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자, 대표: 황혜숙 (Helen Hye-Sook Hwang), 마고 김황혜숙
교수단:
웨니퍼 린 박사 (미국)
메리 엔 가퍼리언 박사 (호주)
말라 샐비지 박사 (미국)
케렌 토저슨 박사 (미국)
등 다수
앞으로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좋은 계획을 가지고 많은 분들을 초대하겠습니다. 우선 첫 프로그램으로 2013 한국 마고신화 순례(6월 6일-29일)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황혜숙 경력소개
교육
철학박사: 종교학 전공, 여성학 부전공, 클레몬트 대학원 (2005).
Ph.D. in Religion; Women’s Studies minor,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laremont: CA (2005).
석사: 종교학 전공, 여성학 부전공, 클레몬트 대학원 (2002).
M.A. in Religion; Women’s Studies minor,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laremont: CA (2002).
석사: 동아시아학 전공, 한국종교와 불교 부전공,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로스엔젤레스 (현재 과정중).
M.A. candidate in East Asian Studies; Korean religions and Buddhism minor,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CA (2008-present).
학사: 화학 전공, 교육학 부전공, 이화여자 대학교 (1985).
B.S. in Chemistry, Education minor,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985).
현지활동: 메리놀 수녀회 카톨릭 해외 선교수녀회, 한국, 미국, 필리핀에서 활동 (1987-1994).
Field Work, Catholic Cross-cultural Missionary, Maryknoll Sisters, in Korea, U.S. and the Philippines (1987-1994).
수료: 국제 여성과 사회 국제, 스콜라스티카 대학 여성연구소, 마닐라: 필리핀 (1993).
Certificate in International Course on Women and Society, Women’s Institute of St. Scholastica College, Manila: Philippines (1993).
석사수료: 선교학, 메리놀 신학교 (1989-1992).
Graduate Courses in Scriptures, Spirituality, Feminist Theology, and Latin American Studies, Maryknoll School of Theology, Maryknoll: New York (1989-1992).
출판
단행본
계약: 마고가설: 동아시아의 여신 마고와 마고문화 다시 세우기, 켐브리지 학자 출판사 (2014 예정).
Book Contract: The Mago Hypothesis: Reinstating Mago, the Great Goddess of East Asia, and Her Tradition Magoism, Cambridge Scholars Publishing (forthcoming 2011).
박사학위 논문: 동아시아의 여신 마고를 찾아서: 동아시아의 고대 여성중심적 전통 마고문화의 신화-역사-신학적 재구성 (클레몬트 대학원 2005).
Ph.D. Dissertation: Seeking Mago, the Great Goddess: A Mytho-Historic-Thealogical Reconstruction of Magoism, an Archaically Originated Gynocentric Tradition of East Asia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2005).
번역 출판: 교회와 제 2의 성 (메리 데일리, 1985), 도서출판 여성신문사 1997.
Translation and Publication: The Church and the Second Sex (Mary Daly, Beacon Press, third published in 1985) Women’s Newspaper Press, Seoul Korea, 1997.
번역 출판: 하나님 아버지를 넘어서: 여성들의 해방철학을 향하여 (메리 데일리, 1985), 이화여대출판부, 1997.
Translation and Publication: Beyond God the Father: Towards a Philosophy of Women’s Liberation (Mary Daly, Beacon Press, second published in 1985), Ewha Women’s University Press, Seoul Korea, 1996.
공동번역 출판: 정현경 황혜숙, 다시 꾸며보는 세상: 생태여성주의의 대두 (다이아몬드와 오렌슈타인 공저 1990), 이화여대출판부 1996.
Co-translation with Dr. Hyun Kyung Chung and Publication: The Reweaving the World: The Emergence of Eco-Feminism (edited by Irene Diamond and Gloria F. Orenstein, Sierra Club Books, 1990), Ewha Women’s University Press, Seoul Korea, 1996.
논문 및 기고
<여성중심적 사례 만들기: 동아시아의 여신 마고와 마고문화 전통>, <<여신은 도처에 있다>> 사라시노와 모이서 공동편집, 벨라도나 출판사, 2012.
“Making the Gyonocentric Case: Mago, the Great Goddess of East Asia, and her Tradition Magoism” in She is Everywhere Vol. 3 ed. by Mary Saracino and Mary Beth Moser. Belladonna Publishing, 2012.
<마고문화로 다시찾는 동아시아 고대사와 한국역사>, <<국학연구총론>> 2010년 12월, 제 6호, 189-224.
