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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자료바구니(기독) 원문보기 글쓴이: jung8h
슥 11: 9 방관하심 ( 1 )
슥 11: 9 방관하심 - 내가 이르되, 내가 너희를 먹이지 아니하리라. 죽는 자는 죽는 대로, 망하는 자는 망하는 대로, 나머지는 서로 살을 먹는 대로 두리라. 하고 ( 내가 가로되 내가 너희를 먹이지 아니하고 죽은 자는 죽는 대로, 망할 자는 망할 대로, 그 나머지는 피차 살을 먹는 대로 두리라. 하고 )
랑게(Lange)는 여기서 세 가지 비극을 볼 수 있다고 한다.
곧, "죽는 자는 죽는 대로" 둔다고 함은, 자연적 사망을 이름이고, "망할 자는 망할 대로" 둔다고 함은, 외국의 침략으로 인하여 받는 전화(戰禍)를 이름이고, "피차 살을 먹는 대로 두리라." 함은, 유대인들 사이의 내란을 의미한다.
이 말씀의 성취는 예루살렘 역사에서 명백히 드러나고 있다.
스가랴는 또 목양을 포기함에 대해 말한다. 이것은 유대의 지도자들이 메시아를 핍박하고 죽임으로써 그들의 불경건과 외식과 악함이 밝히 드러난 후, 하나님께서 유대 백성을 더 이상 양으로 인정하지 않으심을 보이는 것 같다.
그것은 양들에게 큰 불행일 것이다.
1] 내가 이르되, 내가 너희를 먹이지 아니하리라.
여기 은총은 하나님의 은혜요, 연락은 백성들 간의 유대관계를 의미한다.
하나님이 사람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신 것을 가리킨다. 이것은 불신이란 존재할 수 없도록 하나님이 육신을 입으시고 나타나신 최선의 모습이다.
그래서 하나님을 보여 주시고 사랑이 무엇인지 능력이 무엇인지 구원이 무엇이고 하나님 나라가 무엇인지 보여 주시고 만나게 해주셨다.
그러나 그 은혜가 그들에게는 통하지 않았다. 악한 지도자는 물론이고 백성들도 똑같이 야합하여 예수님을 죽였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들을 돌보는 것을 피하셨다.
2] 죽는 자는 죽는 대로, 망하는 자는 망하는 대로,
(1) 죽은 자
죽은 자란 생명이 없으므로 본인의 의지대로 행동하지 못하고 타인에 의하여 처리되는 자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들은 부패하므로 매장하여야 한다.
* 창 23: 4, 6 – 4 나는 당신들 중에 나그네요 거류하는 자이니 당신들 중에서 내게 매장할 소유지를 주어 내가 나의 죽은 자를 내 앞에서 내어다가 장사하게 하시오. 6 내 주여 들으소서. 당신은 우리 가운데 있는 하나님이 세우신 지도자이시니 우리 묘실 중에서 좋은 것을 택하여 당신의 죽은 자를 장사하소서. 우리 중에서 자기 묘실에 당신의 죽은 자 장사함을 금할 자가 없으리이다.
* 출 12: 33 – 애굽 사람들은 말하기를 우리가 다 죽은 자가 되도다. 하고 그 백성을 재촉하여 그 땅에서 속히 내보내려 하므로
죽은 자로 인하여 죽은 자를 만지거나 자기 몸을 베지 말아야 한다.
* 레 21: 1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 말하여 이르라. 그의 백성 중에서 죽은 자를 만짐으로 말미암아 스스로를 더럽히지 말려니와
* 민 19: 16 - 누구든지 들에서 칼에 죽은 자나 시체나 사람의 뼈나 무덤을 만졌으면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 신 14: 1-2 – 1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자녀이니 죽은 자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베지 말며 눈썹 사이 이마 위의 털을 밀지 말라. 2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라. 여호와께서 지상 만민 중에서 너를 택하여 자기 기업의 백성으로 삼으셨느니라.
죽은 자를 위하여 계대결혼의 제도를 세우셨다.
* 신 25: 5 - 형제들이 함께 사는데 그 중 하나가 죽고 아들이 없거든 그 죽은 자의 아내는 나가서 타인에게 시집 가지 말 것이요, 그의 남편의 형제가 그에게로 들어가서 그를 맞이하여 아내로 삼아 그의 남편의 형제 된 의무를 그에게 다 행할 것이요.
죽은 자들의 영혼은 음부(스올)에 머문다. 죽은 자들은 거기서 그림자 같은 존재로 계속 살아간다.
