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검열
보이지 않는 붉은 손-3; 중국 대사관과 영사관은 서구 진영의 대학들에 직간접의 간섭을 하기 일쑤다. 타이완 대표에 대사란 말을 쓴 2018년 스페인 ‘살라망카’ 대학은 중국 대사관의 항의로 행사를 취소했다. 2014년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의 교수가 홍콩의 우산 시위에 대한 행사를 열자고 하자 ‘학술적 기준에 못 미친다’라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이 학교는 사회 운동가를 초청하는 대회를 자주 했었다. 중국 학생들도 대학에 압력을 가하는 주체다. 중국 학생 학자연합회 영국지부는 주영영국대사관 교육부로부터 지침을 받는 공식기관임을 자인했다. 미국 전역에서 교수들이 자기가 가르치는 중국 유학생들이 서로 밀고를 하는 것으로 추측했다. 학생이 교수에게 자신이 탄압을 받는다고 호소했기 때문이다. 호주국립대에서는 중국 유학생이 강의 시간에 한 발언을 누군가 대사관에 신고했고, 국가 안전부 관리가 중국의 그 학생 부모 집을 찾아와 딸의 행동을 경고했다. 그 학생이 발언하고, 두 시간 후에 국가안전원이 그녀의 부모 집을 방문한 것이다.
중국입국이 여러 번 거절된 ‘페리 링크’는 2002년 발표한 글에서 중국 공산당은 “샹들리에에 숨어있는 아나콘다”에 비유했다. 거대한 뱀은 보통 움직이지 않는다. 침묵을 통해 ‘너 스스로 결정해 메시지를 일관적으로 보내면, 대개 그늘에 놓인 동물은 알아서 자기 행동을 조정한다. 오늘날 아나콘다는 서구 진영의 중국인 학자들 위에 그림자를 드리운다. 그러면 그들은 자연스레 말과 글을 조정하는 자기검열을 하는 것이다. 2018년 학술보고서의 500명 교수 중 68%가 자기검열이 문제라고 답했다. 다음 예를 보자
“비공개로 인터뷰에 응하겠다고, 즉 자기가 전달한 정보는 연구 보고서에 넣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인터뷰에 응하겠다는 말이다. 그는 휴대전화가 감청될 우려가 있으니 호텔 유전 전화로 인터뷰를 고집했다. 많은 교수가 중국 정부가 보복하거나 미국의 일부 진보적인 사회진보주의자들이 중국의 비판을 ’인종차별’을 인식할까 봐 두려워 연구에서 신분이 공개될까 봐 우려를 표한다. 자기검열을 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응답자들도 마찬가지다.”
많은 대학이 중국 유학생으로 재정적 짭짤한 수익을 얻는다. 2018년 미국 대학에 중국 유학생이 36만 명 이상이었고, 캐나다의 경우 14만 명이 넘었다. 영국은 10만 명 이상이 등록되었고. 호주는 15만 명 이상의 유학생이 등록했다. 중국 유학생의 학비에 대한 의존도가 다른 나라보다 훨씬 높다.(참고로 우리나라 2020년 9월 1일 데이터는 전국 50개 상위 대학에 55,209명이다) 중국 부모들은 해외 최고 명문대학교 순위를 열렬히 탐독한다. 중국 유학생의 학비에 의존하게 되면 중국 대사관과 영사관이 압력을 민감하게 받을 수밖에 없다. 중국 정부는 서구대학을 마음대로 휘두르려고 돈줄을 끊겠다는 협박을 한다. 이런 사례가 공개되면 대학은 심각하게 체면을 잃게 된다. 2017년 달라이라마가 샌디에이고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교를 방문한 후 중국 정부는 그곳에서 연구하려는 중국인 학자들에 대한 자금 지원을 중단한다 통보했다.
반대로 중국은 중국인 학자에게 금전적 보상을 해 주고 중국을 홍보하게 하는 일도 있다. 2,000대 초 중국 외교부 관리가 접근해와 중국이 외교에서 성공하고 있다는 책을 써주면 2만5천 불을 주겠다고 ’에드워드 프리먼‘교수에게 제안했다. 교수는 제안을 거절했단다. 중국에 분교를 설립하는 방법은 서구 진영 대학들이 자기 학교를 국제화하는 동시에 수익원을 창출하는 방편으로 널리 애용한다. 1986년 존스 홉킨스 대학교와 난징대학이 공동으로 설립한 홉 키스-난징 센터, 2003년 이후는 뉴욕대학교-상하이, 듀크대학교-쿤산, 노팅엄대학교-닝보 등등이 이런 조건으로 받아졌다. 2018년 노팅엄-닝보대학에서 부학장인 ’스티븐 모건‘이 인민대표대회를 비판하는 글을 썼다. 그는 곧 부학장직에서 해제되었다. 이제 중국에서는 날씨 말고는 할 수 없게 되었다고 말조심을 한다.