“Ancient History and Korean History Reclaimed by Magoism” in Gukhak Yeongu Chongron (Collective Discourse of Korean Studies), Issue 6, 2010, 189-224, (in Korean).
공동편집: <여신을 생각하기>, <<여성주의의 목소리 트리비아>> 제 9호 (2009년 3월).
Co-editor. “Thinking about Goddesses,” Trivia: Voices of Feminism [http://www.triviavoices.net/current/hwang.html] Issue 9, (March, 2009).
<동아시아의 여신 마고를 연구하는데 있어서의 문제점: 원천자료, 여성중심적 역사, 그리고 민족주의>, <<항시적이고 변화하는 여신의 모습들: 아시아의 여신전통들>> 심카다와 허르만 공동편집, 2008.
“Issues in Studying Mago, the Great Goddess of East Asia: Primary Sources, Gynocentric History, and Nationalism,” in The Constant and Changing Faces of the Goddess: Goddess Traditions of Asia, eds. Deepak Shimkhada and Phyllis Herman. Cambridge Scholars Publishing 2008.
<동아시아의 여신 마고와 함께 귀향하기>, <<여성주의의 목소리 트리비아>> 제 6호 (2007년 9월).
“Returning Home with Mago, the Great Goddess, from East Asia” in Trivia: Voices of Feminism, Issue 6, Sept 2007.
<마고문화의 창조이야기에서의 여성원리>, <<여성영성 오커 저널>> 2007년 봄.
“The Female Principle in the Magoist Cosmogony” in Ochre Journal of Women’s Spirituality, Spring 2007.
<동아시아의 대여신 마고와 세계의 다른 곳에서 나타난 여성중심적 일치에 관한 고찰>, 2004.
“An Investigation of Gynocentric Unity in Mago, the East Asian Great Goddess, and Elsewhere,” in [http://www.universitadelledonne.it/mago.htm], 2004.
<”한국적” 여성주의 사상을 영성으로 꽃피우기: 마고여신학>, <<여/성이론>> 2003년 제 7호, 7-
22, 한글논문.
“Korean Feminist Thought of Mago, the Great Goddess,” Yeo/Seong-I-Ron (Theory of Women and Gender) Vol. 7, 2003, 7-22 (in Korean).
<니체와 데일리에 관하여: 탈근대 사상과 여성주의 종교인식의 차이>, <<한국 여성철학회>>
2002년 제 2호, 149-167, 한글논문.
“A Comparative Study on the Thoughts of Friedrich Nietzsche and Mary Daly: The Difference between Postmodern Thought and Radical Feminist Religious Consciousness,” Hanguk Yeo-seong Cheolhak (Korean Feminist Philosophy), Vol. 2, 2002, 149-167 (in Korean).
<성의 관점에서 본 한국역사와 종교: 중세 한국 여성들의 탄트릭 불교와 한글운동>, <<세계의 신학>> 2002년 제 54호, 247-282, 한글논문.
“Korean History and Religion Viewed from a Gender Perspective (2): Medieval Korean Women’s Movements of Tantric Buddhism and Korean Alphabet,” in Segyeo-ui Sinhak (Theology of the World) Vol. 54 (Spring 2002), 247-282 (in Korean).
<성의 관점에서 본 한국역사와 종교: 고려와 조선초기의 한국여성들>, <<세계의 신학>> 2001년 가을 제 52호, 175-208.
“Korean History and Religion Viewed from a Gender Perspective (I): Korean Women during the Koryo and early Choson periods,” in Segyeo-ui Sinhak (Theology of the World) Vol. 52 (Fall 2001), 175-208 (in Korean).
<메리 데일리의 급진적 여성주의: 초가부장적 신학적 인식>, <<아시아 아시아 미국인 신학 저널>> 1999년 가을 제 3호 1, 71-85.
“The Radical Feminism of Mary Daly: A Metapatriarchal Theological Consciousness” in Journal of Asian and Asian American Theology, Vol. III, No. 1 (Spring 1999), 71-85.
<<온라인 이프>> 기고 (2010년 9월-2012).
<<우먼타임즈>> 기고 (2005년 경)
<<여성신문>> 기고 (2003년 경)
<<Union of Catholic Asian News (UCAN)>>, 홍콩주재 카톨릭 아시아 신문사, 통신원 (1986-1987)
논문발표와강연
<동아시아의 여신전통 마고문화의 재구성: 떠오르는 마고여신과 한국여성, 그리고 한국인의 오래된 인식>, 서울대학교 여성학과 협동과정 집담회 2012년 6월 28일
<마고를 만나다> 여성예술문화기획, 2011년 8월 29일.
