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산동에 대한 간단한 설명
1. 지명유래
이곳 송산동은 덕이, 가좌, 구산의 3개 법정 동 마을이 합쳐져 붙여진 행정 동 마을 이름이다. 고양시의 서북쪽 끝 마을로 파주시와 많은 지역이 경계를 이루고 있다. 이곳을 송산동이라 이름 붙인 것은 고유성 때문이다. 먼저 송산은 소나무의 산을 말하는 것인데 이곳의 곳곳에는 소나무와 관련된 지명들이 남아 있다. 먼저 고양시를 상징하는 송포 백송마을, 가좌동의 음송마을이 있다. 송산이란 이름은 조선조 중기 이전부터 사용된 이름으로 이 지역에 소나무가 많아 붙여진 것으로 보인다.
2. 지역특성
송산동의 동쪽으로는 일산1동, 탄현동이 있으며 서쪽으로는 파주시, 김포시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남으로는 대화동, 송포동과 북으로는 파주시와 이웃하고 있는 마을이다. 이 송산동 지역은 워낙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모습으로 남아 있는 곳이다.
먼저 덕이동은 고양시 최대의 가구 단지가 만들어져 있는 일산 가구 단지와 최근에 만들어진 가칭 일산 로데오 거리가 있다. 지금 가구단지를 포함하는 20만평 이상의 면적에 덕이지구 재개발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조만간 일산의 새로운 중심축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가구 단지는 1990년대 초반부터 급격히 성장했고, 로데오 거리는 1990년대 후반부터 조금씩 커진 곳이다. 덕이동의 동쪽으로는 경의선 철도가 지나고 있어 과거 주변 개발이 다소 제한적이었으나, 이 또한 현재 복선 전철화 공사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곳은 본래 농촌 마을이었다가 2000년대에 들어 일부 지역에 고층의 아파트가 지어졌다. 마을로는 경의대로, 송산로, 덕이로와 같은 도로가 지나며 도로 좌우로 상가들이 들어서고 있다. 덕이동의 서쪽에 잇는 가좌동도 오랜 기간 동안 농촌 마을로 남아 있다가 최근에 들어 가좌 마을과 같은 대규모의 고층 아파트가 지어지고 있다.
작은 산을 깎아 만든 이 아파트의 앞과 뒤로는 산과 논이 펼쳐져 있어 주거환경이 우수한 곳이다. 한강과 심학산 방향에 있는 구산동은 한강 가에 있는 마을이다. 대부분이 넓고 긴 평야와 논이 있는 마을로 거그뫼 마을를 제외하고는 산을 볼 수 없는 평야 마을이다. 마을 중앙으로 장월평천과 같은 큰 하천이 지나는 조용한 마을이 요즈음에는 거그뫼, 노루뫼 마을을 중심으로 새로운 주택이 들어서고 있어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이 마을의 서쪽으로 자유로와 한강이 지나고 잇다.
3. 마을의 변천사
덕이동 : 고양군 송산면 덕이동리--고양군 송산면 덕이리--고양군 송포면 덕이리--고양시 송산동--고양시 일산구
송산동
가좌동 : 고양군 송산면 가좌동리--고양군 송산면 가좌동--고양군 송포면 가좌리--고양시 송산동--고양시 일산구
송산동
구사동 : 고양군 송산면 구산촌리--고양군 송산면 구산리--고양군 송포면 구산리--고양시 송산동--고양시 일산구
송산동
4. 기타
이곳 송산동은 개발되기 이전 까지 고양시 최대의 곡창지대 중 한 곳이었다. 특히 구산동, 가좌동, 덕이동 앞쪽의 들은 그 크기가 대단하여 지평선이 보일 정도였다.
이곳에는 또한 천연 기념물로 지정된 송포 백송이 있으며 최근에 건립된 고양여종고가 있고 덕이, 송포초교도 이곳에 자리해 있다.
일산 공단 주변에는 규모가 큰 식당과 함께 가구 전시장 수 십 곳이 성업 중에 있고 한뫼(일명 할미) 마을에는 스포츠, 의류, 신발류를 판매하는 새로운 상가가 만들어져 있다. 우리 나라의 선인장을 연구하는 선인장 시험장도 이곳 덕이동에 있다. 가좌 마을에는 수령 수 백년의 은행나무가 있다.
이 지역은 소나무가 많은 음송 마을을 비롯해 산과 논이 있던 마을에서 최근에는 고층의 아파트가 들어서고 여기에 따라 중, 고교가 들어서게 된다. 구산동 마을은 구봉 송익필 선생의 유허지가 있는 유서 깊은 곳이다. 가을이면 황금들판을 볼 수 있는 마을이지만 점차 창고형 건물이 들어서고 파주 방향에는 고급 전원 주택지가 들어서고 있어 개발의 압력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