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 농 증
원 인
비염을 잘못 치료하다가 축농증이 되는 경우가 많다. 다시 말해 비염에서 나오는 농이 배출 곤란으로 부비강에 고여서 축농증이 된다. 이것은 만성이 되기 쉬운 질병이다.
축농증은 또 인플루엔자, 홍역, 장티푸스 등의 급성 전염병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또 비중격이 굽어 있다든가, 충치에서도 생길 수 있으나 비염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증 상
기억력이 나빠진다. 급성의 축농증에서는 다소의 열과 두통, 권태, 식욕 부진 등이 있으며 볼을 누르든가 살짝쳐도 통증이 있다.
또 신경통과 같은 아픔이나 치통으로 나타나는 일도 있다. 콧물을 보통 물 모양인 것에서 점액질이 되고 최후에는 농 모양을 나타낸다.
만약 급성일 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이 된다. 만성이 되면 머리가 불쾌하고 항상 머리가 무엇인가에 눌러 있는것 같아서 때때로 두통이 있다.
콧물이 나오고 코가 막혀서 후각이 마비되어 기억력이나 주의력이 감퇴된다. 콧물은 점점 진해지면서 일종의 악취를 풍기게 되며 때때로 인후 쪽으로 흘러들어 목이 쉬는 일도 종종 있다.
한 방 처 방
▣ 갈근탕(葛根湯)
급성증의 초기 또는 수술 후 재발했을 때 사용한다. 어깨에서 등까지 결리고, 코막힘, 머리가 무겁고, 열이 나는 경우 체력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코가 자꾸 막히는 경우에는 신이(莘夷)와 천궁(川弓)을, 변비가 있을 때는 천궁과 대황을, 목이 마를 때는 석고(石膏)를 가해서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 형개연교탕(荊芥連翹湯)
체력이 있고 피부가 거무스름하며 근골질(筋骨質)이고 복근의 긴장이 강하기 때문에 복진을 하면 간지러워서 손을 뿌리치려는 신경과민적인 면이 있으며, 손. 발에 땀이 차는 만성 축농증에 사용한다. 또 이러한 기준과는 달리 갈근탕으로 별로 효과가 없는 사람에게도 사용한다.
▣ 대시호탕(大柴胡湯)
다부지고 체력이 좋은 사람으로서 어깨결림, 변비 기미, 늑골 아래의 압통과 저항(흉협고만)이 강할 때 사용한다.
▣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
다부지고 비만 체질인 사람으로서 복부가 팽만 충실하고, 변비 경향이며, 짙은 코가 많이 나오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 시호청간산(柴胡淸肝散)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으로서, 명치 부분에 압통이 있고 복근이 많이 당기며 복진을 하면 간지러워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 영계출감탕(笭桂朮甘湯)
만성화된 축농증으로 위 무력증, 위하수 경향이 있고, 위내정수, 어지러움, 현기증 증상이 있는 허약 체질자에 사용한다.
▣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허약 체질이고 자주 피곤을 느끼는 사람의 만성화된 축농증으로 식욕이 없고, 손발이 나른한 경우에 사용한다.
▣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
보중익기탕을 사용하는 경우보다 더 쇠약하고 빈혈이 있으며, 코가 막히지만 콧물은 맑을 때 사용한다.
▣ 청상방풍산(淸上防風散)
체력이 좋은 젊은이로서 여드름이 병발(幷發)한 경우에 사용한다.
▣ 온청음(溫淸飮)
만성화된 축농증으로 빈혈이 있고, 하반신이 차고 상반신에 상기가 있으며, 체력이 좋지 못한 사람으로서, 비 점막에 가려움이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 반하사심탕(半夏瀉心湯)
위장 장애가 있는,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으로 설사와 구토가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 계강조초황신부탕
허약 체질이고 냉증이 있으며, 자율신경실조 기미가 있는 사람의 만성화된 축농증으로, 다른 처방으로 효과가 없는 경우에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하면 효과 있다.
민 간 요 법
⊙ 삼백초
생잎을 따서 한쪽 콧구명에 넣고 잔다. 다음날 밤에는 다른 쪽 콧구멍에 마찬가지로 넣고 잔다. 30분 정도 콧구멍에 넣고 있다가 꺼내거나 코를 풀면 콧물과 함께 나오며 시원해진다. 생잎 또는 말린 잎을 달여 마셔도 좋다.
⊙ 무우
무즙을 탈지면에 묻혀서 콧구멍에 넣어 둔다.
⊙ 질경이
햇볕에 말린 질경이와 햇볕에 말린 쑥을 섞어서 달여 마신다.
⊙ 목련꽃망울
오랫동안 축농증을 앓다 보면 학생들은 집중률이 떨어져 학업성적도 저조해지기 쉽고 주부나 직장인들은 일하는 데 능률이 오르지 않고 우울증에 걸리기도 쉽다. 이때 목련꽃망울을 이용한 처방으로 증세를 호전시킬 수 있다.
신이화와 세신은 코가 막히고 냄새를 잘 못 맡으며 염증이 있을 때 유효한 약재이다.
※ 재 료
목련꽃망울(신이화) 20g, 세신 6g, 갈근 20g
※ 만드는 법
목련꽃망울 20g, 세신 6g, 갈근 20g의 재료를 모두 넣고 물을 충분히 부어 약 30분간 달인다.
※ 복용법
하루 두 번, 한 잔씩 복용.
⊙ 개나리
개나리 열매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 대추나무
말린 열매(대추) 15~2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 무
무 씨 5~6g 또는 생즙 80~100g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4~5, 씨는 달여서 복용하고 생즙은 공복에 복용한다.
⊙ 무궁화
무궁화 꽃봉오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 뽕나무
뽕나무 잔가지 5~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 씀바귀
씀바귀 온포기 또는 뿌리 3~4g을 1회분 기준으로 생즙을 내거나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4~4일 복용한다.
⊙ 오이
오이꼭지 3개 정도를 말려 가루내어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1일 1~2회씩 3~4일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