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유형별 성격을 찾아서”???
※ 모든 성격에는 장점이 있다. 항상 미완성이며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할수 있다.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건강한 미래를 준비하는데 중요한 첫걸음이 된다. 똑같은 목표를 향해 나가더라도 내 성격과 취향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이왕이면 즐겁게, 갈등과 좌절감은 덜 느끼면서 자신의 의지가 번영된 삶을 산다는 것은, 성격에 맞지 않아도 마지못해 사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나의 성격을 알아야 한다.
1. 나의 성격은?
①외향형(外向型) ②내향형(內向型)
2. 다양한 성격유형
1)외향적 사고형 5)내향적 사고형
2)외향적 감정형 6)내향적 감정형
3)외향적 감각형 7)내향적 감각형
4)외향적 직관형 8)내향적 직관형
3. 건강한 성격이란? (최선으로 사는 나)
1) 네 가지 기능의 조화를 이룬 성격
2) 자아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
3) 생산적인 성격.
4) 좀더 나은 미래를 위해 노력 하는 사람
5) 존재의 의미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6) 이곳 그리고 현재에 존재하는 사람.
나의 성격은?
1) 외향형 : 외부 세계로 의식이 열려 있는 사람.
2) 내향형 : 자신의 내부세계가 중요하고 외부 세계는 큰 가치를 두지 않는 사람.
특징: 외향형 내향형
1)감정:
① 명랑하다. ① 내성적이며 수줍음을 잘 탄다.
② 감정이 쉽게 외부로 표현됨 ② 민감하며 감정의 억제를 잘하기 때문에
③ 우울해지면 들떠서 더욱 떠들어댄다. 냉정해 보인다.
④생각이 기분에 따라 달라지는 수가 있다.
⑤마음이 강한 편이다.
2)행동:
① 실행력이 있다. ① 추진력이나 용기가 없는 편이다.
② 저돌적으로 추진한다. ② 동작은 느리지만 인내심이 있다.
③ 실패에 크게 얽매이지 않는다. ③ 세심함을 요하는 일을 잘한다.
④ 끈기가 없다. ④ 말하기 보단 글쓰기를 좋아한다.
⑤ 새로운 환경에 곧 적응한다. ⑤ 침착하다.
⑥자신만만한 만큼 경솔하다.
3)대인관계:
① 넓게 교제 한다 ① 고독하고 다소 이기적이다.
② 쉽게 사귄다. ② 교제범위가 좁고 길다.
③ 남을 도와주길 좋아한다. ③ 남 앞에 나서기를 싫어한다.
④ 팔방미인 이라고들 한다. ④ 정직하면서도 솔직하게 표현하지는 못
⑤ 참견을 잘한다. 한다.
⑥ 허풍 끼가 있고 농담을 잘한다. ⑤ 남의 명령에 그다지 순종적이지 않다.
⑦ 남의 감정을 해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⑧ 명령에 순종적이며 숨김이 없다.
4)사고(思考):
① 상식적이다. ① 생각이 신중하고 비판적이다.
② 자신의 생각이 별로 없다. ② 자기반성이 강하다.
③ 보수적이며 깊이 생각하는 것은 ③ 계획적이며 행동은 조용해도 사고
좋아하지 않는다. 방식은 진보적인 경우가 많다.
④ 계획성이 부족한 편이다.
※ 모든 사람들은 두 가지 성향을 모두 가지고 있다, 다만 어느 쪽이 우세하냐에 따라 구
분 될 뿐이다.
마음을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선 외향적인 사람은 자신의 내면세계를 돌아보고 자신만
의 사색의 시간을 갖고 내향적인사람은 의식적으로 모임이나 스포츠 등 외적인 세계에 관
심을 갖고 적응해 보는 것이 좋다.
○ 자신에 맞는 적성 분야는 ?
1)외향형:
① 대인 관계의 균형을 잘 조절하므로 조직 안에서 동료들과 협력하여 일할 때 능력을
발휘한다.
② 활동적이며 남을 돕는 일이 적성에 맞다
③ 영업이나˙섭외, 서비스분야, 판매, 간호사, 세일즈, 홍보
④ 리더십이 있어 사람들을 관리하거나 감독, 통솔하는 업무에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⑤ 사업가나 정치가도 괜찮다.
내향형: ① 사람이 아닌 대상 즉 기계나 동식물, 서류 등을 다루는데 적합하다.
② 끈기가 요구되는 일에 최대의 능력을 발휘 한다.
③ 외향형의 사람이 포기한 일도 잘 해낸다. 꼼꼼하고 치밀하며 규칙적인 일 등에
좋다.
④ 학자나 연구원, 기사, 회계사 등 조직 안에서라도 혼자 할 수 있어 적합하다.
⑤ 감각이 뛰어나다면 예술가, 사상가, 종교가가 될 가능성이 높다.
성격 보안 방법
외향형:
① 넓은 교제는 피한다.- 가벼운 사람으로 보인다.
② 일 욕심을 줄인다. - 열심히 일하는 것도 좋지만 마무리를 잘 못해 무책임해질
수 있다.
③ 내향적인 사람을 사길 것 -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준다.
④ 예술적인 취미를 갖는다. - 내면을 풍요롭게 하는 일에 관심을 기울일 것.
⑤ 적당주의는 안된다. - 작은 실수 하나로 공든 탑이 무너질 수 있으니 한 번 더 챙
기 는 습관을 갖는다.
