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밥님의 댓글을 읽던 중에 이러한 정보도 서로 교환하면 좋을 것 같아서 올려 봅니다.
현장에서만 봐도 참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줄을 묶는것 같던데.. 보통은 한번 익숙해 지면 그냥 그대로 하게 되죠.. 하지만 보다 나은 방법이 있다면 배우고 익혀서 써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매듭의 강하기도 중요하고, 매듭짖기 쉬운것도 중요하고.. 각 줄의 특성에 맞는 것이 존재 할 것이리라 생각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Improved Clinch에서 약간의 변화를 준 것을 사용합니다. 의도적으로 약하게 하고 싶을 때는 보통의 Improved Clinch를 사용하구요. 몇가지 방법을 사용해서 시험해본 결과로는 가장 잘 버티는 것 같던데.. 묶는 방법은 중간정도의 난이도로 보이구요. 시험은 아주 원시적인 방법을 사용 했습니다. 스위블의 양쪽에 각각 다른 매듭법으로 매듭을 짖고 끊어질 때까지 당겨서 확인했습니다.(예전에 어렸을때 질경이로 하던것이 생각나서.ㅎㅎㅎ)
아마도 결과는 확실하지 않겠지만 약간의 상대적인 강,약은 볼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좋은 매듭법이 있으시면 서로 나누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이미 다른 항의 댓글에서 말씀드린 바 있는데, 팔로마 매듭이 정확히 매면 강도가 높고 (원줄의 95%, http://www.steelheader.net/knots/knots.htm 또는 거의 100%까지 http://www.sportfishingmag.com/techniques/tips/palomar-knot-break-analysis-53416.html ) 쓸림에도 강하며 단시간에 쉽게 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원줄과 도래를 맬 때는 팔로마 매듭을 애용합니다.
밑밥님 소개로 팔로마를 사용하고 있는데, 튼튼한 것 같습니다. 매듭법은 아래 참조하세요 http://www.youtube.com/watch?v=KmXigW2xRCg&NR=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