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
250 |
255 |
260 |
265 |
270 |
275 |
280 |
285 |
미국 |
7 |
7.5 |
8 |
8.5 |
9 |
9.5 |
10 |
10.5 |
유럽 |
38.5 |
39 |
39.5 |
40 |
40.5 |
41 |
41.5 |
41 |
일본 |
25 |
25.5 |
26 |
26.5 |
27 |
27.5 |
28 |
28.5 |
한국 |
225 |
230 |
235 |
240 |
245 |
250 |
255 |
260 |
미국 |
5.5 |
6 |
6.5 |
7 |
7.5 |
8 |
8.5 |
9 |
유럽 |
36 |
36.5 |
37 |
37.5 |
38 |
38.5 |
39 |
39.5 |
일본 |
22.5 |
23 |
23.5 |
24 |
24.5 |
25 |
25.5 |
26 |
BB 원점에서 탑튜브의 중심선과 싯튜브 중심선이 만나는 교점 사이의 거리이다.(1인치=2.54cm)
*메이커마다 싯튜브 상단을 측거점으로 삼는 수가 있으므로 실측이 필요하다.
*탑튜브가 싯튜브 중간에 위치한 일부 프레임의 경우, 일반적인 프레임 구조로 환산한다.
프레임 사이즈(inch) = (안다리 길이X0.65-10)÷2.54
*안다리 길이: 발 20cm 벌리고 똑바로 선 상태에서 바닥과 사타구니 사이의 수직거리(cm)
*사타구니에 수평기 끼우고 줄자도 수직으로 세워야만 오차를 줄일 수 있다.
예) (79 x 0.65)/2.54 - 4 = 16 inch(대략)
2) 탑튜브의 길이(오버럴 리치(overal reach) 알려면?)
일단 싯튜브가 맞으면 탑튜브의 길이도 고려를 해야 합니다.
탑튜브의 길이는 라이더의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라이딩과 결부됩니다.
탑튜브의 길이가 길면, 직진성이 좋아 속도감을 낼 수 있지만,
너무 길면, 역시 손목과 허리 목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너무 짧으면, 컨트롤이 용이해집니다. 주로 산을 타시는 분들은
좀 짧은 것을 선택하시여, 컨트롤을 용이하게 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탑튜브의 길이를 알기 위해서는 상체의 길이와 팔의 길이를 측정해야 합니다.
오버럴 리치란 핸들바 중앙과 안장 중앙 사이의 수평거리이다.
오버럴 리치(cm) = (상체길이+팔길이)÷2
*상체길이: 앉은 상태에서 바닥과 어깨 중간까지의 수직거리(cm)
*팔길이: 벽에 기대어 펜을 쥐고 팔을 쭉 뻗은 상태에서 벽과 펜 사이의 수평거리(cm)
*핸들바는 일자바 기준임으로 라이저 바의 경우 가감이 필요하다.
*같은 프레임 사이즈라도 모델에 따라 탑튜브와 스템 길이의 차이가 있다.
*따라서 산출된 오버럴 리치로 알맞은 탑튜브와 스템의 길이를 가늠할 수 있다.
3.안장높이
페달을 최대한 내린 상태(6시 방향)에서 페달축 중심점과 안장 상단까지의 수직거리로 측정한다.
안장높이(cm) = 안다리 길이X1.05
*로드주행 위주라면 안다리 길이X 1.09 로 하고 타보세요.
*신발굽 높이 등의 변수가 있으니 타시면서 편한 높이를 가감하세요.
4.안장의 앞뒤조절
안장의 앞뒤 위치는 페달링 효율에 큰 영향을 주므로 신체사이즈에 맞춰야 한다.
*측정방법: ①크랭크암이 수평이 되게 하고, 페달을 제대로 밟고 승차자세를 취한다.
②무릎 앞쪽 끝에 실추를 달아 아래로 늘어 뜨린다.