⑥ 분명한 것도 좋으나 흑 아니면 백 이라는 식의 판단을 피할 것 - 목적지는 한 곳이지
만 접근 방법은 다양하다. 오늘의 적이 내일에 친구가 될 수 있으니 다양 한 시각을 갖도
록 할 것.
내향형:
① 남과 사귀는 것을 귀찮게 생각하면 안된다. - 한번 소외되기 시작하면 회복하기 어렵
다. 모임에 자주 참여 하다 보면 나름대로 적응하는 요령이 생기니 귀찮게 생각하지 말자.
② 결단력을 기르자 - 성급한 것도 좋은 것은 아니지만 시기를 놓치면 곤란해지는 일이 있
다. 일단 결정을 한 다음에는 포기 한 일에 더 이상 미련을 갖지 말 것.
③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은 욕심이다. - 최선을 다하는 것은 좋지만 다소 여유를 갖
고 전체를 보는 눈을 갖을것.
④ 내면의 보석을 살릴 것 - 예술에 대한 감성등 내면의 아름다움은 그자체로도 훌륭한 보
석이다. 실생활에서 맘껏 살려 보자, 의외로 많은 사람으로부터 호감을 받을 것이다.
⑤ 대기만성이라 생각하자 - 남들 보다 늦된다는 생각이 들면 괴롭기만 하다. 대기 만성이
라 생각하고 실제로도 그렇다.
⑥ 외향적인 사람을 흉내내지 말 것 - 부작용이 생긴다. 단 내식대로 유지하면서 외향형
의 친구를 사귀어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 성격을 만드는 4가지 기능.
① 사고기능 ② 감정기능 ③ 감각기능 ④ 직관기능
① 사고기능 : 이성(理性)이 강한 사람은 사고 기능이 우세하다. 이 기능은 대상을 논리적
이며 이성적으로 판단하려는 기능이다.
② 감정기능 : 논리적인 판단과는 반대 되는 것이지만 이 기능 또한 좋고 나쁨, 아름답고
추함, 좋아하고 미워함 등 감정상의 판단을 내리는 합리적인 기능이다.
③ 감각기능 : 감각기관을 통해 현실을 인식하는 것이다.
외부의 자극뿐만 아니라 내부의 자극이나 충동 등을 느끼는 것도 이 기능에 속한다.
④ 직관기능 : 흔히 육감이라고 하는 초감각적인 기능으로 본능적인 판단 혹은 영적인
판단.
위 네 가지 심적기능 은 외향형과 내향형에 결합하여 8가지 성격을 만든다
.
① 외향적 사고형 ② 외향적 감정형 ③ 외향적 감각형 ④ 외향적 직관형
⑤ 내향적 사고형 ⑥ 내향적 감정형 ⑦ 내향적 감각형 ⑧ 내향적 직관형
1> 외향적 사고형.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형)
특징 : 지성을 겸비한 현실파이며 실행력이 따르고 노력가이다. 자신이 어떤 일을 결정하
기 전에 일단 관련정보를 수집, 분석 하고 결정한다. 또한 수리력과 사고력이 뛰어나기 때
문에 추상적인 어려운 이론도 쉽게 생각하는 타입이다.
이념과 진리가 중요하며, 금전이나˙권력, 명예 등 에는 지나친 욕심이 없으며 현실적이고
구체적이다. 따라서 추상적인 일에 정열을 쏟는 일을 절대로 하지 않으며 꾸준히 자기 일
생을 개척해가는 형이다.
이들은 자기가 가는 길이 인간을 행복하게 해주는 참된 길이며 합리적이지 못한 삶은 잘못
된 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이 선택한 삶의 방식이나 가치관을 다른 사람도 갖도록
요구하기도 한다. 로맨틱한 사랑보단 책임 있는 사랑을 한다.
◎ 적성분야는 서열이나 규칙을 존중하고 정의감이 많으므로 공무원이나 법조계와 종합적
이고 정보 활용형이므로 기획업무와 이념과 사상이 강하므로 노동운동가와 천성적으로 뛰
어난 체력이 소요자로 운동선수나 체육교사, 형사, 소방관, 군인 도 적합하다. 개인 욕심
이 별로 없어 인생의 참된 길을 추구하는 형이므로 봉사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여 훌륭한
사회사업가가 될 가능성이 있다.
ex):나와 닮은 명작 주인공의 성격은?????
1) 인류애적인 신념추구 형(“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의 로버트 조단 형)
① 터프한 행동파형이며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사람이다.
② 이 형에 속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이나 사상을 중히 여기고 그 신념대로 행동하는
데 대체로 이러한 신념은 개인의 행복보다는 동료나 조직 혹은 좀 더 나아가 범 인류적인
경우가 많다.
③ 집단 내에서 궂은일이나 귀찮은 일을 나서서 처리하고 단체의 모임 등을 주선하는 데
앞장서는 형이 바로 여기에 속한다.
④ 이기심이 없고 동정심이 많아 사회의 불의를 보면 참지를 못한다. 그리고 자신의 신념
에 맞는 일이라면 기꺼이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고, 더 나아가 남을 도울 수 있는 것만으로
도 기쁨을 느끼는 형이다.
⑤ 목표를 세우면 끈기 있고 계획성 있게 밀고 나가기 때문에 뛰어난 리더로 서 자질을 갖
추고 있다.
⑥ 사상이나 신념이 같지 않은 사람과는 좋은 인간관계를 갖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 사람
을 가려 사귀는 듯한 인상을 줄 수도 있다.
⑦ 현실과 신념과의 차이를 극복하지 못해 심한 갈등을 겪기도 하는데 특히 정신적으로 아
직 성숙하지 못한 젊은 시절에는 이러한 갈등으로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다.