<마고문화의 한국, 중국, 일본의 원천자료 비교>, 한국구비문학회 2011년 8월 26일.
<마고의 시각적 표현들을 검토하기: 도교여신에서 창조신까지 초국가적 정체성을 드러내기>, 미국종교학회 2010 11월.
“Exploring the Visual Representations of Magu: Her Transnational Identities from a Daoist Goddess to the Cosmogonist Uncovered,” Annual Meeting of American Academy of Religion (AAR), Atlanta: Georgia, November 1, 2010.
<신성한 여성> 중부 미조리 주립대학, 객원학자 2009년 10월.
“Female as Divine,” Scholar in Residence Lecture, University of Central Missouri, Warrensburg: MO, October 14, 2009.
<남성과 유럽 우월주의의 신화> 중부 미조리 주립대학, 2009년 10월.
“The Myth of Male and European Supremacy” in the panel co-presented with Dr. Marla J. Selvidge and Renee Curtis, University of Central Missouri, Warrensburg: MO, October 13, 2009.
<여성주의와 동아시아 여신학: 대여신 마고와 마고문화>, 중부 미조리 주립대학, 객원학자 2009년 10월.
“Feminism and East Asian Goddess Studies: Mago, the Great Goddess, and her Tradition Magoism. Scholar in Residence Lecture, University of Central Missouri, Warrensburg: MO, October 13, 2009.
<동아시아의 여신 마고를 찾는 목소리를 역사화하기>, 이교도학회, 클레몬트 대학원 2009년 2월.
“Historicizing the Voice of Seeking Mago, the Great Goddess of East Asia” Conference on Current Pagan Studies,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laremont: CA, February 8, 2009.
<새로운 계시로서의 고대전통: 범동아시아 원천자료에 나타난 마고문화와 그 향수적 정서> 제 4회 국제 한국학 대회, 한국학 중앙연구원 2008년 9월.
“Old Tradition as New Revelation: Magoism and its Nostalgic Ethos Expressed in Pan-East Asian Primary Sources,” the 4th International Congress of Korean Studies, Academy of Korean Studies Seoul: Korea, September 21-23, 2008.
<여신 학자: 학문적 경력과 개인적 실천의 균형> 미국종교학회 서부지구학회, 풀러 신학교 2008 3월.
“Goddess Scholars: Balancing Academic Career and Personal Practice,” Western Commission for the Study of Religion (WECSOR), Fuller Theological Seminary, Pasadena: CA, March 28, 2008.
<마고문화에 나타나는 산과 바위의 신성한 상징들> 미국종교학회 서부지구학회, 버클리 2007년 3월.
“Mountains and Rocks as Sacred Symbols in Magoism,” Western Commission for the Study of Religion (WECSOR), Berkeley: CA, March 25-26, 2007.
<마고문화 문헌으로 선정하기: 부도지와 한단고기>와 <봉사로 학습하기: 스페드라 공동묘지의 신성한 공간과 이교도 전례> 이교도 학회, 클레몬트 대학원 2007 2월.
“Reclaiming the Magoist texts: Budoji (Epic of the Emblem City) and Handan Gogi (Archaic Chronicles of Han and Dan)” and “Service-Learning, Sacred Space and Pagan Rites at Spadra Cemetery,” Conference on Current Pagan Studies,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laremont: CA, February 9-10, 2007.
<대여신 마고를 공부하는 방법: 마고문화의 신화-역사-신학> 미국종교학회 서부지구학회 클레몬트 대학원 2006년 3월.
“A Method of Studying Mago, the Great Goddess, from East Asia: The Mytho-Historic-Thealogy of Magoism,” Western Commission for the Study of Religion (WECSOR), Claremont: CA, March 12, 2006.
<마고문화의 창조에 나타나는 삼위와 동정생식> 이교도학회, 클레몬트 대학원 2006년 1월.
“Triad and Parthenogenesis in the Magoist Cosmogony,” Conference on Current Pagan Studies,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laremont: CA, January 15, 2006.
<대여신 마고 연구론: 마고문화의 신화-역사-신학> 미국종교학회, 필라델피아, 2005년 11월.
“A Method of Studying Mago, the Great Goddess, from East Asia: The Mytho-Historic-Thealogy of Magoism” Annual Meeting of American Academy of Religion (AAR), Philadelphia: Pennsylvania, November 19-22, 2005.
