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산림청 대표 블로그 "푸르미의 산림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임(林)자 사랑해!
역사와 생태의 보고 '담양 가마골 생태공원'
산림청 블로그 일반인 기자단 심인섭
[광주전남피서지] 역사와 생태의 보고 '담양 가마골 생태공원'
날씨가 참 무덥죠? 태풍과 장마가 끝나 이제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는 8월입니다.
▲담양 10경
전남의 풍요로운 곡창지대를 가로질러 물길이 머무는 곳마다 생명을 주고 흐르는 곳마다 풍요로움을 선사한 호남인의 사랑 영산강은 총 길이 122km에 유역면적만 2,798㎢나 됩니다. 지도에서 보면 전라북도 순창과 인접한 담양 용면 용추봉에서 발원하여 담양호에서 1차로 힘을 비축한 영산강은 담양을 나서면서 오례강, 증암강과 합류하여 호남 최대도시 광주까지 흐릅니다. 여기까지는 강으로서의 거대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아 아주 오래전 광주사람들은 광주를 지나는 영산강 구간을 극락강이라고도 불렀습니다.
영산강은 무등산 중머리재에서 발원한 광주천과 만나면서 본격적인 강의 모습을 보이는데요, 황룡강과 지석천이 마지막 힘을 보태면서 영산포에서 영암호 하굿둑까지는 배가 다닐 정도로 풍부한 수량을 자랑합니다. 그럼 전라도 사람들의 삶과 역사에 있어 수많은 애환과 그리움이 담긴 영산강 발원지인 담양 가마골 생태공원으로 같이 떠나 보실까요? (지도출처 : EnCyber.com)
가마골 교통안내
① 장성 분기점에서 고창 → 담양간 고속도로로 갈아타고 ② 담양 분기점 → 담양 나들목 → 담양군 용면(추월산) 방향 29번 국도를 타고 가다 ③ 정읍과 순창으로 갈리는 용치삼거리에서 우회전하여 가마골 이정표를 보고 가면 됩니다. ▶광주에서 간다면 담양으로 가서 마찬가지로 담양 용면(추월산) 방향으로 29번 국도를 따라가면 됩니다. ▶수도권에서 대중교통 ① 서울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담양 여객버스터미널까지 고속버스가 하루 4회(우등 2회, 일반 2회) 운행되고, 인천에서도 하루 1회 운행합니다. ② 광주 서구 광천동 터미널에서 담양터미널까지 아침 5시 50분부터 밤 10시 45분까지 15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문화동 터미널에서 탈 수도 있습니다. 담양터미널에서 가마골까지는 농어촌버스가 하루 9차례 운행된다. 요금은 2,300원
가마골은 그릇을 굽는 가마터가 많았다고 해서 가마곡(谷) 라 불렸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가마골로 변했습니다. 1986년 시범야영장으로 개장한 뒤 야영객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지만, 2004년 야영장을 폐쇄하고 자연생태공원으로 탈바꿈한 뒤에는 사계절 내내 많은 사람이 찾는 국민관광지가 되었습니다. 자연생태공원으로 산책 즐길 수 있지만, 산세가 높지 않아 등산도 겸할 수 있습니다.
<가마골 산행코스> ▶제1 등산로 : 용소 → 시원정 → 신선봉 → 임도 → 용추사 → 용연 1,2 폭포 → 관리사무소 → 주차장 → (2.5km, 소요시간 2시간) ▶제 2 등산로 : 용소 → 시원정 → 출렁다리 → 사령관동굴(계곡) → 용소 → 관리사무소 → 주차장 → (2.5km, 소요시간 2시간) ▶제3 등산로 : 물놀이장 → 신선대 → 쉬어바위 → 치재산 → 정광사 → 임도(신선봉) → (3km, 소요시간 2시간)
서울 경기 지방 관광객도 하루에 다녀갈 수 있는 명품 탐방코스가 되겠습니다 담양 시티투어 참가는 담양군 문화관광 홈페이지(http://tour.damyang.go.kr) ‘담양 시티투어’를 클릭한 후 예약 신청하면 됩니다.
매표소를 통과하면 관리사무소 앞 주차장까지 아름다운 길이 이어지는데요, 괜히 차를 가지고 들어간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름답고 멋진 길이었습니다.
길은 아스팔트포장도로지만, 녹음 우거진 숲 사이로 가만히 내비치는 햇살도 싫지만은 않았답니다.
거미줄에 매달려 뱅글뱅글 돌아가는 단풍잎 한 장 담아보기도 합니다.
차량은 관리사무소 앞까지인데요, 계속 임도가 이어져 가마골을 관통하고 있기에 운동을 겸한 산책지로도 최고인 듯합니다.
