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애도 (1496)
알브레히트 뒤러
알브레히트 뒤러(Albrecht Dürer, 1471-1528)는
독일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화가이자 탐구 정신이 풍부한 사상가였으며,
‘독일 미술의 아버지’로 추앙받는 최고의 화가이다.
그는 1496년경에 <성모칠고>를 주제로 제단화를 그렸고,
그중 <비탄의 성모> 중앙 패널은 현재 독일 뮌헨의 알테 피나코테크에 있고,
그 둘레에 있는 일곱 개의 작은 패널은 드레스덴 고전 거장 미술관에 있는데,
이 제단화는 1496년 4월에 작센 선제후 프리드리히 3세가
비텐베르크에 있는 그의 궁전 교회를 위해 의뢰했고,
뒤러는 1500년부터 그림 작업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제단화는 원래 높이가 거의 2m이고, 너비가 거의 3m로 매우 컸다.
지금은 <성모칠락>을 상징하는 오른쪽 절반은 사라졌지만,
<성모칠고>의 왼쪽 절반은 아직 남아 있다.
현존하는 제단화의 중앙 패널에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을 보고
비탄에 잠겨 있는 성모 마리아를 그려졌고, 시메온의 예언처럼
오른쪽 모서리에서 황금색 칼이 내려와 성모의 심장을 찌르려고 한다.
둘레에 있는 일곱 개의 작은 패널에는 <성모칠고>의 장면이 묘사되어 있는데,
<성모칠고>는 복음에 나오는 성모 마리아의 일곱 가지 고통이다.
첫 번째 고통은 성전에서 아기 예수님께 할례를 베푸는 장면이고,(루카 2,34-35)
두 번째 고통은 이집트로 피신하는 장면이며,(마태 2,13-15)
세 번째 고통은 성전에서 아들 예수님을 되찾는 장면이다.(루카 2,41-50)
네 번째 고통은 십자가의 길에서 예수님을 만나는 장면이고,(루카 23,27-31)
다섯 번째 고통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는 장면이며,(요한 19,17-19)
여섯 번째 고통은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시는 장면이고,(요한 19,25-27)
일곱 번째 고통은 예수님의 장례 장면이다.(마르 15,42-47)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애도>는 <성모칠고> 중에서 일곱 번째 고통의 장면으로
이 작품의 배경은 마르코복음 15장 42-47절이다.
이미 저녁때가 되어 있었다. 그날은 준비일 곧 안식일 전날이었으므로,
아리마태아 출신 요셉이 빌라도에게 당당히 들어가,
예수님의 시신을 내 달라고 청하였다.
그는 명망 있는 의회 의원으로서 하느님의 나라를 열심히 기다리던 사람이었다.
빌라도는 예수님께서 벌써 돌아가셨을까 의아하게 생각하여,
백인대장을 불러 예수님께서 돌아가신 지 오래되었느냐고 물었다.
빌라도는 백인대장에게 알아보고 나서 요셉에게 시신을 내주었다.
요셉은 아마포를 사 가지고 와서,
그분의 시신을 내려 아마포로 싼 다음 바위를 깎아 만든 무덤에 모시고,
무덤 입구에 돌을 굴려 막아 놓았다.
마리아 막달레나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는
그분을 어디에 모시는지 지켜보고 있었다.(마르 15,42-47)
이 그림의 전면에는 수건으로 엉덩이를 가린 죽은 그리스도가 길게 누워 있고,
그 뒤에 그리스도의 죽음을 애도하는 여섯 명의 사람이 있다.
예수님 팔꿈치 아래에는 그분이 쓰신 가시관이 놓여있고,
그분의 옆구리 상처와 이마에서는 피가 흐르고 있다.
예수님의 사랑받은 제자 요한은 사랑을 상징하는 붉은색 옷을 입고,
예수님의 목을 오른손으로 정성스럽게 감싸며 부축하고 있다.
그 옆의 흰 수염을 한 아리마태아 사람 요셉은 합장하고 기도하는데,
그는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님의 시신을 내 달라고 청했고,
예수님의 시신을 새 무덤에 모신 사람이다.
그 뒤에 터번을 쓰고 이를 지켜보는 남자가 있는데,
그는 장례를 치르려고 몰약과 침향을 섞은 향유를 들고 온 니코데모이다.
그림의 중심에서 예수님의 손을 잡고 눈물을 흘리시는 분이 성모 마리아이다.
그녀는 믿음을 상징하는 흰 두건을 쓰고, 깊은 바다의 색인 감청색 옷을 입고,
아들의 축 처진 손을 붙잡고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성모 뒤에 있는 그분의 이모는 붉은 망토를 휘날리며
두 손을 높이 들며 대성통곡하고 있는데, 성모의 슬픔을 몸짓으로 대변하고 있다.
그 뒤에 16세기 뉘른베르크에서 유행한 두건을 쓰고
향유 병을 들고 서 있는 여인이 마리아 막달레나이다.
그녀는 믿음의 색인 흰색 두건과 희망의 색인 녹색 옷을 입고 있다.
십자가에는 ‘INRI’이라고 쓰인 명패가 달려 있는데,
이는 라틴어 ‘IESVS·NAZARENVS·REX· IVDÆORVM’의 약자이며,
한국어로 번역하면 “유다인들의 임금, 나자렛 사람 예수”란 뜻이다.
십자가 뒤에는 예수님의 시신을 내릴 때 사용한 사다리가 걸쳐있다.
왼쪽 배경에는 부러진 나무의 그루터기와
새순이 돋는 나무가 있는 작은 언덕이 보이고,
오른쪽 배경에는 산과 호수가 있는 호숫가의 성채 도시가 보인다.
이런 도시는 예루살렘에서는 볼 수 없고,
네덜란드나 베네치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다.
뒤러가 네덜란드와 베네치아의 화풍을 차용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