<한국의 대여신 마고의 신화이야기> 미국종교학회, 필라델피아 2005년 11월.
“Mythic Tales of Mago, the Great Goddess, from Korea,” Annual Meeting of American Academy of Religion (AAR), Philadelphia: Pennsylvania, November 19-22, 2005.
<동아시아의 대여신 마고와 마고문화를 재건축하기와 남성중심주의/가부장주의에 대한 도전> 국제 학제간 여성학대회, 서울 2005년 6월.
“Reconstructing Mago, the Great Goddess of East Asia, and Magoism and its Challenges to Androcentrism/Patriarchalism,”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Congress on Women, Seoul: Korea, June 19-24, 2005.
<중세한국의 여성들과 탄트릭 불교: 남성 패권에 대한 여성주의적 도전 그때와 지금>, 국제 학제간 여성학 대회, 서울 2005년 6월.
“Women and Tantric Buddhism in Medieval Korea: A Feminist Challenge to Male Hegemony Now and Then,”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Congress on Women, Seoul: Korea, June 19-24, 2005.
<대여신 마고를 연구하는데 있어서의 문제점: 원천자료, 여성중심적 역사, 그리고 민족주의> 아시아 퍼시픽 연안학회, 클레몬트 대학원 2005년 6월.
“Issues in Studying Mago, the Great Goddess from East Asia: Primary Sources, Gynocentric History, and Nationalism,” Conference of Asian Studies on the Pacific Coast, Claremont CA, June 17, 2005.
<중세한국의 여성들과 탄트릭 불교: 남성 패권에 대한 여성주의적 도전 그때와 지금>, 불교와 기독교학 연구회 국제학회, 로욜라 메리마운트 대학, 로스엔젤레스 2005년 6월.
“Women and Tantric Buddhism in Medieval Korea: A Feminist Challenge to Male Hegemony,”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Society of Buddhist Christian Studies,” Loyola Marymount University, Los Angeles: California, June 3-8 2005.
<동아시아의 여신 마고를 찾아서: 동아시아의 고대 여성중심적 전통 마고문화의 신화-역사-신학적 재구성> 박사학위 만찬, 클레몬트 대학원 2005 5월.
“Seeking Mago the Great Goddess: A Mytho-Historic-Thealogical Reconstruction of Magoism, an Archaically Originated Tradition of East Asia,” Dissertation Dinner sponsored by Women’s Studies in Religion at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laremont: CA, May 4, 2005.
<말할 수 없는 것을 말하기: 한국에서 온 동아시아의 대여신 마고의 창조신화의 여성원리>, 미국종교학회 서부지구학회, 아리조나 2005년 3월.
“Speaking ‘the Unthinkable’: Female Principle in the Cosmogonic Myth of Mago, the Great Goddess, from Korea” Western Commission of the Study of Religion (WECSOR), Tempe: Arizona, March 12-14, 2005.
<한국의 대여신 마고의 창조 이야기에 관한 고찰> 이교도학회, 클레몬트 대학원 2005년 1월.
“Exploring the Cosmogonic Stories of Mago, the Great Goddess, from Korea,” Current Pagan Studies Conference,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laremont: California, January 23, 2005.
<동아시아의 대여신 마고와 세계의 다른 곳에서 나타난 여성중심적 일치에 관한 고찰>, 남서부 퍼시픽 여성학회, 스크립스 대학 2004년 4월.
“An Investigation of Gynocentric Unity in Mago, the East Asian Great Goddess, and Elsewhere,” Conference of South West and Pacific Women Studies, Scripps College, Claremont: CA, April 17, 2004.
<중세 한국여성의 종교적/영적/지적 운동> 아시아 퍼시픽 연안학회 2001년 6월.
“Medieval Korean Women’s Religious/Spiritual/Intellectual Movement,” Conference of Asian Studies on the Pacific Coast, Monterey CA, June 8-10, 2001.

2013 마고신화순례 안내
신들의 춤, 김봉준
2013 한국 마고순례에 한국인들을 초대합니다
역사상 처음으로 외국인들과 한국인들이 함께하는 마고순례에 한국인들을 초대하게 되어 기쁩니다. 마고라는 이름은 특정한 여신의 이름이라기 보다 창조자이자 원조상, 통치자로서의 대여신이라는 뜻을 가진 보통명사입니다. 대여신은 문화와 민족에 따라서 각기 다른 이름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세계 여신신화를 잘 읽어볼 필요가 있는데요, 대여신의 이름에는 보통 마 혹은 ㅁ+모음 같은 어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여신은 창조자로 묘사되고 또 종종 신들의 어머니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삼신의 형태로 나타나면 대여신 즉 마고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가진 대여신, 즉 마고는 세계 각기 다른 문화와 민족들에게서 즐비하게 나타납니다.
