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일즈위버 각종 '계산 공식' 엑셀 시뮬레이터 링크입니다. (http://cafe.daum.net/MagicWeaver/Q60A/12507)
※ 테일즈위버의 표기 오류
1. 공격력과 데미지의 표기 오류
(캐릭터공격력-몬스터방어력)×스킬공격력×버프데미지증가배율=최종데미지
1. 기본예시 : (2000-1000)×180%×100%=1800, 2배 크리=3600
2. 데미지 30%증가 : (2000-1000)×180%×130%=2340, 2배 크리=4680
3. 공격력 30%증가 : ((2000×130%)-1000)×180%×100%=2880, 2배 크리= 5760
공격력 증가와 데미지 증가는 최종 데미지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며, 같은 비율이 오를 경우, 항상 공격력 증가의 효율이 월등히 높다.
① 아티팩트의 공격력 표기 오류
- 아티팩트의 경우 전부 "공격력이 증가한다"의 표기가 되어있다. 그렇다면 정말로 아티팩트는 공격력을 증가시켜 주는 걸까? 眞-격노의 인장(10% 공격력 or 데미지 증가)으로 실험을 해보면...
<본인기준>
1. 眞-격노 착용 = 2325, 2.8배 크리 6547
2. 眞-격노 공격력 10% 버프 발동 = 2537, 2.8배 크리 7221
으로 최종데미지에 10%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표기 그대로 공격력의 10%가 증가했다면 3211, 2.8배 크리 8990의 데미지가 나왔어야 했다. 즉, "데미지가 증가한다"가 맞는 표기일 것이다. 명백한 표기 오류가 아닐 수 없다.
진격노는 그나마 양반이다. 이번에는 眞-코볼트족 우상을 살펴보자. 코볼트로 변신하면' 베기 공격력'이 상승(15%)하게 된다고 표기되어 있다. 베기 공격력이 상승하면 좋은 스킬타입들을 살펴보면...
[HACK] = 6.67*베기공격력+1*찌르기공격력
[STAB+HACK] = 4.2*찌르기공격력+4.2*베기공격력
[HACK+INT] = 4.2*베기공격력+3.5*마법공격력
정도가 있겠다. 하지만 여기서 코볼트로 변신했을때 눈에 띄는 뎀증을 보이는 것은 [HACK]스킬 밖에 없으며 그 값은 최종데미지의 15% 상승이다. 즉 '[HACK]스킬의 데미지가 증가한다'가 맞는 표기일 것이다. 나머지 스킬타입들은 초록색 글씨의 아티팩트 착용 효과를 전혀 적용받지 못한다. 이러한 경우는 굉장히 많으므로 眞-코볼트 우상을 대표 예시로 하고 넘어가겠다.
② 그 외의 공격력 표기 오류
- 각종 천공5셋효과 : ?? 공격력 5% → ?? 데미지 5%
- 3차 스킬 신의방패 : 공격력 15% → 데미지 15%
- 3차 스킬 속전속결 : 공격력 30% → 데미지 30%
- 3차 스킬 영웅의분노 : 공격력 → 데미지
- 시벨린의 버서크 : 공격력 70% → 데미지 70%
- 밀라 기합 : 데미지 20% → 공격력 20%
등 등 아마 더 있을 것으로 보이나 필자가 찾은 것은 여기까지이다.
③ 그렇다면 '공격력 증가'라는 표기를 그냥 '데미지 증가'라고 이해하고 넘어가면 될 일 아닌가? 그럴 수 없는 이유가 있다. 실제로 공격력에 잘 적용되고 있는 케이스들이 있기 때문이다. 밀라의 기합(공격력 20%), 각성의비약(공격력 20%) ⓟ무기연마(장비 공격력 20%) 등이 그러한 예이다. 이러한 예들은 공격력에 잘 적용되고 있고 실제로 데미지 증가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
공격력 표기 오류의 경우 올바른 표기를 해주던가 아니면, 표기되어 있는 그대로 실제 데미지가 아닌 공격력에 올바르게 적용시켜주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본다.