* 겔 32: 17-32 – 죽은 자의 세계 – 17 열두째 해 어느 달 열다섯째 날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18 인자야. 애굽의 무리를 위하여 슬피 울고 그와 유명한 나라의 여자들을 구덩이에 내려가는 자와 함께 지하에 던지며 19 이르라. 너의 아름다움이 어떤 사람들보다도 뛰어나도다. 너는 내려가서 할례를 받지 아니한 자와 함께 누울지어다. 20 그들이 죽임을 당한 자 가운데에 엎드러질 것임이여 그는 칼에 넘겨진 바 되었은즉 그와 그 모든 무리를 끌지어다. 21 용사 가운데에 강한 자가 그를 돕는 자와 함께 스올 가운데에서 그에게 말함이여. 할례를 받지 아니한 자, 곧 칼에 죽임을 당한 자들이 내려와서 가만히 누웠다 하리로다. 22 거기에 앗수르와 그 온 무리가 있음이여 다 죽임을 당하여 칼에 엎드러진 자라. 그 무덤이 그 사방에 있도다. 23 그 무덤이 구덩이 깊은 곳에 만들어졌고 그 무리가 그 무덤 사방에 있음이여. 그들은 다 죽임을 당하여 칼에 엎드러진 자, 곧 생존하는 사람들의 세상에서 사람을 두렵게 하던 자로다. 24 거기에 엘람이 있고 그 모든 무리가 그 무덤 사방에 있음이여. 그들은 다 할례를 받지 못하고 죽임을 당하여 칼에 엎드러져 지하에 내려간 자로다. 그들이 생존하는 사람들의 세상에서 두렵게 하였으나 이제는 구덩이에 내려가는 자와 함께 수치를 당하였도다. 25 그와 그 모든 무리를 위하여 죽임을 당한 자 가운데에 침상을 놓았고 그 여러 무덤은 사방에 있음이여. 그들은 다 할례를 받지 못하고 칼에 죽임을 당한 자로다. 그들이 생존하는 사람들의 세상에서 두렵게 하였으나 이제는 구덩이에 내려가는 자와 함께 수치를 당하고 죽임을 당한 자 가운데에 뉘었도다. 26 거기에 메섹과 두발과 그 모든 무리가 있고 그 여러 무덤은 사방에 있음이여. 그들은 다 할례를 받지 못하고 칼에 죽임을 당한 자로다. 그들이 생존하는 사람들의 세상에서 두렵게 하였으나 27 그들이 할례를 받지 못한 자 가운데에 이미 엎드러진 용사와 함께 누운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냐? 이 용사들은 다 무기를 가지고 스올에 내려가서 자기의 칼을 베개로 삼았으니 그 백골이 자기 죄악을 졌음이여. 생존하는 사람들의 세상에서 용사의 두려움이 있던 자로다. 28 오직 너는 할례를 받지 못한 자와 함께 패망할 것임이여. 칼에 죽임을 당한 자와 함께 누우리로다. 29 거기에 에돔, 곧 그 왕들과 그 모든 고관이 있음이여. 그들이 강성하였었으나 칼에 죽임을 당한 자와 함께 있겠고 할례를 받지 못하고 구덩이에 내려간 자와 함께 누우리로다. 30 거기에 죽임을 당한 자와 함께 내려간 북쪽 모든 방백과 모든 시돈 사람이 있음이여. 그들이 본래는 강성하였으므로 두렵게 하였으나 이제는 부끄러움을 품고 할례를 받지 못하고 칼에 죽임을 당한 자와 함께 누웠고 구덩이에 내려가는 자와 함께 수치를 당하였도다. 31 바로가 그들을 보고 그 모든 무리로 말미암아 위로를 받을 것임이여. 칼에 죽임을 당한바로와 그 온 군대가 그러하리로다.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2 내가 바로로 하여금 생존하는 사람들의 세상에서 사람을 두렵게 하게 하였으나 이제는 그가 그 모든 무리와 더불어 할례를 받지 못한 자, 곧 칼에 죽임을 당한 자와 함께 누이리로다.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시 6: 5 - 사망 중에서는 주를 기억하는 일이 없사오니 스올에서 주께 감사할 자 누구리이까?
* 사 28: 15 - 너희가 말하기를 우리는 사망과 언약하였고, 스올과 맹약하였은즉 넘치는 재앙이 밀려올지라도 우리에게 미치지 못하리니 우리는 거짓을 우리의 피난처로 삼았고 허위 아래에 우리를 숨겼음이라 하는 도다.