2) 정력적인 실천가 형 (“몽테크리스토 백작”의 에드몽 당테스 형)
①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유머를 갖추고 있다.
② 매사 일을 정력적으로 해 나가며 추진력 또한 뛰어나다.
③ 차근차근 개척해 나가는 타입이며 매사 계획적이고 최선을 다하는 유능한 사람이다.
④ 성격도 원만하며 허황된 꿈이나 실제적이지 못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다.
⑤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기울여 때론 갈피를 못 잡고 우왕자왕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
로 원만하게 소화해 낼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이다.
⑥ 대표적으로 문호 괴테(J.W.Goethe, 1749~1832)를 예로 들 수 있다. 그는 일생 동안 변
호사, 작가, 정치가, 자연과학자, 그리고 연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
을 발휘하였다.
3) 과학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합리주의 형 (“아버지와 아들”의 바자로프 형)
① 지적(知的)이며 자아가 분명한 성격이다. 그 만큼 자기고집도 세고 고지식하다.
② 생각이 많고 논리적이며 비판적이다.
③ 자아가 아직은 불완전한 성숙단계에 있기 때문에 이론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을 많이 한
다. 따라서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 충돌을 일으키기도 한다.
④ 이념이나 의지가 강인한 반면 실제로 마음은 상당히 여리고 약해 상대의 아픈 곳을 찌
르고 나면 돌아서서 마음 아파하는 형이다.
⑤ 이런 형의 사람들이 남에게 비꼬는 투의 말이나 냉소가 섞인 태도를 취하는 이유는 자
기의 불만을 표현할 수 있는 유머감각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2) 외향적 감정형.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형)
감정에 잘 치우치지만 상식적으로 판단하는 지성파이다.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감
정이 앞서는 형이다. 상식적인 사람들을 선호한다. 결혼 상대자나 대인 관계도 외모나 학
벌, 집안 등 상식적인 조건들이 우선이 되며 일단 그 조건이 충족 되어야 마음이 열리게 된
다.
큰 불행 없이 평탄한 생활을 영위하며 가끔 그 생활에 불만을 가질 수도 있다.
생활력이 뛰어난 사람이 많아, 작은 점포라도 알차게 운영하여 성공을 거두는 사람이 많
다.
애교스럽고 호감 가는 상으로, 상식선에서 벗어나지 않는 사람이라면 애정 상대로 합격이
다. 무드에 약하고 편한대로 상대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적성 분야는 사교적이고 대인 관계도 원만하기 때문에 관광가이드, 호텔근무, 스튜어디
스 등 서비스 업 과 사람들과의 접촉이 많은 자영업이나 세일즈 분야, 판매직, 섭외 분야가
좋다. 예의 바르고 태도가 단정하여 봉사 정신이 강해 유능한 비서직도 좋다.
ex):나와 닮은 명작 주인공은?
1) 차분한 정서형 (“인형의 집”의 노라 형)
① 대체로 친절하고 개방적이며 따뜻하다. 누구하고도 비교적 부담 없는 교제를 할 수 있
으며 주변사람들과 깊은 <골>을 만들지 않는다.
② 성실한 편이나 일에 지나치게 몰입하지도 않고 일을 끝낸 후에는 자신을 위해 취미생활
이나 운동 등을 즐길 줄도 안다. 때론 혼자서 여행을 떠나기도 하는데 이는 <고독>의 세계
라 기 보다는 <자신만의 만족스러운> 세계를 위해서이다.
③ 대체로 현실에 만족하며 아이들을 좋아하고 가족에게도 깊은 애정을 갖고 있는 정숙한
형이다. 비록 노라처럼 단호한 결정을 내려 가출을 하게 되더라도 이 형에 속하는 여성들
은 한시도 가정에 대한 걱정과 그리움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곧 다시 집으로 돌아오게 된
다.
④ 휴일 아침에 눈을 뜨고 ‘아 - 행복하다...’라고 중얼거리며 만족을 느끼는 형이다.
⑤ 열등감이나 무모한 야심으로 자신을 괴롭히지도 않으며 자기를 내세우려고도 하지 않
는다. 대체로 사람들을 믿고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남과의 마찰을 잘 견뎌 내지 못하기 때문에 남의 부탁을 거절 못해 큰 손해를 입기도 한다.
2) 자기 현시욕이 강한 형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스칼렛 오하라 형)
① 자존심과 오기가 강하며 지기 싫어한다.
② 남에게 과시하기 좋아하며 남들보다 돋보이고 싶은 욕망이 강하다. 그러므로 생활면에
서나 정신면에서나 허영심이 크다고 볼 수 있다.
③ 늘 사람들과 어울려야 직성이 풀리고 또한 많은 사람과 교제하기도 한다. 그러나 스스
로 콧대 높게 행동하고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실제로 그 많은 사람들 중에서 깊은 교우관
계를 나누는 사람은 별로 많지 않다.
④ 삶에 대한 자신감에 차 있으며 미래지향적이다. 그러므로 사소한 일이나 이미 지나간
과거로 자신을 괴롭히지 않는다. 그러나 즉흥적으로 자기감정을 처리하기 때문에 좋지 않
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⑤ 어린아이처럼 칭찬이나 듣기 좋은 소리에 매우 약하며 여성이라면 생각이나 행동이 소
녀처럼 귀엽고 남에 대한 동정심도 많다.
