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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명: 상호작용 독서치료 사례집
저: 김현희 외 4명 공저
출: 학지사
독:2012년 8월 4일
• 독서 치료 적용 범위
① 시설 독서 치료: 정신질환. 약불 중독자에게(자료-지시문
② 임상 독서 치료: 정서장애, 행동장애(자료- 허구문학)
③ 발달 독서 치료: 예방 차원의 일반인(자료- 허구문학,자기 계발서)
• 1984년~ 2009년까지 독서치료 논문 395편 중 초등학생 대상 논문이 50%
• 독서 치료의 목적;
① 통찰: 의식 못했던 동기, 관계, 느낌, 충동을 깨닫게 되는 ‘아하!“ 경험 , 동일시, 카타르 시스로 자기 문제를 객관화하며 통찰이 오는 경우
- 건강한 사람은 현실을 자신이 보고 싶은 방향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본다.
② 타인과 자율적이고 만족스러운 관계 증진
• 이야기 치료적 접근(Nylund의 견해)
-문제와 동일시된 자신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자신으로 스스로에 대한 지각을 객관적으로 변화시킨다.
-자신의 문제를 인격화하여 이름을 붙이게 하고(예: 분노, 괴물) 그것이 자기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자신은 그것에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도록 한다. 결국 문제와의 싸움에서 승리하는 자신을 위해 노력하도록 한다.
-아동의 문제,즉 현실적인 두려움과 공포에 대해 인정, 공감으로 상황을 바꿀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게 돕는다.
• 독서 치료 실시 유의점
-내담자에 대한 충분한 이해, 치료의 목표, 자료, 활동을 내담자에게 잘 맞추어 계획해야 한다.
-책의 일부분만 사용하거나 지난번에 본 책 내용을 떠올려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책 제목이나 책 표지만 가지고도 충분히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고 동영상, 저널 기법 등 다양한 자료를 이용할 수도 있다.
-가장 좋은 진단 방법은 관찰과 면접(필요시: 심리검사). 내담자가 아동일 때는 부모와 함께 면담
-프로그램 오류 발견시 오류 교정하여 근본 목적에 초점 맞추어지도록 미리 프로그램의 보안에 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프로그램 수정, 보완시 참여자의 반응 관찰-고려)
-내담자가 자료를 선택하면 동기 부여가 훨씬 잘 된다.
(어린자나 책 읽기 싫어하면 번갈아 읽거나 구연을 해 주기)
-HTP 검사(House Tree Person) 집, 나무, 사람을 각각 그려 종합 해석함
-KFD(Kinetic Family Drawing) 검사는 가족 구성원 모두가 무언가 하고 있는 것을 그리게 해서 가족 상호 간의 친밀감 정도나 가족 구성원 속에서의 힘 등을 보여주는 투사 검사
• 독서 치료 유형
① 처방적: 도서 목록을 만들어 책 읽기를 권하여 정서적 성장, 통찰력을 갖게 돕는 것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책을 적절한 사람에게 연결시키는 것으로 참여자의 심리, 정서 문제, 독서 수준, 책의 난이도를 안 후 자료 제공아혀 참여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형태(주로 자기 계발서를 많이 사용함)
② 상호작용적: 촉진자와 함께 나누는 대화가 아주 새로운 차원의 통찰을 얻도록 처음에 감정을 인식- 반응- 평가 과정을 거쳐 유익한 통합을 이루는 것
③ 표현예술 치료로서: 문제자가 자신의 내면 문제를 밖으로 표현할 때 해결 방법을 찾고자 충격적 경험이나 문제를 글로 표현하게 하는 것. 치료적 글쓰기, 시 치료 등이 있다.
• 프로그램 구조화 결정
-구조화된 프로그램: 발달적 독서치료를 집단으로 할 때
-비주조화된 프로그램: 임상 치료시
-반구조화된 프로그램: 전체 흐름과 대략적 진행 과정만 계획. 노련 치료자가 주로 사용.
