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진오일 관리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윤활 및 냉각, 밀봉, 방청, 청정작용 등을 통한 엔진 성능의 향상과 수명을 연장 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엔진 오일이 부족한 상태에서 차량을 계속 주행하면 엔진 내부의 운동 부분이 고착되어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엔진 오일은 밸브 가이드와 스템 및 피스톤과 실린더 라이너를 윤활 시킨 오일의 일부가 연소실로 유입되어 연소 후 증발하여 엔진 오일이 소모됩니다. 그러므로 주행거리나 사용기간을 고려하여 점검 및 교환 주기에 따라 교환을 하여야 합니다. 또한, 아래와 같은 조건으로 운행차량은 정상 점검 주기보다 더 자주 점검, 교환 , 보충을 하여야 합니다.
1. 가혹 조건
가. 짧은 거리를 반복해서 주행했을 때
나. 모래, 먼지가 많은 지역을 반복해서 주행했을 때
다. 공회전을 과다하게 계속 시켰을 때
라. 32 ℃ 이상의 온도에서 교통체증이 심한 곳을 50% 이상 주행했을때
마. 험한 길(모래자갈길, 눈길, 비포장길)등의 주행빈도가 높은 경우
바. 산길, 오르내리막길 등의 주행빈도가 높은 경우
사. 경찰차, 택시, 상용차, 견인차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
아. 고속주행(약 170 km/h 이상) 의 빈도가 높은 경우
자. 잦은 정지와 출발을 반복으로 주행 할 경우
차. 소금 , 부식물질 또는 한랭지역을 운행하는 경우
2. 엔진 오일량의 점검
가. 차를 평지에 주차한 후 정상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워밍업을 한 후 시동을 끕니다.
나. 5분 이상 경과한 상태에서 엔진 오일 게이지를 위로 잡아당겨 빼냅니다.
다. 깨끗한 천으로 엔진 오일 게이지의 지시선 부분을 깨끗이 닦은 후 다시 끼워 넣습니다.
라. 엔진 오일 게이지를 다시 뽑아 지시선에 묻은 엔진 오일의 양을 확인합니다.
마. 엔진 오일량이 "F~L" 사이에 표시되면 정상이며 만약 "L" 이하이거나 오일량이 묻어나오지 않을 경우는 엔진 오일을 "F"까지
보충하여야 합니다.
3. 엔진 오일 보충
가. 엔진 상단의 오일 필터 캡을 반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탈거 합니다.
나. 자사 추천 엔진 오일을 조금씩 보충하고 1~2분 지난 상태에서 위의 점검방법으로 재점검하여 오일량을 F~L 사이에 있도록 합니다.
다. 보충이 끝나면 오일 필터 캡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장착합니다.
4. 엔진 오일 관리 시 주의사항
가. 오일을 보충할 때는 오일 주입구로 이물질 등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나. 오일을 "F"선 이상까지 보충하면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F"선 이상까지 보충하지 마십시오.
만약 "F"선 이상까지 보충했을 때나 이상을 느꼈을 때는 자사 서비스센터나 정비협력업체에 점검을
의뢰하십시오.
다. 오일레벨 게이지를 닦을 경우 깨끗한 헝겊으로 닦으십시오. 이물질이 혼입되면 엔진이 고장
날 수도 있습니다.
라. 엔진 오일은 주행거리가 증가하면서 오일도 소모됨에 따라 가혹 운전 시는 특히 수시로 오일량을
점검하여 부족하면 보충하십시오.
마. 검증되지 않은 엔진오일 첨가제는 넣지 마십시오.
바. 엔진오일의 색은 처음에는 노랑색의 빛깔을 띄우나 차량상태나, 주행조건, 주행거리 등의 조건에 따라
점점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자동변속기 오일 관리
자동변속기의 변속은 유체의 흐름의 변화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오일의 관리는 자동변속기의 수명과 주행성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자동변속기 관리에 있어 오일의 교환 주기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이였으나 현재 출시되는 신차종들은 무교환 자동 변속기 오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자동변속기의 가공기술이나 내구성이 매우 우수해 지면서 자동변속기 오일을 만드는 기술 또한 발달을 하였기 때문에 가능한 것 입니다.