왜 외국인들이 한국으로 마고순례를 오는가? 이미 서양에서는 여신에 대한 연구와 예술, 신앙이 뿌리내린지도 벌써 4세기가 넘습니다. 그런 서양의 여신연구자, 예술가, 신앙가들이 한국이 마고의 요람문화를 간직한 나라라는 것을 알고 배우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2013 한국 마고순례는 일차적으로 외국인들이 먼저 요청하게 되어 외국인들 중심으로 계획을 짜게 되었습니다. 외국인을 중심으로 한 순례단은 아래와 같은 일정으로 움직이게 되오니 한국 교포나 한국인은 전체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외국인 참여자의 숫자가 6명 (첫주 4명, 둘째주 6명)으로 비교적 소규모로 정해짐에 따라서 가급적이면 많은 한국인들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특별프로그램과 지역프로그램을 기획할 것입니다. 한반도 모퉁이마다 가득한 마고신화의 숨은 힘을 함께 찾아서 체험하고 배우는 소중한 시간이 되도록 일정을 만들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신속하게 저에게 이메일을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히 답해 드립니다.
2013 마고신화순례 총 기획자, 대표
황혜숙 (Helen Hye-Sook Hwang) 또는 마고 김황혜숙
이메일: magopilgrim@hotmail.com 또는 magoism@gmail.com
한국 공동기획자 혹은 단체: 김반아, 김봉준 (오랜미래 문화연구회), 제주전통문화연구소 외
한국 후원자: 우희종 (서울대), 김명주 (충남대), 차옥덕 (무교대학원), 신동흔 (건국대), 김병률
홍보지원: 여성신문, 서진희 (강원도 교육과학정보원 교육컨설텐트), 김정희 (가배울 대표), 군포민우회 외
진행안내 협력: 조승미 (서울, 경기), 지현숙 (강화), 김영애 (강화), 정영심 (강화), 김봉준 (원주), 양현아 (서울대), 김명주(대전), 안혜경(지리산), 이영선(영남), 안나힐티 (제주), 김정숙(제주), 김반아 (제주) 외
자원봉사: 신필식 (서울대), 소진형 (서울대), 이효영 (아산, 대전)
사진: 소진형, 이효영
순례일정:
- 제 1일 (6월 6일): 인천도착/강화도로 이동 (일정시작 오후 5시), 인사및 전례
- 제 2일 (6월 7일): 강화도, 마고강연 1
- 제 3일 (6월 8일): 강화도, 서울 (굿), 원주로 이동
- 제 4일 (6월 9일): 원주, 포럼 (오랜미래 신화미술관) 김봉준 선생님과 공동주관, 마고강연 2
- 제 5일 (6월 10일): 서울로 이동, 대륙간 여신 학술강연회 (서울대), 마고강연 3
- 제 6일 (6월 11일): 아산 경유 대전
- 제 7일 (6월 12일): 대전, 지리산으로 이동, 마고강연 4
- 제 8일 (6월 13일): 지리산 (1주 순례 끝)
- 제 9일 (6월 14일): 지리산, 마고강연 5
- 제 10일 (6월 15일): 지리산, 경주 경유 부산으로 이동
- 제 11일 (6월 16일): 부산, 제주도로 이동
- 제 12일 (6월 17일): 제주도, 심포지엄, 마고강연 6
- 제 13일 (6월 18일): 제주도, 집담회 (미정)
- 제 14일 (6월 19일): 제주도, 김포로 이동
- 제 15일 (6월 20일): 김포, 인천에서 외국인 순례단 출국 (2주 순례 끝)
(위 일정은 부분적으로 수정, 변경될 수 있습니다.)
