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초·중등학교의 학생 봉사활동은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21세기 바람직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필요함.
ㅇ 학생 봉사활동에 대한 교육적 의의를 학생·학부모·교사들에게 재인식시키고, 봉사활동의 지원체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
※교육부는 국무총리 지시로 현행 학생봉사활동 문제점에 대해관계부처 및 학교 현장의 개선 방안을 수렴하여, 2000년도 하반기 중 '교육부지침'을 마련하고, 2001학년도부터 각급 학교에 적용.
□ 현황
ㅇ 학생 봉사활동 제도는 '96학년도부터 교육부지침(장학자료 제113호)으로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음.
ㅇ 각 시·도교육청에서는 교육부 지침을 자료로 하여 각 지역 실정에 맞는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음.
ㅇ 각급 학교에서는 상기 지침 및 계획을 준거로 하여 학생 봉사활동의 유형, 방법, 운영 방안 등을 학교별로 특성에 맞게 정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고 있음.
□ 문제점
가. 학생 봉사활동의 교육적 의의에 대한 학생·학부모·학교·봉사 대상기관 등의 인식 부족
ㅇ 학부모·학생들은 봉사활동을 상급학교 입시를 위한 실적 취득에 치중한 나머지 허위실적증명서발급, 시간부풀리기 등 편법 동원
ㅇ 학교 현장에서도 학생 봉사활동의 중요성, 필요성 등 교육적 의의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소홀
ㅇ 일부 봉사활동 대상기관에서는 취지를 이해하고 협조하기보다는 학생들을 귀찮아하거나 꺼리는 분위기임.
나. 학생 봉사활동의 내실화 및 질적 평가 미흡
ㅇ 학생 봉사활동의 사전지도 및 현장지도 미흡
ㅇ 학교급별, 학년별 봉사활동의 분야와 시간을 획일적으로 편성
ㅇ 봉사활동의 횟수, 시간만을 기록함으로써 질적 평가 소홀
다. 학생과 봉사 대상기관과의 연계 체제 미흡
ㅇ 학생과 봉사 대상기관과의 효율적인 연계시스템 미흡
ㅇ 학교와 봉사활동 단체와의 협력체제 미흡
ㅇ 봉사 대상기관의 담당자 지정 및 봉사활동 실적확인서 발급에 대한 의무규정이 없어 원활한 협조 부족
ㅇ 봉사활동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등에 대한 대책 미흡
□ 푸른솔 생활학교가 자원봉사 교육에 기여할 방향
가. 학생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제고
1.주1회 매주 토요일 지역사회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원봉사교육과
정 실시, 2개월 과정으로 자원봉사에 대한 기초교육을 강화
2. 각급학교에 푸른솔 생활학교 교육위원 파견하여 특별활동 및 학교재량활동시간에 자원봉사기초교육
3. 지역사회내 교회 중고등부 예배 프로그램을 활용한 자원봉사교육
나.「학생봉사활동지원센터」로서의 역할
1. 인천시 서구지역의 수요기관들로부터 접수를 받아 봉사 대상기관 선정·통보
2. 학생들의 봉사 희망기관 접수·연결
자원봉사활동 예시) 2002년 8월6일 -7일 발달장애아동과 화도교회와 부평 중부교회의 비장애 중고생이 함께 참여한 자원봉사활동
2002년 8월 10일 구민회관 장애아동 연극관람시 중고생 자원봉사자로 활용
자원봉사 기초교육 예시)
1. 푸른솔 생활학교에서 실시 하는 경우
일시: 2002년 12월 12일(토) 4시
장소: 푸른솔 생활학교
주관: 푸른솔 생활학교
후원: 푸른솔 교회
교육인원: 기독교 대한 감리회 새인천 지방 중고생 20명
교육 내용:
강 의1: 자원봉사 기초교육
강 사: 임 희 진(푸른솔 생활학교 교사)
사례 발표 : 장애인시설 자원봉사
발표자: 권 순 정(인혜학교 동화구연 자원봉사)
비디오 시청 및 소감 발표
-우리 친구 까치-
2. 학교의 학교재량시간 활용한 자원봉사교육에 푸른솔 생활학교 교사가 파견 나가는 형식
일시 : 2002년 11월 25일
장소: 만수중학교
대상: 만수중 1.2학년
강사: 임희진
교육 내용 : 자원봉사 기초교육
3. 다수의 학생 자원봉사교육의 경우
일시:2002년 12월 14일
장소: 인천대 학산도서관 세미나실
대상 : 인천시서구지역 중고생 60명
내용: 자원봉사지초교육
영화를 통한 장애인이해 및 소감문 작성(비욘드 사일런스)
시각장애 청소년의 자원봉사 사례발표 및 작은 음악회
4. 비장애 청소년의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활동
여름과 겨울 캠프 및 분기별 자원봉사교육과 미술치료교육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