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DEN HAND-1(보이지 않는 붉은 손)
이 책은 중국 공산당이 한 국가, 사회를 장악해 나가는 전략 전술, 공작 수법과 실태를 실증적 자료로 드러낸다. 우리는 중국을 얼마나 알고 있는가? 즉 그 국가에 대한 고민은 실종되어 버렸다. 호주가 중국 공산당이 은밀하고도 조용하게 침략하고 있는 사항을 깨닫고 저자인 클라이브 해밀턴 교수가 쓴 책이다. 해밀턴은 호주 캔버라에 있는 찰스 스터드 대학교 교수이자 옥스퍼드, 예일, 파리대학의 객원교수이기도 하다.
중국 공산당은 우리가 두려움 없이 살 권리를 위협하고 있다. 서구 진영에 거주하는 티베트인, 위구르인, 파룬궁 수행자, 홍콩 민주화 운동가와 많은 중국인이 중국 공산당의 억압을 받는 두려움에 노출되고 있다. 정부, 대학, 기업 등이 중국의 분노를 사 금전적으로 보복을 당할까 봐 전전긍긍한다. 중국이 인터넷으로 시민을 감시하고 합법적인 시위에 참여한 시민을 촬영, 감시 체제를 강화하고 사생활을 침해한다. 공산당은 모든 중국인을 대표한다고 설득하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공산당은 중국에 관한 모든 것의 중재자로 보이고 싶어 하고, 중국을 사랑하는 중국인은 어디에 살던 당도 당연히 사랑해야 하고, 당을 사랑하는 중국인만이 중국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이라 주장한다. 중국이란 단어는 공산당이 지배하는 정치체제다.
세계 여느 민주주의 국가처럼 미국도 결함이 있지만, 정부에 맞서는 세력도 있어 정권은 선거로 교체된다. 국가는 대체로 독립적인 사법부가 존재한다. 언론은 다양하고 제약을 받지 않으며 정부에 비판을 가한다. 그래서 불의에 맞서 조직화할 수 있는 시민 사회가 존재한다. 중국 공산당 치하의 중국에는 이 가운데 어느 단 하나도 존재하지 않는다. 중국 공산당은 총 한 발 쏘지 않고 세계 질서를 재편하고 자기의 형상을 본떠 세계를 재편하려는 결의에 차 있다.
중국 정치지도자들이 원하는 대로 하지 않으면 경제적 보복을 당한다. 그들은 전 세계 정치인들에게 족쇄를 채워 놓는다. 이 짓은 오래전부터 해왔고 잘 먹혀든다. 노골적으로 옥죄는 방법의 예를 보자. 2018년 캐나다의 중국기업 ‘화웨이’ 간부 멍완저우를 캐나다가 체포한다. 중국은 캐나다산 대두, 캐놀라, 돼지고기 수입을 금지한다. 2017년 한국이 북한 도발에 ‘사드’를 설치 시작하자 중국인의 한국 여행금지와 한국 기업을 중국에서 축출시키고, K-pop 스타의 중국입국을 금지하는 등 43가지 보복 조처했다. 중국은 뉴욕주 로체스터 대학교 교향악단의 중국 공연에 한국인 학생 3명을 배제하라고 요구하면서 안 빼면 공연을 취소시키겠다고 하자 학장이 배제하려 한다. 그러자 동문과 학생의 반발로 번복하고 공연 취소를 결정한다.
중국은 개도국에서 자국이 추진하는 일대일로의 사회 기간 시설과 정치적 영향력을 달성하려 한다. 부채 외교, 세계의 결속, 상생협력 등에 대한 보도를 통해서 이념에 구멍을 내고 인민의 사고를 혼란케 한다. 이러한 이념적 침투가 중국 공산당의 최고의 방어라는 전략이다. 중국은 국제 사회가 중국 반체제 인사들과 타이완 독립을 지지하는 이들을 꺼리게 만들려고 애쓴다. 중국 공산당이 중국을 통치하기에 적합한 유일 정당이라는 주장을 세계가 지지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중국 공산당은 1921년 당원 몇십 명이 조직하여 100주년을 맞이한다. 지금은 9,000만 명의 당원, 200만 명의 군인, 중국 사회를 통제하는 기구를 장악한 조직으로 성장했다. 인민해방군은 군인이 아니라 중국 공산당의 무장 기관이다. 공산당의 역할은 정부, 군, 사회, 학교, 동서남북 모든 것을 통치한다.
