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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발달장애(자폐) 정보나눔터 원문보기 글쓴이: 이경아
형제 관계는 부모 자녀의 수직적 관계와는 달리 수평적 관계를 갖는다는 점에서 부모와는 다른 독특한 상호작용 유형을 형성하며 아동기에는 부모와 상호 작용하는 것보다 형제와 상호 작용하는 시간이 더 많고 빈도도 훨씬 높으며 상호작용의 질도 다르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이 있다. 따라서 형제들간의 상호작용은 부모와의 상호작용과는 다른 차원에서 아동의 성장․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 Hartup(1979)- 가족 내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아이의 외부세계에 대한 탐구의 기초는 마련될 수 있으며, 이 기초는 아동의 사회 발달에 꼭 필요한 것이다. 특히 형제는 장애아동에게 출생 후 몇 년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주요 원천을 제공해 주는 토대가 될 수 있다.
∙ Kaplan & McHale(1980)- 형제간의 상호작용 경험은 가정 밖에서의 여러 가지 대인관계를 포함한 사회성의 기초가 대며, 정서적․인지적 행동의 기초를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형제 관계를 통해 아동들은 동반자로서 서로 도우며 협력하고 생활 양식을 공유하며, 정서적 지지자로서 위로와 격려를 통해 서로를 보호하고, 서로에게 좋은 친구가 되어주기도 한다. 이처럼 형제 관계는 발달영역의 모든 부분에서 서로를 자극하고 상호작용하여 개인의 행동 양식 및 성격 특성, 가치관 등을 조정해 나간다.
장애아 가정의 형제 관계에서도 이러한 형제 관계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으며 특히 장애아 가정의 경우에 장애아의 특성과 특별한 요구로 인해 그 중요성이 더욱 크다.
① 긍정적 측면
∙비장애 형제는 장애아를 보호하기도 하고, 부모의 역할을 대신해 주시도 하며, 또래와 어울리는 데 곤란을 겪는 장애아동을 위해 놀이 친구가 되어 줌으로써 사회화에 중요 한 역할을 미치기도 한다.
∙비장애 형제는 장애아의 교사로서 역할을 하는데, 장애 아동은 비장애 아동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언어 영역, 사회성 영역, 인지 영역, 운동성 영역, 정서적 영역 등의 전반 적 발달에 지대하게 영향을 받는다.
∙형제자매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게 되면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에 대한 모 델에 접할 기회가 증가하고 더 많이 배우게 된다.
∙장애아동과 형제자매 사이의 긍정적인 접촉이 많으면 형제 등은 부모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Schreban, O'neil & Koegel(1983) - 장애아동 형제간 상호작용에 있어 비장애 형제가 장애형제의 행동을 성공적으로 유도한다는 연구 결과는 장애아동에게 있어 형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해 주고 있다.
② Abromovitch(1979)의 연구- 장애아 가정의 형제간 상호작용 관찰
∙학령기전 34쌍의 형제들을 대상으로 아동의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형제의 놀이상황 관찰
- 형제가 함께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아동의 행동 목록이 정의되어 있는 관찰 도구를 이용하여 상호작용 행동과 유형 빈도로 체크
- 연구결과 아이들은 집에서 자기 형제와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타인과 맺는 최초의 사회적 경험 강하게 느끼게 된다고 결론지었다.
- 남자형제들 사이에 보인 놀이 행동이 자매들끼리 보인 행동보다 더욱 공격적이었다.
- 손위 아이들이 일관되게 더 공격적이고 친사회적인 행동을 주도하여, 손아래 동생들은 모방적인 행동을 더 많이 보여준다.
③ 이은주(2001)의 연구- 비장애 형제와 장애아동형제간 상호작용 유형 관찰
∙3-9세의 28쌍의 형제들을 대상으로 아동의 가정이나 놀이터에서 형제의 놀이상황 관찰
- 형제가 함께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아동의 행동 목록이 정의되어 있는 관찰 도구를 이용하여 상호작용 행동과 유형 빈도로 체크.
- 연구결과 장애아동 형제 관계에 있어 상호작용의 양은 적고 활발하지 않았다.
- 그러나 장애아동 형제 관계의 상호작용 유형은 비장애 형제 관계의 상호작용 유형과 유사하며, 친 사회적이고 우호적이다.