2. 기타 필자가 바라는 올바른 표기
② 3차 스킬 약점 간파
- '크리티컬 데미지 배율'과 '크리티컬 확률'은 있어도 '크리티컬 배율'은 없다. 필자는 처음에 확률 증가인줄 알았다.
③ 3차 스킬 가속 연마
- 무기 딜레이의 35%가 감소한다... 무기딜레이 역시 %이기 때문에 누가 봐도 자기 무기딜레이가 90%이면 90-35=55%가 되는 합연산으로 본다. 곱연산이라는 설명을 추가해주거나 예시를 넣어 좀 더 정확한 표현으로 바꿔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④ 스킬 공격력
- 투구 어빌의 스킬 공격력이다. 필자도 그랬고 신규,복귀유저들은 스킬 공격력 +15가 사실은 해당 스킬의 데미지를 15%씩이나 증가시켜준다는 것을 전혀 눈치채지 못한다. 우측의 공식 홈페이지에는 %단위를 붙여서 정확하게 표기해 놓았는데 왜 게임내의 투구어빌에는 %를 빼놧는지 알길이 없다.
사실 스킬 공격력이라는 표기도 어패가 있다. 스킬은 (공격력-방어력)으로 계산되어 나온 데미지를 %로 뻥튀기 시켜주는 %단위이므로 '스킬 데미지 배율' 또는 '스킬 공격력 배율'이라는 표현이 올바를 것이다. 실제로도 많은 유저들이 스킬 공격력이라는 표현은 잘 쓰지 않는다.
ex) Lv30 연 160%
1. 스킬 공격력 = 1.6 (찌르기 공격력 7을 700%라고 표현하지 않듯 정수단위로 표기해야 할 것이다.)
2. 스킬 공격력 배율 = 스킬 데미지 배율 = 160%
2번이 훨씬 자연스러운 표현이라고 본다. 따라서 위의 투구 어빌의 설명은 유저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스킬 데미지 배율 +15%'로 표기되어야 할 것이다.
⑤ 크리티컬 (이건 좀 어려움)
- 보정이라는 의미는 어떤 특별한 공식 or 함수에 대입되어서 해당 능력치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 말이 어렵지만 그냥 보정치 1이 오른다고 해당 능력치 1이 오르는게 아니라는 말이다. 회피율보정 1이 오른다고 회피율 1%가 오르는게 아니라는 말이다. 간단하게 다빼고 보정공식을 몇 개 살펴보면...
1. 1.2*(AGI+회피율보정)
2. 1*(DEX+명중률보정)
3. 무기딜레이*5≤6(AGI+민첩성보정)
4. 크리티컬*(2*AGI/(AGI+적.AGI))
다른 공식들과 마찬가지로 4의 크리티컬 수치도 1이 오른다고 크리티컬 확률 1%가 오르는게 아닌... 어떤 공식에 대입되어서 해당 능력치에 영향을 주는 보정치에 속한다. 크리티컬과 크리티컬율은 다르다는 말이다. 그런데 유독 크리티컬만 '보정'이라는 단어가 빠져있다. 그래서 필자는 테일즈 처음할 때 크리티컬 +1에 크리티컬 확률 1%가 오르는 줄 알았다. '크리티컬 보정'이라고 표현해서 유저들에게 필자와 같은 단순한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3. 넥슨의 올바른 표기 (유저들의 잘못된 표기)
① 방어율과 데미지 감소
- 우선 올바른 공식부터 써놓고 시작하겠다.
{몬스터공격력-캐릭터방어력(1+방어율)}*(기타 속성 및 버프)*(1-(방어력+피해 감소율))
게임내의 모든 방어율, 피해 감소율 관련 스킬 및 장비 설명은 모두 올바르게 표기되어 있다. 예를 들어 어빌리티의 방어율(%)은 정확하게 위 공식의 방어율 위치에 적용되고, 카드스킬 뿌리내리기의 방어력 +6%는 올바르게 위 공식의 방어력 위치에 적용되며 강철피부의 피해 감소는 정확하게 피해 감소율 위치에 적용된다. 그런데 이와 관련된 무수한 글들에서 방어율과 데미지 감소율의 위치를 바꿔놓거나 한쪽에 몰아 놓은 설명이 많다. 이는 순전히 유저들의 잘못된 실험내용과 표기로 올바른 표기가 와전된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얼마전 넥슨에서 실시한 "방어 스킬 패치"... 패치내용 어디에서도 "방어율 패치"라는 말은 나와있지 않다. 하지만 모든 유저들은 방어율 패치, 방어율 패치라고 말하면서 다니고 70%제한때문에 뿌리내리기와 강철피부 중 하나가 적용이 안될꺼라는 글들이 생겼다. 사실 잘만 적용된다. 이런식으로 넥슨의 올바른 표기도 유저들 사이에서 서서히 와전되고 잘못됐다는 오해를 낳기도 한다. 보다 정확하고 올바른 표현을 사용하도록 하자.
