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비자 온라인으로 받는 법
인도 비자를 발급받으려 한남동을 들라닥거렸는데 예약도 반드시 해야하고 엄청 불편하더군요.
비자신청은 오전 12까지 접수할 수 있다는데 요즘에는 또 뭐 제도가 바뀌어 사전에 예약하지 않으면 접수조차 안되고 게다가 15분 이상 늦으면 그날은 꽝이고....
게다가 출국 일주일 전이라 위험부담까지 있어 걱정했는데 검색해보니 온라인으로 인도정부로부터 이-비자(e-Visa)를 직접 받을 수도 있다고 하는군요.
긴가민가하면서도 접속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신용카드로 결제(약6만원)까지 하는데 정확히 모든 것이 15분 정도 만에 끝났습니다. 세상 좋아졌습니다.
앞으로 약 72시간 이후에 이-메일로 승인 메일이 올 것인데 그 메일이 알려준 주소를 링크해서 비자를 출력하면 된다고 하는군요.
비자 신청하는 주소는 여기 아래.
https://indianvisaonline.gov.in/evisa/tvoa.html
이 사이트는 한국의 인도대사관과는 무관하고 인도 정부에서 운영하는 것입니다.
===== e-Visa신청방법 =====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한남동의 비자발급센터의 신청서에 기록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온라인에서는 15분 내외면 모두 끝나고 비용도 훨씬 저렴하니... 애용바랍니다.
준비물
1. 사진 파일: 5x5cm (미국비자 사진 사이즈임)
사진의 규정을 지켜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비자발급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사진화일은 사진관에 jpg화일로 부탁하거나 또는 6개월 이전 사진을 스캔하시면 됩니다.
2. 여권 스캔(PDF)
여권를 세로로 펴서 사인이 있는 면과 그 위의 소지인의 서명이 있는 면을 스캔한 후 PDF로 저장하시거나 또는 스캔한 Jpg화일을 Pdf로 변환하면 됩니다.
Pdf 전체 크기는 필히 300K이하로 줄여야 업로드가 됩니다.
3. 신용카드.
저는 paypal 계정이 있어 로그인한 후 곧바로 결재했는데 그 외의 신용카드(해외사용가능 카드)로도 결재가 가능합니다. 비용은 온라인이 저렴한데 수수료 포함해서 약 51.76달러이군요.
* 온라인 사이트는 한국의 인도대사관에서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인도 정부에서 운영하는 것이므로 현금결제는 불가능할 듯 합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 되었으면 https://indianvisaonline.gov.in/evisa/tvoa.html를 복사해서 접속합니다.
1단계.
맨 왼쪽 상단에 있는 e-Visa Application 버튼을 젖먹은 힘까지 총동원해 힘껏 누릅니다.
참고로 접속불량 등으로 혹시 먹통이 되거나 하면 다시 두 번째 버튼을 눌러 입력을 계속하시면 되고 나중에 결재가 안되면 세 번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프로그램이 상당히 안정적이어서 중간에 끊겨도 재접속하면 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2단계
특히 메일 주소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72시간 후 이 메일로 e-Visa관련 내용이 발송됩니다.
제일 위칸의 여권의 종류는 Ordinary Passport(일반 여권)을 선택하면 되고, 두 번째 칸의 국적은 Republic of KOREA를 선택하면 됩니다. 세 번째는 인도 도착 공항을 선택하면 되는데 델리이건 뭄바이이건 정확히 선택해야 합니다(비자 발급때는 델리로 신청하고실제로는 뭄바이로 들어가는 것이 e-Visa의 경우 허용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여덟 번째 칸의 visa service의 경우 여행비자e-tourist visa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 경우 다시 세부 메뉴가 뜨는데 그냥 holiday또는 sightseeing를 누르시기 바랍니다.
yoga프로그램 참석 등을 누르면 입국심사원이 참여허가서, 참가증명서, 입급확인서 등을 요구할 수도 있으니 그냥 '관광'(holiday, sightseeing)이 불변의 진리입니다...
3단계
다시 한 번 사진 파일(jpg)과 여권 화일(pdf)가 준비되었는지 확인 칸이 뜨는데 OK버튼을 눌러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사진화일(Jpg화일)와 여권화일(Pdf화일)이 없으면 비자 발급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4단계
맨 위에 ID가 생성되는데 캡쳐하거나 또는 ID를 적어놓으면 됩니다. 혹시 접속 등의 문제로 인터넷이 끊기게 되도 ID를 입력해서 다시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5단계
귀찮지만 다 적어야 다음 칸으로 갑니다.
제일 아래쪽의 경우 군복무를 하지 않은 분은 No버튼을 누르고
군 복무를 마친 분의 경우, Yes를 누르면 병과(army, navy, airforce)를 적어야 하고 군 복부지 , 계급을 입력하는 칸이 나옵니다.
6단계. 드디어 마무리 직전입니다.
망설이지 말고 사진 화일을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사진이 화면에 두둥하고 등장합니다.
