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달에만 차에 돈을 백만원 가량 부었습니다;; ㅎ ㅏ ㅇ ㅏ ~ (한숨)
<나는 생각이 없다... 그냥 차를 꾸미고 싶을 뿐이다...>
아직까지 엔진오일, 데후(디퍼런셜 오일), 미션오일 교환은 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 함정~! ㅎㅎ
안그래도 연애 시작해서 빠듯해졌는데, 차에 대한 투자도 게을리 할 수 없으니~
틈틈히... 여유 생기는데로 겨우내 미뤄놓았던 작업을 하나, 둘씩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첫번째-!! 허브스페이스 작업기를 올려볼까 해요~* ㅎㅎ
제 차(엠둥이)는 다들 아시다시피, BMW 328i 컨버터블 입니다. 07-13년까지 나름 장수(?) 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차의 매력적인 부분은... 이때 같은 플랫폼으로 출시되었던 큰형격인 존재, e92, e93 m3가 여러모로 최고의 m3로 평가받고 있다는 점이겠죠~!
(어디까지나 "들은" 바로는... 자연흡기 엔진으로 420마력을 뽑아내는 e바디의 최고봉이라고 들었습니다~!!)
다행히 플랫폼을 상당부분 공유하기에, 최소한 익스테리어(외관) 만큼은 m3와 거의 동일하게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도 "외관" 만은 완벽한 m3가 되기위해 이리저리 튜닝...(이 아닌) 드레스업을 계획 하고 있는데,
차를 사고 띡! 냅두는 것이 아니고, 무언가 꾸밀것이 있다는 것은 참 즐거운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돈을 써야 된다는 점에선 좀 쓰라린...;; 일일수도... ㅜ.ㅜ)
<로또 1등은 언제될까요...?> <..ㅋㅋ....>
제가 차를 처음 사고, 제일 먼저 바꾸게 된 것은 휠 이었습니다.
http://withyourlove.blog.me/220578420216
단지 겉멋만을 위해... ( 네 그렇습니다 ... ) ㅋㅋㅋㅋ 순정 17인치에서 18인치로 인치업을 했는데,
아시다시피 바이크 바보로 15년을 살아왔기에... 차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제 첫차는 그랜져였고, 그랜져만 3년을 타다가 바로 bmw로 넘어온 것이기에...
휠도 그냥 인치만 맞으면 되는줄 알았어요.... ( 바이크는 휠 인치만 같으면... 대부분 다 똑같습니다.... 특별한 휠이 아닐경우... )
그!런!데! 차는 "옵셋" 이라는 것이 존재하더군요...?
단조휠의 강성과 가벼운 무게는 실 주행시에 엄청나게 좋은 감각으로 다가온 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두카티 1098s 탔을때 정말 코너링 민첩하다는 느낌을 팍팍 받았었죠-!!)
중고장터에 올라온 명품 BBS 정품 단조휠 18인치를 보고 바로 구매를 해버렸고... 장착을 해보니...
.... 간지를 위해 장착한 휠이 오히려 -가 되어버린...
전 남자든, 여자든, 차든, 바이크든 뒤태가 빵빵해야 이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넵-!!!! 가장 중요한 것은 엉덩이죠-!!!!
<벼..변태는 아닙니다;;>
그런데 옵셋이란걸 무시하고 휠을 구매해서 보니, 프론트는 다행히 잘 맞아떨어지는데 리어휠이 차 휀더 안쪽으로 박혀버렸어요 ㅜ.ㅜ
이미 구매해서 윈터타이어까지 교체 완료한 상황이었고,
팔고 옵셋 좋은 휠을 재구매 할 여력은 없었기에, (무엇보다 단조휠 BBS 정품이라는 점에 너무 끌려서...)
이때부터 휠 옵셋에 대한 공부를 시작했고, 부족한 휠 옵셋을 커버하기 위한 '허브스페이스' 라는 튜닝장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휠 옵셋에 대해 공부하고, 328i 컨버터블 순정휠 옵셋을 알아보고, 새로 구매한 BBS RK 단조휠의 옵셋을 대입하여...
기존 휠보다 약 -10.35mm 더 박혀버렸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허브스페이스 15mm 정도 끼우면 맞겠다 싶었습니다.
