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an-ri Tomb (수산리고분, 修山里古墳) |
개 요 |
남포직할시(南浦直轄市) 대안구역 수산리에 있는 벽화고분이다. 수산리는 강서군 기양읍에서 서쪽으로 약 15km 의 지점이다. 그 곳은 강서군·용강군·온천군이 서로 연결되는 장소로 높지 않은 산들이 무리져 있다
수산리에서 동쪽으로 약 4km 지점에 강서삼묘가 있으며, 동남방향으로 약 4km 지점에 약수리 벽화 고분이 있다. 수산리 벽화 고분은 1971년에 발견되었는데,이미 오래 전에 도굴당하여 고분내에는 흙이 가득차 있었다. 강서 일대는 고구려 고지(故地)로 수 많은 고분군이 산재해 있는데, 그 중 강서 삼묘리대묘(江西三墓里大墓)를 비롯하여 몇몇 고분이 이미 발굴·조사되었다. 이 고분은 5세기의 분묘로서 별로 크지 않다.
특히 일본 다카마쓰총[高松塚] 고분벽화가 강서 수산리 고분벽화의 돌방에 그려져 있는 남녀 인물 풍속도의 구도와 화법 및 복식 등과 비슷해서 주목을 끌고 있다. 5세기 고구려 고분. 1972년에 발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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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조 |
현실의 네 벽은 밑에서부터 2m까지 직선으로 쌓고, 그 위로 올라가면서 점점 좁아지는 형태이다.천정은 고구려 고분의 일반적인 형식인 평행삼각고임 천정으로 3단의 평행고임 위에 두 단의 삼각고임을 하고 복판에 전개석을 놓았다. 시녀들의 모습 및 주인공의 행렬 저고리에 긴 주름 치마를 입고 있다. 많은 벽화에서 나오는 좌임직령형이 아닌우임직령형의 저고리를 입고 있다.주인공의 행렬도에서는 앞에서 교예를 하는 사람,양산을 쓰고 가는 남편,부인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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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 화 |
벽화는 인물풍속도를 주제로 하고 있다.연도에는 문지기 장수를 그렸으며,북쪽벽에는 주인공 부부가 장막을 친 화려한 방에서 시중을 받으면서 호화로운 생활을 하는 장면을 보여주는 실내생활도를 그렸다.
동쪽벽에는 주인공의 생활 장면 중에서 행렬 부분을,서쪽 벽에는 주인공 부부가 남녀 시중을 거느리고 교예를 구경하는 장면 및 남자들의 행렬과 양산을 든 인물.말 등을,남쪽에는 누런 겉옷을 입은 주인공이 양산을 받으면서 나가는 장면을 그렸다. 수산리 벽화 고분은 섬세하고도 우아한 아름다움이 있다.서쪽 벽 윗단 여주인공의 그림은 세부적인 사항까지 사실적으로 묘사하기도 하였다.또한 윤곽을 잡고 그린 그림도 있으며 봉황 그림 역시 훌륭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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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 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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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lustration of the Tomb Hosts with Some Maids - 묘주도(주인공 부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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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lustration of the Tomb Host with Some Maids on the West Wall of the Burial Chamber. They enjoy looking at the circus performance. |
주인공 부부(현실 서벽) - 주인공 부부가 시중꾼들을 거느리고 교예를 구경하는 그림으로 고구려인들이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즐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물도는 벽면을 상하로 구분한 무늬 띠의 위, 아래에 각각 그려져 있다. 하단은 박락한 부분이 많으며 좌우의 구석에는 기둥, 두공, 들보를 그렸고 좌우에 연꽃무늬를 배치하였다. 벽화의 공간에는 구름무늬를 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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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King and his Secretary - 왕과 신하 |
이 무덤은 인물퐁속도를 그린 방대형의 외칸무덤이다. 무덤칸 안은 전체적으로 지상의 목조건물처럼 꾸미고, 북벽에는 주인공의 실내 생활도를 그렸는데, 가운데 부분은 훼손, 좌우측에 있는 시중꾼의 그림만 일부가 남아 있다. 동벽역시 대부분의 회벽이 떨어져 나가고 북쪽 부분의 주인공 남자가 신하와 얘기하는 장면과 행진하는 그림만이 선명하게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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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lustration of Goguryeo Female Consorts. The color is still vivid... - 고구려 여인상 |
여자인물도. 눈동자가 1천5백년이 지난 지금도 살아있는 듯 생기있고, 연지 곤지와 옷깃의 붉은 색상이 선연하다. 주인 나들이 행렬도에 나오는 시녀들로 고구려 벽화에 등장하는 고구려 여인상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습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여인들은 머리를 얹었고 소매 끝동과 깃, 도련에 아름다운 무늬를 수놓은 천을 단 긴저고리를 단정히 입고 그 밑에 색동치마를 입었다. 줄무의 치마는 퇴색해서 붉은 색만이 선명하게 남았다. 뺨에 둥근 연지를 찍었다. 양산을 받쳐 든 젊은 여시중군은 주름치마를 입었다. 벗겨 떨어져 판별하기 어렵지만 여시중군의 치마의 주름이 약간 복잡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오른발이 앞에 나간 운동감이 주름에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화가의 뛰어난 관찰력과 기교를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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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ds - 여시중꾼 |
여시중군들은 머리를 얹었고 이마, 뺨에 빨간 연지를 찍었다. 약간 길다란 웃옷과 역시 주름이 있는 치마를 입었다. 이 무덤은 고구려 복식 연구에 중요한 자룔르 제공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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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rcus Performance - 교예도 |
교예도는 안악 제 3호분, 약수리 벽화 무덤, 팔정리 벽화 무덤 등에도 그려져 있어 고구려에서 교예가 널리 성행하였다는 것을 전해준다. 주인공은 검은 책을 쓰고 동정, 소매부리, 옷깃에 녹색의 테두리가 있는 황토색의 두루마기를 입고 있다. 그 뒤에는 검은색 양산을 받쳐든 시중군이 선다. 주인공은 팔자 수염이 났지만 그 표정은 상냥하고 여성적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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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Guard - 문지기(안길 동벽) |
고리자루긴칼을 추켜들었으며 한 손에는 긴 창을 가졌다. 부릅뜬 눈과 드러낸 이, 솟구치는 수염은 귀밑까지 이르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