- 손위형제가 모방행동을 더 많이 함. 이것은 손위형제가 장난스런 행동이거나 놀리는 행동의 모방이 많았기 때문
3.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방법들
장애아동과 정상 아동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주는 것에 관한 최근의 연구들은 형제간에 사회적 상호작용이 많아지기를 바라는 부모들에게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장애아동과 정상아동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하는 연구
∙정밀하게 짜여진 계획에 따른 칭찬
∙사회적 접촉을 시도하는 훈련
∙적극적 사회적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사회적 행동
㉠ 나누기(sharing)
㉡ 물리적인 도움(physical assistance)
㉢ 호의(affection)
㉣ 넘어지고 뒹구는 놀이(rough-and-Tumble play)
㉤ 같이 놀자고 말로 제안하기(verbal organization of play)
- 일반아동에게 계획된 사회적 행동을 사용하여 접근하도록 훈련시킨 결과 위칙된 아 동들의 사회적 행동 증가.
- 연구에서 모든 위축된 아동들은 함께 놀자고 하는 계획된 접근이나 나누기, 물리적 인 도움에 대하여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반응 보임
∙사회적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모델링, 촉진하기, 칭찬하기 기법을 사용
∙Day, Powell & Stovitschk, 1981- 학령기 전 아동의 사회적 능력감 증진을 위한 개입 패키지(SCIPPY: Social Competence Intervention Package for Preschool Youngsters)
∙협동놀이
∙직접적인 교수전략(예, 동생의 손을 자동차 위에 올려 주렴)
∙역할극
∙긍정적인 사회적 강화
4. 형제의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시키기
1) 발달에 대한 고려
형제자매들끼리의 상호작용은 연령이나 능력에 따라 그 유형이 다양하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늘려가도록 상황을 만들어주려 할 때 중요한 것은 나이에 따른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다.
* Piget의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유아의 놀이발달 단계
- 0~2세 (감각운동기): 연습놀이
- 2~7세 (전조작기): 상징놀이
- 7~11세(구체적 조작기): 규칙있는 게임
㉠ 아동의 놀이는 아동의 사고 구조에 의해서 해석되는데, 즉 현실 세계를 자신이 감각-운동 체계 속에 동화시킴으로써 기존 도식을 반복 통합하는가 하면, 다른 한편 으로는 신경적 소화를 하여 새로운 도식을 만들어감으로써 평형적 기능을 하게 된 다.
㉡ 일상적인 놀이는 고도의 사고나 사회적 생활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동화가 가장 잘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 상징적 놀이는 사고 작용이 감각-운동적 수준을 벗어나는 순간에 생기며, 만족스러운 심적 상태를 가져다주지만 아직 자기중심적이고 직관적 사고에 불과하다.
㉣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감각-운동적 놀이, 구성적 놀이, 상징적 놀이, 규칙에 의한놀이로 점점 발달되어 간다.
① 출생에서 3세
∙영유아 시기에는 형제들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많이 보이지 않는다.
∙대부분 놀이는 감각운동놀이로써 장난감 조각이나 감각적으로 경험될 수 있는 신체 활동(달리기, 뛰기, 걷기 등)을 한다.
∙이 시기에는 보통 부모나 어른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형제와는 평행적인(parallel) 놀이를 한다 (평형놀이에서 아이들은 서로간의 진정한 의미의 상호작용을 하지 않으면서 그저 나란히 앉아서 논다).
∙평행놀이는 아이들에게 고립된 놀이에서 협동적인 상호작용으로 넘어가는 하나의 전환점이 된다.
∙간단한 구조의 게임이나 활동들 통해서 평행놀이에서 좀더 발전된 놀이로 넘어갈 수 있다.
② 3세에서 6세
∙3-6세까지는 함께 하는 상호작용이 증가한다.
∙점차적으로 자기중심주의에서 벗어나 다른 아이와 서로 협력하는 것이 놀이를 재미 있게 만들어준다는 것을 깨닫게 됨
∙상징놀이를 하며, 서로 돕는 법을 배우게 된다.
∙언어와 의사소통 기술이 발달하며, 이것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유지하게 된다.