요한계시록 1: 18. 20: 13에서 음부는 죽음이 다스리는 나라요 죽은 자들이 부활할 때까지 머무는 곳이다.
* 계 1: 18 - 곧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 계 20: 13 - 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하나님의 삼위일체 되심의 신비는 성경이 증거로 제시하는 기본적 진리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 돌아가셨으나 사흘 만에 부활하셨고 이제 영원히 살아계신 주님이시다.
그럴 뿐만 아니라, 그는 사망과 음부[지옥]의 열쇠를 가지고 계신다. 그는 죄인들을 사망과 지옥에서 건져내실 수 있는 구주이시다.
18-1) 부활의 주 : 곧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① 산 자
'곧 산 자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카이 호 존'(*)은 앞 절의 '처음과 마지막'이라는 칭호를 보충하는 언급으로 늘 살아있는 '영원성'을 나타낸다.
* 출 3: 14 -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 욥 19: 25 - 내가 알기에는 나의 대속자가 살아 계시니, 마침내 그가 땅 위에 서실 것이라.
* 시 18: 46 - 여호와는 살아계시니, 나의 반석을 찬송하며, 내 구원의 하나님을 높일지로다.
* 갈 2: 20 -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② 전에 죽었었노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는 십자가에서 죽으신 역사적 사실을 말한다.
그의 죽음은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생명을 제한시킨 사건이 아니라 오히려 생명을 수여할 수 있는 구속사적 순종의 사건이다(Lohmeyer).
* 롬 1: 4 -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 롬 6: 9 - 이는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으매 다시 죽지 아니하시고 사망이 다시 그를 주장하지 못할 줄을 앎이로다.
* 롬 14: 9 -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
* 고후 5: 14-15 - 14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 도다. 우리가 생각건대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 15 그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살아있는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그들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그들을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이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라.
18-2) 영원한 심판자 : 볼찌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① 세세토록 살아있어 - 영원성
* 히 7: 16, 25 - 16 그는 육신에 속한 한 계명의 법을 따르지 아니하고, 오직 불멸의 생명의 능력을 따라 되었으니 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② 사망과 음부의 열쇠 - 심판 주
* 사 22: 22 - 내가 또 다윗의 집의 열쇠를 그의 어깨에 두리니, 그가 열면 닫을 자가 없겠고, 닫으면 열 자가 없으리라.
* 마 16: 19 -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 계 3: 7 -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가 이르시대
* 계 9: 1 -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보니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별 하나가 있는데 그가 무저갱의 열쇠를 받았더라.
* 계 20: 1-2. 14 - 1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 2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 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 14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음부'에 해당하는 헬라어 '하두'(*)는 히브리어 '스올'(*)을 번역한 것이다. 이것은 구약성경에서 육신의 죽음 상태와 무덤 혹은 죽은 영혼들이 가는 곳을 가리켰다.(Johnson, Greijdanus)
* 왕상 2: 2, 9 - 2 내가 이제 세상 모든 사람의 가는 길로 가게 되었노니 너는 힘써 대장부가 되고 9 그러나 그를 무죄한 자로 여기지 말지어다. 너는 지혜 있는 사람이므로 그에게 행할 일을 알지니 그의 백발이 피 가운데 스올에 내려가게 하라.
* 욥 30: 23 - 내가 아나이다. 주께서 나를 죽게 하사 모든 생물을 위하여 정한 집으로 돌려보내시리이다.
* 시 89: 48 - 누가 살아서 죽음을 보지 아니하고 자기의 영혼을 스올의 권세에서 건지리이까? (셀라)
* 사 14: 9 - 아래의 스올이 너로 말미암아 소동하여 네가 오는 것을 영접하되 그것이 세상에서의 모든 영웅을 너로 말미암아 움직이게 하며 열방의 모든 왕을 그들의 왕좌에서 일어서게 하므로
신약성경에서는 죽은 자들이 있는 곳(*), 혹은 죽어서 악인들이 거하는 곳을 의미하였다.
* 행 2: 27, 31 - 27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31 미리 본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을 말하되, 그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그의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 계 20: 13-14 - 13 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 눅 16: 23 -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그리스도는 자신의 고난과 죽음, 부활을 통해 사망의 영역을 정복하셨다.(Vincent).
영원히 살아계셔서 죽음의 영역을 주관하는 열쇠 곧 권능과 주권을 가지고 계시다.
* 고전 15: 54-55 - 54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55 사망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