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 수요 분석과 시장 활성화 방향
지경용* 김문구** 박종현***오동섭***
디지털 방송 기술을 기반으로 이동 중에 개인 휴대용 수신기나 차량용 수신기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다채널의 멀티미디어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신규 방송 서비스인 DMB 서비스는 통신ㆍ방송 융합의 컨버전스를 촉진하고 디지털 라이프의 수준을 강화하며 정부의 IT839 전략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관련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DMB의 낙관적인 시장전망과는 달리 안정적인 시장창출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시장분석과 이에 적합한 서비스 전개전략이 요구된다. 이에 본 고에서는 DMB의 개념 및 속성, 수익모델과 제공현황을 파악하고 DMB 시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요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으며 DMB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정책 방향과 사업자의 비즈니스 전개 방향을 제언하였다. ▧
I. DMB 개요 및 속성
1. DMB의 개념 및 특징
우리나라 정보통신산업은 네트워크 광대역화와 함께 컨버전스화로 서비스간 경계 영역이 소멸되고 새로운 산업이 창출되면서 IT839 전략에서 기대하였던 제2의 성장 모멘텀 형성이 기대되고 있다. 이 가운데 IT839 전략의 핵심 서비스 중 하나로 각광을 받고 있는 DMB는 향후 그 시장 성과가 크게 기대되고 있다.
DMB의 등장 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동통신 무선인터넷의 보급 확대, PDA의 보급 확산 등으로 이동 중에도 방송 및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욕구가 높아지면서 개인 취향에 맞게 전문화된 새로운 통신과 방송의 혼합된 서비스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1990년대 후반을 기점으로 디지털 방송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라는 디지털 컨버전스의 전개 과정에서 DMB 서비스의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디지털 방송 기술을 이용하여 이동 중에 TV 동영상, 라디오 및 문자방송 수신이 가능한 서비스로 CD 수준의 음질과 데이터 또는 영상 서비스 등이 가능하고 우수한 고정 및 이동TV 품질을 제공하는 디지털 방식의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멀티미디어 이동 방송 서비스이다. 또는 오디오 위주의 디지털 라디오 방송(Digital Audio Broadcasting: DAB)에 비디오 기능을 부가한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이 된다[7]. DMB는 오디오나 노트북에서 고정수신이 가능하며 휴대폰과 PDA의 휴대수신과 자동차 수신장치와 같은 이동수신의 단말기에서 방송시청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DMB는 이용자 측면에서 고화질의 음성과 동영상, 데이터 서비스의 이동 중 수신이 가능한 서비스로서 라디오, 흑백 TV, 컬러 TV로 발전해온 방송 서비스에 휴대 이동수신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킬러 서비스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사업자 측면에서 방송과 통신의 고유영역간 경계를 허무는 이종산업간 연계 서비스의 제공이라는 점에서 통신ㆍ방송 융합의 대표적인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8].
DMB는 지상송신탑을 통해 초단파인 VHF 12번 채널과 8번 채널을 이용하여 방송 프로그램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공익성과 보편성을 지향하는 지상파 DMB(Terrestrial DMB)와 위성과 지상의 중계기(Gap filler)를 활용하고 프리미엄급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통해 상업지향적인 위성 DMB(Satellite DMB)로 나누어진다.
지상파 DMB는 유럽 DMB 기술인 ‘유레카 147’에 영상을 결합하여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발전시킨 것으로 2005년 3월에 KBS, MBC, SBS의 3개 방송사업자(지상파군)와 CBSㆍYTN DMB, KMMB, 한국 DMB의 3개 컨소시엄(비지상파군)이 사업자로 선정되었다. 2005년 하반기부터 수도권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수도권 이외 지역은 권역별로 2006년 이후부터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2],[7]. 지상파 DMB는 공중파 방송의 재송신이 가능하며 이용자에게 요금(방송 수신료)를 부가하지 않고 광고를 통해 수익모델을 창출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위성 DMB는 2003년 전용 위성인 ‘한별’을 발사하였고, 2004년 12월 사업자로 TU 미디어가 결정되었으며, 2005년 5월 비디오 12개, 오디오 24개의 채널에서 서비스가 상용화되었다[10]. 위성 DMB는 다채널의 비디오 및 오디오를 통하여 다양한 콘텐츠의 제공이 가능하며 일정액의 가입비(2만 원 정도)와 월 정액요금(방송 수신료, 월 1.3만 원 정도), 프리미엄 방송 서비스에 대한 별도 이용요금 부과, 광고 등 다양한 수익원이 있으며 도입기부터 전국망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보다 상세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지상파와 위성 DMB의 경쟁력을 서비스 특징, 주파수특성, 수익모델 등을 통해 비교하면 <표 1>과 같이 종합된다.
