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20―지구 온난화에 대비합시다!
1. 노아의 방주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명백한 환경의 위기입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강우량의 변화로 폭우와 대홍수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 브라질은 올해 40여 년 만의 대홍수를 맞았고, 올해 대두 농사에 지장이 초래되어 세계 식량 계획에 큰 손해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두바이 등지 해안 도시가 잦은 열대성 폭우와 해수면 상승으로 지반 침하와 침식 등의 위험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2. 한국의 온난화로 농업에 큰 변화가 초래되고 있습니다. 사과 농지가 작년 충북에서 올해 강원도로 급상승하고 있으며, 감귤 농지가 제주에서 경북으로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 한국의 농업이 온난화로 열대성 작물로 바뀌고 있습니다.
- 생태 식물군이 급격한 온난화로 고사되거나 멸종되고 있어, 지구 생태계에 부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3. 아시아 지역이 지구 온난화로 영상 40~50도 이상의 고기온에 시달리고 있으며, 정상적인 야외 활동이 불가능한 온난화 위기에 이르고 있습니다.
- 지구 온난화로 아시아 인구가 동북아시아 지역으로 상승하는 아시아 다민족화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 한국의 온난화로 여름에 농민들의 정상적인 농업 활동이 불가능하며, 해변이나 바닷가에서 사람들이 살을 제대로 드러내기 힘든 열사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4. 지구 온난화로 선크림이 아니면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 야외 활동조차 어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잦은 피부 질환과 불가능한 야외 활동, 생태계 파괴로 인한 농작물의 급격한 변화와 농업 생산량 저하 현상, 잦은 폭염, 폭우, 한파 등으로 인한 자연 농업의 포기와 플랜트 공장, 스마트 팜 등 인공 농업으로의 전환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 지구 전체의 생태계와 농업 시스템을 파괴하거나 악화시키는 지구 온난화는 지금 당장 멈추어야 합니다.
* 지구 온난화로 기온 상승, 폭염, 홍수, 한파, 잦은 태풍과 비 등이 옥수수 생산량의 감소 등으로 귀결되어 세계 식량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 지구 온난화는 인류의 인구 이동을 초래해 한국 등 아시아 국가의 다민족화 현상이 촉진되고 있습니다. <끝>
진로연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