⑥ 상당히 정열적인 성격이기 때문에 사랑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당장 죽을 것처럼 덤벼들
지만 그럴 염려는 없다. 대체로 자기 현시욕이 강한 사람은 사랑을 하더라도 자기감정에
취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또 <자기식>대로 감정 수습을 잘한다.
⑦ 명분을 잘 세우고 자기합리화를 잘 하는데 이것이 꼭 나쁘다고만 볼 수는 없다. 즉 실패
를 했을 때 좌절하지 않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과 동기를 이러한 자기합리화를 통해 얻
을 수 있기 때문이다.
⑧ 생활력이 매우 강한 성격이다. 그러나 끈기가 부족한 편이니 인내심을 기른다면 어디에
서든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3) 외향적 감각형
사물이나 대상을 감각적으로 받아들이고 그에 따라 판단한다. 따라서 감각이 가장 잘 발
달 되어 있으며 감각을 충족시켜 주는 대상이 곁에 있을 때 살아가는 기쁨을 느낀다. 따라
서 마음에 드는 음악, 영화˙ 음식 등을 찾아다니고 이런 것들에 충족되면 매사 즐겁고 만족
스럽다. 대인 관계에서도 관대한 편이며 대담한 성격이기 때문에 여러 사람으로부터 호감
을 받는다. 평소 생활은 유쾌하게 사는 낙천가 형이다.
이념 따위로 자신을 속박하는 것을 몹시 싫어하며, 현실을 중요시 하고 현실을 사랑한다. 이상이 높기 때문에 수준이 낮은 일이나 조잡한 일들을 경멸 한다. 그러나 꿈이 지나쳐 자기 뜻대로 안되면 허무하게 무너져 버리는 경우도 있다. 탐미주의자로서 고상하게 발전하면 높은 수준의 예술가가 될 수 있으나. 감각만 쫓는 생활을 추고한다면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저속한 쾌락주의자가 될 수도 있다. 감각적으로 뛰어난 멋쟁이가 많으며 주로 향락가적인 면이 있다. 호인형 이기 때문에 음흉함이나 남과 자기를 속이는 따위의 일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남에게 속임을 당하기 쉬운 성격이니 늘 조심해야 한다.
선천적으로 두뇌 회전이 빠르며 약삭빠른 사람이 많다.
재치가 있으며 달변가이고 난처한 상황에 빠져도 위기를 모면 하는 재주도 뛰어나다.
자신을 속박하면 의기소침해져 현저하게 능률이 떨어지고 너무 자유를 주면 방심해서 큰 실수를 저지를 수가 있다. 질서와 자유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성공의 방법이다.
○ 적성분야는 레스토랑의 지배인, 스튜어디스, 관광가이드 등 원활한 대인 관계 가 요구하는 서비스 분야와 순발력을 요하는 취재기사, PD,또는 호감을 주는 인상이며 예술적인 감각이 뛰어나므로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연예계에 연예인이나 작품기획 업무나 스텝, 또는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빛나는 형 이므로 대중을 상대로 한 광고나 홍보 분야가 좋다.
경리나 회계 등 직접 금전을 다루고 계산해야 하는 분야는 대체로 적성에 맞지 않는다.
ex)나와 닮은 문학 주인공은?
1)현실 속에서 공상의 세계를 찾으려는 공상가 형 (“보바리 부인”중 보바리 부인 형)
① 공상을 자주 하며 그 만큼 상상력도 매우 뛰어나다.
② 현실에서 행복을 찾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그 행복을 보장해 주는 현실을 만나지 못한 자기의 운명만이 원망스러울 뿐이다.
③ 어떤 여성이 신데렐라 콤플렉스(Cinderella Complex)에 빠져 있다면 어느 정도는 이 형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기가 꿈꾸는 것이 공상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과대망상과는 많이 다르다.
④ 그러나 마음에 담아 두지 못하고 이야기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허풍쟁이나 거짓말쟁이로 받아들여져 신뢰를 잃을 수도 있다.
⑤ 일년 내내 상상 속에서 기와집도 짓고 빌딩도 짓지만 실제로 그것을 짓는 사람은 흔치 않다. 그러나 그러한 꿈을 꾸고 사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형이다. 자신의 상상력을 잘 활용하면 풍부한 아이디어를 창조해 낼 수 있다.
⑥ 일이 잘못되면 운명이나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기도 하고 위기를 모면하고자 장황한 변명을 늘어놓기도 한다. 인간관계 또한 진지함이 부족하고 성실하지 못한 편이다.
⑦ 분위기나 달콤한 말에 약해져서 상대의 말을 그대로 믿거나 자기 앞에 있는 이성(理性)을 애인처럼 느끼기도 한다.
2) 본능적이고 야성적인 정열 형 (“카르맨”중 카르맨 형)
① 대체로 자기감정에 충실하며 본능적인 판단에 의존하는 편이다. 그 만큼 남의 눈을 의식해서 자기 자신을 속인다거나 형식적인 관습 등에 얽매이지 않는다.
② 원시적인 것은 때론 창조에 대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이렇게 열정적인 감정을 가진 사람이 예술적으로 그 감정을 승화시키면 엄청난 에너지로 분출되면 소위 <끼>를 발휘하는 사람이 된다.
③ 사람들과의 만남은 매우 진솔하며 인간적이다.
④ 내일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싫어하고 사고가 깊지 못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해 보인다.
⑤ 이런 형의 사람들이 생활력을 갖추게 된다면 경제적으로 커다란 성공을 거둘 수 있다.