② 룬스킬 사전계획
- 사전계획도 위의 예와 마찬가지이다. 사전계획은 정확하게 스킬 선딜레이 및 후딜레이를 5% 감소시켜 주며 표기도 올바르게 되어있다. 그런데 관련 글들을 찾아보면 무기딜레이의 5%정도에 해당하며 -4를 적용시키면 된다고 나와있다. 사실 -4정도를 적용시키면 되는건 맞다. 하지만 -4라는 수치가 나오는 과정은 전혀 다르다.
현재 딜레이 관련 글들을 보면 모두 원래 딜레이공식을 간단하게 만들어 놓은 축약공식이다. 예를들어 무기딜레이*5≤6(AGI+민첩성보정) 이런식이다. 이 후딜레이 공식의 오리지널 공식을 써보자면...
10*INT{INT(스킬고유후딜레이*(30*무기딜레이*100-6*AGI-6*민첩성보정)/30000)*(1-사전계획 or 펫민첩 or 라그랑즈 쾌검술 or 버서커)}
(INT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는 함수)
이며, 여기서 사전계획은 정확하게 해당 위치에서 올바르게 적용된다.(고유선딜레이를 알고 있는 스킬로 직접 실험하고 대입해봐서 확인) 따라서 -4일수도 -3,-6일수도 있는 것이다. 축약공식에 사전계획을 적용시키려고 하니 사전계획의 설명이 잘못됐다고 인식하고 무기딜레이의 5%가 아닐까하는 억측이 나오는 것이다. 실험을 하더라도 보다 많은 정보를 찾아보고 정확한 실험을 하도록 하자.
참고) 물리, 마법 선딜레이 오리지널 공식
10*INT{INT(스킬고유선딜레이*(30*무기딜레이*100-6*STAB-2*HACK-6*DEX-6*민첩성보정)/30000)*(1-사전계획 or 펫민첩 or 라그랑즈 쾌검술 or 버서커)}
10*INT{INT(스킬고유선딜레이*(30*무기딜레이*100-6*MR-6*마법방어력)/30000)*(1-사전계획 or 펫민첩 or 라그랑즈 쾌검술 or 버서커)}
4. 필자가 이 글을 이렇게 공들여서 쓰는 이유는 두 달 전에 이와 관련된 메일을 공들여 써서 보냈는데도 전혀 반영해주지 않고 온갖 다른 패치를 해대는 뻥슨의 무성의함 때문이다. 분명 메일에도 아이템과 스킬 설명 등은 게임의 기본 베이스이기에 가장 앞서 패치해야 되는게 아니냐고 말했는데도 단 하나의 수정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유저들은 이런 애매한 표기 때문에 혼란스러워하며 매직위버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보거나 실제 실험을 해보는 등... 정말 영양가없는 수고를 하고 있다. 게임 내에서의 잘못된 표기로 유저들이 이런 수고를 해야 된다는 것이 말이 되는 일인가?...... 혹여 이렇게 매직위버에 긴 글을 올리게 되면 매직위버 눈팅하는 뻥슨의 사람들이 반영해 주지 않을까 싶어 올려본다.
첫댓글 무심코 클릭했다가 논문을 보았다
교수님 시험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저도 짜증낫고 또 이리저리 매위에 알아보고 질문올려야했던게 저런 애매한 표기때문입니다. 누가 한번 총대매서 확인해주지않으면 설명과 다를수있기에..
그나저나 광검님 안녕하세요. 4월말에 뵈요 ..