참여 방법:
1일 기본 참여비 (안내, 통역, 강연, 명상, 전례 등): 5만원
1식 추가 (메뉴 미정): 1만원
1박 추가 (방종류 미정): 2-5만원
조기등록 할인 (5월 30일): 5%
3인 이상 단체 할인: 각 개인 5%
대학생, 대학원생 할인: 5%
참석을 원하시는 분은 이름, 연락처 (이메일과 전화), 정확한 날짜, 지역, 기타사항을 적어서 황혜숙 박사에게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magoism@gmail.com, magopilgrim@hotmail.com )
외국인들은 승합차 한대로 움직입니다. 한국인 참여자들은 장소를 이동하는 경우에는 서로 교통편을 상의하여 마련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참여자들의 정보는 원하시는 경우 서로 교환하게 해 드릴 것입니다.
우리은행 866-041708-02-001 (계좌주: Helen Hye-Sook Hwang)
지역프로그램:
1) 강화도: 6월 6일 (오후 5시, 외국인 순례자 만남, 인사, 저녁식사, 바닷가에서의 전례)
2) 강화도: 6월 7일 (마고강연1, 고인돌, 금화당, 전등사)
3) 서울, 원주: 6월 8일 (굿 관람, 서울경유, 원주에서 저녁식사후 축제 또는 전례)
4) 원주, 서울대: 6월 9일 (오랜미래 신화미술관 관람, 강연회, 마고강연 2, 마을 당 순례, 저녁식사 후 서울대 숙소로 이동)
5) 서울대 대륙간 여신 학술강연회: 6월 10일 (오전 9시-오후 6시, 발표자: 김반아, 리디아 류일, 김봉준, 신동흔, 김선자, 조승미, 김정숙, 류정희, 이인희, 메리 앤 가퍼리언, 황혜숙 외, 마고강연 3)
6) 서울대, 충남아산, 충북 대전: 6월 11일 (아산 마고할매 굿당, 김후 당주보살 한양 12거리, 대전 사찰 도착)
7) 대전, 지리산: 6월 12 (대전에서 지리산으로 이동, 마고강연 4)
8) 지리산: 6월 13일 (마고성 또는 쌍계사, 국사당, 1주 순례 끝, 1주 순례 시작, 새라 넬슨, 엘레노어 데커 합류)
9) 지리산: 6월 14일 (마고성 또는 쌍계사, 국사당, 마고강연 5, 지리산에서 경주로 이동)
10) 경주, 부산: 6월 15일 (경주 경유 부산으로 이동, 영도)
11) 부산, 제주도: 6월 16일 (부산, 2시 경 제주도 도착)
12) 제주도: 6월 17일 (안내: 제주도 전통문화 연구소, 신당 방문, 6:30-9:30 심포지움, 제주도 전통문화연구소 공동주최, 발표자: 제주전통문화 연구소 연구원, 서순실, 안나 힐티/김순이, 사라 넬슨, 리디아 류일, 메리 앤 가퍼리언, 황혜숙 마고강연 6)
13) 제주도: 6월 18일 (안내: 안나힐티, 신당 방문, 집담회 예정)
14) 제주도, 김포: 6월 19일
15) 인천 6월 20일: 외국인 순례단 출국
특별 프로그램:
가. 6월 6일: 첫날 저녁 환영식 프로그램 (오후 5시-9시, 저녁식사와 인사, 간단한 전례 포함)
나. 6월 9일: 원주 오랜미래 신화미술관
다. 6월 10일: 대륙간 여신 학술강연회 (서울대)
라. 6월 17일: 심포지움 (제주전통문화 연구소)
전체 프로그램은 영어와 한국어로 진행됩니다. 영어로 진행될때는 한국인들을 위해서 부분적으로 통역될 것입니다.
순례행사로는 답사 이외에도 6차례의 마고강연, 외국인들과 한국인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대륙간 여신 학술강연회, 2차례의 심포지엄, 혹은 워크샵, 강화도 금화당 탐방, 원주 오랜미래 신화미술관과 지역문화 탐방, 충남 마고할매 굿당, 지리산 사찰과 마고성 방문, 영남지역 고대유적지 답사, 제주 신당과 전례 답사, 자연속에서의 전례와 나눔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답사 내용은 마고신화가 전해오는 지역과 유적들, 고인돌, 신석기, 구석기유적, 사찰에 있는 종, 탑과 건축물은 물론 삼성당, 산신당, 칠성각, 고대 불상, 미륵상, 관음전, 굿과 무속, 무교인들과의 만남, 지역인들과의 교류 등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문의와 참여 환영합니다. 고맙습니다.
영어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magoism.wordpress.com/mago-academy/2013-mago-pilgrim-tour-to-korea/
외국인 순례단에 대한 정보: http://magoism.wordpress.com/mago-academy/2013-mago-pilgrim-tour-to-korea/task-force-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