3) 완벽추구 형 (“파우스트”중 파우스트 형)
① 적당주의를 싫어하는 완벽주의자이며 ‘전부 아니면 전무(all or nothing)' 형이다. 무슨 일이든 시작을 하면 끝장을 봐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기 때문에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다른 사람이 대신 해주는 것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② 추구하고자 하는 이상(理想)을 높은 곳에 두고 맹렬히 돌진하기 때문에 일이 잘 안될 때는 남들보다 좌절감도 강하게 느껴 인생을 파멸시키는 경우도 있다.
③ 명예욕이나 권력, 재물욕 등에는 관심이 별로 없으나 자기 자신이 세운 이상을 성취하고자 하는 욕심은 매우 강하다.
④ 행동력이나 의지, 탐구력 등을 고루 갖춘 사람이기 때문에 성공 가능성은 있으나 현실에 대한 판단이나 인식이 매우 부족해 눈부신 출세는 기대하기 어렵고 자기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성공할 수 있다.
4) 외향적 직관형
눈에 보이는 객관적 사실 보다는 그 뒤에 숨어 있는 가능성을 꿰뚫어 보고 그만큼 직관력도 우수한 편이다. ‘우선해보자’식의 행동주의파이다.
거의 직관에 의존하는 형이기 때문에 이념이나 도덕, 종교 등이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다. 늘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현실 보다는 또 다른 가능성을 정열적으로 찾아 나선다.
사업을 기획할 때도 직관에 의해 ‘장래성이 있다.’고 판단하면 주변의 만류나 장애물쯤은 아무것도 아니다. 자신감을 갖고 몸으로 부딪치며 돌진해 간다. 일의 스타일도 업무가 대충 파악되면 바로 일처리에 나서며 배짱과 대담함으로 밀고 나간다. 그래서 모험적인 사업을 잘 벌려 놓는다. 그러나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면 또 다른 일을 기웃거린다.
○적성분야는 사업가나 경영자 (직관력과 추진력이 좋다), 영업 관리나 매니저 (인재를 발굴하고 남의 능력을 잘 읽어내고 키워낸다), 정치가 (“타인과의 경쟁이나 많은 사람과의 접촉, 사람을 부리는 일쯤에는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다). 야심에 찬 도전의식이 강해 정치계에 뛰어들어도 괜찮다.
ex)나와 닮은 명작 주인공은?
1) 앞 뒤 안 가리는 저돌적인 행동파 형 (“돈 키호테”중 돈 키호테 형)
① 늘 자신감에 차 있고 당당하다. 자신은 일에 대한 능력이 있다고 믿고 또 그렇게 행동하기 때문에 실제로 그렇게 보일 수도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우습게 보일 수도 있다.
② 목표가 확실하고 신념이 강해 다른 사람의 의견은 별로 귀담아 듣지를 않는다. 자기의 이상과 맞는 생각만을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어 외고집적으로 보인다.
③ 신념이 강한 만큼 집념도 강하다. 그래서 현실과 동떨어진 일에 집념을 보이게 되면 헛된 망상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집념이 성공하면 매우 창의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④ 뒤를 돌아보지 않는 형이기 때문에 정면에서 도전해 오는 공격에는 끄떡도 안하나 뒤로 쳐들어오는 공격, 즉 변칙적인 공격에는 매우 약하다.
⑤ 끝맺음을 잘하지 못하면서 일만 벌려 놓는 형이기도 하다.
⑥ 상식선에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는 <말도 안 되는>사람이 이 형에 속하며 따라서 조직 생활에도 잘 적응하기가 어렵다.
2) 편집(偏執)적인 집착 형 (“폭풍의 언덕”중 히드클리프 형)
① 예리한 감성을 가지고 있으나 이지적이거나 섬세한 형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오히려 생각이 단순한 편이다. 체력과 지구력을 타고나 한 번 마음을 먹으면 밀어붙이는 형이다.
② 자신의 감정을 겉으로 잘 드러내지는 않지만 내면에는 불같은 정열이 타오르고 있다. 대체로 보스 기질을 타고난 형이며 자기를 따르는 사람은 절대 버리지 않는 정의와 의리가 있다.
③ 자존심이 무척 강하고 정(情)에 약해 자신에게 잘해 주는 사람이나 반대로 부당하게 대하는 사람 모두에게 그 만큼의 대가를 잊지 않고 돌려주는 타입이다.
④ 동물적인 본능이나 직감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사회생활을 하면서 후천적으로 만들어진 인격보다는 영혼의 세계에 더 깊이 연관되어 있는 느낌을 준다.
⑤ 긍정적으로 성장하면 영감이 뛰어난 예술가로 성공을 할 수 있으나 부정적으로 성장을 하면 타협을 모르는 옹고집이 되어 대인관계에서 실패한 외로운 사람이 된다.
⑥ 이러한 형의 사람들은 어쨌든 상황에 대한 중요성을 따지기보다는 집념으로 밀고 나가는 형이기 때문에 반드시 조언자가 필요하다. 이 역할은 대체로 배우자가 맡게 되는데 적절한 조언이 따른다면 의외로 크게 성공할 타입이다.