자동변속기 오일의 교환 주기가 기본적으로 무교환이기 때문에 점검 역시 무점검 입니다.
그로 인해서 오일을 점검할 수 있는 오일 레벨 게이지가 필요치 않게 되어 삭제가 되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아래의 가혹조건에서 차량을 사용했을 경우에는 약 100,000 Km 에 한번 교환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가혹 조건
가. 짧은 거리를 반복해서 주행했을 때
나. 32 ℃ 이상의 온도에서 교통체증이 심한 곳을 50% 이상 주행했을때
다. 험한 길(모래자갈길, 눈길, 비포장길)등의 주행빈도가 높은 경우
라. 산길, 오르내리막길 등의 주행빈도가 높은 경우
마. 경찰차, 택시, 상용차, 견인차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
바. 고속주행(약 170 km/h 이상) 의 빈도가 높은 경우
2. 구형 자동변속기 오일 점검
가. 차를 평지에 주차한 후 주차 브레이크를 잡아당기고, 엔진 시동을 걸어 공회전 상태를 유지합니다.
나. 자동변속기 오일이 정상 온도에 도달하면 엔진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선택 레버를 『P』 위치에서 『D』 위치까지 2~3초 간격으로 2~3회 왕복시킨 후 『N』또는『P』 위치에 놓아둡니다.
다. 후드를 열고 손이나 옷가지가 여러 회전부위 및 뜨거운 부위에 닿지 않도록 조심하여 자동변속기 오일 게이지를 뽑아 깨끗한 천으로 게이지의 지시선 부분을 깨끗이 닦은 후 제자리에 꼽습니다.
라. 자동변속기 오일의 온도가 열간 상태에서 오일 게이지를 다시 뽑은 후 지시선 부분의 오일량을 확인하여 "HOT" 범위에 오일이 묻어 있으면 정상입니다.
3. 구형 자동변속기 오일 보충
오일이 부족하면 깔때기를 게이지 삽입구멍에 대고 규정오일을 "HOT" 범위에 도달할 때까지 천천히 주입합니다.
오일의 보충이 끝나면 위의 점검 방법에 의해 재점검하여 규정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재점검이 끝나면 오일 레벨게이지를 원 위치시킵니다.
* 자동변속기 오일은 엔진이 정상 작동 온도일 때 점검하므로 라디에이터, 배기장치 등에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4. 자동변속기 오일관리 시 주의사항
가. 오일량 점검은 엔진이 정상 작동 온도일 때 실시하십시오.
나. 오일량 주입 과다 및 부족은 변속기 고장을 초래합니다. 자동변속기 오일이 과다 주입되었을 경우 차량이 고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오일이 "HOT" 범위 내에 있도록 합니다. 또한, 오일의 수준이 낮으면 변속기가 미끄러지는 원인이 됩니다.
다 . 자동변속기 오일에는 타 오일과 구분하기 위해 붉은 염료가 추가되어 있어 초기에는 오일 색깔이 적색이지만 주행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점점 검붉은 색으로 변하며 연한 갈색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라. 순정부품 오일을 사용하십시오. 비 규격 오일의 사용은 변속기 고장 및 기능의 정지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자동변속기의
품질 보증이 불가능합니다.
마. 자동변속기 오일교환 및 보충은 반드시 자사 서비스센터 및 정비 협력업체에서 실시하십시오.