사실 20mm정도 욕심이 나긴 했는데... ( 원래 328i가 m3보다 뒷태가 덜 빵빵합니다... 그래서 이왕 하는김에 m3처럼 빵빵하게 만들어 볼라다가... )
여러 전문가 분들께 문의해보니, 허브 자체는 안끼우는게 제일 낫고, 20mm 정도 끼우게 되면 주행시 간섭이 예상되므로 15mm 정도가
간섭도 없고 딱 적당하다는 말씀에... 눈물을 머금고 그냥 15mm 허브스페이스로 결정.
제품은 신뢰와 보증의 역사와 전통이 있는(?) 독일제 메이커인 H&R로 결정했습니다.
다소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허브스페이스는 무조건 새것으로, 검증된 제품을 사용하라는 대다수의 의견을 따라...
(주행성능과 안전성에 직결되는 장비인 만큼...)
인천에는 허브스페이스를 취급하시는 곳이 거의 없더군요. 특히나 H&R 제품은.
(제가 못찾은 것이라면 말씀 좀;;; 그런데 인터넷으론 아무리 뒤져도 없더라구요;;)
그래서 결국 물어물어 영등포 하이버모터스에서 작업 했습니다~!!
1부에서 이어집니다 - http://withyourlove.blog.me/220666330774
영등포 하이버 모터스 도착. 대로변이 아니고 골목길을 헤집고 들어가야 해서
조금 해맸습니다 ㅎ
확실히 튜닝샾 답게, 주변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들도 차에 대해 문외한인 제가 봐도
스포츠성이 짙어보이는 모델들 이었습니다. 어!?? 그런데!??????????1?!!????
차 바보(아니 아무것도 몰라서 진짜 바보임을 뜻함;;)인 제가 봐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저것은!?!?!?!????
빈자의 포르쉐(?) 라고 불리는 닛산 GTR!!!!!! 튠베이스가 개절어주는 1000마력도 감당가능한 슈퍼카라고... 하지만 가격은 2억이 약간 안되는 착한가격(?)
성능은 포르쉐 상급 모델을 압도하지만 가격은 더 싸다는 그 착한 차.
그런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정말 어마어마하고, 좋은차임은 알겠지만 디자인은 제 취향이 아님 ㅋㅋ;
휠옵셋 때문에 왔으니 자연히 휠에 시선이 가더군요. 옵셋 좋은건 둘째치고, 큼지막한 6p 브레이크가 너무 부러웠음...
차량 구경하다가 사무실 들어와서 커피한잔 하려고 했는데, 아싸 공짜~! 라고 좋아서 눌렀다가
맹물나와서 그냥 버ㅋ림ㅋ
리프트 올라가기 전 제 엠둥이 입니다. 휠을 보시면 휀더 안쪽으로 푹~! 박혀서 참 차가... 없어보이죠...
엉덩이가 비어보이죠... 뒷태가 안이쁘죠.... ㅡ.ㅜ 엠둥아... 이 형이 널 꼭 빵빵하게 만들어줄께-!!
엠둥이의 보정(?) 속옷이 되어줄 H&R 허브스페이스 15mm.
장점은 직진 주행성능과 안정성이 좋아지고(윤거가 증가함에 따라), 옵셋이 빵빵해짐. 아름다운(?) 뒤태를 갖게 됨.
단점은 연비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고, 코너링이 둔감해 진다고 하나 스티어링에 직접적인 연관을 주는 것은
전륜이므로, 전륜에 스페이스 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일이지만 후륜에는 괜찮다고 함.
(주행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고 들었습니다~! 좋아지면 좋아졌지...)
작업기는 사실 작업기라고 할만한 것도 없는데...
휠 뽑고, WD로 허브 청소해주고
스페이스 꼽고, 휠 끼우면 끝~!!
대략 작업시간은 짝당 5분정도 걸리더군요~!!
15mm까지는 롱볼트 타입이라 별다른 가공없이 장착 가능했습니다.
작업 대기중에 밖에 나와서 담배피며 먼저 작업중이던 c클래스를 봤는데...
와... 옵셋 빵빵해요... 캐부럽... 저렇게 휠이 좀 휀더 밖으로 튀어 나와줘야 예쁜데... 그렇죠??
골반이 넓고 엉덩이가 업! 된 여자가 이쁘듯이...
작업 완료~!! 보시면 아시겠지만, 확실히 15mm정도 양쪽으로 늘어남에 따라, 휀더라인에 딱 맞게 떨어지는 휠을 볼 수 있습니다.
후면에서도, 정면에서도 이제 이상(?)하지 않고 빵빵한 뒷태를 자랑하게 되었습죠~!!
