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근한나무의 천권읽기 - 62권 <스님의 공부법> 저자: 자현스님 / 출판사: 불광출판사
*감상후기
자현스님은 불교계에서도 왕성한 집필활동으로 유명하신걸로 알고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자현스님에 대해서, 그리고 스님이 그렇게 많은 공부를 할 수 있었던 원동력에 대해서 알 수 있었기에 이 책을 고른것이 무척 잘한 일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스님의 공부법>에는 자현스님이 오랜시간 공부를 하면서 터득한, 공부를 보다 효율적이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비법이 소개되어있다.
이 책을 통해 기억에 남는 스님의 말씀들이 몇가지 있었다.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려하기 보다는 특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자신의 성향을 극대화한 삶의 방식이 필요하다는 점, 자신이 살고있는 시대의 흐름에 대한 명확한 판단과 그에 맞춘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 일반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좀더 새로운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그리고 정신적인 것과 현실적인 것의 균형을 이루머 살아가야 한다는 점이 기억에 남는다.
정신적 삶의 추구는 곧 현실과 속세, 물질을 멀리해야한다는 관점에서 벗어나 정신적으로도 충만하고 현실적인 생활과도 균형을 이루는 것이 진정한 공부인의 모습이라는 스님의 주장이 신선했다. (특히 탈레스의 예시가 와닿았다)
또한, 노력으로 다할수 있다고 무조건적으로 주장하는 자기계발서와는 달리, 보다 현실적인 사고를 통해 자신에게 부족한것과 특출난것이 무엇인지 마주하고 인정하는 것이 삶의 발전을 위한 첫걸음이라는 메세지 또한 인상깊었다.
오랜 공부생활과 다양한 관점을 통해 길러진 지혜답게, 스님의 말씀과 생각은 현실적이면서도 균형이 잘 잡혀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현 스님의 책을 통해 얻은 선물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세상의 통념과 선입견으로부터의 탈피'이다.
평생동안 공부하며 살고자하는 나에게 뜻깊은 도움이 된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