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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염색약시장을 공략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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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5-28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심재희(칭다오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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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염색약시장을 공략하라 - 패션·트렌드, 안정성, 고급이미지, 헤어부문 전문성 살려야 - - 온라인판매, 멀티브랜드점을 노려라 - □ 시장동향 o 중국 노인인구의 증가로 노령화 사회에 진입해 실버산업이 발달하는 동시에 젊은 층을 중심으로 패션염색의 수요가 늘고 있음. o 화학 염색약 제품의 부작용 문제가 대두하면서 염색약시장에서 천연원료로 제작된 염색약 제품은 종류와 수량이 증가세를 보임. - 신문지상에 지속해서 오르내리는 광둥 등지에서 생산하는 중국산 염색약의 발암물질 논란은 유해물질이 식품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생활제품을 통해 유입된다는 소비자의 경계심을 높여주는 계기가 되고 있음. o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염색약 수입은 2011년 4343만 달러로 37.8% 증가했으며, 2012년에는 4918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3% 증가했음. o 시장에서 유통 중인 염색약은 대부분 프랑스, 독일기업이 중국 현지에서 생산 가공한 제품이거나 혹은 홍콩과 일본에 수출된 후 가공을 거쳐 재수입되는 형태임. o 고급시장에서는 수입브랜드의 점유율이 여전히 높은 편이지만, 중저급 시장에서는 로컬브랜드 시장 점유율 확대가 두드러지는 추세임. 중국 염색약시장 수입통계 현황(HS Code 330590) (단위: 천 달러, %)
□ 염색약시장 10대 브랜드 (2012년 기준)
□ 요즘 온라인에서는 핫한 상품은?
□ 로컬브랜드의 부상 : 강력한 오프라인 유통망, 저렴한 가격으로 매년 시장점유율 확대 중 o 기업명: 원야(温雅) o 기업정보: 광저우에 공장 보유, 직원 1000명, 마케팅·영업원: 2000명 규모임. 염색, 샴푸, 모발보호, 파마약, 스프레이 등의 헤어 전문제품 위주로 생산함. o 판매전략: 주로 중국마트 위주로 판매됨. 이 밖에 직영판매점, 미용용품 판매전문점, 중고급 미용실 등의 광범위한 전국적 규모의 유통망을 통해 판매됨. 현장에서의 염색서비스 등 다양한 마케팅으로 시장 점유율 높여감. 원야(温雅) 대표 염색약
□ 수출 시 유의사항 o 염색약은 화장품으로 분류돼 중문라벨이 필요하며, 중국 국가질량감독검사검역총국을 통한 성분검사 등 필요함.
o 수입 바이어 의견 - 유명브랜드의 염색약은 중·고소득층에서 인기가 많고 Schwarzkopf, L’oreal 등이 마트나 인터넷에서 많이 판매됨. -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일본 염색약의 인기가 높음. KAO, Beauteen 등이 인터넷에서 많이 판매됨. - 한국 염색약의 인기는 높지 않으며, 한국화장품 등에 익숙한 소비자만 한국 염색약 구매를 고려하는 정도이므로 적극적인 마케팅이 요구됨. □ 시사점 o 마케팅 포인트: 패션·트렌드, 안정성, 고급이미지, 헤어 부문 전문성 살려야 - 한국 화장품의 패션·트렌드 부분의 우수한 이미지와 높은 기술력에도 아직 염색약 시장진출은 다소 부진한 편임. 기능성제품과 천원원료 등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용이 필요함. o 다양한 유통방안: 온라인, 멀티브랜드 전문점을 노려라 - 마트, 백화점, 왓슨 등의 전형적 오프라인 매장판매 이외에 멀티브랜드 전문점과 온라인 매장에서 외자브랜드 판매가 증가함. 하지만 외자브랜드 화장품 점유율이 다소 하락세를 보이므로 단일 브랜드 판매매장보다는 멀티브랜드 화장품 전문점 등이 소비자에게 주목받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