DMB 서비스의 주요 특성은 개인 휴대 방송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로 위성 방송과 지상파 방송에 대한 보완역할과 휴대인터넷 및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등 다른 서비스와의 결합 및 차별화되는 서비스 포지셔닝으로 집약된다[1],[3],[4],[6],[11].
기존 지상파 및 위성 방송과의 차이점으로 서비스 이용 차원에서 주로 고정된 장소에서 방송 시청이 공동으로 이루어진 데 반해, DMB 서비스는 공간 및 시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개인 방송시청이 가능하게 해준다. 위성방송 사업자인 SKY Life가 차량용 안테나를 장착한 차량에 대해 방송 서비스의 이동성을 보장했으나 이는 방송 서비스의 이동형에 그친 반면, 위성DMB 휴대폰이나 PDA, 전용단말기, 차량용 단말기 등을 통해 개인에게 서비스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 동안 가정 및 고정공간을 단위로 하던 방송 서비스의 수요가 개인중심 서비스로 확산되는 것이다.
또한 DMB 서비스는 기존 방송매체를 대체하기보다는 보완재로의 역할을 지니고 있다. 기존 방송매체의 경우 주 시청시간대가 저녁시간 이후 자정까지 최대 시청률을 보인 반면, DMB는 낮 시간대와 출ㆍ퇴근 시간대에 상대적으로 이용의향이 높게 나타나 경쟁관계라기 보다는 기존 매체를 보완하면서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DMB는 콘텐츠 제공, 양방향 서비스 등의 측면에서 타 매체와 대등하다. 3G 이동통신과 휴대인터넷은 이용자 수 증가에 따른 품질 저하 및 고가의 이용요금으로 인하여 개인 이동 방송 서비스 제공에는 제약점을 지니지만, 이동 중 라디오, 데이터 서비스뿐 아니라 TV 방송시청이 가능하고 이에 적합한 요금 및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DMB 서비스는 개인 이동 방송으로 가장 최적화된 서비스가 된다. 또한 DMB는 휴대용 단말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방송 서비스를 받는 특성상 단순한 통신ㆍ방송 융합의 차원을 넘어 ‘방송의 개인화’를 가능하게 한다.
박종현 외(2004)에 의하면 3G와의 비교에서 DMB는 이용지역, 음성 서비스 제공, 시장규모에서 열위에 있으나, 전송속도, 멀티미디어 및 방송 서비스 제공, 요금수준에서 우위인 것으로 나타나, 3G 서비스와의 차별성이 가장 크게 나는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전략적 제휴 내지 연계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기반 및 수익의 동시 확대를 통해 통신과 방송 결합의 상호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DMB는 멀티미디어 부문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DMB 단말이 휴대폰과 결합하여 연동될 경우, 이동통신 망을 리턴채널(Return Channel)로 이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어 명실상부한 통신과 방송 융합시대 및 유비쿼터스 정보통신 네트워킹의 주역으로 전개될 것이다.
2. DMB의 서비스 속성과 의의
DMB 서비스의 핵심 속성은 이용자의 추구 편익(Benefit)과 지각된 서비스 가치(Customer value)로 이어지게 되며 서비스 개발과 비즈니스 전개에서 핵심 속성 파악은 시장지향성과 전략의 적합성을 강화함으로써 시장창출과 비즈니스 성공 가능성을 높여준다. DMB가 고품질, 다채널, 고기능을 지니는 디지털 방송을 제공하기 위하여 개인화, 이동성, 양방향성, 컨버전스성, 멀티미디어성, 단말기 확장성, 수익성을 지니는 것으로 핵심 속성이 집약된다.
- 개인화와 이동성: DMB는 이용자의 편익을 강화하는 개인화된 멀티미디어 방송매체 특성을 지닌다. DMB는 영상, 오디오, 데이터를 결합한 고품질의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를 개인화된 단말 매체를 통하여 무료 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요금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개인의 편의성이 증진되며 이동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현대인의 생활양식을 지원함으로써 DMB의 방송 효용이 증가하게 된다[5].
