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은 포도의 계절
가을 포도 축제 골라갈 수 있겠네
출처 : 농촌진흥청 (지난 영동포도축제)
한국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과일 중 하나인 포도는 본래 동양에서 주로 재배되는 과일이 아니었다. 포도의 기원은 중동 지역인 것으로 알려졌다.
포도는 한반도에 신라 시절에야 들어왔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나 자세한 기록으로 남은 시기는 고려 말 문헌부터다.
고려시대에 포도주는 귀족들만 누릴 수 있는 술이었다. <고려사>에는 포도주에 관한 기록이 등장하는데, 중국으로부터 포도주를 답례로 받았다는 기록이 나오기 때문이다.
출처 : 농촌진흥청 (영동포도축제)
한국에서 포도가 본격적으로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조선 시대로 추정되며, 몇몇 농서에는 포도 재배법이 소개되었다. 한국에서 포도 재배가 활발해진 것은 고종 황제 시절의 일로 근대 시절의 일이다.
이렇듯 과거에는 귀한 과일이나 다름없었던 포도가 최근 제철을 맞이하여, 전국에 포도 축제로 막이 오르고 있다.
영동포도축제
영동포도축제는 8월 29일부터 9월 1일까지 충청북도 영동군 영동읍 매천리 매천리와 산익리 일원에 위치한 영동레인보우힐링관광지에서 개최된다.
출처 : 영동군
8월 29일 개막식에서는 김중연, 민수현, 박민수, 공훈이 축하공연을 펼치는 개막식과 불꽃놀이가 펼쳐질 예정이며, 8월 30일에는 21학번, 디에이드, 위어스가 수재민 위로 콘서트에 출연한다.
8월 31일에는 이은미, 요요미, 탑현, 진욱, 추혁진이 출연하는 추풍령 가요제가 개최되며, 9월 1일 피날레 공연으로는 진해성이 출연할 예정이다.
힐링광장에서는 포도밟기, 포도키즈파크, 포도 건강체험관 등이 운영되며, 9월 1일에는 포도 매직쇼, 어린이 싱어롱쇼 ‘신비아파트’가 진행된다.
그 외에도 푸드트럭, 포도벨을 울려라, 포도 이벤트 게임 등 다채로운 체험이 준비되어 있으니, 8월 말에 포도 축제를 찾는다면 영동포도축제에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김천포도축제
2024 김천포도축제는 9월 6일에서 9월 8일에 경북 김천시 운동장길 1에 위치한 김천종합스포츠타운 보조경기장 일원에서 진행된다.
출처 : 김천포도축제 공식 홈페이지
공연 프로그램은 9월 6일 김희재와 박서진이 출연하는 “신바람 행복 콘서트”와 9월 7일 박지현과 왁스, 한혜진 등이 출연하는 “맛있는 샤인 콘서트”로 나뉘어 진행된다.
어린이 싱어롱쇼로는 브레드아파트와 핑크퐁이 있으며, 어린이 놀이존으로는 물총놀이, 에어바운스, 과학키즈존, 우드플레이파크 등이 있다.
또한, 김천의 명물 김천포도를 훔친 범인을 잡는 이색 프로그램 ‘포도둑을 잡아라!’는 행사장 곳곳에서 스태프의 이름표를 제거하는 놀이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감성마켓존에서는 포도잼과 각종 수공예품을 파는 부스 20종이 있을 예정이며, 지역 소상공인이 참여하는 농특산물 판매 시장과 디저트존도 설치될 예정이다.
화성송산 포도축제
제 10회 화성송산 포도축제는 9월 7일부터 9월 8일까지 화성시 서신면에 자리잡은 궁평항에서 진행된다.
출처 : 화성송산 포도축제 공식 홈페이지
화성 송산 포도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공연과 포도 밟기 체험이 있다. 9월 7일에는 개막식과 경기도정책콘서트, 동아리 공연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사전 신청 프로그램으로는 포도따기 체험이 있으며, 하루 200팀만이 참여가 가능하다. 또한, 포도 밟기 체험의 경우에는 1일 4회로 30분 동안 진행된다.
9월 7일 포도밟기 체험은 오전 11시 30분에서 오후 12시까지, 오후 1시 30분에서 오후 2시까지, 오후 3시에서 오후 3시 30분까지, 오후 4시에서 오후 4시 30분까지 진행된다.
9월 8일 포도밟기 체험은 오전 10시에서 10시 30분까지, 오전 11시 30분에서 오후 12시까지, 오후 1시 30분에서 오후 2시까지, 오후 3시에서 오후 3시 30분까지 진행된다.
올해 수도권에서 포도를 저렴하게 즐기면서 이색 체험을 즐겨보고 싶다면, 화성송산 포도축제에 참가해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