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작하는 음 |
끝나는 음 |
느낌(분위기) |
장조 |
도. 미. 솔 |
으뜸음(도) |
밝고 희망적인 분위기 |
단조 |
라. 도. 미 |
으뜸음(라) |
어둡고 서정적인 분위기 |
6. 장조는 도,미,솔부터 시작하여 도로 끝나며 밝고 희망적인 분위기를 이룬다.
7. 단조는 라,도,미부터 시작함 라로 끝나며 어둡고 서정적인 분위기이다.
8. <가단조의 주요 3화음 및 딸림 7화음>
(1도) 라,도,미
(4도) 레,파,라
(5도) 미, #솔, 시
딸림 7화음:미#솔시레
9. 붙임줄(tie) 오박을 연주한다. 음높이가 같은 음에 붙는 줄로서 음과 음사이를 한음처럼 붙여서 부른다.
가사
동그라미 그리려다 무심코 그린 얼굴
내 마음 따라 피어나던 하아얀 그때 꿈을
풀잎에 연 이슬처럼 빛나던 눈동자
동그랗게 동그랗게 맴돌다 가는 얼굴
P16<장구 연주법> 표기는 P 67 학습활동 참고.
○ 덩 : 북편과 채편을 동시에 친다
l 덕: 채편을 친다
○ 쿵 : 북편을 친다
¡ 기덕 : 채편을 짧게 길게 두 번 친다
더러러러 : 채편을 굴린다
P19<시조의 특징과 종류>
시조는 시조시를 가사로 하는 음악으로 조선 중기 이후에 등장했다. 초장, 중장, 종장의 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장구 반주나 무릎 장단에 맞추어 노래한다. 3음 내지 4음으로 이루어져 있는 계면조 음계의 노래로 종장의 맨 마지막 세 음절을 생햘하여 부른댜. 음악적 특징에 따라 평시조, 지름시조, 사설시조 등이 있다.
P21<도돌이표 순서> rit.(리타르단도) : 점점느리게 = rall.(라렌탄도) : 점점느리게
a tempo (아 템포) : 본디 빠르기로
22쪽<스와니강>
1. 작곡자 :포스터
2. 곡 빠르기 : Moderato
3. 곡의 조성 : 다장조(음이름 ‘다’음을 계이름 ‘도’로 삼는 장조의 음계
4. 박자 : 4/4박자=C
5. 짜임새 : A(a,a'), B(b,a') 16마디 두도막 형식
6. 악상기호 : rit-점점 느리게=rall, a tempo-본디 빠르기로
Fermata(페르마타:늘임표)-주어진 음을 2~3배 늘인다.
25쪽 <정간보 보고 연주하기>
1. 네모(정간) 한 칸은 1박을 뜻한다.
2. 줄을 바꾸어 연주할 때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연주한다.
3. 한 줄은 위에서 아래로, 한 칸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연주한다.
4. 옥타브 표시 방법 : 한 옥타브 위의 음은 기본 음에 삼수변(氵)을 붙여 나타낸다.
P25 <음악활동의 3분야>
창작 : 음을 소재로 하여 음악을 독창적으로 만드는 행위
연주 : 악곡의 느낌을 살려 표현하는 행위
감상 : 연주자의 연주를 듣고 작곡자의 음악적 의미와 연주자의 예술성을 느끼고 평가하는 행위
P30<승무><왈츠>
승무 : 승무는 장삼을 입고 머리에 고깔을 쓰고 추는 민속 춤으로, 불교 의식의 영향을 받은 춤이다. 느린 염불 장단에 맞춰 긴 장삼을 위로 흩뿌리면서 추는데, 이때 공간에 만들어지는 선의 형상이 이 춤의 독특한 아름다움이다.
왈츠: 오스트리아의 3박자 춤곡인 왈츠는 독일어로 물결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가락이 우아하고 생동감이 넘치는 왈츠는 요한 슈트라우스 부자에 의해 더욱 세련되고 감정이 풍부한 춤으로 발전하였다.
P35<스타카토의 뜻과 실제 표현>
♩본음표의 2분의1을 소리내고 2분의1은 쉰다.
P40 <천년만세>
천년만세는 현악영산회상에 이어서 연주되는 곡으로, <계면가락도드리>, <양청도드리>, <우조가락도드리>로 이루어져 있다. “도드리”는 반복된다는 뜻이다.
