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9일 연중 제14주간 화요일
<수확할 것은 많은데 일꾼은 적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32-38
그때에 32 사람들이 마귀 들려 말 못하는 사람 하나를 예수님께 데려왔다.
33 마귀가 쫓겨나자 말 못하는 이가 말을 하였다. 그러자 군중은 놀라워하며,
“이런 일은 이스라엘에서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하고 말하였다.
34 그러나 바리사이들은, “저 사람은 마귀 우두머리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 하였다.
35 예수님께서는 모든 고을과 마을을 두루 다니시면서,
회당에서 가르치시고 하늘 나라의 복음을 선포하시며, 병자와 허약한 이들을 모두 고쳐 주셨다.
36 그분은 군중을 보시고 가엾은 마음이 드셨다. 그들이 목자 없는 양들처럼 시달리며 기가 꺾여 있었기 때문이다.
37 그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수확할 것은 많은데 일꾼은 적다.
38 그러니 수확할 밭의 주인님께 일꾼들을 보내 주십사고 청하여라.”
보리를 거둬들일 때가 되면
어려서 장마가 오기 전에 사람들은 서둘러 보리와 밀을 거둬들여야 했습니다. 바짝 마른 보리를 밭에서 수확할 때면 정말 바쁘답니다. 제일 먼저 하는 일은 보리가 너무 부서지기 전에 정성들여 베는 일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보리를 짚으로 단을 매어서 지게에 지고 마당으로 날라 오는 것입니다. 마당을 깨끗이 쓸고 고르게 한 다음에 탈곡을 하고, 아직 부서지지 아니한 보리나 밀 이삭을 도리깨(충청도 말로 ‘도리캐’)질로 두드려 모두 털어내는 일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쓸 만한 보릿대는 간추려서 밀대방석을 반들 때 쓰거나 밀짚모자를 만들고 부스러기는 두엄을 잘 얹어서 거름으로 만들거나 불 소시개로 씁니다.
마당에 있는 보리는 꺼럭이 얼마나 많은지 보리타작을 하면 온몸이 땀과 보리 꺼럭으로 따갑고 쓰라리기까지 합니다. 보리를 모두 모아 놓고 풍구로 알곡을 가려내거나 죽 가래로 공중에 퍼 올려서 먼지나 부서진 부스러기를 바람에 날려 버리고, 알곡을 고릅니다. 그래도 보리나 밀이 바닥에 있는지 살펴서 고은 빗자루로 골고루 쓸어서 모은 다음에 키질을 합니다. 그래서 모래와 돌을 골라내고, 쭉정이와 깜부기와 귀리를 모두 골라 쓸어버리고 알곡만 모읍니다. 알곡을 다시 말로 되어서 가마니에 담아 마루나 광에 쌓아 놓고 마당을 치우면 큰 추수가 일차적으로 끝납니다.
이제 어린 아이들과 엄마들은 보리밭으로 갑니다. 보리를 베어 거두어들일 때 많은 이삭들을 일부러 남겨둡니다. 동네의 가난한 사람들이 이삭을 주어가라고 남겨두기도 하고, 아직 덜 익은 보리나 밀을 일부러 남겨두는 것이 일반적인 사랑의 표현입니다. 부잣집에서 보리를 한 톨도 남기지 않고 거두어들이면 사람들이 인색하다고 뒤에서 욕을 하기도 합니다.
떨어져 흩어져 있는 보리 이삭을 주워 담으면서 사람들은 그 밭주인의 인심과 후덕한 행동을 감사한답니다. 아이들이 하는 일이 따로 있습니다. 밭 둑 근처에 있는 쥐구멍을 찾는 일입니다. 쥐구멍을 찾으면 쥐들이 얼마나 많은 보리를 양식으로 모아 놓았는지 그걸 찾아오는 일입니다. 그 보리를 가지고 보통은 모아서 동네 친구들이 노는 배구공이나 축구공을 사는 것입니다. 그 때는 그게 얼마나 갖고 싶었는지 ‘쥐구멍 파서 공 살 것이라고’ 미리 허락을 받아야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추수를 한다는 것은 많은 일을 해야 한답니다. 일손도 많이 필요하고, 역할도 각각 다릅니다. 그 일에 숙달된 사람들은 일손도 빠르고, 빈틈이 없이 준비도 잘합니다. 어설픈 사람들은 일이 돌아가는 일머리를 모르기 때문에 돈과 품은 많이 들어도 능률은 잘 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생산성과 효율성의 문제는 어려서 타작을 하면서 많이 느낀 경영학의 실제였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주님께서 추수하시는 방법을 가만히 묵상해보면 참으로 묘하다는 생각이 들어갑니다. 먼저 주님은 일꾼을 불러 모으시고, 그들을 훈련시키십니다. 말 못하는 이는 말을 잘 할 수 있도록 고쳐주시고, 여러 고을과 마을을 다니시며 가르치시고, 병자와 허약한 사람들을 고쳐 주십니다. 전혀 가동 할 수 없는 농기구도 모조리 손을 봐 주시고, 당신의 손에 아주 적합한 도구로 만드시고, 당신은 직접 그 모든 것을 수선하시는 수선공으로 나서십니다.
