록에는 을사년은 입춘날 입춘 시각부터 시작됩니다.
그렇지만 음력 정월 초하루 을사년입니다.
바야흐로 청사(靑蛇)의 해라 그러죠. 푸를 청(靑), 뱀사(蛇).
을(乙)이 수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 중에 목입니다. 나무, 목이 색깔로는 청색이기 때문에 청(靑)이라 하고 뱀띠해이기 때문에 사(蛇)입니다. 그래서 청사의 해다.
그리고 올해에는 음력으로는 윤유월(閏六月)이 들어 있어요. 윤유월은 윤달이고 윤달이 들어 있는 해라고 해서 윤년(閏年)입니다.
이 을사년의 시절 인연은 먼저 구각(舊殼)을 깨워버리고, 옛날 껍질, 옛날 허물, 과거를 모두 털어버리고 새롭게 태어나는 해입니다.
왜 그런가 하면 사년(巳年)이 인묘진(寅卯辰)의 국(局)에서 사오미(巳午未) 국(局)으로 아주 양적으로 질적으로 공간적으로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해예요.
그래서 새롭게 거듭 태어나서 출발하는 해입니다.
여러분 건강 안 좋으신 분들은 건강하지 않은 자기 자신의 옛날을 털어버리고 건강한 자기 자신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해다.
그리고 마음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는 그런 것들은 이제 다 지나가게 하고 마음에 맞는 나로 새롭게 거듭 태어나서 출발하는 해다.
그래서 구각, 옛날의 껍질 허물을 벗어버리고 새로 태어나는 해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사(巳)가 음력 4월이에요.
양력으로는 몇 월이 될까요?
5월입니다. 5월 한번 떠올려보세요.
가장 화창하고 햇볕이 좋고 장미가 아주 활짝 피어서 아름다운 계절이죠.
여왕의 계절입니다.
좋은 계절인데 음력 4월, 양력 5월을 만난, 을(乙)은 목(木) 나무라 그랬죠.
그러니까 가장 좋은 계절을 만난 나무입니다. 그러니 어떻겠어요?
생장하는 해입니다. 성장하는 해입니다.
부쩍 성큼 나아가는 해예요. 건강이 아주 막 뻗어나가는 해입니다.
그리고 풍요가 그렇게 되고 행복이 그렇게 되는 해입니다. 이런 좋은 해를 오늘 음력으로 시작합니다.
올해 그래서 여러분들이 하셔야 할 일이 있어요.
성장에 필요한 것은 공부하는 거잖아요. “공부”
무엇보다도 기본, 근본을 튼튼하게 해야 돼요.
근본이 뭡니까? 건강이죠. 가장 기본이 건강입니다.
그리고 실력이고 또 뭡니까? 복력입니다.
우리 생명의 뿌리는 조상님들이잖아요.
우리 부모님을 비롯한 조상님들에게 거름을 주는 해, 마침 또 윤년, 생전예수재(生前豫修齋)가 있는 해입니다.
주의해야 할 것이 있죠.
성장 시기에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성장할 때는 겉으로 보이기에는 잘 자랍니다.
그런데 뿌리가 부실하면 겉모습에만 치중하게 되면 웃자람 현상이 일어나요.
웃자람은 아주 시퍼렇게 하루가 다르게 키가 막 커 나가죠. 그런데 뿌리가 약하게 되면 나중에 그것이 오히려 위험한 지경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뿌리를 튼튼하게 해야 됩니다. 웃자라기를 주의해야 되는데 우리들이 실천해야 할 것은 성급입니다. 성급 그리고 무리입니다.
성급과 무리를 조심하면서 자기의 기본인 건강을 탄탄하게 돌보고, 실력을 쌓아나가고, 복을 잘 지어 나간다면 새롭게 거듭 태어나서 크게 성장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이것이 공통 시절이 인연이고 여러분 한 분 한 분들이 오늘 어떤 해가 될 것인가 하는 것은 한 해 신수를 보셔야죠. 그죠. 한 해 신수를 다 준비해 놓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선택하시는 대로 여러분의 결정에 따라서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서 올 한 해가 아주 풍성하게 꽃이 피게 될 것입니다.
오늘 음력 설날을 맞이해서 이렇게 여러분들과 함께 시작하게 돼서 반갑고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