- 양방향성 및 컨버전스성: 기존 방송 서비스는 일방향으로 일대다(One to Many)의 형태를 지녔으나 DMB는 휴대인터넷이나 이동통신 망을 상향채널(Return channel)로 이용하여 양방향성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통신ㆍ방송 융합 환경에서 상거래, 주문형 서비스, 텔레매틱스 등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된다.
- 멀티미디어성 및 단말기 확장성: DMB는 압축기술과 광대역화를 통하여 높은 전송용량과 전송효율성을 지니고 있어 음성, 영상, 데이터의 멀티미디어 구현이 원활하다는 특징을 지니게 된다. 핸드폰의 소형단말에서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s), 노트북, 차량용 수신기,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 가정용 TV에 이르는 뛰어난 단말기 확장성이 있다. 이를 통하여 이용자는 풍부한 콘텐츠를 통한 오락성이 강화되며 다매체를 통하여 방송의 편익이 강화된다.
- 수익성: DMB의 초기 수익모델은 기존 방송 서비스와 유사하게 지상파는 광고이며 위성은 가입비와 수신료, 프리미엄 방송이용료가 주가 될 것이다. 그러나 양방향성과 데이터 방송이 강화되면 다양한 수익원천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통신ㆍ방송 융합시대의 주역으로 이동통신 이후의 통신ㆍ방송 산업의 신성장동력인 DMB 서비스가 지니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용자, 통신 비즈니스, 국민경제 측면에서 나누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 측면에서 DMB 서비스는 광대역 멀티미디어 콘텐츠 및 방송에 대한 이용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하다. 그리고 DMB 서비스는 지상파 TV, 위성 방송이 가지는 제한점을 극복, 보완재로서의 역할을 통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확대시킬 수 있다. 또한 개인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단말기를 휴대하여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를 시청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방송의 개인화’ 즉 ‘손안의 TV 세상’ 시대를 촉진시킬 수 있다.
둘째, 통신 비즈니스 측면에서 DMB 서비스는 통신사업자에게 차세대 신규 성장 및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통해 사업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통신 서비스 비즈니스 제공범위와 수준을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산업창출을 가속화 시키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DMB 서비스는 통신방송 융합의 새로운 정보통신 패러다임 및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의 조기 구현을 통해 궁극적으로 수익형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실현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국민경제 측면에서 DMB 서비스는 성장정체에 머문 국내 IT 산업의 신성장동력으로 작용함으로써 산업발전의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DMB 서비스는 관련 장비 및 서비스의 해외진출을 통해 글로벌 시대의 국가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또한 DMB 서비스는 생산유발, 고용창출 등 전ㆍ후방 산업연관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며 라이프 스타일 변화, 서비스 품질 향상, 이용 편리성 증가 등 서비스 이용측면에서 영향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II. DMB 수익모델과 서비스 제공 현황
1. 수익모델
DMB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원천은 도입기인 현재는 크게 광고와 가입비, 이용요금(방송수신료)로 제한되어 있지만 향후에는 프리미엄 콘텐츠 이용요금 및 양방향 서비스, 상거래 수수료와 같이 다양하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며 다양한 수익모델의 창출은 DMB의 생존과 성장에 직결된다.
지상파 DMB는 공익적, 보편적 서비스를 지향하기 때문에 이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 원칙이어서 수익 창출모델이 매우 단순하여 현재의 공중파 방송과 거의 유사하게 광고 수익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게 된다. 그런데 투자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중계망 전개를 위하여 이동통신사업자와의 협력이 필요하며 이 투자재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유료화의 수익모델이 지속적으로 제기될 가능성이 있다.