수동변속기 오일 관리
수동변속기 오일교환주기는 차량 취급설명서를 참조하여 관리하여야 하며, 현재 출시되는 신차는 수동변속기 오일의 교환주기가 무교환입니다. 다만 60,000 km 또는 4년에 한번 점검을 하는 것이 좋고, 아래의 가혹조건시에는 약 120,000 km 마다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가혹 조건
가. 짧은 거리를 반복해서 주행했을 때
나. 32 ℃ 이상의 온도에서 교통체증이 심한 곳을 50% 이상 주행했을때
다. 험한 길(모래자갈길, 눈길, 비포장길)등의 주행빈도가 높은 경우
라. 산길, 오르내리막길 등의 주행빈도가 높은 경우
마. 경찰차, 택시, 상용차, 견인차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
바. 고속주행(약 170 km/h 이상) 의 빈도가 높은 경우
2. 수동변속기 오일 점검
수동변속기 오일의 점검은 차량을 들어서 오일점검 볼트를 풀어 점검해야 하므로 일반적으로 자가 점검이 어렵습니다. 오일점검 및 교환 주기에 따라 자사 서비스센터나 정비협력업체에 의뢰하여 점검 및 필요 시에는 교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러치 오일 관리
클러치는 수동변속기 차량에 장착되며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 및 차단 시키는 역할을 하며, 클러치 오일의 유압을 이용하여 제어하므로 클러치 오일의 부족 시 동력의 전달 및 차단에 문제가 발생하므로, 클러치 오일의 관리는 취급설명서의 점검 및 교환 주기에 따라 관리하여야 합니다.
1. 클러치 오일 점검 및 교환 주기
통상조건 | 40,000 km | 주행 시마다 일일 점검 | 극동 제연 크라운 클러치 오일 3종 |
2. 클러치 오일 점검 및 보충
가. 클러치 오일 저장용기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나. 클러치 오일 저장용기 옆면에 표기된「MAX」와「MIN」사이에 오일의 수준이 위치하는지 점검하십시오.
다. 클러치 오일 수준이 「MIN」 이하이면 용기 주위를 깨끗이 닦고 캡을 반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개방합니다.
라. 규정오일을 흘리지 않도록 천천히 보충하고 보충이 끝나면 캡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가며 장착합니다.
마. 클러치 오일이 없는 경우 누유 여부를 사전에 점검해야 합니다.
- 클러치 오일이 오일이 누유되는 경우에는 자사 서비스센터나 서비스협력 업체에 입고하여 점검 및 정비를 하여야 합니다.
3. 클러치 오일 관리 시 주의사항
가. 클러치 오일이 눈에 들어갈 경우 실명할 우려가 있으며, 차체 페인트에 묻으면 손상되므로 주의해서 사용하시고 차체에 묻으면 즉시 닦아내십시오.
나. 계속해서 클러치 오일이 줄어들면 즉시 자사 서비스센터 또는 정비협력업체에서 점검 및 정비를 받으십시오.
다. 비 순정부품 클러치 오일을 사용하거나 다른 제품과 혼용해서 사용하면 클러치 계통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사용을 금합니다.
라. 공기 중에 오래 노출되었던 클러치 오일은 품질을 보증할 수 없으므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브레이크 오일 관리
브레이크 장치는 주행중인 자동차를 감속 또는 정지시키는 목적 외에 주차 상태를 유지하는 안전상 매우 중요한 장치로, 제동 시 에는 브레이크 오일의 유압을 이용합니다.
이와 같이 브레이크오일은 제동장치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관리를 소홀히 하면 인명 및 재산상의 커다란 손실을 초래하므로 취급설명서의 점검 및 교환주기에 따라 관리하여야 합니다.
1. 브레이크 오일 점검 및 보충
통상조건 | 40,000 km | 주행 시마다 일일 점검 | 브레이크 오일 3종, 4종(혼용 금함) |
가. 브레이크 오일 저장용기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나. 브레이크 오일 저장용기 옆면에 표기된「MAX」와「MIN」사이에 브레이크 오일 수준이 위치하는지 점검하십시오.
다. 브레이크 오일 수준이「MIN」이하이면 용기 주위를 깨끗이 닦고 캡을 반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개방하고 규정오일을 흘리지 않도록 천천히 보충합니다.