4월말에 제대신가요.ㅎㅎ
@[제르나]광검〃 아니요 그때 휴가요.. 오월에 전역이에요...(한숨)
광검님은 얼마나 템이 좋아지셧을려나~
@[오를]쿠키 전 사실 이런 글쓰는데 시간을 많이 할애해서 장비쪽의 발전은 없어요.ㅎㅎ 전역도 머지 않았네요. 휴가때 재밌게 놀다가시고 건강하게 전역하시길 바래요.
@[제르나]광검〃 근무가 너무 많아서 한 10년은 늙은것같아요..
이번휴가떈 살것도 많고 알아볼것도 많아 바쁠것같아요. 물론 게임도...룬경험치 8배 이벤트 하더라구요.
저가 쿠키말고.. 계정을 새롭게 키우거든요. 부모님 계정이라 애매했었는데 이참에 봐꿀려고요.
위로의말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우리나라가 이래서게임을잘한다는소리가나오는군
봐도모르겠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넥슨대학교 테일즈위버과 교수님이셨네
A++
이야 쩌네요 굿굿
유저의소리 궈궈
교수님 ♥
진짜 논문수준이네 ;;;
주사위를 굴렷더니 100이 나왔습니다! 당신은 넥슨이 보증합니다!
교...교...교...교수님......이건머죠.....;;;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제르나]광검〃 제 글에 이렇게 테일즈 올드 유저들이 참여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ㅠ.ㅠ 이건 다시 올려놓을꼐요.
<2012.05.16>
◆ 기합 스킬 강화
ㄱ. 공격 데미지 상승률 변경. ‘10% → 20%’
ㄴ. 이동 속도 증가 +2.
넥슨의 공개 패치입니다... 댓글 보시는 분들이 판단해주세요.....
@[미스트랄]여왕님께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사실 밀라 캐릭이 없어서 이렇게까지 오게 되었는데요. 왠만하면 혼자 진행하는데 캐릭이 없으니...... 지인분에게 밀라 기합의 스킬설명이 '공격 데미지를 상승시켜 준다'라고 들었는데 이 역시 표기 오류가 맞네요. 여왕님과 유이님 덕에 표기오류를 하나 더 찾게 되었네요...
@[제르나]광검〃 저도 의심이 나서 다시 한번 시벨린 버서크와 각성의 비약에 대해 다시 실험을 했는데요. (공격력-방어력)=(1000-1000)의 예시처럼하여 노버서크, 노각비 데미지 1~2뜰때를 기준으로, 버서크 후 1~2, 각비 후 170~240이 뜨는걸 확인했습니다. 각성의 비약은 현재 밀라의 기합과 동일하게 공격력 20%를 적용받고 있네요. 예전에는 분명히 기존 시벨린의 버서크 효과(공격력40%, 방어력-20%)였는데 말이죠...
1. 공격력 20%증가 : ((1500×120%)-1000)×180%×100%=1440, 2배 크리= 2880
2. 데미지 40%증가 : (1500-1000)×180%×140%=1260, 2배 크리=2520
@[제르나]광검〃 오해의 소지가 있을까봐 추가댓글을 남기는데요. 공격력과 데미지는 같은 비율이 오를 경우 무조건 공격력 증가가 월등합니다. 하지만 비율이 다를 경우(데미지 비율이 높을 경우) 일정수준의 (공격력-방어력) 이후에는 데미지 증가가 더 월등합니다.
1. 공격력 20%증가 : ((2500×120%)-1000)×180%×100%=3600, 2배 크리=7200
2. 데미지 40%증가 : (2500-1000)×180%×140%=3780, 2배 크리=7560
세세한것도 좀 잡아줬으면 하는 바램
이런분들이 운영진이어야해..
무기 어빌리티의 데미지 증가는 어떤 쪽으로 분류되나요?
데미지 증가입니다. 바르게 표기되어 있죠.
존경합니다
근데 가연의 무기딜레이 감소의 경우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해하기 쉬울 뿐이지, 맞는 표기 같네요.
보통 빼기 연산 할 때는 %p (퍼센트 포인트) 라고 하지 않나요. 대표적으로 뉴스보면 주식 얘기할 때 %p 하락 했다고 하잖아요.
