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흥홍차(宜興紅茶)
중국 강소성(江苏省)의 의흥(宜興)에는 자사호(紫沙壺)와 함께 유명한 의흥홍차(宜興紅茶)가 있습니다.
원래 이 지역의 지명은 양선(陽羨)이었습니다.
중국 역사에 자주 나오는 양선차(陽羨茶)가 이 곳에서 생산되는 녹차(綠茶)입니다.
당대(唐代)의 명차(名茶)에는 양선차와 더불어 고저자순(顧渚紫筍), 수주황아(壽州黃芽), 양선차(陽羨茶), 몽정석차(蒙頂石茶), 방산노아(方山露芽), 선인장차(仙人掌茶), 육안차(六安茶), 천주차(天柱茶), 아미 백아차(蛾眉 白芽茶), 조파차(趙坡茶), 천목산차(天目山茶), 노산차(盧山茶)가 있었습니다.
이 처럼 의흥에서는 자사호가 생산되기 이 전부터 명차의 생산지로 널리 유명하였습니다.
홍차는 크게 공부홍차(工夫紅茶), 소종홍차(小種紅茶), 홍쇄차(紅碎茶)로 나누어 지며, 의흥홍차는 공부홍차에 속합니다.
예전엔 황제에게 받쳐졌던 의흥홍차는 시중에 널리 알려지지 않는 이유는 이 지역에서의 소비량이 엄청 나기 때문에 외부로 소량만 팔려 나갔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홍자의 절대 지존 금준미(金駿眉), 세계 3대홍차 기문홍차(祁門紅茶), 홍차의 원조 정산소종(正山小種)에 비해 상당히 알려지지 않았다는 게 현실입니다.
그렇지만, 그 홍차들과 절대로 뒤지지 않을 만큼 상당히 매력이 많은게 의흥홍차입니다.
의흥홍차은 고미(苦味)가 연하게 있으면서 단맛(甘味)이 아주 풍부한 홍차입니다.
그 이유는 여린 싹에 있습니다.
의흥홍차는 다른 지역 보다 이른 봄, 이른 가을에 여린 싹으로 만듭니다.
의흥홍차의 특징은 꽃향, 과일향들이 어우러져 독특하고 깊은 향이 난다는 것입니다.마시면 마실 수록 섬세하고 단맛이 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