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과 편인 알아보기
1. 정인
1) 정인의 의미
정인(正印)은 ‘정당한 도장, 정당한 문서’라는 의미입니다. 즉, 나의 정당한 권리를 주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당한 권리란, 주어진 책무, 의무를 모두 이행한 이후에 그에 대한 결과로서 보장되는 권리입니다. 국방의 의무, 납세의 의무를 이행하였기 때문에 시민권, 국민권이라는 권리를 부여받는 것입니다. 권리를 부여 받아야만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보호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정에서는 어머니의 보호를 의미합니다. 가족으로 보면 남자는 모친, 외손녀, 이모, 외숙, 장인에 해당합니다. 여자는 모친, 사위, 손자를 의미합니다. 사회적으로 보면 정당한 권리, 선생님, 교수, 상속, 공증, 자격, 면허, 임명, 도장, 유산, 학습, 학업, 정신, 수용능력, 종교, 철학 등을 의미합니다.
2) 정인의 작용
- 정당하게 책무와 의무를 모두 이행한 후에 받는 정당한 권리입니다. 일종의 시민권, 국민권 같은 것입니다. - - 공공적으로 보장된 권리입니다. 권리가 있어야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써 생명의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가정에서 어머니의 보호를 의미합니다.
-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말로써 되는 것이 아닙니다. 문서로 된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증명서에는 도장이 찍혀 있어 인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모두가 인정하는 공증, 인증을 의미합니다.
- 학생으로서의 정당한 의무와 책임은 학습과 학업수행입니다. 그래서 정인은 수행능력이 되기도 합니다. 수용능력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학습능력과 지혜가 대단히 출중하게 됩니다.
- 사회인으로서의 정당한 의무는 투철한 시민의식입니다. 사회적인 규범준수와 윤리와 도덕을 지켜내야 합니다. 종교심이 두텁고 철학적으로 뛰어납니다.
- 무분별한 과잉행동이 아니라 문서로써 증명된 권리이므로 긴 말이 필요가 없는 상태입니다. 공증된 문서만 있으면 됩니다.
2. 편인
1) 편인의 의미
편인(偏印)의 의미는 ‘치우친 도장, 치우친 문서’를 의미합니다. 정당한 의무와 책임을 다하고 나서 권리를 달라고 주장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는 기본권리 외에 추가적으로 권리를 더 달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나라로 보자면 국민권을 주장하고 추가적으로 혜택을 주장하는 모습입니다. 이것은 나라입장에서는 추가적인 권리를 인정해주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한 문제인 것입니다. 그래서 권리에 정당하게 보호를 받기도 하고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가정에서 친모가 아닌 서모의 개념이기도 합니다. 가족적인 의미에서는 남자는 편모, 조부, 외숙, 숙모, 장인을 의미합니다. 여자는 편모, 조부, 사위, 손녀를 의미합니다. 사회적으로는 편중된 권리, 교수, 선생님, 자격, 면허, 유산, 지혜, 학문, 학업, 정신, 수용능력, 종교, 신비주의 등에 해당합니다.
2) 편인의 작용
- 주어진 권리를 넘어 더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권리가 됩니다. 이것은 지극히 개인적으로 욕심을 부리는 것으로 기회주의적인 성격이 짙게 됩니다.
-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권리는 나라의 입장에서는 인정을 해 줄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시작은 있으나 결말이 불분명해지기도 합니다.
- 개인주의적인 모습, 기회주의적인 모습을 감추려고 합니다. 그래서 고독하고 외로운 모습이기도 합니다.
- 추가적인 권리주장이 관철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불만이 대단히 많고 행동이 뻣뻣합니다. 그래서 인간관계에서 친함이 별로 없게 됩니다.
- 주변의 호응을 얻지 못하므로 개인적으로 우울함이 많은데 이것은 자칫 스트레스, 히스테리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종교심이 두텁게 되기도 합니다. 종교, 철학, 역학에 관심이 많게 됩니다.
3. 정인과 편인의 비교
1) 정인이 정당한 권리주장이라면 편인은 추가적인 권리주장입니다.
2) 정인이 친모라면 편인은 서모이게 됩니다.
3) 정인이 인문학이라면 편인은 기술공학이 됩니다.
4) 정인이 기다림이라면 편인은 인내가 됩니다.
4. 인성 무자(無字)
- 인성은 권리를 유지하기 위해 수행하는 학습, 학업, 정신력, 수용능력을 말합니다. 그런데 인성이 없으면 그러한 능력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자신의 권리주장에 미흡함이 발생하게 됩니다.
- 인성은 권리를 유지하기 위해 학업, 학습, 수행하는 능력이 됩니다. 그것은 행동을 조절하는 통제력을 의미합니다. 인성이 없다면 자지 조절력, 통제력이 부족하게 됩니다.
- 인성은 인내, 기다림의 능력인데 그 만큼 생각하고 사고하는 시간이 됩니다. 인성이 없다고 하면 생각이 짧고 무모하기도 합니다.
- 의무, 책무를 이행하고 문서에 결재도장을 찍는 행위입니다만, 인성이 없다면 그러한 결재도장이 없게 되므로 직장에서 권한을 주장하지 못하게 됩니다. 직장에서 대우를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 인성은 공증서, 문서 등을 의미하는데 금고의 열쇠와 같은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사업자는 인성이 없다면 반드시 망하는 세월을 겪게 됩니다. 그 이유는 금고 열쇠가 없으므로 운의 기복이 발생하게 되면 돈을 숨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돈을 숨기는 능력은 문서화시키는 능력을 말합니다.
- 여자에게는 남성으로부터 받아내는 권리이므로 남성의 사랑을 의미합니다. 인성이 없다면 남성의 친절한 사랑을 이끌어내는 힘이 부족하게 됩니다.
첫댓글 편인(偏印)의 의미는 ‘치우친 도장, 치우친 문서’를 의미합니다. 감사합니다.~
정인이 기다림이라면 편인은 인내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