• 시 치료 네 단계: 단기 심리치료 모델
① 지지 단계(1~2회):신뢰감 형성, 자기 감정 표현
② 통각 단계(3~4회): 과거 경험에서 문제에 관한 해석과 명료화로 내담자의 통찰을 돕기
③ 행동 단계(5~6회):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 자신의 정체성과 에너지 확인하여
④ 통합 단계(7~8회): 종결 단계로 미래의 상실과 좌절, 성공에 대처하는 방법 이야기로 치료에서 얻은 것을 견고히 하는 시기
• 독서 치료의 단계
① 통찰 단계:치유적 책읽기, 글쓰기, 말하기
-독서 치료 초기 단계: 치료에 임하는 태도, 약속, 참석에 대한 서약서 쓰기/ 매 회기 시작하면서 그날의 기분 상태를 물어 얼굴 그림으로 감정 표현 활용하기
-자서전 쓰기: 자신 노출(글 못 쓸 때: 녹음) -자기 삶에 제목 붙이기/자기 삶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 네 사람/삶의 중요한 주제
-인생선:차여자 개인 신상 정보 알도록
0 출생 7세 12세
가장 행복했을 때 가장 슬폈던 때
-인생 설계 그래프
세로축은 삶의 만족도(10점부터~ 100점)
가로축은 태어나 죽을 때까지의 나이로 점수를 매겨보는 그래프
② 수용 단계: 동일시, 카타르시스, 사건의 재경험
-독서 치료의 일반 활동:(중간 단계) 이야기나 시완성하기. 비문 만들기, 편지, 일기 쓰기, 창의적 글쓰기(이야기 속 인물과 다른 관점에서 책 내용 요약, 인물의 입장에서 일기, 편지 쓰기, 책 속 사건에 대한 설명 뉴스 쓰기 등)
-독서 치료의 주요 활동:
․ 이야기 기차
사건 1-까막눈 삼디기
사건 2- 전학 온 아이 연보라
․ 미술 활동: 사건 그림 지도 만들기, 콜라주(하드보드지에 잡지에서 오려낸 그림, 글자 붙여 이야기에 나온 사건 꾸미기), 사건 연속 그림 그리기, 모빌 만들기( 자기 그림이나 잡지 글미으로 중요 사건 표현)
․ 역할 놀이와 원탁 토의
-평소 용기 없어 표현 못했던 걸 유머, 재치로 구성해서 흉내 내기도 재미있고
원탁 토의는 책 속 인물의 장단점 이야기로 내편화 하는 것
․ 진로 탐색: 미래 직업 상상 명함만들기, 나는 ...한 사람이 될 거야! 활동
③ 선택 단계: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바람직한 대안 선택
④ 연습 단계: 나- 메시지 전달법, 빈의자 기법, 역할 연기
⑤ 평가 단계: 자신, 가족, 친구, 직장 동료나 상사, 치료자와 다른 참여자들
․ 이혼 가정 아이의 주요 감정: 분노, 두려움, 우울, 죄책감
이혼 후 아동이 적응 해결해야 할 심리적 과업
① 이혼 현실을 인정
② 갈등, 고통에서 벗어나 일상 적응 기능 회복
③ 상실감 극복
④ 분노 감정, 자기 비난 해결
⑤ 이혼이 영속적임을 수용
⑥ 인간관계에 대한 현실적 소망을 가지게
․ 이혼 후 한 부모 가정 아동의 적응 단계
1단계: 자기 중심 단계의 아동: 부모 이혼이 자기 탓인양 부모가 자기를 버릴까 두려워함