<세악편성> : 거문고, 가야금, 대금, 세피리, 해금, 양금, 단소 장구
P42음색과 역할이 닮은 동 서양악기
<해금과 바이올린>
은 음색과 역할이 비슷한 찰현악기로, 넓은 음역을 갖고 있는 공통점이있다. 해금은 정악과 민속악에 고루 쓰이며 관악 합주에도 편성된다. 두줄의 해금과 네 줄의 바이올린은 같은역할을 하면서도 각기 독특한 음색을갖고있다
P42<묘사음악이란?>
자연이나 동물의 특징적인 행동이나 소리등을 음악적으로 표현한것이다
P51<박자표>
2박자계 : 홑박자 4분의 2 , 2분의 2= C 겹박자 : 8분의 6 혼합박자 : 4분의 5, 4분의 7
3박자계 : 4분의 2 , 8분의 9 , 2분의 3 겹박자 : 9분의 8
4박자계 : 4분의 4=C 2분의 4 겹박자 : 8분의 12
P52<음색과 역할이 닮은 동서양의 현악기>
바이올린-해금,첼로-아쟁,하프-소공후,
P54-<합창의 연주 형태>
1:여성3부합창 소프라노, 메조소프라노, 엘토
2:남성3부합창 테너, 바리톤, 베이스
3. 혼성 3부 합창 소프라노 알토 테너(베이스)
4:혼성4부합창 소프라노, 엘토, 테너, 베이스
P55<음역에 따른 목소리>
성별 구분 |
높은 음역 |
중간 음역 |
낮은 음역 |
여성 |
소프라노 |
메조소프라노 |
알토 |
남성 |
테너 |
바리톤 |
베이스 |
P57<통속민요><토속민요>
향토민요:한지방이나 고을에서 불려지는 민요
(고성의 모 찌기 소리,강릉의 타작 소리,부여의 김 매는 소리)
통속 민요:전국적으로 불려지는 일반적인 민요
(전라도의 육자배기, 경상도의 옹헤야)
P58<취타>
1.취타는 대취타를 관현악으로 편곡한 것으로 "만파정식지곡"이라고도 한다.
2.12장단의 7장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3.편성악기: 현악기인 거문고,가야금,해금,아쟁과 관악기인 대금,피리,소금 타악기인 편종,북(좌고),장구등등이 있다
4.음악은 행징곡풍의 장단에 씩씩한 가락이 어울려 웅장하고도 장엄하다.
P59<대취타>
1.임금의 행차,군대의 행진이나 개선 때에 연주되던 음악으로,"무령지곡"이라 부르기도 한다.
2. 편성 악기는 가락을 연주하는 새납(태평소), 리듬을 연주하는 용고, 자바라, 징, 한 음을 길게 소리내는 나발, 나각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3. 음악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집사가 지휘봉이라 할 수 있는 등채를 양소넹 들고 "명금일하 대취타"라고 하면 징이 한 번 울리고, 용고를 치는 악사가 가장자리를 "딱딱딱"치면 모든 악기가 연주를 시작한다. 끝날 때도 집사가 등채를 들고, "허라금"하고 명한다.
P60 <민요>
1. 민요는 예로부터 민중들 사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여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어 내려온 향토적이고 소박한 노래이다.
2. 우리 나라의 민요는 농업, 임업, 어업 등 노동과 놀이에 관련된 노래가 많으며, 한 사람이 메기면(메기는 소리) 여러 사람이 받아서 부르는(받는 소리) 형태로 되어 있다.
3. 각 지방마다 사투리가 있고 풍습이 다른 것처럼 민요도 지방에 따라 서도, 경기, 남도, 동부, 제주 민요로 나누어 진다.
가 : 서도민요(황해도 ,평안도 지방)
콧소리를 섞어 떨기도 하며, 수심가 토리라고도 한다. <수심가> ,<배따라기>
몽금포타령
나 : 경기민요 (경기도 ,충청도 지방)
맑고 깨끗하며 경쾌한 느낌을 준다. <한강수타령 ,<천안삼거리> ,<아리랑>
도라지타령
다 : 남도민요 (전라남도 ,전라북도 지방)
이 지방의 육자베기의 명칭을 따서 육자배기 토리라고도 부른다. 음계는 ‘떠는소리’ ‘평으로 내는 소리’ ‘꺾는 소리’의 3음이 주로 많이 쓰인다. <육자베기> , <농부가> ,<강강술래> 진도아리랑
P62 <고향집>
1)작곡자: 오드웨이(J . P Ordway) 미국의 의학박사로 통속적인 가곡을 주로 작곡하였다. 원제목은 `Dream of Home and Mother`이며, <고향집>은 우리나라에서도 널리 불려지고 있다.
2)곡 빠르기:Allegretto(알레그레토):조금빠르게
3)조성 : 다장조(음이름 '다'음을 계이름 도로 삼는 장조의 음계이다.)
4)박자: 4/4=C
5)악곡형식(짜임새) : A(a, a') B(b, a')16마디 두도막 형식
6)악상기호 : D.C.(Dacapo다카포) 곡처음으로 돌아가서 Fine(피네)에서 마친다.