직접적인 비교. ㅋㅋ
차이를 좀 아시겠죠~??
한가지 아쉬운 부분은, 나름 만족하지만 20mm 정도 끼워줬다면 정말 m3처럼 빵빵한 뒷태가 될 수도 있었을 텐데... 라고 생각하지만....
간섭 생겨서 타이어나 차량에 문제 생기는 것 보다는 이정도로 만족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아무리 룩을 중요시 한다지만, (전 누차 말씀드리지만, 바이크든 차든 제가 타는 것들은 무조건 예쁘고 깔끔해야 됩니다~!!)
성능의 저하를 가져올 정도로 중요시 하진 않으니까요;;;
(성능의 저하를 가져올 정도로 룩딸에 신경을 썼다면 대만산 옵셋 빵빵한 사제 19인치 휠을 썼겠죠~?? ㅎㅎ;)
쨌든, 결론은 가격 대비 투자가치가 그렇게 높진 않지만 저처럼 룩을 중요시 하거나,
비싼 돈 주고 구매한 휠을 울며겨자 먹기로 팔아먹지 않으시려면...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으실 듯-!!
이상, 엠둥이 허브스페이스 작업기 마칩니다~!! (- -)m(_ _)m 꾸벅~!!
다음번 포스팅은 그동안 좀 뜸했던 운동 포스팅이 될 가능성이 높구요,
그 다음번 차량 포스팅 혹은 바이크 포스팅 때는 엠둥이 사계절 타이어 교환기를 올리도록 할게요~!!
음... 오랫만에 쓰다보니 어떻게 끝..끝내는지 까먹었...지만
ㅎ ㅏㅎ ㅏ;; ^^ㅋ 담에 또 봐요-!! ㅎ 제발............. ㅜ.ㅜㅋㅋㅋㅋ
첫댓글 뜬금없이
쐿데기다루는 동네골목길에 있는 하이버죠 ㅎ
넵 ㅋㅋ 저도 골목길 들어갈때 읭? 했다는... ㅋㅋㅋ
승엽이가 좋아하는 문열어 자동차군 ㅎㅎㅎ 멋있어~
ㅎㅎㅎㅎ 고마워요 형!
아쉽네요... 정품의bbs휠이었다면.,. 저같으면 중고로팔아버리고 다른휠을 권장했을텐데요... 허브를끼우게되면 익스테리어의 호과를볼수가있지만 임시방편이고 장기간 허브사용시에단점이 볼트가 끊어질수있다는것입니다... 특히 후륜차랑에서는더자주 발생하구요...
딴지는 아니니 오해는말아주세요...
경험자로서 말해드리는ㄱㅓ에요...
위험성에 대해서는 알고 있어요~^^;; 휠 팔고, 또 휠 사고 하기에는 윈터를 끼워야 하기에 너무 조급한 맘도 있었네요~ ㅎㅎ
오 사진으로보니 티가나네ㅎㅎ이뻐졌당ㅎ
ㅋㅋ 감사합니다 형-!!
휠도 저랑 비슷하네요 ㅎ
BBS Racing DTM인데 옵셋이 괜찮아서 스페이서는 사용하지 않고 있네요~
오오~! 부럽습니다 ㅜ.ㅜㅋㅋㅋㅋ
저도...BBS....요 윗분하고 비슷한 모델입니다..
bbs는 다 비슷한가 봐요~!! ㅎㅎ
@정중사/정기범 몇개 조금 틀레게 나오는게 있긴 하지만 갸들 특유의 디자인을 항상 고수 하는거 같아요...
스포츠 모델도 저 모양이고 세단을 위해 나와도 저 모양이고...항상 거기서 거기인듯 하네요 요즘엔 좀 유헹에 밀리는 디자인같은데도
죽어도 저 디자인을 고수하는거 보면 참 대단한 회사라는 생각도 합니다..
한켠에는 개발비가 없나 라는 생각도 들고...
그러니까 망하지...라는 생각도 듭니다...
차종이 프리우스 인ㄱㅏ요?
@강태준 네,,,프리우스에 좀 큰 버젼입니다.7인승..프리우스 알파 라고....
우리나라에는 아마 프리우스 V라는 이름으로 발매 예정이라고 들은적 있네요..발매 안할지도 모르고...뭐..
암튼 미국에나 유럽쪽엔 발매 했습니다..
@Time_to_Die!! 프리우스 드림차 인데 이쁘네요 ㅎㅎ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