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DHD일까요....?
현재 7세 남아 아이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기질 자체가 산만하고 번잡스러운 기질 영향이 크다고 생각했는데 유치원에서 자주 전화가 옵니다… 수업시간에 앉아있기 힘들어하고 자꾸 장난을 친다는 선생님의 전화가 옵니다.
주의력 결핍이 의심되는 상황인데 가정 내에서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저희가 맞벌이라 평일에는 시터 선생님이 집에 계시고 주말엔 저랑 하루 종일 함께 있습니다.
지금 아이 주의력 결핍 상황에서 이렇게 주양육자가 모호한 상황이 아이를 더 혼란스럽게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먼저 남겨주신 글만으로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점 말씀을 드립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글을 읽어보니 그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져서 지금 아이의 행동에 누구보다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자녀를 키울 때 또는 교육기관에 보냈을 때 주의산만한 문제로 주변으로부터 지적을 받게 되고 이러한 문제로 상담을 받는 경우가 다수 있습니다.
아이가 주의집중력 문제가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다면 시각 및 청각집중력 프로그램과 같은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서 자녀의 주의산만한 행동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ADHD의 주요 특징은 자기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이 많이 결여되고 머리 속에 여러 가지 생각을 해서 집중을 못하게 하고 산만하기도 하고, 충동적이기도 합니다. 대개 이러한 아이들은 잘 하려고 하는데 그게 마음대로 되지 않고 좌절하고 주위사람 비난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ADHD 치료는 약물과 심리치료 등 다각적 측면에서 접근합니다.
약물치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입니다. 불안 또는 우울증상이 동반되는 아동이나 틱장애가 동반된 경우에는 항우울제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받은 주의력결핍, 과다행동 아동은 분명하게 호전된 반응을 보이고, 눈에 띄게 학습능력이 향상되고 조용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
-행동치료
문제 행동에 따라 상벌을 적절히 줌으로써 일상생활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부모와 교사가 아동의 긍정적인 행동 변화로 이어질 수 있는 전략을 배우도록 돕습니다.
-사회기술치료
아이들이 사회적 환경에 적합한 행동을 배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정신치료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가 심리적 요인에 의해 생겨나지는 않으나 문제행동으로 인해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거나 학습부진으로 인해 자신감의 저하, 부정적 자아상의 형성, 불안, 우울증상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정신치료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 가족상담
부모-자녀 관계 문제가 원인이 되어 주의력 결핍 장애가 생기지는 않지만 아동의 지속적인 문제행동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부모-자녀 관계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부모양육 TIP
1. 아이의 재능과 가능성을 믿어주세요
ADHD 아이도 충분한 재능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다른 의미로 아이가 여러 곳에 집중하는 능력을 기른다면 재능과 가능성을 갖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2. 성취 경험
아이가 작은 일이라도 성취경험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해주세요. 부모님은 아이의 숙제나 활동 시간을 조절해 일상에서 작은 성취들을 맛보도록 도와주세요.
3. 에너지 조절
아이의 에너지를 발산하고 몸이 적절하게 조절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적절한 신체 활동이 중요합니다. 태권도나 수영 같은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주의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4. 스케줄에 맞춰 활동하기
하루 일과를 만들고 규칙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를 들어 텔레비전을 보거나 게임을 하는 시간을 제한하고 정해진 시간에만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일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고 한 번에 하나씩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렇게 하면 한 작업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기록해보기
포스트잇이나 노트에 적어두었다가 나중에 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또는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생각들을 무작위로 적어보도록 해주세요. 그렇게 되면 복잡한 생각이 정리될 수 있을 것입니다.
6. 정돈된 환경
우리가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채팅과 TV 시청 중 대화를 나누는 것은 두뇌가 초점을 분산시키도록 요구하는 것입니다. 모노태스킹이라고도 하는 싱글태스킹을 권장합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상담후기: ADHD 주의집중이 부족했던 아이] > 상담후기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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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향숙 소장님 칼럼] > 조선일보 칼럼 > "100만명의 아이가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로 오진
*문헌출처
-Healthline, ADHD and Hyperfocus, Timothy J. Kegg, 2019
-Everydayhealth, Are you simply easily distracted or do you have ADHD?, Michelle Pugle, 2022
*사진출처 : Unsplash
*작성 및 옮긴이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명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