5. 내향적 사고형
전형적인 사색가형으로 순수하고 이지적인 느낌을 준다. 자신만의 이론을 만들어 이를 자기 것으로 소화해 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그리고 웬만해서 적극적으로 행동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강요하는 일도 없으며 나서는 것 자체를 싫어하여, 흑과 백을 놓고 승부를 걸지 않고 옆에서 분석하고 비판하여 승부를 도와주는 형에 가깝다. 농담도 별로 하지 않고 남의 농담도 잘 받아들이지 못하나 내면에는 불같은 용기와 과감한 모험심도 숨어 있어서 종종 매우 용기 있는 일을 하여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마음에 맞는 몇몇 사람과 깊은 관계를 유지한다. 대체로 고고(孤高)한 것을 좋아하고 생각이나 행동이 특이한 사람인 많다. 다른 사람의 옷에 묻은 머리카락이나 비듬만 봐도 신경이 쓰이는 까다로운 성격이기도 하다. 걱정이 많아 사소한 일에도 고시랑거리며 의지가 약한 편이라 한번 실패하면 다시 회복하기 어려운 타입이다.
○적성분야는 꼼꼼함을 요하는 세무나 경리업무, 은행원, 세무사, 회계사 또한 지적이며 자기 분야에 몰두 하는 타입이므로 대학 교수나 연구원, 과학자, 판사, 엔지니어, 컴퓨터프로그래머와 끈기와 인내력이 뛰어나 방대한 문헌을 조사하는 역사학자나 도서관 사서, 교정, 서기, 타이페스트등도 적성에 맞다.
ex)나와 닮은 명작 주인공은?
1) 세속을 떠난 이상주의자 형 (“좁은 문”중 알리사 형)
① 자아가 강하며 상당히 철학적이다. 사고(思考)의 주제는 대체로 추상적이며, 인생이나 철학 혹은 종교적인 문제들로 고민한다.
② 사람들과의 교제가 많은 자리에서는 잘 적응하지 못하며 고통스러움까지 느끼기도 한다.
③ 대인관계는 넓지 않으나 상당히 깊고 마음에 맞는 친구에게는 자신의 생각을 열정적으로 털어 놓는다.
④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깊이 생각하고 그에 대한 이상을 세워서 그 이상에 근접하기 위해 자신과의 부단한 투쟁을 지속한다.
⑤ 대체로 청렴결백하고 금욕적이다. 따라서 인생을 낭비적이고 무사안일로 살아가는 사람을 거부하는 편이다.
⑥ 이 형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인물로는 칸트(Kant)를 들 수 있는데 그는 평생을 독신으로 살면서 청렴결백한 생활을 하였으며 그 스스로 <도덕철학>을 정립하였다.
2) 공상적인 이론가 형 (“죄와 별”중 라스콜리니코프 형)
① 이론적인 면이 강하고 지적(知的)이며 생각이 깊다.
② 이야기를 할 때 요점만 간단히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일이 왜 그렇게 되었는지 상황이 어떠했는지 등을 처음부터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직성이 풀린다. 얼렁뚱땅 넘어가는 사람을 제일 싫어한다.
③ 농담을 별로 좋아하지 않고 별로 받아들이지도 못한다. 또한 남의 이야기를 쉽게 말하는 사람을 경멸한다.
④ 이론에 치우치다 보면 현실성이 전혀 없는 이념에 사로잡히기도 하기 때문에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으로 비칠 수가 있다.
⑤ 매사 긍정적인 사고보다는 부정적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어 불평불만만 많은 사람이 될 수도 있다.
3) 내성적이고 소심한 사색가 형 (“햄릿”중 햄릿 형)
① 생각이 깊고 차분하며 신중하다. 그러나 일에 대한 추진력은 부족하며 지나간 일에 대해서도 미련이 많다.
② 기분 나쁜 일에 대해서 단순히 불쾌감 정도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고통스럽게 느낀다.
③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민감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 반성을 많이 한다. 오해가 생겼다고 판단되면 그 일에 신경이 쓰여서 아무 일도 못 하고 급기야 사람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해명하고 싶어진다.
④ 마음이 약하고 소심해, 강하게 나오는 사람을 만나면 쉽게 양보해 버린다. 또한 어떤 일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갈등이 많기 때문에 결국 스스로 포기하기도 하고 시기를 놓쳐 시작도 못하는 경우가 많다.
⑤ 남들이 보여준 친절이나 은혜는 절대 잊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부당하게 받은 억울함 또한 잊지 못하고 마음 깊이 묻어 두는 형이다.
6) 내향적 감정형
주로 여성에 많이 나타나는 성격으로 자기만의 주관적인 감정이 많은 형이다. 감정이 상당히 깊고 섬세하여 외간상으로는 감정의 흐름을 쉽게 알아차리기 힘들다. 말이 없고 우수에 젖은 듯한 인상을 준다. 자존심이 무척 강해 무시당한 느낌을 들면 엄청난 상처를 받으나 겉으로 표현을 하지 않는다. 사람을 가려 사귀는 편이다 첫 만남에 잘 어울리지 못하고 때론 거부감 까지 나타낸다. 호감을 주는 대상을 만나도 처음에는 그런 감정을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다소 거만하게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내면에 뜨거운 정열이 숨어 있어 열정을 뺏는 어떤 일을 만나면 누구보다도 강렬하게 온 마음과 정신을 집중시켜 몰입하기도 한다. 그 대상은 사랑일 수도, 명예일 수도, 금전일 수도 있다.
○적성분야는 섬세한 감정과 손재주가 있어 화가나 음악가, 사진작가, 도예가 혹은 디자이너 와 유치원 교사, 또한 동정심이 매우 강해 간호사 나 특수학교 교사, 사회 복지 시설이나, 상담, 혹은 신앙 안에서의 봉사 활동 등.
ex)나와 닮은 문학 주인공은?
