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부, 전국 89대학의 여대생 자원봉사 프로그램 지원
❏ 여성부(장관 변도윤)는 전국 89개 대학에서 추진하는 ‘여대생 자원봉사 프로그램’ 89개를 선정하여 지원하기로 했다.
ㅇ 선정된 자원봉사 프로그램은 4월 21부터 5월 6일까지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공모하였으며, 신청한 134개 프로그램 중 참신성, 실행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ㅇ 선정된 학교(동아리)에는 자원봉사 활동비가 지원되며, 사업 종료후 평가회를 개최하여 우수 프로그램에 대한 시상도 할 계획이다.
❏ 동 사업은 여대생의 자원봉사 활성화를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확대와 능력개발을 위해 여성부가 매년 지원하고 있는 사업으로,
ㅇ 올해는 탈북여성, 결혼이민자 및 한 부모 가정, 여성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봉사 프로그램에 중점 지원하기로 하였다.
ㅇ 대학생들이 자신이 가진 능력을 지역주민과 소외가족에게 나누는 활동이 특히 눈에 띄는데,
- 고려대 KIDC(영어토론동아리)는 여주군 북내면 운암분교 등 낙후지역 초등학생을 위한 영어캠프를 여름방학중 운영하고,
- 한양여자대학 한불심 동아리는 외국인 여성근로자를 대상으로 치과진료봉사를 봉은사에게 12월까지 하는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 6월부터 시작되는 봉사활동 중 결혼이민자 가족에 대한 활동이 두드러지는데, 경희대학 「예그리나 동아리」, 계명문화대학 「종이나라 동아리」, 주성대학 「여학생 행복도우미 동아리」,광주여자대학 「Food N Cook」등에서 결혼이민자 가족에 대한 생활교육지원, 음식봉사 등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한다.
- 또한, 백석대학교 「Adolescence 동아리」에서 천안지역 새터민 청소년에 대한 봉사도 추진한다.
❏ 앞으로 여성부는 증가하고 있는 자원봉사 활동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자원봉사 활동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과 공공복지 증진을 도모해 나가며, 여성 사회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이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문의: 복지지원과(02-2075-4683)
*출처: 여성부(2009-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