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0년 10월 31일 토요일
2. 코스 : 사나사주차장-사나사-백운봉 갈림길-함왕성지-우물지-용문산주능선-함왕봉-장군봉-가섭봉-장군봉-함왕봉-사나사갈림길-사나사 계곡-백운봉 갈림길-사나사-사나사 주차장 원점회귀(약 12.1 km, 5시간 12분-점심식사 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홀로
5. 누적고도 : 962 m
6. 기타 : 사나사 계곡이 여름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 이지만, 봄 가을에는 산객이 별로 없어서, 언택트 시대에 편안하게 산행 할 수 있습니다.
▲ 용문산 등산 지도(파란색 점선따라 산행하였습니다.) 함왕봉 위치는 지도마다 위치가 상이합니다. 그리고, 정상석이 없기 때문에 더 헷갈립니다. 함왕봉이라고 별도로 표기한 부분이 네이버지도에 표기된 함왕봉 입니다.
▲ 구글어스 양평 용문산 등산 GPS 트랙 및 고도(트랭글이 중간에 중단되어, 사나사계곡 GPS 트랙이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 오전 8시 10분 사나사 주차장에 도착하여 준비 후 오전 8시 15분에 출발합니다.
▲ 사나사 방향으로 가면서 차타고 들어온 길을 뒤돌아 봅니다. 왼쪽에 보이는 건물은 화장실인데, 아래가 보이는 화장실 입니다. 여름에는 이곳까지 차를 가지고 들어오지 못하고, 이곳에서 약 1.3 km 거리에 있는 사나사계곡 공용주차장에 주차 후 걸어와야 합니다.
▲ 계단 따라서 올라선 후 사나사 주차장을 뒤돌아 봅니다.
▲ 지난주 보다 사나사 단풍이 많이 시들었습니다.
▲ 왼쪽에 보이는 것이 사나사 범종각이고 등산로는 사나사와 계곡 사이로 연결됩니다.
▲ 등산을 시작하기 전에 대적광전 주변에 있는 문화재 탐방을 해 봅니다.
▲ 대적광전 오른쪽에 삼층석탑이 있습니다.
▲ 사나사 삼층석탑
▲ 경기도 문화재 제 21호 양평 용천리 삼층석탑(고려시대 석탑)
▲ 삼층석탑 주변에 사나사 원증국사탑이 있습니다.
▲ 사나사 원증국사탑 안내문(고려 말기의 승려인 원증국사 태고 보우 사리를 모시고 있는 부도, 경기도 유형문화제 제 72호)
▲ 원증국사탑 옆에 원증국사석종비가 있습니다.
▲ 원증국사석종비(비석에 글씨들이 음각화 되어 있는데, 많이 훼손이 되어 잘 보이지 않습니다. )
▲ 사나사 원증국사서종비 안내문(고려 말기의 승려인 원증국사 태고보우의 행적을 기록한 탑비, 경기도 유형문화제 제 73호)
▲ 조용한 사나사 경내
▲ 사나사 구경하는데, 10분 정도 소요되었고, 이제 함왕성지로 갑니다. 좌측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 위 사진에 보이는 이정표(용문산 6.4 km, 함왕성지 2 km, 이곳에서 함왕성지까지 약 53분 소요되었고, 용문산 정상인 가섭봉까지는 약 3시간 소요되었습니다.)
▲ 사나사를 지나면, 잠시 하늘이 열리고
▲ 걷기 좋은 등산로를 따라서 갑니다.
▲ 사나사에서 약 6분 후 백운봉 및 함왕성지 갈림길 입니다. 사나사에서 출발하여 용문산을 가려면 모두 이곳에서 올라가는게 좋습니다.
▲ 위 사진에 보이는 이정표(백운봉 정상까지 거리가 4.4 km라고 되어 있는데, 1 km 를 빼면 될 것 같습니다.) 이곳에서 함왕성지까지는 약 47분, 용문산 정상까지는 2시간 53분 소요되었습니다.
▲ 갈림길에서 가야할 방향을 바라보면 계곡을 가로질러 가게 되어 있습니다.
▲ 계곡 건너 잠시 후 다시 이정표가 보입니다. 백운봉을 가려면 직진, 함왕성지나 장군봉, 가섭봉을 가려면 10시 방향으로 갑니다.
▲ 위 사진에 보이는 갈림길 이정표(백운봉 방향은 보이는 이정표에서 약 1 km 를 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