③ 6세에서 12세
∙행동적인 상상놀이를 포함한 여러 형태의 사회적 놀이에 참여
∙규칙에 따른 놀이를 더욱 많이 하게 됨
∙비디오게임, 스포츠, 마구 뒤섞여서 치고 받고 노는 것 등은 사회적 상호작용 일으키는 상황을 제공.
④ 13세에서 18세
∙다양한 활동이 포함된 협동적 상호작용 함
∙서로 공유하고 언어로 상호작용하는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 행동 함
2) 부모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① 합리적인 수준의 기대 갖기
- 부모들은 상호작용 패턴에서 즉각적인 변화가 있기를 기대해서는 안된다.
- 합리적인 기대란 장애를 갖지 않은 아이가 장애 형제의 또래 친구이기보다는 리더 혹은 가정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불평등한 상호작용 관계를 인정하는 것이다.
- 아동의 장애가 심할수록 형제자매들 사이의 대등한 위치의 상호작용 기대하기 어렵다.
② 실현할 수 있는 기대 갖기
- 구조화된 놀이를 통해 상호작용을 늘릴 때 놀이의 길이를 가능한 짧게 해야한다.
- 학령기 전 아동: 10-12분, 학령기 아동: 10-30분, 청소년 15-60분
- 부모가 규칙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스케줄을 짜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된다.
③ 상호작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활동과 장난감 선택하기
- 형제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직접적인 방법은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만한 활동과 장남감을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다.
- 부모는 자녀가 함께 즐기고, 장애 조건이 방해가 되지 않을 만한 활동들을 찾아야 한다.
표 1.1 학령기 전 아동을 위한 상호놀이 활동과 장난감
∙공잡기 |
∙콩놀이 |
∙공차기 |
∙소설, TV쇼 |
∙공굴리기 |
∙영화보고 연기해 보기 |
∙블록놀이 |
∙고리던지기 |
∙공구놀이 |
∙실내에서 하는 볼링 |
∙풍선놀이 |
∙마차놀이 |
∙다과회놀이 |
∙춤추기 |
∙소꿉장난 |
∙노래하기 |
∙의사․치과 의사 놀이 |
∙행진악대 |
∙옷 입기 놀이 |
∙카우보이, 인디언놀이 |
∙비누방울놀이 |
∙경찰, 소방관, 우체부 아저씨 |
∙우주선놀이 |
∙공기놀이 |
∙가게놀이 |
∙전화 장난감 |
∙인형놀이 |
∙간단한 간식 만들기 |
∙자동차와 트럭 |
∙동물 흉내내기 |
∙학교놀이 |
∙인형극놀이 |
표 1. 2 학령기 아동들은 위한 상호작용 놀이활동
∙농구 |
∙함께 산책하기 |
∙배치민턴 |
∙카드놀이 |
∙탁구 |
∙테이블게임 |
∙비디오게임(돌아가면서 하기) |
∙도미노 게임 |
∙간단한 간식 만들기 |
∙체스놀이 |
∙춤추기 |
∙공잡기 |
∙환상 세계 게임 |
∙원반던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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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래잡기 |
표 1. 3 청소년기 형제자매들을 위한 여가활동
∙쇼핑 함께 하기 |
∙영화 보러 나가기 |
∙함계 먹으러 나가기 |
∙취미나 예술활동을 함께 하기 |
∙함께 간식 만들어 먹기 |
∙핀볼게임 |
∙함께 음악 듣기 |
∙테이블게임(모노폴리, 쿨루 등) |
∙함께 산책하기 |
∙함께 카드놀이 하기 |
∙비디오게임(돌아가면서) |
∙함께 TV쇼 보기 |
∙농구, 축구, 소프트볼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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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적절한 놀이환경 제공하기
- 놀이환경에 방해가 되는 다른 활동들이 없도록 한다.
- 초점은 몇가지 활동에만 맞추어지고 다른 놀이감을 치워야 한다.
- 놀이환경은 구조화되어야 한다.
⑤ 상호작용에 대해서 칭찬해 주기
- 칭찬을 할 때는 놀이에 방해가 되지 않으면서도 기쁨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 칭찬은 항상 진실하게 하며, 어느 특정한 상호작용이 구체적으로 있을 때 한다.