관리사무소에서 영산강 시원지 용소까지는 400m밖에 되지 않기에 시원한 계곡을 따라 걸어가면 금방입니다.
가마골의 짙푸른 녹음에 잠긴 계곡 물에 발도 담가 봅니다.
머리 위로 출렁다리가 보이는데요, 조금 있다 올라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시간은 2시간 입니다.
영산강 시원지 '가마골 용소' 입니다.
▲용소(제3 폭포)
용소폭포를 가까이서 보니 마치 회오리바람처럼 바위를 휘감고 내려오는데요, 한번 올라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2 폭포
모두 삼단폭포로 이루어졌는데요, 1층 폭포에도 소(沼)가 하나, 2층 폭포에도 소(沼)가 하나 있어 물을 모았다가 용소폭포의 용소(龍沼)로 떨어지는데요, 그믐날 밤하늘에서 두레박을 타고 선녀들이 몽땅 내려와도 수용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가마골은 입구부터 계곡을 따라 올라가면 크고 작은 폭포와 연못이 곳곳에 있어 여름철 가족휴양지로 최고 인기 코스입니다.
사령관 동굴을 다녀올 수 있는 제2 등산로를 따라 출렁다리로 올라가 보겠습니다.
2~3분이면 용소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시원정까지 오를 수 있습니다.
멀리 용소는 물론 가마골과 주변 산세 전체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신선봉에서부터 가마골 용소까지 정말 시원스럽게 조망되죠?
가마골 출렁다리
3년 전 봄에 다녀온 사령관 동굴 인데요, 가마골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태의 <남부군>의 주요 배경 이기도 합니다. 서울신문 - 합동통신 전주 주재기자였던 이태는 6.25가 발발하자 인문군에 징발되어 북한 조선중앙통신 종군기자로 활동했는데요, 미군이 군산 오식도에 상륙하자 순창 구림면 여분산(774m) 금산골 지역으로 후퇴해 지금의 가마골까지 숨어들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사령부 무선통신과로 전출돼 사령부가 있는 회문산으로 들어갈 때까지 2년간 머물렀다고 하는데요, 사선을 넘나든 전투경험과 점점 빨치산이 되어가는 자신에 대한 두려움과 번뇌가 깊게 스며든 작품으로 노령지구 사령관 김병억이 마지막 은거한 장소라고 합니다.
가마골은 6.25 당시 북한 주력군의 패잔병 3개 병단이 모여 있을 정도로 대규모였고, 탄약제조창, 군사학교, 인민학교, 정치보위학교, 정미소 등 무려 5년간 빨치산이 활동한 지역으로 1955년 3월, 육군 8사단, 11사단과 전남 도경 합동작전에 1천여 명의 사상자를 내고 완전히 섬멸된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담양 10경에 국민관광지가 되어 과거의 흔적은 찾아볼 수가 없지만, 가끔 탄피나 무기제조에 쓰인 야철, 화덕 등이 발견되기도 한답니다.
가마골에는 용소폭포 외에도 제1등산로를 따라 용연1폭포, 용연2폭포 등이 있으며,
신선봉 너머에는 용추사와 용연리 가마터도 있는데요, 용추사부터 제1 등산로를 따라 신선봉을 거쳐 가마골 용소로 내려선 다음 제2 등산로를 따라 사령관 동굴을 보고 다시 제1 등산로를 따라 용연1폭포, 2폭포를 보고 용추사로 돌아가는 원점회귀 산행은 가마골의 모든 것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최적의 산행코스입니다. 또한, 용추사까지 가는 구불구불한 임도에서 호남정맥의 숨겨진 산맥들을 만나볼 멋진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담양은 '생태도시' 라고 부릅니다.
담양군은 이렇게 다양한 생태환경에 서식하는 생물 종을 보존하기 위해 생물다양성센터를 운영 중인데요, 센터가 2011년 5개월간 생태조사를 벌인 결과 가마골에는 총 694종의 다양한 생물 종이 서식하고 있다 합니다. 쑥부쟁이, 애기똥풀 등 식물 266종, 높은산세줄나비와 콩중이 등 곤충 365종, 그 외 어류와 조류, 파충류, 포유류 등 다양한 생물이 있는 가마골. 올 여름 뜨거운 바다보다 시원한 가마골 생태공원에서 보내는 것도 유익할 것 같은데요, 한 번 떠나보실까요~
|
|
출처: 산림청 대표 블로그 "푸르미의 산림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임(林)자 사랑해!
첫댓글 저도 담양 가마골을 참 좋아하는데, 이런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는줄은 몰랐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