1) 운명순종 형 (“여자의 일생”중 쟌느형)
① 수동적이고 의존적이나 성격이 원만하고 마음이 매우 여리다. 동점심도 많아 다른 사람의 아픔이나 슬픈 영화 등을 보고 내 일처럼 슬퍼하는 타입이다.
② 고집이 세고 자기주장이 강한 사람은 별로 좋아하지 않으며 평화로운 생활과 인간관계에 만족하는 형이다. 더 나아가 평화와 안정을 위하는 일이라면 자신을 기꺼이 희생할 준비도 되어 있다.
③ 삶을 개척해 나가는 의지나 활동성은 부족하지만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하는 형이다.
④ 무리한 계획을 세우거나 분에 넘치는 욕심은 없으며 조금씩 조금씩 성취해 가는 데서 기쁨과 보람을 느낀다. 그러므로 투기 등에는 관심이 없으며 저축을 해서 목돈을 마련해 가는 안전지향적 성격이다.
⑤ 남의 부탁에 거절을 못하는 타임이라 다른 사람의 일로 속을 끓이는 경우가 많다.
⑥ 신념과 주체성이 약해 강한 사람에게 의존하는 형인데 결혼을 하면 <남편이 곧 나>라는 사고방식에 젖게 된다.
2) 염세적인 불완전한 감정 형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중 베르테르 형)
① 근본적으로 이 형에 속하는 사람은 심미형(審美型)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이론이나 진리보다는 미(美)를 추구하는 형이다. 그러므로 일단 사랑에 몰입하면 거기에 깊이 빠져들고 만다.
②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감정을 처리하는데 서툴고, 게다가 그 감정으로부터 쉽게 벗어나지도 못한다.
③ 매사 소극적이며 자신감이 없다. 그러므로 일을 새로 시작할 때 자로 재고 망설이며 불안함과 두려움을 갖는다.
④ 감점은 무척 섬세하나 이성(理性)적으로 그 감정을 잘 다스리지 못하는 것을 불완전한 감정이라 한다. 불완전한 감정이 지나치게 되면 열등감으로 발전하고 매우 신경질적인 성격이 된다.
⑤ 이러한 열등감은 자신을 너무 과소평가하게 만들어 점점 자신을 위축시키는데 오히려 능력이 많은 사람 중에 이러한 형이 많다. 왜냐하면 능력이 많은 만큼 이상이 높고 완벽을 추구하게 되고 결과나 자신의 능력이 거기에 미치지 못하면 심한 좌절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3) 예민한 감정의 귀족주의 형 (“적과 흑”중 줄리앙 소렐 형)
① 몸가짐이 단정하며 품위가 있고 깔끔한 성격을 갖고 있다.
② 고상한 취미와 예술에 관심이 많으며 속물적인 것을 싫어한다.
③ 본인은 물론 다른 사람들이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꼭 해야 할 말은 의외로 당당하게 말하는 타입이다.
④ 발랄함과는 거리가 멀지만 깨끗한 외모와 태도로도 충분히 호감을 받을 수 있다.
⑤ 남성이라면 귀족적인 신사의 멋을 느끼게 하며 여성들의 모성본능을 자극하는 형이다. 여성이라면 품위 있는 우아함을 느끼게 한다.
⑥ 소심하고 상처를 받기 쉬워 기분 나쁜 말 한 마디 때문에 지금까지 쌓아 온 오랜 교재를 끊기도 한다.
4) 집착이 강한 열중 형 (“백경”중 에이허브 형)
① 농담이나 위트가 전혀 없는 딱딱하고 건조한 성격이며 어떤 일에 매달리면 끝장을 봐야 직성이 풀린다.
② 자기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고집이 세며 자존심이 강하다. 그러므로 자신은 물론 타인과의 경쟁에서 진다거나 실패를 하면 견디지를 못한다.
③ 한꺼번에 두 가지 일에 뛰어들지 못하며 한 가지 일을 마무리해 놓고 비로소 다른 일에 손을 댄다. 일을 하고 있는 도중에 손님이 찾아오거나 해서 방해를 받으면 몹시 불쾌해 하고, 일에 몰두하면 식음을 전폐하는 형이다.
④ 착실한 반면 고지식하고 융통성이 없으며 손재주도 없는 편이다. 두뇌회전이 느리기 때문에 급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일에는 적응을 잘 못한다.
⑤ 이 형에 속하는 사람으로 도스토예프스키(Dostoevsky, 1821~1881)를 들 수 있다. 장편의 방대한 스케일이나 세부적인 사실적 묘사 등은 이 정도의 열중형이 아니고서는 이루어 낼 수 없는 일이다.
7>. 내향적 감각형
감수성이 예민하고 섬세한 사람이다. 눈에 보이는 형체는 하나도 중요하지 않고 그 형체에서 느껴지는 감각의 어떤 것 그 자체를 중요시 한다. 대체로 매사에 감격하기 쉽고 감동을 잘 받는다. 예술가라면 사실적이기보다는 환상적이고 추상적인 예술 세계를 열어 간다.
어떤 사람들은 기인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그건 외부 대상을 자기 감각대로 받아 들여서 또 자기식 으로 표현하기 때문이다.
○적성분야는 예술가, 디자인 업종 같이 감각적이며 감성과 재능으로 두각을 나타낼수 있고 창의력과 능력으로 평가 받을 수 있는 자유직업인도 괜찮다. 또한 순발력과 함께 인간에 대한 감성이 뛰어나 좋은 작품을 쓸수 있어 방송작가나 시나리오 작가도 적성에 맞다.
ex)나와 닮은 명작 주인공은?