위성 DMB의 수익모델은 (그림 1)과 같이 구성된다. 위성 DMB 사업자는 가입자로부터 가입비(현재 2만 원)와 월 정액의 이용요금(방송수신료, 현재 월 1.3만 원)을 과금하며 광고업체로부터의 광고수수료가 주요 수익원이 된다. 이를 바탕으로 DMB 방송망을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한 비용, 프로그램 제공업자이나 콘텐츠 제공업자에게 지급되는 비용, 위탁 대리점과 같이 유통망을 관리하는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2. 국내외 서비스 제공 현황
국외 DMB 서비스 현황으로 일본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가 오디오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영국은 1995년 처음으로 지상파 DAB 시험방송을 개시하였다. 독일에서는 공영방송 사업자인 RBB와 지역 방송 연합체인 ARD에서 DAB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으며, Bosch사가 독자적인 기술개발로 지상파 DAB에 영상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지만 독자표준 및 기술적인 제약의 한계로 서비스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최근 바이에른 주의 방송정책기구 대표가 한국의 지상파 DMB 기술을 제공받을 경우 시험 방송을 시작하고 싶다는 의견을 피력함에 따라 지상파 DMB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미국은 위성 DAB 형태로 XM Satellite Radio, Sirius Satellite Radio 등이 상용 서비스 중에 있다. 한편 일본의 MBCo는 세계 최초로 2004년 10월 위성 DMB 상용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비디오 7개, 오디오 30개 채널 및 데이터 13개의 프로그램을 제공 중에 있다. 위성 DMB 서비스의 조기 활성화를 위해 NHK 방송 프로그램의 재전송을 하루 8시간 이내로 1년 동안 한시적으로 허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의 DMB 서비스 현황을 살펴보면, 우선 위성 DMB 는 2004년 12월 사업자 선정을 통해 TU 미디어가 위성 DMB 방송국 허가를 득함으로써 사업자로 선정되었다. TU 미디어는 2005년 1월부터 비디오 채널 3개와 오디오 채널 3개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5월 1일부터 상용 서비스를 실시하였다. 방송위의 지상파 재전송 허용 여부가 확정되지 않아 처음 계획보다 상용 서비스 일정이 다소 지연되었다.
지상파 DMB는 지상파 TV 사업자군 3곳과 비지상파 TV 사업자 3곳으로 총 6개의 사업자를 3월에 선정하였으며(지상파 TV 사업자(KBS, MBC, SBS), 비지상파 TV 사업자(CBSㆍYTN DMB, KMMB, 한국 DMB), 2005년 하반기 중으로 본 방송을 수도권 중심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2007년 이후부터 전국 방송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III. DMB 수요 분석
1. 시장 조사 개요
DMB의 비즈니스 전개방향과 마케팅 전략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DMB의 이용자 잠재수요, 이용의향 및 행태의 영향요인, 선호에 대한 시장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전국 지역 일반인을 대상으로 시장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의 대상이 되는 일반인 표본은 600명이었으며 15세 이상 60세 미만의 남녀로 서울과 6대 광역시, 제주도를 포함하여 전국 도시지역에서 성별, 연령별, 지역별 비례할당 추출법에 의해 추출되었고 국내 유수의 리서치 전문회사에 의해 2004년 하반기에 수행되었다. 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일대일 개별면접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DMB에 대해 생소할 가능성이 높아 정보통신부 및 방송위원회에서 제시한 DMB 설명자료를 재구성하여 보기카드 형태로 설문 대상자에게 제시하였다.
2. DMB 연도별 수요예측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신제품이나 신규 서비스의 수요예측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Morrison의 수요예측 모형(1979)을 적용하여 측정한 결과, DMB의 가입의향률은 44.6%로 나타났으며 이는 포화시점에서 DMB의 최대 가입자 수가 1,325.6만 명으로 전체 인구대비 27.5%를 차지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지상파 DMB의 가입자 수는 856.4만 명(전체 DMB 가입자 규모의 64.6%)이었으며 위성 DMB의 가입자 수는 469.2만 명(전체 DMB 가입자 규모의 35.4%)으로 추정되어, 지상파 DMB의 가입자가 위성 DMB의 가입자보다 1.8배 정도 상회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선 지상파 DMB의 가입자 수가 위성 DMB의 가입자 수를 크게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을 기준으로 지상파 DMB의 가입자 수는 위성 DMB의 가입자 수를 1.3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상용화 이후 연도가 지날수록 지상파 DMB 가입자와 위성 DMB의 격차가 심해진다는 것이다. 서비스 도입기인 2005~2006년에는 두 서비스의 가입자 규모 차이는 크지 않았으나 지상파가 전국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2007년 이후에는 급격한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면, DMB의 조기 수용자인 혁신층은 지상파 및 위성 DMB의 선택에서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대중시장으로 전개됨에 따라 지상파 DMB를 수용하는 비율이 더욱 높아짐을 알 수 있다.