2단계: 자기 반성적 단계의 아동:자기 방어적 자세로 비관. 부모 재혼 부정적. 그리움은 원 망과 분노로 발전
3단계: 객관 단계의 아동:부모 이혼 인정, 독립적 태로를 가짐
․ 이혼 이해 양식 발달에 따른 이혼 후 적응 과정
1단계: 한 부모가 떠나 새 가족 구성 시기
2단계: 새 가족 내에서 새 관계 형성, 생활에 적응
3단계: 안정적 생활 시기로 미래 계획 세우는 시기
․ 이혼 가정 아동 독서 치료 참고서
「돌멩이도 춤을 추어요」힐데 하이두크 후트 글. 출판사:보림
자신과 가족을 돌멩이에 투사, 한 줄 느낌으로 자기 감정 드러내기
“큰 돌멩이는 아빠, 작은 돌멩이는 아기 같아요. 나하고만 놀아 주지 않아서 심심할 거예요. 헤어져서 혼자 집으로 가는 것 같아요.” 라며 외로움을 펴현함. 돌멩이 세 개가 서로 간격을 두고 마주 보고 있는 걸 보고 “아빠와 엄마가 잠을 자고 아이가 엄마, 아빠를 바라보고 있는 것 같아요”로 표현 부모와 관계에서 극심한 소외감과 단절감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음
-돌멩이를 주워 색칠을 하고 마법의 돌멩이가 소원을 들어 준다고 가지고 있자고 지도 후
“마법의 돌멩이가 소원을 들어주었어요. 엄마가 학교로 찾아왔어요. 그래서 나는 급식 안 먹고 밖에 나가 갈비 먹었어요.”
하며 엄마를 그리워하므로 새엄마의 승낙을 받아 부모와 정기적으로 만나도록 도움
「나무/천상병
사람들은 모두 그 나무를 썩은 나무라고 그랬다. 그러나 나는 그 나무가 썩은 나마는 아니라고 그랬다. 그 밤, 나는 꿈을 꾸었다.
그리하여 나는 그 꿈 속에서 무럭무럭 푸른 하늘에 닿을 듯이 가지를 펴며 자라가는 그 나무를 보았다.
나는 또다시 사람을 모아 그 나무가 썩은 나무는 아니라고 그랬다.
그 나무는 썩은 나무가 아니다.」
나무 격려로 자기 감정 드러내기
「여우의 전화박스: 도다 가즈요」
drl 여유가 병으로 죽자 슾픈 엄마 여우가 산기슭의 공중전화 박스로 날마다 찾아오는 사내 아이를 지켜보며 위로를 받는다. 아이는 멀리 큰 도시 병원에 입원한 엄마에게 날마다 전화하는데 전화박스 고장난 날 여우가 전화박스로 둔갑한다. 아이는 전화로 자기 엄마가 있는 도시로 가게 되었다는 전화를 하자 엄마 여우는 아기 여우가 자기 마음속에 함께 살고 있다며 스스로 위로한다.
여기서 아이들에게 아기 여우를 보고 싶어하는 엄마 여우를 위해 전화 통화를 할 기회를 주자고 하며 엄마 여우역과 아기 여우역을 나눠 통화해보게 함
엄마여우: 엄마는 너를 볼 수 없지만 마음에 언제나 담고 있어
아기 여우: 엄마, 우리 언제 만나?
역할극 후 만약 가족을 만나면 잘 할 수 있겠니 다져줌
「특별한 손님: 앤서니 브라운」
아빠에게 새 친구 아줌마와 그녀 아들 션이 찾아와 장남감과 아빠를 나누기 싫어하다 떠나자 허전해서 그 집을 찾아가는 이야기
-결론 만들어 쓰기
부모가 이혼한 뒤 조부모 집에서 살며 엄마를 한 번도 못 봤고 아빠도 주말에만 온다. 이 이야기 결론을 아이는 “사실은 단 둘이 아빠와 살았다. 말하지 마.”라고 글을 맺었다.