계이름 : 솔미솔도 라도도솔 솔도레 미레도 레
솔미솔도 라도도솔 솔레미 파시 도
라도도도 시라시도 라시도라 라솔미도 레
솔미도도 시라도솔 솔레미 파시 도
P67 <장구의 표기와 구음 및 부호> -교과서 완전한그림 참고
구음 덩 기덕 쿵 더러러러
부호 ○ i ○
P71<악곡 전체를 나타내는 빠르기말(느린 것부터 빠른 순서)>
Adagio=Lento=Largo(아주 느리게)
Andante(느리게)
Andantino(조금느리게)
Moderato(보통빠르기)
Allegretto(조금빠르게)
Allegro(빠르게)
Presto=Vivace(아주 빠르게)
P78 <관현악>
관현악은 현악기와 관악기, 타악기로 연주하는 큰 규모의 편성을 말하며, "교향악"이라고도 한다. 악기마다 독특하고 풍부한 음색을 지니고 있어, 폭넓고 다양한 음악의 세계를 보여 준다.
높이와 세기가 같은 음을 듣고 어떤 악기의 소리인지 구별할 수 있는 것은 각 악기마다 독특한 음색이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다양한 음색은 더 한층 아름다운 음악으로 우리의 귀를 즐겁게 해 준다.
<협주곡>
하나의 독주 악기와 관현악이 합주하면서 독주 악기의 기교가 충분히 발휘되도록 작곡된 소
나타 형식의 악곡을 말한다
<연례악>
조선시대의 궁중 의식 음악으로, 궁중의 큰 잔치나 의식에 사용되는 음악을 말한다.
<목관악기>
클라리넷, 피콜로, 오보에, 플루트, 바순
금관 악기
트럼펫, 트롬본, 호른, 튜바
P81<2/2박자와4/4박자 표기 기호>
2/2박자는 2분음표가 한 박이 되며,C로도 표기한다.
4/4박자는 C로도 표현한다.
<악전정리> <D.C(Dacapo) 다카포> 악전정리 맨 뒤쪽 그림 참고(악보, 쉼표, 박자, 빠르기말, 기호 꼭참고 곡 처음으로 돌아가서 fine에서 끝낸다.
<음표와 쉼표> 온음표(4박)=온 쉼 표 2분음표(2박)=2분쉼표 4분음표(1박)=4분쉼표 8분음표(2분의1박)=8분쉼표 16분음표(4분의1박)=16분쉼표
<셈여림표> pp 피아니시모 : 매우 여리게 p 피아노 : 여리게 mp 메조 피아노 : 조금 여리게 mf 메조 포르테 : 조금 세게 f 포르테 : 세게 ff 포르티시모 : 매우 세게 크레센도 (cresc.):: 점점 세게 데크레센도(decresc.) 점점여리게=dim=(디미누엔도) : 점점여리게 돌체(Dolce) : 부드럽게
<악보에 사용되는 기호> 스타카토(staccato): 본음표의 2분의1 소리내고 2분의1 쉰다 테누토(Ten.<nuto> : 음의 길이를 충분히 악센트(accent) : 그 음을 특히 세게 페르마타(늘임표) : 음의 길이를 2~3배로 늘여서 부른다 타이(Tie-붙임줄) : 음높이가 같은 음에 붙는 줄로서 음과 음사이를 한음처럼 같이 붙여서 부른다. 슬러(slur-이음줄) : 음높이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음에 붙는 줄로서 음과 음사이를 부드럽게 이어서 연주한다 피네(Fine)
|
<어머니의 마음> 1. 작곡자 : 이흥렬 2. 곡 빠르기 : 4분음표=88 (4분음표를 1분간에 88번치는 속도로 부른다) = 빠르기말로는 (Moderato 모데라토) 3. 조성 :바장조-음이름 바 음을 계이름 도 로 삼는 장조의 음계 5. 악곡짜임새 : A(a 낳실 제 괴로움 다 잊으시고) b (기를제 밤낮으로 애쓰는마음) B(c 진자리 마른자리 갈아뉘시며 d 손발이 다 닳도록 고생하시네) C(e 하늘아래 그 무엇이 넗다하리요 f 어머님의 희생은 가이없어라) ※24마디로 이루어진 3도막 형식 6. 셋잇단음표 : 8분음표를 3개를 3으로 엮은 것으로 4분음표 하나와 같다. 또, 8분음표 2개로, 16분음표 4개로 된 표현과 길이가 같다. 길이가 같은 쉼표로는 4분 쉼표로 쓸 수있다. 유인물 p27 poco조금씩. rit.(리타르단도)-점점 느리게 하늘 아래위에 .=a tempo.<아템포>:본디 빠르기로 점점느리게 rit.(리타르단도)=rall.(라렌탄도) 엑센트(accent)=그 음을 특히 쎄게 |
<빠르기말>
Adagio 아주 느리게, Lento 아주 느리게 Andante 느리게 Andantino 조금 느리게 Moderato 보통 빠르게 Allegretto 조금 빠르게 Allegro 빠르게 Presto 아주 빠르게
1-4 오현석 정리
까페 수시 추가 핵심 정리 업그레이드 될 것이므로 참고 바랍니다. |
<악전정리> <D.C(Dacapo) 다카포> 악전정리 맨 뒤쪽 그림 참고(악보, 쉼표, 박자, 빠르기말, 기호 꼭참고
곡 처음으로 돌아가서 fine에서 끝낸다.
