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년 부터 세계 2위 그 옛날 싫어 나를 화물이 없었던 대한항공이, 오늘날에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화물을 나르는 항공사 가 됐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30일 국제항공 운송협회(IATA)의 '2004년 세계 항공 수송 통계를 인용 자사의 국제 항공 화물 수송실적이 전년보다 20.1% 늘어난 81억 6400만t.km(항공 편당 수송 톤수에 비행거리를 곱한 값들의 합계)를 기록해 세계 1위가 됐다고 발표했다. 19년 동안 1위 자리를 지켜온 독일 루프트한자는 지난해 80억 2800만t.km에 그쳐 2위로 밀려났다. 대한항공은 이로써 지난해 3월 창사 35주년을 맞아 '2007년까지 화물 운송 세계 1위를 달성 하겠다고 발표한 목표를 3년 앞으로 당겼다. 지난해 대한항공의 화물운송 매출은 2조 3274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33%에 달한다. 가장 많이 운송하는 품목은 휴대전화와 메모리 반도체 등이다. 대한 항공의 여객 운송 부문은 2003년 실적 기준으로 세계 15위다. 1969년 항공화물 운송 사업에 뛰어든 대한항공은 96년부터 화물부문에서 세계 2위의 자리를 지켜왔었다. |
세계 물류중심에 이바지 대한 항공이 화물수송 1위 업체로 올라선 것은 수출 증가에 힘입어 국내 항공 수출 물량이 늘어 난 데다 2000년대 들어 베이징,광저우,뭄바이,비엔나 등 새롭게 떠오르는 항공화물 시장에 신규 노선을 확대하는 등 공격 경영을 한 결과다. 또 대한항공은 2000년 9월 세계 최초의 항공화물 동맹체인 '스카이팀카고'의 결성을 주도하고 2003년 아시아 최초로 최대 수송력을 자랑하는 B747-400ERF 화물기를 5대 도입하는 등 세계 항공 업체중 최다(18대)의 점보 화물기를 보유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중국 최초의 민영 항공사인 오케이 항공과 중국 현지 화물항공 합작 법인 설립도 추진 중이다.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은 "정부의 수출 지원 정책, 인천 국제 공항과 같은 항공 인프라, 국내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 에 힘 입어 항공화물 1위 업체가 됐다"며 항공 물류 거점 등을 확충해 정부가 추진중인 세계 물류중심 국가 실현에 이바지 할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항공기가 없던 시절을 생각하면 대견 스럽다. 개선할 부분은 없는지 늘 노력하는... |
첫댓글 ^^* 언제나 수고 많이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