(+ 추가 : http://ko.wikipedia.org/wiki/%ED%8D%BC%EC%84%BC%ED%8A%B8_%ED%8F%AC%EC%9D%B8%ED%8A%B8 )
%와 %p의 개념으로만 생각하면 맞는 표기입니다. 하지만 전체이용가인 테일즈위버라는 게임 컨텐츠에서 '설명에 %p가 아니라 %니까 곱연산이라는거네...' 하는 분들이 대부분일꺼라고 생각되진 않네요... 대부분이라면 %관련 오해의 글들이 많이 올라오진 않았을거고 가속연마에 대한 공지가 따로 생기지도 않았겠죠... 맞는 표기라도 오해의 소지가 많다면 예시를 넣던 추가설명을 해주던 좀 더 정확하고 올바른 표기를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룬스킬의 럭키가이=크리티컬 발생 확률 5%증가... 확률이든 배율이든 똑같은 %단위인데 총 크리확률이 70%라면 70*(1+0.05)= 73.5%=73%일까요? 70+5=75%일까요?
어..음.. 좀 더 공부하고 온다음에 볼게요..ㅎ....음...
흠..이렇게 흥미진진한글을 본게 얼마만이던가....오늘부터 광검님 팬입니다.
1달 보름이 지난 글에....질문을쓰긴 정말정말 죄송한데요ㅠ.ㅜ
질답게나 벤야겟가도 답변이 제대로 안달리는 내용이고....광검님이 작성하신 글 내용에서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3-1번 방어율과 데미지감소 부분에서요
'70%제한때문에 뿌리내리기와 강철피부 중 하나가 적용이 안될꺼라는 글들이 생겼다. 사실 잘만 적용된다.'라고 하셨는데 이게 방어율 70%상태(ex. 벤야 아이언 메이든-하드 아머 특화)에서도 뿌리내리기 강피 마면이 적용이 된다는건지...
아니면 방어율 70%미만에서 적용이 된다는건지 알고 싶습니다ㅠ.ㅜ
패치 내용이 데미지 감소율 70%제한이라는 겁니다. 예전에는 보통 티치셋60%+헌신의빛30%+강철피부9%=99%처럼 데미지감소율을 99%이상까지 맞출 수 있어서 너무 쉽게 BLOCK이 뜨게되어 문제가 발생해서 패치로 70%제한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뿌리내리기는 방어력 %이니 무관합니다. 방어력 %는 제한이 없으니까요. '방어력'과 '데미지 감소율'은 따로 따로 적용되는데 테일즈 표기에서 혼동이 발생하여 글을 쓴거죠.
@[제르나]광검〃 늦은시간 답글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강피 뿌내 마면 전부 방어율 70%상태에서도 효과 적용이 되는건가요?
코볼트족 우상 시세 어케되나요?
와 굳굳굳
혹시 테일즈위버 프로그래머 관련직에서 종사하시는 분이신가요
혹시 테일즈위버 정모때 발표하신 PT가 부결되서 여기서 이러시는건 아니신지...
와.. 쩐다...
1년도 넘은 글이지만 혹시나 질문 드립니다... 후딜공식이
10*INT{INT(스킬고유후딜레이*(30*무기딜레이*100-6*AGI-6*민첩성보정)/30000)*(1-사전계획 or 펫민첩 or 라그랑즈 쾌검술 or 버서커)}
여기에다가 대충 값들을 대입하면
10*INT{INT(18000*(30*80*100-6*300-6*100)/30000)*(1-0.0804)}
패치후 스매쉬 후딜이 늘어서 추정치가 약 18000이고
사전계획12렙이 레벨당0.67퍼면 *12해서 8.04퍼면 0.0804가 맞죠
엑셀에 넣었을떄 저 식의 계산값이 1310980이 나오는데
이 수치에 어떤 수치를 비교해야 후무딜이 되는지를 볼 수 있는지요
무기 딜레이 80% 이므로 0.8로 대입해야 합니다. 위 수식 결과값의 단위는 ms(1초=1s=1000ms)이며 0이 되면 무딜이 됩니다.
오...감사합니다ㅎ
넘나 감사랍니다 좋은자료 잘봤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