화웨이 재무 담당 책임자 ‘멍완저우’를 캐나다가 체포하자 미국에서 사기 혐의를 받는 그를 미국에 송환해달라 한다. 중국은 캐나다를 협박하면서 혐의를 날조한 캐나다인 2명을 체포해 버린다. 주중 캐나다 대사 ‘매컬럼’은 캐나다를 변호하기보다는 중국 대변인처럼 중국 편을 든다. 그가 중국 편을 들 수밖에 없는 처지를 보자. 중국은 새로 부임하는 각국 대사들을 우선 철저히 소외시킨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고위관리가 대사를 만나고 싶다는 전갈을 보낸다. 그리고 대사가 당의 미묘하고 까다로운 처지를 이해할 위치에 있다고 특별한 사람으로 간주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속사정을 터놓고 얘기를 한다. 대사들은 자신감에 자신이 중요한 인물이라고 여기고 욕구가 더해져 유혹에 빠지자 시작한다. 중국은 이런 방법으로 각국 외교사절을 길들이기 시작한다.
워싱턴에서도 이런 방법으로 정치인을 길들인다. 1996년 차이나 케이트는 최고위 공작원이 백악관에서 순진한 ‘클린턴’ 대통령을 만났고 중국 군부와 연관된 사람을 통해 ‘클린턴’ 선거캠프에 자금을 흘려보냈다. 친중국 성향의 상, 하의원들을 통해서 중국의 비판적 목소리를 묻히게 만든다. 중국 공산당은 ‘조 바이든’의 아들 ‘헌터 바이든’에게 사업거래를 성사시켜주고 부자를 만든 증거가 있다. 조 바이든은 중국의 인권 유린에 대해 목소리를 냈지만, 중국은 여전히 화평국기를 외치도 있다. 2015년 중국은 남중국해에 공격적으로 세를 확장했지만, 오바마, 케리, 바이든은 수수방관했다.
중국이 ‘오랜 친구’라는 칭호를 준 대표적 인물은 ‘헨리 키신저’와 ‘후 안 사라만치’다. 이는 중국을 어마어마하게 도와준 세계적 인물이란 뜻이다. 1989년 천안문 광장 학살사건 시 미국은 ‘부시’가 대통령인데 두 나라 관계를 평탄하게 유지하려 힘쓰고 유혈 참극이 벌어진 지 한 달이 지난 후 겨우 중국에 비밀 대표단을 파견한다.
영국의 48그룹 클럽이 있다. 1954년 영국 기업가 48명이 중화인민공화국과 무역 관계를 수립했다. 이 48인 단체를 결성하고 지금까지 유지된다. 대표 인물이 ‘토니 블레어’ 전 총리와 막강한 인물들이다. 1991년 중국은 중영무역위원회에 48인 클럽을 통합했다. 500명 이상의 회원인 이 단체는 영국 엘리트를 길들이고 있다.
중국 대사관은 어느 나라에 주재하든 그 나라 재계의 엘리트 계층을 중요한 힘의 축으로 꼽는다. 중국은 법치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란다. 중국은 법치가 아니라 법을 통치 수단으로 삼는다는 뜻이다. 중국은 법은 당이 정하고 당의 이익은 이와 충돌하는 다른 모든 이익 더 우선한다. 판사들은 당의 이익에 봉사해야 한다. 법치가 존재한다는 전제하에 활동하는 변호사들은 투옥된다. 현대 중국 경제는 당-기업 복합체이다. 관리들은 가족과 유령기업을 통해 이해관계를 갖는다. 부정부패를 척결한다는 ‘시진핑’의 가족도 해외에 어마어마한 재산을 은닉해 놓았다. 해항집단유한공사는 당의 최고위 관리들과 그 가족의 재산을 은닉하고 보호하는 수단으로 알려져 있다. 정치국원 연관된 기업이 지방정부의 소유지를 매입하려면 절반 가격에 산다. 정치국 상임위원회 7인과 관련된 기업은 75% 할인된 금액에 매입한다. 이 요구에 응하는 지방관들은 보답으로 모두 승진한다<2016 중국의 정실자본주의 의거> 이렇게 승진한 관리들은 자기보다 하급 관리와 기업으로부터 뇌물을 뜯어낸다. 시진핑의 부정부패 척결은 당 지도자들이 받는 할인율아 약간 하락하는 효과밖에 거두지 못한다.
월스트리트에서 최대 자산관리회사 블랙록 Blackrock 은 65억 조 달러를 주무른다. 2019년 이 회사 최고경영자 ‘래리 핑크’Larry Fink는 주주들에게 블랙록을 중국의 앞서가는 자산관리업체로 변신할 계획이라고 말하면서 중국이 자본 시장을 개방하기만 하면 이용할 준비를 하게 되며, 중국에서 인민 폐 기금을 조성하는 최초 해외자산관리회사가 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2021.06.20.
HIDEN HAND-1
클라이브 해밀턴, 머라 이커 올버그 지음
홍지수 번역
실레북스 간행
첫댓글 미국의 월가에서도 중국의
‘공산당과 자본’이 잠재하고 있다지요.
붉은 색이 무서워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