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급행 HOT3500형 디젤기동차
1. 제원
데뷔 - 1994년 12월 3일
길이/폭/높이 - 17500 / 2827 / 4000
편성 - 기본 1량편성 / 양운전대 차량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코마츠 SA6D125H-1A 디젤엔진(355ps/2000rpm)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TACN-22-1608(변속1단/직결2단)
대차 - 에어스프링 볼스터 대차 FU44D / FU44T
브레이크방식 - DE1A 자동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W / ATS-P
1994년 카미고리~치즈 구간으로 개통한 치즈급행선의 보통열차로 투입하기 위해 도입한 보통열차이다. 1994년에 일반형 차량 9량이 제조되었고, 이벤트용 1량이 추가로 제조되었다. 제조 업체는 후지중공업이다. 형식명칭이 재미있는데, HOT라는 것은 Hyogo(효고현), Okayama(오카야마현), Tottori(돗토리현)의 첫글자를 따서 만들었으며, 3500은 1량당 350마력을 낸다는 의미이다.
17m급의 차량으로, 1량 단행운전으로도 운행이 가능하며, 특급열차의 130km/h운전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의 고성능이 필요하므로, 열차의 최고속도가 110km/h에 맞추어져 있다. 그래서 주행용 디젤엔진의 경우 특급열차 HOT7000계와 같은 엔진을 량당 1기 사용하고 있으며, 전 차량에 화장실이 탑재되어 있다.
치즈급행선 뿐만 아니라, JR인비선 치즈~돗토리 구간에도 투입되고 있으므로, 차내의 자동방송에는 JR서일본 요나고지사 관내의 보통열차용 안내방송도 들어있다. 일반차량은 3501~3509까지 9량이 운용되고 있으며, 3521호는 이와는 다른 특별한 디자인으로 도색된 이벤트용 차량이다. 복권협회의 지원을 받아 다카라쿠지호로 활동하고 있으며, 보통열차로 운용되는 경우도 있으나, 이벤트시에는 가라오케 설비와 액정모니터, 터널시어터, 테이블 등을 설치하는 것이 가능하다. 2018년에는 도색을 리뉴얼하여 새로운 애칭 <아마츠보시>로 운용을 개시하였다.
2. 운행노선
치즈급행선 / JR인비선(치즈~돗토리)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카미고리 돗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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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T 3500 |
| cMTc |
| 355ps*1 |
| 3501 |
| 3502 |
| 3503 |
| 3504 |
| 3505 |
| 3506 |
| 3507 |
| 3508 |
| 3509 |
| 3521 |
치즈급행 오오하라차량기지 소속.
총 1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