「부르퉁한 스핑키: 윌리엄 스타이그」
스핑키는 자기를 놀리는 형과 누나 때문에 화가 나 마당 그물 침대에서 밤을 새운다. 아빠는 아침에 스핑키를 보지도 않고 출근, 저녁에는 긴 설교로 스핑키는 마음문을 닫는다. 비오는 둘째날 밤, 스핑키는 ‘식구들이 잘 몰라서 그랬는지도 몰라. 식구들만의 잘못일까? 화를 풀면서도 우스운 꼴이 안 되게 비밀 작업을 한다. 즉,아침 식탁을 차려놓고 광대 옷을 입은 채 가족을 초대했다. 가족 내 역할을 주체적으로 한 것이다.
-가족간의 배려 방법 배우기와 자기 감정 바로 표현하는 방법 탐색
「대화」
「쏘피가 화나면, 정말 정말 화나면:몰리 뱅 글」
동화를 읽어줄 때 내담자 이름으로 바꿔 읽어줘도 좋다
장난감을 언니 차례라며 편드는 엄마가 미워 집을 나와 화가 난 장소를 벗어나 부정 결과를 막는다.
권위있는 칼데콧상 수상작으로 화 감정을 어린이 눈높이에서 잘 다룬 작품
-아이들에게 화났을 때 할 일을 써봐라고 했을 때
쏘피처럼 바로 집 밖으로 나가면 엄마가 아예 들어오지 말라고 소리치기 때문에 자기 방으로 들어가기, 책상 밑이나 침대 속에 들어가 조용히 있기. 좋아하는 인형이나 블록을 가지고 놀거나 밖네 나가 친구랑 놀기. 축구하기, 수다떨기, 일기 쓰기 등
「화: 화가 풀리면 인생도 풀린다」틱낫한 스님
“ 만약 당신 집에 불이 났으면 먼저 그 불을 꺼야지 방화범을 잡으러 가서는 안된다.
내담자가 그림은 자기가 그리고 글씨는 상담자가 써라해서 받아 써 이야기를 만듦
내담자는 달팽이를 주인공으로 삼았지만 어느새 자기 이야기를 하게 된다. 달팽이를 주인공으로 삼은 까닭은 엄마, 아빠 모두에게 버림받아 그 누구의 집도 선택할 수 없었다. 그래서 자기 집을 등에 지고 다니는 달팽이를 택했다.
「책 속의 책 속의 책」「귀를 기울이면 」「무지개 물고기」「깃털 없는 기러기 보르카」「용기」「난 학교 가기 싫어:오빠의 충고는 수평적 관계에서 편안하게 받아들일수 있고 오빠도 도생 말을 경청, 인정해 신뢰감을 줌
-입학을 앞둔 롤라는 자신이 아직 다 안 컷고 무지 바빠서 학교 갈 시간도 없고, 숫자도 열까지 세셀 줄 알고 글자를 몰라 편지를 못 써도 전화로 예기하면 되기 때문에 학교 가지 않겠다는 핑계에 오빠 찰 리가 글을 알아야 산타할아버지에게 쪽지를 썻 굴뚝에 붙여 놓을 수 있고 엄마가 냉장고에 써 붙인 비밀 쪽지를 읽을 수 있다 식으로 타일러 학교 가게 만드는 이야기」
「다큐 슈퍼맨 닥러 리 VTR/KBS “인간극장」
사지마비의 장애를 이기고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싶은 꿈을 이룬 의사의 이야기
-자신보다 어려운 사람이 있음을 알고 과거 모습뿐 아니라 지금 모습도 사랑하며 스스로 무언가를 할 수 있음을 알게 함
「엄마를 화나게 하는 10가지 방법」
-내가 어른을 화나게 하는 방법은?
욕하기, 공부할 때 심부름 시켜며 싫다고 하기, 못 들은 척 하기. 말할 때 기어들기, 어- 르기. 동생과 싸우기, 시키는 대로 안하기, 반말하기, 학원땡댕이치기
-내가 어른을 화나지 않게 하는 방법
청소하기, 말 잘 듣기, 뭐 사달라고 안하기, 하라는 대로 하기, 공부 잘하기, 밤에 텔레비전 조금 보기, 순순히 복종하기, 상장 타기, 어른의 장점 말하기
-어른이 나를 화나지 않게 하는 방법은?