3. DMB 단말기 수요 분석
지상파 DMB 이용의향자의 선호 단말기는 (그림 4)와 같이 PDA, 노트북, 차량용 단말기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핸드폰, 핸드헬드 PC(Handheld PC: HPC), DMB 전용폰의 수요도 일정부분 잠재 수요가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상파 DMB는 다양한 단말기에 수요가 비교적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에, 위성 DMB 이용의향자의 선호 단말기는 (그림 5)와 같이 핸드폰, PDA, DMB 전용폰과 같은 소형 단말기에 주로 수요가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상파 DMB는 다양한 단말기에서 범용적으로 이용될 가능성이 높으며 위성 DMB는 소형단말기를 중심으로 이동성이 강조된 방송 이용 가능성을 나타내준다. 이러한 지상파와 위성 DMB의 차별적인 특성은 선호 콘텐츠, 잠재적 이용고객층, 이용행태 등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4. DMB 선호 콘텐츠 및 이용 장소
DMB의 콘텐츠에 대한 선호에서 <표 4>와 같이 지상파 DMB와 위성 DMB 이용의향자 사이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는 두 방송의 매체 특성(공중파 전송 가능여부, 이용의향자의 선호 단말기 차이)을 보여주고 있다. 지상파 DMB는 공중파 방송과 유사하게 드라마, 음악 및 뮤직 비디오, 뉴스, 오락 프로그램의 선호가 높았으나 위성 DMB는 이동성이 강화된 개인화된 매체 속성(소형단말에 대한 높은 선호)을 반영하여 엔터테인먼트(음악 및 뮤직비디오, 영화 및 애니메이션)와 정보형 서비스에 대한 이용의향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지상파 DMB는 공중파 재전송의 강력한 콘텐츠(Rich contents)를 확보하고 있어 대중 시장으로의 진입과 이용자 집단이 특정 연령층으로 국한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해준다. 반면에 공중파 방송이 제공되기 이전의 위성 DMB는 현재 이동통신으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즐기는 혁신층이나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특정 연령이나 학생군으로 이용자 기반을 확대하며 소형단말기를 통한 프리미엄급 멀티미디어 방송에 대한 이용 욕구가 팽배한 틈새시장(Niche market)을 지향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DMB 이용의향 장소로 <표 5>와 같이 대중교통에서의 이용이 공통적으로 매우 높게 선호되었으며 지상파 DMB는 자가용에서의 이용이, 위성 DMB는 학교 및 직장, 공공장소에서의 이용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전술한 이용 시간대와 연관이 높으며 특히, 지상파 DMB는 텔레매틱스와 같은 차량에서 특화된 부가 서비스의 이용 잠재력이 높음을 시사해준다. DMB에 대한 잠재 이용자의 선호 콘텐츠, 이용의향 시간 및 장소에 대한 분석을 종합하면, 이러한 이용 행태요인들 사이에는 일정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DMB의 다채널 속성을 활용하여 시간대별 방송 프로그램(콘텐츠)을 차별화하거나 이용상황이나 장소에 적합한 관련 콘텐츠의 집중적인 개발과 제공이 시장창출 및 적극적인 이용에 적합할 것이다.