또한 씨를 뿌리고 흙을 덮어주고, 김을 매고, 거름을 주고, 병해충을 잡아주고, 밀과 보리를 베고, 지게로 져 나르고, 타작하고 하는 모든 일꾼이 더 많아야 합니다. 그러나 일꾼은 의욕이 없어서 기가 꺾여 있습니다. 임금도 제대로 주지 않는 주인들에게 시달리고, 지금처럼 살아서는 앞날에 희망이 보이지 않는 것이 이유입니다. 이제 그들이 기운을 차릴 수 있는 것은 주님의 격려뿐이랍니다. 타작할 마당도 깨끗이 쓸어야하고, 쭉정이나 귀리나 모래를 골라 버릴 수 있는 키들도 준비해야 합니다. 키질하는 기술은 연마하지 않아도 주님께서 키질해 주실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불에 때워버릴 쭉정이나 귀리나 모래는 불에 태우실 것이니 우리가 먼저 불을 놓아 가려내려고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다가 모든 알곡까지 다 태워버릴 수가 있지요 먼지나 부스러기를 날려 버리는 풍구(風具)는 준비하되 바람은 성령께서 불어 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먼지와 부스러기는 모두 날려주실 것입니다. 불지도 않는 바람을 탓하며 내 입으로 바람을 불려다 꺼럭이 들어와 큰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악마가 모아 놓은 알곡들을 되찾아 와야 하는 일도 이제는 아이들과 여자들이 할 일이 아닙니다. 얼마나 많이 모아 놓았는지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지경에까지 빠져 있답니다. 매일 그렇게 애써서 모아 놓은 알곡들을 지금도 악마는 기회를 노리면서 제 굴 속에 훔쳐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찾지 못하는 동안 새끼들은 번식할 것이고, 그 새끼들은 모두 기승을 부리며 알곡들을 도둑질하는데 혈안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지금 아이들이 그 쥐구멍을 모두 찾아내서 되찾아 오는 버릇이 들어야 합니다. 애기 때부터 주일학교부터 선교의 일꾼을 만들어야 합니다. 공동체의 일원이 되도록 한데 어울리도록 축구공도 사주고, 배구공을 사주어야 합니다. 정말 악마들과 싸워서 이겨야 하는 일꾼이 필요합니다. 두 손을 놓고 당할 수만은 없습니다. 주님처럼 모든 고을과 마을을 두루 다니면서 사람들에게 선교하고, 가슴에 응어리 진 모든 것을 풀어줄 사람들이 되어야 한답니다. 주님께서 일꾼들을 보내 주시기를 간청하라는 주님의 말씀은 <우리를 주님께서 원하시는 일꾼으로 만들어 주십시오.>라는 기도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그들이 바람을 심었으니 회오리바람을 거두리라.>
▥ 호세아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8,4-7.11-13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이스라엘이 4 임금들을 세웠지만 나와는 상관없고
대신들을 뽑았지만 나는 모르는 일이다. 그들은 은과 금으로 신상들을 만들었지만 그것은 망하려고 한 짓일 뿐이다.
5 사마리아야, 네 송아지를 내던져 버려라. 내 분노가 그들을 향해 타오른다. 그들이 언제면 죄를 벗을 수 있을까?
6 송아지 신상은 이스라엘에서 나온 것 대장장이가 만든 것일 뿐 결코 하느님이 아니다.
정녕 사마리아의 송아지는 산산조각이 나리라.
7 그들이 바람을 심었으니 회오리바람을 거두리라. 줄기에 이삭이 패지 못하니 알곡이 생길 리 없다.
알곡이 생긴다 하여도 낯선 자들이 그것을 집어삼켜 버리리라.
11 에프라임이 제단들을 많이도 만들었지만 그것은 죄를 짓는 일이요 그 제단들은 죄짓는 제단일 뿐이다.
12 내가 그들에게 나의 가르침을 많이 써 주었지만 그들은 그것을 낯선 것으로만 여겼다.
13 그들은 희생 제물을 좋아하여 그것을 바치고 그 고기를 먹지만 주님은 그들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제 주님은 그들의 잘못을 기억하고 그들의 죄를 벌하리니 그들은 이집트로 돌아가야 하리라.”