<음표와 쉼표>
온음표(4박)=온 쉼 표
2분음표(2박)=2분쉼표
4분음표(1박)=4분쉼표
8분음표(2분의1박)=8분쉼표
16분음표(4분의1박)=16분쉼표
<셈여림표>
pp 피아니시모 : 매우 여리게
p 피아노 : 여리게
mp 메조 피아노 : 조금 여리게
mf 메조 포르테 : 조금 세게
f 포르테 : 세게
ff 포르티시모 : 매우 세게
크레센도 (cresc.):: 점점 세게
데크레센도(decresc.) 점점여리게=dim=(디미누엔도) : 점점여리게
돌체(Dolce) : 부드럽게
<악보에 사용되는 기호>
스타카토(staccato): 본음표의 2분의1 소리내고 2분의1 쉰다
테누토(Ten.<nuto> : 음의 길이를 충분히
악센트(accent) : 그 음을 특히 세게
페르마타(늘임표) : 음의 길이를 2~3배로 늘여서 부른다
타이(Tie-붙임줄) : 음높이가 같은 음에 붙는 줄로서 음과 음사이를 한음처럼 같이 붙여서 부른다.
슬러(slur-이음줄) : 음높이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음에 붙는 줄로서 음과 음사이를 부드럽게 이어서 연주한다
피네(Fine)
<어머니의 마음> 1. 작곡자 : 이흥렬 2. 곡 빠르기 : 4분음표=88 (4분음표를 1분간에 88번치는 속도로 부른다) = 빠르기말로는 (Moderato 모데라토) 3. 조성 :바장조-음이름 바 음을 계이름 도 로 삼는 장조의 음계 4. 박자 : 3/4박자 강약약 5. 악곡짜임새 : A(a 낳실 제 괴로움 다 잊으시고) b (기를제 밤낮으로 애쓰는마음) B(c 진자리 마른자리 갈아뉘시며 d 손발이 다 닳도록 고생하시네) C(e 하늘아래 그 무엇이 넗다하리요 f 어머님의 희생은 가이없어라) ※24마디로 이루어진 3도막 형식 6. 셋잇단음표 : 8분음표를 3개를 3으로 엮은 것으로 4분음표 하나와 같다. 또, 8분음표 2개로, 16분음표 4개로 된 표현과 길이가 같다. 길이가 같은 쉼표로는 4분 쉼표로 쓸 수있다. 유인물 p27 poco조금씩. rit.(리타르단도)-점점 느리게 하늘 아래위에 .=a tempo.<아템포>:본디 빠르기로 점점느리게 rit.(리타르단도)=rall.(라렌탄도) 엑센트(accent)=그 음을 특히 쎄게 |
첫댓글 감사요~ㅋ
ㅋ
감사요!!ㅎㅎ
뭔가 중복되고 빠진것 있는것 같다.네가 정리한것 원본 검토되어야 되지 않을까?
왜이러케길어.헙.....ㅠㅠ
..길다?...우웅,중복잇다........책정리다된건가....요?
움.....중복이 있는거 가튼뎅....이거 그냥 확실하게 외우는 셈치고 다 외우면 될듯..
얼굴 작곡자 틀렸구요, 어머니의 마음 중복되구요. 셈여림표도 중복되는거 같은데. 아닌가?
멍청한놈 제대로 못하냐? 현석니가 그렇지 머,
오현석.......<- 역시너엿군!!
ㅋㅋㅋ 늬들은 필기도안하냐?
글게 ㅋㅋㅋ
정말좀만이외울게만은듯..ㅠㅠ......<
ㅡㅡ;;이건 분명 우릴 죽이려 하는거야;; 왜케 기러요 ~ㅠ
하핫~~~~~~~무척만타~!
이 댓글들은 머지 선기 넌 디졌다
예전과 같이 중학교처럼 지금도 대학 과제물도 정말 싫은 ...1인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