인도비자 발급용 사진은 좌우 5x5 cm사진(미쿡 비자용 사진과 동일)이며 이 규격 이외의 사진을 올리면 비자발급이 거부될 수도 있습니다.
7단계: 여권 표지 이미지 업로드
그 다음 단계는 여권을 올립니다.
미리 여권을 스캔한 후 저장할 때 PDF로 하거나 또는 JPG화일을 PDF로 바꾸어 놓기 바랍니다.
여권 로딩이 완료 되면 로딩되었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참고로 여권 PDF는 최대 300k 이어야 하고 그 이상은 업로드 되지 않습니다. 용량이 크면 업로드가 되지 않으니 미리 크기를 줄여놓기 바랍니다.
8단계: 확인
마지막으로 다시 확인칸이 나옵니다. 수정사항이 있으면 왼쪽 버튼을 눌러 수정하시고 그렇지 않으면 젖먹는 힘을 다해 계속 버튼을 힘껏 누르시길...
9단계: 비자(e-Visa)대금 결재칸.
결재버튼을 누르고 계속 진행합니다.
결재는 아래쪽 왼쪽의 페이팔(Sbi e-Pay)로도 가능하고 Axis Bank로도 가능합니다. 저는 페이팔 계정이 있어 Sbi e-Pay 버튼을 누르고 페이팔에 로그인 후 결재했습니다.
모두 끝나면 위와 같은 신청서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혹시 다운로드가 안되면 다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됩니다.
하지만 이 서류는 신청자의 확인용이니 굳이 출력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출력이 안되면 다시 처음 화면으로 가면 됩니다.
출력이 안되면 4번째 칸 print visa application을 누르면 됩니다.
아 참 그리고 접속불량 등으로 혹시 먹통이 되거나 하면 다시 두 번째 버튼을 눌러 입력을 계속하시면 되고 결재가 안되면 이 화면에서 세 번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1. 일단 이 문서를 출력해 놓습니다. 혹시나 해서 출력해서 인도로 가져갈까 하는데 사실은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2. 약 72시간 후에 이메일로 비자발급이 승인되었다는 메세지가 오면 링크를 따라 클릭해서 비자(e-Visa)를 출력하면 끝입니다.
아... 인도에 도착하면 반드시 e-Visa전용 게이트에 줄을 서라고 하는군요.
====비자발급 승인 메일 이후의 내용 =======
토요일 오후 1시에 승인(granted)되었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세상에 20시간만에 모든 것이 완료된 셈이군요. ㅎㅎㅎ.
제일 아래쪽 파란색 링크 http://indianvisaonline.gov.in/visa.tvoa.htma을 클릭하면 익숙한 첫 화면이 다시 나옵니다.
왼쪽에서 네 번째 visa status 버튼을 힘껏 누르면 됩니다.
맨 위의 신청자 ID를 입력합니다. 이 ID는 신청서에도 있고 또 이메일에도 기재되어 있으니 그대로 적으면 됩니다.
두 번째 칸은 여권번호를 적고 세 번째 칸은 위에 보이는 글자대로 적으면 됩니다.
왼쪽 버튼 Check status을 누르면 됩니다.
아래쪽의 Print Status버튼을 누르면 비자(e-Visa) 화면이 뜹니다.
왼쪽에 있는 이 서류가 비자(e-Visa)입니다. 출력해서 인도의 입국공항에 제출하면 됩니다. 분실을 대비해서 2-3장 여유롭게 출력하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인도비자를 받으려면 예약하고 한남동으로 가야하고 또 3일 이상 걸리지만 온라인으로는 금요일 오후4시에 신청했음에도 불구하고 토요일 오후 1시에 발급되었으니 약 20시간만에 모든 것이 완료된 셈입니다.
1. 하지만 ...변수를 고려해서 넉넉히 72시간 정도의 여유를 두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외국에서 인도 비자를 받을 경우엔 e-Visa라 해도 시간이 더 걸리니... 양지하시길....
그럼.
첫댓글 정말로 중차대한 말씀이시네요(마침표) 정말 저희가 알고 있어야 하는 말씀 인정합니다(마침표)
근데 아직도 소소한 이야기와 소소한 소식은 구분이 안가네요(마침표) 이제 더 어려울 듯 소소한 이야기와 중차대한 이야기의 구분과 이야기와 소식의 구분이 난감해지네요~~진상이라 하지 말아주세요~
역시 티티카카님의 중차대한 말씀... ㅎㅎㅎ
비자가 벌써 발급되었습니다. 금요일 오후 4시에 신청했는데 토요일 오후 1시에 발급되었다는 메일이 오는군요.
다시 수정해서 올리겠습니다.
인도 대사관 직원분들은 토요일도 일하시는군요~ 아님 교수님 특혜?
e-Visa 신청과 발급은 한국주재 인도대사관에서 하는 것이 아니고.... 인도정부의 홈페이지에서 진행하는 것이랍니당.
힘들다면 힘들고
복잡하다면 복잡한
인내가 필요한 시간들
낭만 나타님의
친절한 안내 고맙습니다.
행복한 시간 되시고 건강하게 잘 다녀오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