용돈 주기, 해달라는 대로 해주기, 때리거나 약 올리지 않기, 꾸중이나 잔소리 않기, 컴퓨터 게임할 때 뭐 안 시키기, 의심 안하기, 밥 억지로 먹으라고 안하기, 술 안 마시기, 비교 안하기, 같이 놀아주기, 칭찬하기
- 나대문에 화난 어른의 화를 풀게 하는 방법은?
어른이 없을 때 청소하기, 하라는 대로 하기, 공부하기, 편지 쓰기, 용서 빌기, 애교 부리기, 어른들을 웃기게 해 드리기, 혼자 놔두기, 나가 있기, 양말 벗겨 드리기, 커피 타 드리기, 어깨 주물러 드리기...
「」「」
• 갑옷과 햇볕(청소년기)
단단한 갑옷처럼 느껴지던 부정적 자아상들은 긍정적인 자기 강화의 햇볕을 받으면 조금씩 낙인감을 떨쳐내며 변화했다.
그의 이력-나를 사랑하자
가난한 켄터키 주의 농촌 태생
학력은 초등학교 중퇴
열등감이 심했음
독학으로 벌률 공부를 시작함
몸이 허약했음
잡화점을 차림
빚만 지고 가게 망함
밎 갚는 데 15년 걸림
하는 일마다 운이 따르지 않음
청소년이 되자 결혼을 함
불행한 결혼으로 끝나고 맘
다시 소규모 사럽체를 차림
도 망함
측량기사와 우체국 직원 등을 전전하며 피나는 독학 끝에 변호사가 됨
용기를 얻어 하원의원이 출마함
결과는 실패
하원의원에 당선되었으나 초선임기 후 또 낙선
신경쇠약으로 오랫동안 앓아누움
상원의원에 출마함
결과는 낙선
1860년 대통렬 선거에 당선됨
게티스버그에서 역사에 남을 위대한 연설을 했으나 당시 청중의 반응은 냉담함
언론으로부터 매일 얻어맞고 반 이상의 국민들로부터 배척당함
1865년 저격병의 흉탄에 쓰러짐
이상은 인류가 흠모하는 미국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의 일생입니다.
- 이 시를 읽은 집단원들은 지금 자신의 어려움이 아주 작게 느껴진다고 했다. 앞으로 닮고 싶거나 되고 싶은 사람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문학적 자서전
프랭크 오하라
어렸을 때 나는
혼자 놀았다.
학교 운동장 한구석에서
항상 혼자서
이형도 싫었고 놀이도
싫었고 동물도 나를
다르지 않았고 새들은
날아가 버렸다.
누가 날 찾으면
나는 나무 뒤로 숨어 외쳤다
“나는 고아야.‘
하지만 지금 나는 여기 이렇게 있다.
모든 아름다움의 중심으로!
이렇게 시를 쓰면서!
상상해보라!
「특별한 사하라」에서
-가장 마음이 가는 부분,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은? 열등하다고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한다면?
• 「할머니의 조각보: 패트리샤 폴리코」
요양원에서 조각보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스카프를 하나씩 나눠드리고 이야기 하도록 하자
조각보에 도사락 싸서 다닌 아야기. 남자는 어깨에 대각선으로 메고 다니고 여자는 허리에 메고 다녔지“
넥타이로 사용할 거라며 목에 묶어보는 아버지. “춤 출 거야 즐겁잖아.” 스카프를 흔드는 어머니.
-스카프를 한 사람씩 사용하면 다용한데 모두 모으면 어떻게 사용할까 묻자
만국기, 그네, 줄다리가, 구명줄 그중 스카프를 묶어 팀을 나누어 줄다리기 힘. 스카프에 자기 소망을 서서 상자에 모아 담음-내 소망을 담은 조각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