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A, 디지털감정서 전용기기 ‘Match iD’ 9월
온라인 컨퍼런스 열어 전 세계 딜러 상대로 홍보전
(주)코리아주얼리센터 통해 8월부터 사전주문 예약
GIAMatch412.jpg
내년 1월부터 GIA의 가장 많이 발급되는 Diamond Dossier감정서가 우선 디지털화 된다. 새로워진 GIA 전용 앱으로 구동되는 디지털 감정서는 소비자에게 그 어느 때보다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GIA 다이아몬드 감정서를 전달할 것이라고 GIA는 밝혔다.
GIA의 디지털 감정서는 혁신적인 기기인 GIA Match iD를 이용한 레이져 각인 매칭이 가능하다. 새로운 GIA 전용 앱과 연결되도록 설계된 GIA Match iD는 다이아몬드의 레이져 각인 이미지를 캡처하여 거들의 형태, 거들면의 간격과 시리얼 번호의 위치 등을 판독하고, 인공 지능(AI) 기술을 이용하여 GIA 감정서 확인을 진행하도록 되어있다.
GIA에서는 올 9월 GIA Match iD출시를 준비하는 과정 중의 하나로, 지난 7월 7일 전세계 공식 딜러들을 위한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새로 출시되는 GIA Match iD 기기와 GIA 전용 앱을 중점적으로 설명했으며, 비록 온라인이지만 GIA Match iD와 전용 앱의 실제 사용법을 볼 수 있었다.
이번 컨퍼런스는 MS 팀즈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비공개로 약 1시간 정도 진행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GIA 기기 공식 딜러인 (주)코리아주얼리센터 김성기 대표(전 GIA Korea 부원장)도 컨퍼런스에 참가했다.
GIA Diamond Dossier가 바로 내년부터 전부 디지털화 되므로, GIA Match iD와 GIA 전용 앱은 다이아몬드 판매를 하는 모든 도매상, 소매상에게 필수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GIA Match iD로 다이아몬드 거들에 있는 레이져 각인 번호를 촬영하면, GIA의 데이터베이스와 모바일 앱이 자동으로 연동되며, 그 자리에서 바로 휴대폰 화면에 감정서가 나타나고, 저장도 가능하다. 레이져 각인 데이터는 2022년 2월부터 발급된 GIA Diamond Dossier부터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주)코리아주얼리센터는 GIA 감정기구 공식 판매처로 GIA 감정접수 대행, 다이아몬드와 보석 감정, 교육등을 컨설팅해오고 있으며, 8월부터 GIA Match iD사전주문(부가세포함 예상가격 110만원)을 받을 예정이다.
주얼리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