1) 폐쇄적인 무신경자 형 (“이방인”중 뫼르소 형)
① 유머나 위트가 없으며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담담한 편이다.
② 상대를 특별히 적대시하거나 특정분야에 대해 호감을 보이지도 않는다. 친목모임에 가서도 분위기와 상관없이 조용히 식사만 한다거나 한 구석에서 술만 마시기 때문에 설혹 그가 그 자리에서 사라진다 해도 다른 사람들이 잘 눈치채지 못한다.
③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갈피를 잡을 수가 없으며 때론 생각이 깊은 사색가처럼 보이기도 한다. 반면 무미건조함이 지나치면 메마르고 생동감이 없으며 멍청한 사람처럼 보이기도 한다.
④ 내면에는 화상 같은 열정이 숨어 있을 수 있어 주변을 놀라게 하는 일도 가끔은 있다
⑤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그 안에서 만족을 느끼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을 귀찮게 한다던가 해를 끼치는 일도 없다.
2) 허무주의적인 향락자 형 (“에브게니 오네긴”중오네긴 형)
① 이상이나 이념에 크게 얽매이지 않으며 일의 성취를 위해 노력하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② 몸을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차분히 앉아 독서를 하거나 혼자 즐길 수 있는 취미 생활에 빠진다.
③ 사고기능이 감각기능과 함께 발달된 형이기 때문에 이상적인 삶의 형태라든가 인생에 대한 가치관 등은 이미 정립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과 동떨어진 것이기 때문에 허무주의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다. 대체로 이상과 현실간의 공백을 예술이나 사치, 혹은 향락 등으로 채우려는 경향이 있다.
④ 적극적인 실천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상이 망상처럼 보이기도 하고 현실을 크게 의식하지 않는 허무적인 입장을 취한다. 우선적으로 자신감 있게 실천할 수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자세를 기르도록 한다.
8. 내향적 직관형
육감이 뛰어난 사람이 많아 예언자들이 많다. 이런 형의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무의식 속에 있는 또 하나의 상(傷)이다. 이 상(傷)이 무엇을 의미하며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주목 하므로 써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예견하게 된다.
즉 대체로 현실적인 문제에 관심도 없고 적응하려는 노력도 부족해 몽상속에 사는 사람 혹은 현실에 전혀 적응 못하는 실패한 천재 같이 보이다.
외향적 감각에 억압을 받기에 지나치게 민감해져 이상한 강박 관념을 갖게 되고 세상에 자신감이 없어지고 지극히 소심해진다.
○적성분야는 인간 내면의 세계를 그리는 시인이나 소설가 또는 추상적 화풍의 화가 와 본질적인 차원에서 연구해 가는 물리학자, 수학자, 철학자 도 괜찮다. 세상을 관조(觀照)적으로 보고자 하므로 승려, 신부, 목사 같은 종교 분야에서 적성을 찾으면 세상과의 갈등으로 고통 받는 일은 다소라도 적어진다. 또한 상대의 내면에 있는 것을 직감적으로 꿰뚫어 보는 형으로 예언가로서는 다시없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ex)나와 닮은 명작 주인공은?
1) 허무주의자적인 예술가 형 (“말테의 수기”중 말테 형)
① 순수하고 깨끗하며 섬세한 형이나 소극적이고 개성이 없어 보인다.
② 세속적인 일에는 전혀 관심이 없으며 영적인 세계를 꿰뚫어 보려는 형이다. 눈빛이 공허하고 사색적이며 현실적인 문제를 인식하는 데는 매우 서툴러 조직적인 일에는 적응을 잘 못한다.
③ 늘 정신적인 고민으로 피곤하고 비관적이나 고통을 참아 내는 인내력과 끈기는 있다.
④ 자기방어가 강하고 자기가 쌓아 놓은 성이 너무 단단해 고독할 수밖에 없는 타입이다. 고상하게 보일 수도 있으나 지나치게 결벽한 형이므로 대인관계에 특별히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⑤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병들기 쉬운 형이며 떠들썩한 자리에 있게 되면 긴장감이 높아져 피곤함을 강하게 느낀다. 실제로 이러한 긴장감이 놓아져 피곤함을 강하게 느낀다. 실제로 이러한 긴장감이 심해지면 여러 육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⑥ 작은 것이라도 목표를 세워 성취감을 쌓아 간다면 조금씩 현실에 적응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2) 자기극복의 관조 형 (“지와 사랑”중 나르치스 형)
① 이지적이며 냉철한 예지력을 갖춘 사색가이다.
② 사물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이 있으나 이것은 타고났다기보다는 자기성찰과 자기극복을 통해 마음의 눈이 열린 것이라 하겠다.
③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알고 있으며 그 능력에 운명을 걸고 꾸준히 개척해 나가는 형이다. 그래서 마음속에는 늘 남 모르는 고민 이 자리하고 있다.
④ 정신적으로 쉬지 않고 자신을 수양하는 형이나 선천적으로 의지와 신념이 강하고 긍정적인 성품을 타고난 사람이다. 그래서 자기 확대나 비관적인 태도는 취하지 않는다.
⑤ 나르치스와 <좁은 문>의 여주인공 알리사의 종교관이 매우 비슷하게 보일 수도 있으나 알리사가 자기극복을 위해 종교의 길을 선택한 것이라면 나르치스는 <신(神)>의 세계를 내면 깊숙이 느꼈기 때문에 종교인의 길로 들어선 것이다. 그러므로 알리사는 이성적 사고를 통해 신에게로 이르고자 하고 나르치스는 영혼의 세계에서 이미 신을 만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