IV. 요약 및 결론: DMB 시장 활성화 방향
본 고에서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DMB의 잠재적인 가입자 규모를 예측하면 2010년에는 지상파 DMB는 대략 820만 명, 위성 DMB는 450만 명이 존재할 것으로 예측된다. 지상파 DMB는 공중파 방송을 중심으로 핸드폰, 노트북 및 차량용 단말의 다양한 매체기기에서 수요가 균등하게 나타났으며, 위성 DMB는 교육, 동영상과 같은 프리미엄형 콘텐츠가 핸드폰과 PDA와 같은 소형단말 지향의 이용자들에게 잠재수요가 높을 것으로 나타났다. 즉, DMB는 가입자 규모 뿐만 아니라 수요의 특성이 DMB 매체나 단말기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DMB 서비스는 예측된 수요를 바탕으로 광대역 멀티미디어화와 산업간의 융합을 통해 디지털 컨버전스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양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DMB는 디지털 라이프를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DMB 산업의 사회ㆍ문화적 파급 효과로는 방송의 공익적 기능 특성상 이용자 복지 향상이 기대된다. 우선, DMB 서비스는 개인 휴대단말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수신이 가능한 서비스이므로 재난방송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서비스이다. 그리고 지상파 DMB의 경우 2006년부터 5개 권역(충청, 강원, 전라, 경상, 제주)별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므로 지역 관광 및 시정 정보 등 그 지역의 특성을 반영할 홍보매체로서의 역할을 통해 이용자의 정보 욕구를 충족시킬 것이다. 또한 DMB 서비스는 정보화로부터 소외된 계층에 편리한 정보환경의 장을 제공함과 동시에 고객 맞춤식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개인 중심의 방송 서비스 실현으로 다양하고 편리한 미디어 소비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연령별, 계층별 정보격차(Digital Divide) 해소와 국민 후생 복지의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DMB 서비스 또한 다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시장기회와 장애요인이 함께 상존하며 통신 및 방송 서비스의 진화과정에서 다른 경쟁 서비스를 대상으로 경쟁 혹은 연계를 통한 상생(Win-Win) 전략이 요구된다. 이에 DMB 서비스 조기 활성화와 차별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DMB 사업자의 비즈니스 전개방향 및 정부 정책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엇보다 이용자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져야 한다. 조사결과 DMB 이용자의 특성별로(직업, 나이 등) 매체 및 단말기 선호도에서 차이가 존재하므로 잠재 이용자의 심층적 니즈를 단말기, 콘텐츠 및 서비스 제공 전략에 반영하여 다양한 이용자별 욕구를 충족해야 한다.
둘째, 킬러 앱 콘텐츠의 조기 확보는 DMB 시장 조기 활성화의 매우 중요한 핵심 요인이다. 디지털 매체의 다양화, 광대역화로 네트워크 기반 경쟁에서 서비스 기반 경쟁 즉, 콘텐츠 경쟁으로 변화함에 따라 DMB는 고품질 콘텐츠 개발 및 확보가 핵심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직장인들의 출퇴근 및 학생의 등하교 이동시간에 맞는 어학 학습 콘텐츠 및 입시교육 콘텐츠 등의 틈새시장 개발을 통한 차별화된 휴대 이동 시청에 적합한 서비스의 제공이 요구된다. 또한 DMB의 특성상 개인화된 매체인 점을 고려하여 개인별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한 채널 편성을 통한 개인 휴대 방송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다른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하여 DMB 서비스 제공 범위 및 이용효과를 강화하여 도입기 시장의 불확실성을 감쇄시켜야 한다. 특히, 이동통신, 휴대인터넷과의 연계는 양방향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므로 방송 시청 중 물품 구매, 정보 검색 등 부가 콘텐츠의 적극적인 개발도 가능하게 될 것이다.
넷째, 특화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한 이용자 비용 부담을 경감시켜야 한다. 현재 국내 가계 지출 중 통신 서비스 지출 비율이 선진국의 2배 수준인 6%를 초과함에 따라 통신비 부담이 새로운 서비스의 수용에 장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끝으로 DMB 특성에 부합하는 단말기의 지속적 개발은 시장 확산의 중요한 시금석이 되는데 혁신그룹인 20대는 특히 민감하다. 그러므로 이용자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한 결합형 단말기 개발은 극히 중요하며, 보조금을 통하여 초기 구매조건에 의한 수용장벽을 제거하는 방안도 시장 상황에 따라 선택적 구사가 가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DMB 시장의 조기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 방향으로는 신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촉진형 규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통신과 방송의 융합 서비스라는 새로운 개념의 기술 및 서비스 도입이므로 그에 상응한 유연한 정부 정책 및 법제도 환경의 마련이 요구되며, 국내 DMB 표준이 국제적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DMB에 대한 신규 투자를 활성화시켜 장기적인 성장잠재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사업자에 대한 투자 유인 또는 규제완화 정책이 병행되어야 한다. 또한 DMB 서비스에 대해 다른 서비스와의 결합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단말기 구매가 서비스 이용의 중요한 결정요인 내지 장애요인으로 형성됨에 따라 휴대인터넷 또는 HSDPA와 상생(Win-Win) 가능하도록 번들링 서비스 활성화 정책과 단말기 보조금의 대폭적 허용 정책의 마련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만, 기존 통신(방송) 서비스의 시장지배력이 DMB 서비스로의 전이를 방지하여 공정경쟁 질서를 확보하기 위한 정부 정책의 방향 설정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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