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놀이의 힘 !
전래놀이지도사과정_2023년 제1차 연수교육(자격증 선발급/후보강)
공동체놀이_전래동요놀이_단심줄놀이 특강 :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놀이로 편성하였습니다.
일 시 : 2023년 2월 25일(토) 오전 9시~오후 6시(총 9시간)
장 소 : 서울(장한평역 근방) 동대문구 장한로18길40(4층)
오래된 미래!
있던놀이 + 없던UP된놀이=놀이인문학
비용 : 100,000원(교재,재료비,ppt자료,전래동요음원//식사 별도) 1급취득요건인 심화과정으로 인정. 이수증발급
- 유아동반 가능.
* 환불규정-접수마감 전까지 100% 환불. 검정당일 취소 20%공제후 환불
내용 : 놀이통합과정(유초등 전래.전통놀이,전래동요놀이,공동체놀이.강강술래 등)
- 자격증관리,운영자 진용근(놀자학교 대표) (sbrscool@hanmail.net)
주소 :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41가길15 / 홈페이지 : www.sinparam.net
참가 : 놀이에 관심있는 누구나 오셔도 됩니다.
* 자격증1급(사범) 또는 재발급을 위한 보강 및 유치원,학교 놀이강사 보수교육
↓연수신청바로가기클릭↓
https://forms.gle/uKMy3sUj4gjqDFyw5
공동체놀이란 무엇인가?
아주 오래전 맹수나 다른 동물에 비해 매우 약한 존재인 인간이 살아남아 전 지구에 고루 퍼져 만물의 영장이 된 건 다름 아닌 '공동체'에 있다. 진화론자들에 의하면 직립보행이 생존에 더 불리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럼 동물과 달리 손을 이용하여 얻은 이득이 직립으로 감수해야 할 위험을 능가해야 하는데 도대체 뭐란 말인가? 이런 치명적인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인류가 고안해 낸 것이 바로 '공동체'라는 생각이다. 밥을 나눠 먹고(식구), 같이 붙어서 살았다(가족). 여기서 중요한 건 인간이 동물과 전혀 다른 점은 "갈등을 풀거나 줄여 왔다"는 데 있다. 그건 바로 "놀이"를 통해서다.
놀자학교에서는 공동체놀이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한국사람들은 나보다는 우리를 우선시하거나 강조한다. 어느 나라보다 공동체를 복원하고 회복할 유전자를 타고났다 할 수 있겠다. 미국인에게 최고의 긍정감정은 자긍심(자기자랑)이지만 한국인에게 최고의 긍정감정은 연대감이다. 월드컵경기를 보면 서구인들이 보기엔 괴이할 정도로 집단적으로 열광한다. 기쁨을 함께 나누면서 그 기쁨을 배가시킨다. 반대로 최고의 부정감정은 거절감, 즉 왕따다. 왕따 때문에 우울증에 빠지며 심지어는 자신의 목숨을 버리기도 한다. 학교든 직장이든 최고의 폭력은 왕따라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그만큼 우리는 '우리'에서 제외되거나 거절당할 때 좌절감과 소외감, 외로움으로 괴로워한다. 이와 같이 한국인의 공동체정신은 한국인의 정체성이라고 표현해도 될 것이다.
연구에 의하면 부모나 교사가 아이의 눈을 들여다보며 사랑스러운 표정으로 동요를 함께 부르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언어 발달, 수학적 이해, 추상적 사고에 필요한 시냅스의 발달을 도울 수 있다고 한다. 부모나 교사와 함께 부르는 동요가 아이에게 더 좋은 이유는 상대방과 상호 작용을 하며 서로 애정을 확인하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서툴러도 동요를 부모가 직접 불러주는 것이다. 놀이 활동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강사가 노래에 자신이 없어 음원을 틀어주는 경우가 많은데 음정이나 박자의 정확성도 중요하겠지만 더욱 중요한 건 강사와 아이들 간에 목소리와 신체 접촉으로 맺어지는 따뜻한 관계성이다. 이를 통해 아이들과 깊은 신뢰관계가 형성되고 아이들의 뇌는 더욱 활성화 된다.
또한 중요한 건 동요 선곡이다. 우리말 어법에 맞춰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전래동요가 가장 좋은데 한국인의 몸(뇌) 구조에 맞기 때문이고 이를 통해서 아이들의 정체성이 형성된다. 아이들에게는 무엇이 노출되는가에 따라 평생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 어린이 시절에 동요를 많이 노출시켜야 할 결정적인 이유다.
아래는 공동체놀이특강 : 2022년 11월_밀양
놀자학교 공동체놀이 연수교육 지도안
대 분 류 | 주 제 | 놀이 종류 | 지도사항 |
도입놀이 | 자연스런 놀이의 시작 | 1.1:100손뼉놀이 2.짝꿍놀이 3.스킨십놀이 4.협동놀이 | 학기 초 놀이, 몇 번 놀았는가, |
전래동요 놀이 | 왜 전래동요가 중요한가 | 1.황소씨름고등어씨름 2.방아야방아야 3.꿩꿩장서방 4.실꾸대 5.풍뎅이춤 6.나무타령 7.춥대장 8.동지팥죽 9.실겅달겅 10.오뷔사나(가나_돌 옮기기) | 한국인의 정체성=주체성=창의성 |
술래_ 잡기놀이 | 몸놀이_ 신체 놀이 | 1.토끼와 사냥꾼 2.짝꿍술래잡기 2.황새뱁새 3.대문놀이 4.꼬리잡기 5.소외양간 6.시분초_얼음땡 7.나도대장 8.무궁화꽃이.. 9.진화놀이 10.시간놀이_짝묶기 | 신체놀이를 통한 순발력과 민첩성, 배려심, 자기조절, 통제 능력 |
손(뼉)놀이 | 주의, 집중력 | 1.인사박수 2.단동치기박수 3.청청맑아라 4.가위바위보놀이 5.손치기발치기 6.노래박수놀이 | 손은 제2의 뇌 |
공동체 대동놀이 | 신명 =단결심 | 1.강강술래_1.기본형 2.덕석몰기 3.남생아 4.청어엮자 5.문지기 6.개골타령 7.기와밟기 8,월월이청청 2.공동체놀이_1.우리모두다같이 2.나의살던고향은 3.인간밧줄풀기 4.댕기줄 땋기 5.단심줄놀이 6.아빠가출근할 때 7.펭귄춤 | 질서, 규칙, 협동심을 통한 친밀성과 신명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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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연수(특강)는 3월 25일(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