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에서는 기아자동차(주)가 제작,판매하는 중대형 승용차인 K7(2400cc, 2700cc) 차량에서 간헐적으로 *AVN(8인치) 화면이 간헐적으로 작동되지 않는다는 위해정보가 자동차 알림방에 접수되어 조사한 결과, 발생원인은 “특정조건(공조장치 작동상태(ON)에서 시동을 끈 후 재시동시 화면에 공조장치 작동상태에서 ”동의함“이 아닌 공조장치를 먼저 조작할 경우)에서 AVN 내부 프로그램에서 전(前) 상태의 간헐적 인지 누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 밝혀졌다.
* AVN이란? Audio+Video+Navigation 기능을 가진 것으로, 통상적으로 차량 계기판 중앙에 장착된 화면을 말한다. |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일부 K7 차량의 간헐적인 AVN(8인치) 화면이 작동되지 않는 현상에 대한 안전성 여부를 검토한 결과, 『자동차관리법』상 안전 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으나, 고객 불만 해소를 위해 기아자동차(주)가 기 출고한 차량에 대해 무상 수리를 실시하도록 권고, 제조사인 기아자동차(주)는 우리 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아래와 같이 무상 수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 간헐적으로 화면 작동불량 발생하는 K7 차량 조치방안 〉
ㅇ 대상 차량 : K7 8인치 AVN 장착 차량 ㅇ 대상범위 : 10,365대(2009.11.14. ~ 2010.06.17.까지 생산차량) ㅇ 조치방법 : 동 현상 발생차량에 대해 소프트 웨어 업그레이드 실시 ㅇ 조치기간 : 2010.06.28. ~ 2011.06.27. ㅇ 점검 장소 : 기아자동차 서비스망(직영서비스센터, AUTO-Q서비스) ㅇ 문의처 : 기아자동차 고객센터(☎080-200-200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