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리본 독서 모임 안내: 예수가 주님이시라면>>
2022년의 마지막 독서 모임을 안내하는 시간에 드디어 봉착했습니다. (12월은 연말로 인해 바쁜 관계로 11월까지만 리본독서모임을 진행합니다.) 올 한 해는 평화와 관련된 책들을 시리즈로 읽자는 목표 하에 매달 평화 관련 주제를 가지고 모임을 이어왔습니다.
이제 11월에 마지막 피날레를 장식하기 위해 지금까지 아껴 두었던 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1월에 읽고자 하는 책은 로널드 사이더의 <예수가 주님이시라면>이라는 책으로 아나뱁티스트의 평화에 대한 이야기를 갈무리하고자 합니다.
메노나이트 신자이자 신학자로서 철저하게 예수의 길과 정신 하에 우리가 이해해야 할 평화에 대한 정리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방식으로 설명한 책입니다.
구약과 신약에 상충하는 부분을 상세하게 설명하기도 하고, 정당한 전쟁과 평화주의에서 갈팡질팡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바른 선택을 제시 하기도 합니다.
여러 책을 읽어도 여전히 평화는 아리송하다고 느끼는 분이 계시다면 이 책 <예수가 주님이시라면>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삶에서도 창의적인 제3의 길로 가는 평화에 손을 뻗는 용기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출판사 제공 책 소개--
<본서는 예수님께서 폭력, 정의로운 전쟁, 그리고 살인에 대해 어떻게 가르치셨는지를 고찰한다. 이 주제에 대해 이 책을 관통하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예수님은 자기 제자들이 악에 저항하고 평화와 정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살인하기를 바라셨을까?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원수를 사랑하라고 명령하셨을 때, 그들을 절대 죽여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신 것이었을까?"(22) 따라서 저자는 예수님이 어떻게 말씀하셨고, 어떻게 행동하셨는지 성경의 증언을 살피고, 신약성경 전반에 걸친 살인과 폭력에 대한 이해, 교회사 안에서 나타나는 기독교인들의 폭력에 대한 이해, 평화주의나 정의로운 전쟁 등의 주제에 대해 전반적인 고찰을 한다. 이를 통해 저자가 제시하는 바는, 예수님이 성경이 말하는 그 주님이시라면 십자가를 통해 제시하신 예수님의 가르침과 삶을 따르라고 부름 받은 제자들로서 우리는 그분 가르침에 충실하여 원수를 사랑하여 하늘 아버지의 자녀가 되는 길을 선택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책: 예수가 주님이시라면 (요단)
강사: 전남식 목사 (대전 꿈이 있는 교회)
시간: 22년 11월 29일 화요일 오후8시
장소: Zoom 회의 참가
Zoom 회의 참가
https://us02web.zoom.us/j/82571431256?pwd=QUVlNGlLNUxybU4rS2d5R2NmbXlOZz09
회의 ID:825 7143 1256
암호: kac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