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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전 시동용 인산철배터리로 잘 나가던 블로그가 있었습니다. 통화중 인산철배터리는 방전이 안된다는 말을 듣고, 약간 황당했으나 인산철 만큼은 정말 자기제품에 자신감이 똘똘뭉쳐있더라구요. 60A 제품. 신형25c 고방전이라 하여 하나 구매했습니다. 셀은 A123제품 25c 원통형 고방전셀을 사용한다고 하더라구요. 배터리 CCA값을 보니 처음에 1700정도 하더라구요. 1년 사용후 600으로 낮아져 있습니다. 전화후 as를 신청했습니다. 배터리와 BMS 모두 교체했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면서 다시 CCA값을 확인시켜줍니다. 그후 1년반이 지나면서 한번더 CCA값을 확인해보니 400... 헐 대체 배터리가 얼마나 안좋은걸 썼으면..... 다시 전화해봅니다. 블로그도 찾아봅니다. 없어졌습니다. 이번에 까로텍 배터리를 만들면서 윤튠 배터리를 벗겨내었습니다. 아래 댓글의 사진과 같습니다. 헐, 사각 중고셀입니다. |
아래사진은 제가 사용하는 BMS이구요. 아마도 뻥스펙일수도 있어요. 방전량이 500A
요즘 심심해서 같은제품 검색해보니 방전량이 반도 안되게 표기되어 있더라구요.
아래 사진은 윤튠에서 사용했던 BMS입니다.
사진
첫댓글 회로는 어디에?
bms는 세번째사진에 배터리 옆에 세로로 있어요
사진 올릴까요?
bms는 그나마 괜찮은것 같아요~~
@은빛레조 회로부분 자세한 사진좀 볼수 잇을까요?
@까로텍 올렸습니다~~
사용하실 pcm의 셀발란싱 전류가 몇십미리 암페어 수준인데..
보유하신 차량의 전압이 높은편이면
별도로 셀 발란싱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윤툰꺼 pcm은 수작업의 압권이군요...ㅎㅎ
탑전지거로는 아직 안만드셧어요?
제 생각으로는 리튬인산철 배터리에 잇어서 우리나라에서는 그리 cca값이 의미가 없다고보여집니다
-20도 까진 그리 큰 특성의 변화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탑전지 배터리 특성을 보면 25도에서 100프로면 0도에서 약 70%용량을 가지고 잇고 -20도에서는 약 45%의 용량을 가지고 잇네요
어제 완성해서 장착했어요.
이번엔 BMS 장착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셀바란싱 정도만 하고 만들었어요.
BMS가 없어서 더 방전량이 좋더라구요.^^
지난번 차량에는 상시 14.8v 이상이 나와서 셀바란서를 떼어냇는데요.
이번 차는 14.4v를 잘 넘지 않더라구요.
@은빛레조 완성하셧군요
그래도 조금은 궁금한게 cca값은 측정해보셧을거 같군요^^
@까로텍 네~
궁금해서 해봤죠^^
배터리 단자 연결 전 1,500 나오더라고요^^
단자에 연결하니 좀 많이 까먹고 ㅎㅎ
저런걸 얼마에 파셨을까요~^^?? 너무 하네요ㅜㅜ
그당시 69만원입니다 ㅜ ㅜ
@은빛레조 그래도 저 분은 부자
난 걸뱅이...ㅠㅠ
돈이 먼저라고 생각해보고 싶습니다
@까로텍 이놈의 세상이 정직하면 안되는 세상 인건가요 ㅜㅜ
사장님 홧팅요
@야베스 정직하면 돈 못법니다
투기/사기/도적질/강도아니면 돈벌기 힘든 구조죠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저도 간혹...유혹에 빠져들때가 잇습니다^^
맨위에 사진 2장은 안보이네요. 네이버 같은 타사 커뮤니티의 이미지를 복사 붙여넣기하면 그러던데 직접 업로드로 올리신거 맞는지요?
지금 보니 안 보이네요 다시 한번 올려 봐야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