축일 7월 9일 성 아우구스티노 자오룽 (Augustin Zhao Rong)
신분 : 신부, 순교자
활동 지역 : 중국(China)
활동 연도 : 1746-1815년
같은 이름 : 아오스딩, 아우구스띠노, 아우구스띠누스, 아우구스티누스, 어거스틴, 자오롱, 조영
성 자오룽(趙榮)은 1746년 중국 귀주(貴州)에서 태어났으며 세례명은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또는 아우구스티노)이고 원래 성은 주(朱) 씨였다. 그는 젊은 시절 다소 방탕한 생활을 하다가 20살에 무천현에서 옥졸(獄卒)이 되었다. 그 당시는 사천(四川) 지방에 천주교가 막 전해졌을 때라 신자들이 조금씩 생길 때였는데, 1772년 갑자기 박해가 일어나 많은 신자가 잡혀 와 감옥에 갇혔다. 2년 뒤 미하이르(Le Pene Mihiere, 梅西滿)라는 선교 사제가 새 영세자들을 격려하러 그 지역에 갔다가 체포되었다. 감옥에서 매 신부가 열정적으로 진리를 전파하여 많은 수인(囚人)이 세례를 받고 입교했는데, 그 모습을 보고 당시 옥졸이었던 주영(朱榮) 역시 크게 감동하였다. 그는 똑똑하고 아는 것도 많아 며칠 동안 교리를 배워 믿음을 갖게 되었다. 나중에 매 신부가 감옥에서 나갈 때 그를 배웅하면서도 계속 교리에 관한 대화를 나누었다.
1776년 매 신부는 감옥에서 나오자 바로 그에게 아우구스티누스라는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견진성사도 베풀었다. 매 신부는 그의 신앙심이 굳건한 것을 보고 많은 일을 부탁하고 라틴어도 가르쳤다. 그리고 그에게 성인들의 책을 많이 읽도록 했다. 다른 선교 사제 한 명도 그의 돈독한 믿음을 보고 위독한 아이들에게 유아세례를 주게 하는 등 많은 일을 맡겼다. 그러면서 그의 성실하고 열심한 신앙생활과 어려운 이웃을 돕는 즐겨 돕는 자세를 보고 주교에게 사제로 서품해 줄 것을 청했다. 그래서 1781년 음력 5월 10일 조영 아우구스티누스는 사제품을 받게 되었다. 그때 그의 나이는 35세였고 성(姓)도 주(朱) 씨에서 조(趙, Zhao) 씨로 바꿨다.
사제가 된 뒤에 성 아우구스티누스 자오룽은 주교의 명을 받아 운남성(雲南省) 산악지대에서 사목 활동을 했다. 그는 착실하게 교리를 가르치고 특별히 고해성사를 열심히 주며 간절한 태도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면서 박해를 피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체포되어 감옥에 갇혀서도 선교 활동을 멈추지 않다가 모진 매와 고문의 결과로 1815년 1월 27일 향년 69세의 나이에 옥중 치명하였다. 그는 1900년 5월 27일 교황 레오 13세(Leo XIII)에 의해 복자품에 올랐고, 2000년 10월 1일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에 의해 성 아우구스티누스 자오룽 사제와 동료 119위 순교자들이 성인품에 오르면서 400여 년 동안 중국에서 순교한 모든 성인을 대표하게 되었다. 120위 중국 순교자들의 축일은 처음에는 9월 28일에 기념했으나 2002년 1월 대만 주교단의 사도좌 정기방문 중 교황청 경신성사성 장관으로부터 ‘성 아우구스티누스 자오룽 사제와 동료 순교자들’ 기념일을 7월 9일로 정해 전 세계교회에서 경축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가 2000년 10월 1일을 중국 순교자들의 시성식 날짜로 택한 것은 그날이 선교의 수호자인 ‘아기 예수의 성녀 데레사 동정 학자 대축일’이었기 때문이다. 리지외(Lisieux)의 성녀 소화 테레사(Teresia)는 살아있는 동안 중국 선교사들을 위해 기도했을 뿐만 아니라 돌아가신 뒤에도 하느님의 사랑이 장미 꽃비처럼 중국 땅에 내리기를 기도했었다. 120위 중국 순교성인 중에는 중국인 사제 4명과 평신도 83명 그리고 외국인 선교사 33명이 포함되어 있다. 신분별로는 주교 6명, 신부 23명, 신학생 8명, 수녀 7명, 평신도 76명(예비신자 2명 포함)이며, 최고령은 79세이고 가장 어린아이는 일곱 살로 남녀노소 다양한 계층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오늘 축일을 맞은 아우구스티노 자오룽 (Augustin Zhao Rong) 형제와 동료 순교자들의 세례명을 가진 형제자매들에게 주님의 은총이 가득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