유엔도 중국이 장악해가고 있다. 15개 특별기구 가운데 식량농업기구 FAO, 국제전기통신연합 ITO,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 유엔산업개발기구 UNIDO 등 4개 기구 책임자가 중국 국적자이다. 중국은 유엔본부에 타이완 국적자의 출입을 금지했다. 타이완 외교관도 여권만으로는 들어갈 수 없다. 유엔은 유엔 회원국이 발행한 문서만 수용한다는 핑계를 댄다. 타이완은 유엔 회원국을 중국에 박탈당했다. 그리고 중국은 타이완을 유엔 무대에서 밀어내고 있다.
중국이 정의한 테러리즘의 개념은 종교적 극단주의나 분리주의는 무엇이든 테러리즘이다. 그래서 신장성의 위구르족은 종교적 극단주의로 턱수염을 기르고, 돼지고기 먹기를 금하고, 알코올 섭취를 금하고, 기도하는 관행을 포함하니 이 중 하나만 해당하면 강제 수용소에 감금된다. 중국은 기존 국제기구와 유사한 다자간 기구를 창설하기 시작했다. 중국은 유럽을 미국의 별로 볼일이 없는 왜소한 동맹국 정도로 취급했다. 중국은 이제 유럽을 중국을 공개적으로 비판하지 않는 유럽으로 만들고 개발도상국 지역에서도 중국 공산당의 위상을 부여하고 싶어 한다. 유럽에서 17+1의 정상회의로 유럽 17개국과 중국의 양자 관계로 보고 일대일로를 추진하기 위해 이들 나라 총리와 중국 총리가 연례회의를 하고 있다. 현재 유럽연합은 28개국이다.
중국 공산당은 음지에서 암약하는 것을 좋아한다. 햇빛이 최고의 살균제이다. 중국 공산당의 활동을 만천하에 드러내는 책임은 언론 매체, 정부 기관, 학자, 정치 지도자들의 몫이다. 언론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는 중국 공산당의 적이고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보호해야 한다. 떼쓰기와 경제적 보복이란 공포 때문에 중국을 지적하기를 꺼려서는 안 된다.
학자들은 가랑비에 옷 젖듯 자기검열 행정당국이 교직원에 자제를 당부하는 형태든 학문 자유에 대한 공격이 자행되면 주저함이 없이 지적해야 한다. 개입 검열이 돼도 침묵하는 행태가 위험하다. 학생과 학자 모두에 불관용의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 당 상수 대학들이 달라이라마를 초청해서 연설을 들으면 중국의 협박은 효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시민들도 중국의 만행을 폭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해외 거주 중국인은 참여해야 한다. 공산당의 저항이나 인종차별 반중 정서가 아니라 서구 진영에 거주하는 중국인 후손들이 공산당 협박의 일차적 표적이기 때문에 중국이 원하는 대로 하지 않으면 처벌 위협은 가혹하다. 이에 공개적으로 맞서는 사람을 지지하고 그들을 위협하는 이들을 처벌해줘야 한다. 이때 중국 공산당과 중국인을 한데 섞는 오류를 범하면 안 된다.
중국의 경제적 협박은 효과를 봤다. 국민이 선출된 권력이 의사결정을 왜곡하고, 관료들이 공포심을 조장했고, 비판하는 이들의 입을 틀어막고, 수많은 기업을 볼모로 붙잡았었다. 이런 압박에 불복하는 면역력을 길러야 하지만 손해를 보더라도 어려운 결단을 해야 한다. 교육과 관광 등 모든 분야는 중국의 수익에 의존하면 정치적 위험 수단을 감수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기업은 중국에 의존하면 그 대가를 감수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시장 다변화에 노력해야 한다. 전 세계민주주의 국가들이 하나로 뭉쳐서 보편적인 인권과 민주주의 원칙을 수호해야 하고 개발도상국과의 동맹은 선진국 간의 동맹 못지않게 중요하다. 중국을 탈출한 이들을 포함해 좌우를 막론하고 중공 공산당이 가하는 위협에 눈 뜬 사람이 서로 힘을 모으고 있다. 반격을 가하는 세력은 나날이 강해지고 있고 중국 공산당 간부들은 점점 근심이 깊어지고 있다. 고 저자는 주장 한다.
2021.06.21.
HIDEN HAND-3
클라이머브 해일턴. 머라이커 울버그 공동 지음
홍지수 옮김
실레북스 간행
첫댓글 자본주의에 물든 중국공산당이
자기검열에 스스로가 쪼여들고 있나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