표 1. 4 형제간의 상호작용을 보고 칭찬하는 방법 20가지
학령기전아동 |
1. “또 같이 하네, 정말 근사해!” 2. “철희에게 놀자고 했구나, 정말 훌륭해.” 3. “내가 동생을 도와주는 것을 보니 아주 기쁘다.” 4. “둘이 사이좋게 지내는 걸 보니 아주 기뻐.” 5. 두 자녀에게 뽀뽀해 준다. 6. 놀이가 끝났을 때 두 자녀에게 스티커를 주며 “둘이 같이 잘 놀았구나”하고 이야기해 준다. 7. “엄마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생겼다고 아빠한테 꼭 이야기해야겠구나.” 8. “네 동생과 함께 잘 놀았구나, 훌륭했어.” |
학령기 아동 |
9. “철수와 철희 , 너의 둘이 함께 놀 때 보니 장말 잘 어울리는 친구 같더라. ” 10. “철수야, 네 동생 노는 것을 도와주니 아주 고맙다.” 11. 함께 두 자녀를 안아준다. 12. “와!, 또 같이 놀았어? 아주 기쁘다.” 13. “엄마에게 정말 든든한 지원자가 생겼구나.” 14. “너희 둘이 함께 지내는 게 아주 좋고 행복한 마음이 드는 구나.” 15. “또 너희 서로가 함께 나누고, 돕는 것을 본 것이 믿어지지가 않는구나” |
청소년 |
16. 동생과 함께 잘 지낸 것에 대한 감사 표지로 짧게 편지를 써 준다. 17. “야구놀이를 네 동생과 같이 했으니 오늘밤에는 일찍 들어오라는 소리 안 할게. 정말 잘했어.” 18. “네 엄마와 난 네가 동생을 도와주는 것이 무척 자랑스럽단다.” 19. “네 동생과 함께 지낼 때, 네가 동생들에게 아주 좋은 본보기가 된단다. 고맙구나.” 20. 형제들을 함께 안아준다. |
⑥ 상호작용하는 것을 직접 가르치기
* 주의사항
㉠ 두 아이 모두에게 흥미로운 활동을 선택한다.
㉡ 아이에게 활동하는 방법을 배울 많나 시간을 따로 계획한다.
㉢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아디들에게 이야기해주고 보여준다.
㉣ 아이들이 상호작용할 때 칭찬해 준다.
㉤ 부적절한 놀이는 바로 잡아준다.
5. 대표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들
대부분의 가족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장애 아동이 있는 가정에서도 자녀들 사이의 경쟁과 다양한 범위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들이 경험된다. 흔히 나타나는 이런 문제들은 효과적으로 처리하려면 약간의 계획을 세워 부모가 의도적으로 개입하면 된다. |
1) 질투와 경쟁에 대한 제한
① 형제들간에 책임을 균형 있게 배분한다
② 자녀들은 하나하나의 개인으로 인정한다.
③ 자녀들 하나하나의 성취를 인정해 준다
④ 자녀들 하나하나에게 시간을 내준다.
⑤ 아이들이 새로운 형제자매를 맞을 준비를 하게 한다.
⑥ 긍정적인 면에 대해서 이야기해 준다
2) 형제간의 다툼에 대해 다루기
① 모범을 보여준다.
② 규칙이나 한계선을 설정한다.
③ 자연스럽고 합리적인 결과를 활용한다.
④ 협력할 때는 항상 칭찬해 준다.
⑤ 단순한 토닥거림은 무시한다.
⑥ 중립을 지킨다.
⑦ 일관성을 지킨다.
⑧ 필요할 때에는 규율을 활용한다 .
⑨ 싸움의 결과에 대한에 대해서 공유한다.
⑩ 창의적으로 대처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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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장애인 종합복지관(2002). 지역사회내 장애-비장애 형제관계의 사회․심리적지지를 위한 전문요원교육. 경기: 구리시장애인 종합복지관.
신현기(2001). 자폐성 장애아동의 형제자매. 서울: 양지출판사.
이은주(2001). 비장애형제와 장애아동형제간 상호작용 유형 관찰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서울.
임효경(2002). 장애아동 가정의 비장애형제를 위한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경기.
전혜인, 박은혜(1998). 장애아동의 형제를 위한 형제 지원 프로그램의 효과. 교육과학연구, 27, 129-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