* 브레이크 오일 수준이 『MIN』 이하로 내려가면 브레이크 오일 누유 여부를 반드시 점검하여야 합니다. 만약 누유가 있다면 더 이상 주행을 하지 말고 가까운 자사 서비스센터나 정비협력업체에 연락하여 점검 및 정비를 받으십시오.
* 브레이크 오일이 누유 없이 줄어드는 이유는 보통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상태를 점검하고 패드의 마모가 심할 경우 브레이크 오일을 보충하지 마시고 자사 서비스센터 또는 정비협력 업체에서 점검 및 정비를 받으십시오.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하면 브레이크 오일 수준이 정상으로 올라옵니다.
라. 보충이 끝나면 캡을 시계방향으로 돌려가며 장착합니다.
2. 브레이크 오일 관리 시 주의사항
가. 브레이크 오일은 눈에 들어가면 매우 위험합니다. 만약 눈에 들어가면 즉시 흐르는 깨끗한 물로 닦아내고 가능한 빨리 의사에게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차체 페인트에 묻으면 손상되므로 아주 주의해서 사용하십시오. 차체에 묻은 경우는 즉시 닦아내십시오.
나. 비 순정부품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하거나 다른 제품과 혼용하면 브레이크 계통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다. 브레이크 오일은 밀폐된 용기 안에 보관하여 먼지나 습기의 유입을 방지해야 합니다. 먼지나 습기가 유입되면 브레이크 계통에
손상을 주고 비 정상 작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공기 중에 오랜 시간 노출되었던 브레이크 오일은 품질을 보증할 수 없으므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파워 스티어링 오일 관리
파워 스티어링은 움직이는 자동차의 진행 방향으로 운전하는 사람의 의지대로 안전하게 진행하기 위한 장치로 차량의 속도나 진행 방향에 맞게 파워 스티어링 오일의 유압을 이용하여 조향핸들의 조향력을 부드럽게 하거나 때로는 강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이처럼 중요한 파워 스티어링 오일은 일상 점검을 통한 오일 관리하고, 파워 스티어링 오일 점검시 오일이 부족할 경우에는 오일을 보충하여야 합니다.
통상조건 | - | 일일 점검 | PSF - 4 |
1. 파워 스티어링 오일 점검 및 보충
가. 차를 평지에 주차한 후 엔진 시동을 「OFF」 합니다.
나. 후드를 열고 파워스티어링 오일 저장탱크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다. 파워 스티어링 오일 저장탱크의 옆면에 표기된「MAX」와「MIN 사이에 오일 수준이 있는지 확인하고 오일이 부족하다면 파워스티어링 오일캡을 반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탈거합니다.
* 오일 냉각상태에서의 오일수준 – COLD MAX ~ MIN
HOT MAX ~ MIN
라. 오일을 보충하고 보충이 끝나면 파워 스티어링 오일 캡을 장착합니다.
마. 파워스티어링 오일이 없는 경우 누유 여부를 사전에 점검해야 합니다.
오일이 오일이 누유되는 경우에는 자사 서비스센터나 서비스협력 업체에 입고하여 점검 및 정비를 하여야 합니다.
2. 파워 스티어링 오일관리 시 주의사항
가. 오일 저장탱크가 비어 있을 경우 엔진을 시동하지 마십시오.
나. 오일을 보충할 때는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십시오.
다. 오일량이 지나치게 적으면 조향핸들이 무겁게 되거나 소음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라. 순정부품 오일을 사용하지 않으면 성능이 저하되며 내부장치가 손상 됩니다.
마. 오일 보충 후에도 계속 오일량이 줄어들면 자사 서비스센터 또는 정비협력업체에 의뢰하여 점검 및 정비를 받으십시오.
3. 파워 스티어링 호스 점검
파워 스티어링 호스의 각 연결 부위에서 오일의 누유여부, 호스 자체의 심한 손상, 꼬임 등을 매일 점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누유가 되어 파워 스티어링 오일탱크에 오일이 없는 경우에는 차량의 시동을 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첫댓글 좋은 정보네요~
우리나라 시내주행은 100% 가혹조건이네요^^
오일을 자주 갈아야겠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