③늘어진 실과 페달축 중심과의 유격으로 안장의 앞뒤 위치를 맞춘다.
안장의 앞뒤위치 = 앞무릎이 페달축 중심에서 뒤로 5~10mm 오게 한다. (=실추가 페달축 뒤에 걸침)
*속도위주로 셋팅하려면 정반대로 맞춘다.
5.핸들바 높이
핸들바 높이는 안장 상단에서 아래로 몇 cm를 내릴까로 정한다.
CS=0.883X안다리 길이
핸들바 높이(cm) = 0.005 × CS × CS - (0.2 × CS) - 6
*안다리 길이가 67cm를 넘으면 이 값에서 다시 2 를 빼준다.
*산출된 값이 - 일 경우 안장 상단에서 위로 몇 센티 올린다. 예)-2 이면 2cm 위로 올림
*기준보다 높이면 팔(목)과 목이 편하고, 낮추면 엉덩이가 편하다.
위의 사이즈도 귀찮다?
그럼 아래와 같이 대략의 도표를 참조하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이건 물론 싯튜브의 길입니다.
키(cm) / 프레임 사이즈(인치)
150~160 / 14~14.5
160~170 / 14.5~16
170~180 / 16~17.5
180~190 / 17.5~18.5
※크로스컨트리와 프리라이딩 프레임에 한함
그리고 아래는 크랭크 암 길이 선택 기준 입니다. 역시 참조
키(cm) / 크랭크 암 길이(mm)
150~170 / 170
170~175 / 172.5
175~185 / 175
185~190 / 177.5
※다리 길이에 따라 변동 가능
자전거를 재미 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몸이 편해야지요...
가끔 사이트에 프렘이 맞지 않아서 고통을 소호하거나 불편을 말하는 글을 자주 봅니다...
고가의 잔차 일수록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물론 개인차가 있어서 위의 사이즈가 절대치가 아닙니다.
가장 현명한 것은 대략을 사이즈를 결정한 뒤,샵이나 가게에 가서 직접 타보고 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깐 타는 것으로는 사실 잘 모릅니다. 가까운 친구등의 잔차를 빌려서 타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 메이커 마다 지오메트리가 틀리고 사이즈 측정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러한 변수도 구매시 샵등에서 체크하시고 고려를 하셔야 합니다.
자전거를 전문적으로 탈려고 한분들은 자기몸에 맞는 자전거를 타세요.
안그럼 무릎관절 허리 팔목에 통증이오면서 심하면 무릎연골이 손상 됩니다 ㅡ,.ㅡ;;
윗내용이 다소 복잡하더라도 잘 읽어보세요 ^^ 크랭크암 길이는 한국분체형에 170이 가장무난합니다^^
프레임은 약간큰거보다는 적은게 좋읍니다 .
장거리 라인딩에는 몸에맞거나 약간적은 프레임이 손목,어개에 부담을 덜줍니다^^
예를들어 계산시에 프레임이 18인치 나오시면 17.5인치가 맞는 프레임입니다 ^^
처음 자전거 살때 다른것은 입문으로가셔도되는데 스프라켓과 뒷변속기는 좀 부담되시더라도 좋은걸 사용하세요
언덕에서 타보시면 알게되요 왜그런지 ㅎㅎ .. ^^
부품은 가격대비 성능이 XT급이 제일이지만 스프라켓과 뒷변속기는예외에요 XTR로 사시는게... ^^
자전거 탈때 헬멧쓰는것 기본이라는 것은 알고들 계시죠. 꼭 쓰시고 타세요^^
자전거 사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바라면서 내가아는 내용을 올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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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제가 요즘 이거 절실히 느낍니다..특히 싱글 업힐이나 다운 힐에선 아주 중요한 사항이더군요..요즘 허리 아파..마이 아파
전문 샾에서 대강 사이즈 마춰어서 사서 크게 아픈데는 없는데 그래도 세팅이 필요한거 가타욤. 일욜날 좀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