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농촌유학 활동가 양성 교육 운영 계획
Ⅰ
목 적
□ 농촌유학 운영 희망자 및 운영자 실무 역량강화 및 유학생
관리에 필요한 소양과 능력 배양
□ 농촌유학 안정화, 지속가능한 모델 발굴을 위해 우수 인적자원
확보 및 운영 프로그램의 질적 강화
Ⅱ
추진방향
□ 농촌유학의 이해 및 전북도 정책방향 등 기본적 마인드 함양
□ 농촌유학 현장 사례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 구성
□ 농촌유학시설 및 유학생 안전관리 중요성 인식
□ 농촌유학의 운영준비와 실행 초반에 적용할 수 있는 매뉴얼 교육
Ⅲ
개 요
□ 교 육 명 : 2015년 전라북도 농촌유학 활동가 양성 교육
□ 일 시
○ 일반과정 :‘15. 10. 29 ~ 11. 1 / 3박4일
○ 심화과정 :‘15. 11. 13 ~ 15 / 2박3일
□ 장 소 : 불재 뫔 수련원(전라북도 임실군 신덕면)
□ 주최/주관 : 전라북도/ 영농조합법인 정읍농촌유학협의회
□ 교육대상 : 20여명(농촌유학 예비활동가, 활동가 등)
□ 수료시간 : 일반과정 (36시간)/ 심화과정(24시간)
* 총 60시간 수료 : 데카그램 상담 및 치유 전문가 자격 수료증
□ 주요 교육
○ 일반과정 : 데카그램 수련, 농촌유학의 이해 토론, 농촌유학
숲 놀이
○ 심화과정 : 데카그램 수련, 농촌유학 숲 놀이, 농촌유학의
운영실제 및 운영매뉴얼, 운영계획서 작성
Ⅳ
세부 운영계획
□ 일반과정
○ 일 자 :‘15. 10. 29 ~ 11. 1/ 3박4일
○ 장 소 : 불재 뫔 수련원(전라북도 임실군 신덕면)
○ 교육대상 : 20여명(농촌유학 예비활동가, 활동가 등)
○ 수료시간 : 36시간
○ 세부교육내용
- 데카그램(이병창) : 나의 발견, 데카그램으로 보는 인간의 행동유형과 성격,
인간 유형의 이해,존재의 위치 찾기(몸 '나'의 9가지 유형)/힘의 중심
(Centering)/양 날개의 조화(Balance), 방향(Direction)/조율(Attunement),
데카그램, 아이들의 영혼 이해하기 등
* 데카그램이란 : 데카그램은 인간의 유형을 9개로 나누고 각 유형의 성격 및 경향, 취약점 등을
파악하여 건강한 인간으로 살아가게 도와주는 인성 개발과 치유 프로그램인 애니어그램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9가지 애니어그램의 유형을 극복하고 보다 균형잡힌 완성된 인간으로 성장하게 하는
과정에 중점을 둡니다.
* 데카그램 수련의 의의 : 데카그램의 목표는 삶의 부정적인 부분들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자기
자신의 존재를 성장시키거나 완성하는 데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만나거나 학생들을
지도할 때, 각각의 사람들이 지닌 특성을 잘 읽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게 하고 한계를 극복,
치유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들을 공부합니다.
- 농촌유학은 다양한 아이들을 만나고 각각의 아이들의 성향을 파악해가면서 아픈 상처를 치유
하기도 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기도 하는 역할을 수행하해야 하는 만큼, 인간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와 교사 자신의 자기점검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데카그램 수련을 집중적으로
하고자 합니다.
- 데카그램 연수를 함으로써 교사의 자기성찰과 치유, 아이들을 근원적으로 이해하고 이끌어줄 수
있는 역량을 갖추려 합니다.
- 농촌유학의 이해(진행:양성호) : 농촌유학이란 무엇인가? 농촌공동체 사회
속에서 농촌유학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농촌유학의 나아갈 바를 검토
- 숲놀이(자연과의 조율/정현숙) : 숲과 산, 자연을 1차산업의 대상이 아니라
감성을 일깨우고 치유가 일어나게 하는 공간으로 이해
- 농촌유학 교사의 성장과제(이병곤 교수) : 농촌유학 교사가 가지는 가능성과
한계, 활동가의 의미, 지역 속에서 농촌유학 교사의 역할, 지속적인 성장
을 위한 시도 등을 제시
- 농촌유학의 현재(진행:임진희) : 전국 농촌유학의 현황, 농촌유학 아이들
의 변화, 아토피, 정서불안, 과잉행동장애, 한 부모 가정 아이들의 모습은
어떠하며 어떤 기능을 갖는지 분석
- 농촌유학의 운영실제(윤요왕) : 춘천 별빛마을 농촌유학센터 사례, 지역
아동센터와 농촌유학의 조화, 센터와 마을 통합형 농촌유학과 농촌유학
농가들의 역할 등에 대한 사례분석
□ 심화과정
○ 일 자 :‘15.11.13 ~ 15/ 2박3일
○ 장 소 : 불재 뫔 수련원(전라북도 임실군 신덕면)
○ 대 상 : 20여명(농촌유학 예비활동가, 활동가 등)
○ 수료시간 : 24시간
○ 세부교육내용
- 데카그램(치유/ 이병창) : 나를 위한 치유, 타인의 삶을 보는 시선, 몸과 행동으로 읽는 마음의 문제들, 데카그램으로 접근하는 치유, 빛의 파동체, 파동치유와 어튠먼트, 다차원의 몸, 중심찾기와 세마, 빛깔의 언어, 몸과 마음의 치유 등
- 농촌유학 운영매뉴얼(김일복) : 농림부가 제안한 운영매뉴얼의 이해, 농촌유학 현장의 필요충분조건과 교사의 자질 자격 등에 대한 논의
- 마을, 학교, 행정, 농촌유학의 협력(김수환) : 운주군 소호마을의 사례, 마을이 중심이 된 마을형 농촌유학, 농촌유학을 통해 마을의 주민이 늘고 주민이 농촌유학 농가로 성장하면서 분교가 본교로 승격하고 폐교로 버려 질 학교가 새로운 학교로 태어나는 과정
- 농촌유학 운영계획서 작성(하태욱 교수) : 지역과 형태에 따른 농촌유학 현장의 적절한 운영방안을 살펴보고 마을형, 센터형, 산촌형, 복합형 등 계절과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 관리방안 등을 모색
○ 세부시간계획(1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