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상부문 |
시상훈격 |
시도 |
극단명 |
대표자 |
작품명 |
대상 |
대통령상 |
충 북 |
극단 청년극장 |
진운성 |
직지, 그 끝없는 인연 |
금상 |
행정자치부장관상 |
경 남 |
극단 예도 |
최태황 |
흉가에 볕들어라 |
문화관광부장관상 |
대 전 |
극단 앙상블 |
이종국 |
산불 | |
은상 |
경상남도지시상 |
충 남 |
극단 천안 |
김태원 |
만선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상 |
울 산 |
극단 무 |
전명수 |
이발사 박봉구 | |
한국연극협회이사장상 |
대 구 |
극단 온누리 |
이국희 |
경숙이, 경숙아버지 | |
거제시장상 |
인 천 |
극단 한무대 |
최종욱 |
달아 달아 |
■ 개인상
시상부문 |
시상훈격 |
시도 |
수상자 |
극단명 |
작품명 |
희곡상 |
경상남도지사상 |
충 북 |
청년극장 |
극단 청년극장 |
직지, 그 끝없는 인연 |
연출상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상 |
충 남 |
채필병 |
극단 천안 |
만선 |
최우수연기상 |
한국연극협회이사장상 |
충 남 |
김수민 |
극단 천안 |
만선 <구포댁> |
연기상 |
한국연극협회이사장상 |
경남 |
이삼우 |
극단 예도 |
흉가에 볕들어라 |
전북 |
안동철 |
극단 황토 |
꿈꾸는 나라 <함성덕> | ||
울산 |
이상우 |
극단 무 |
이발사 박봉구 <박봉구> | ||
울산 |
허은녕 |
극단 무 |
이발사 박봉구 <심은영> | ||
대구 |
서정란 |
극단 온누리 |
경숙이, 경숙아버지 | ||
무대예술상 |
거제시장상 |
울 산 |
정형숙 |
극단 무 |
이발사 박봉구 |
* 희곡상은 공동창작임에 따라 극단으로 수상
* < >안은 배역명
ㅇ 심사총평
이번 연극제의 특징은 우선 무대미술에 있어서 놀라울 정도로 발전했다는 것이다.
대상을 받은 작품은 물론, 대체적으로 이 분야의 커다란 성과를 얻어 내었다.
또한 이번 대회를 통해 역시나 연극은 배우예술이라는 것을 증명하였다.
몇 개 극단은 극을 풀어가고, 이끌어 가는 그 힘을 가지고 있어서 놀랍고, 실력들이 고르다는 점이 돋보였다.
그러나 일부 작품의 경우, 극장조건을 고려해도, 대사전달이 안되는 작품들도 있었고,
사투리, 방언구사에 좀 더 세심한 훈련이 필요하는 등 지역별 기량차가 심하다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약점에도 불구하고 관객과 배우들의 호흡이 매우 높았으며 결과적으로 성공적인 연극제를 치룰 수 있는 동인이 되었다.
이러한 성공을 기반으로 향후 지속적인 창작초연 작품들이 양산되기를 기대하며,
우리 연극이 세계속의 연극으로 발전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ㅇ 대상 수상작 선정사유
충북대표인 청년극장의 “직지, 그 끝없는 인연”은 비록 공동창작이긴 하지만
창작초연의 노력이 돋보였으며, 연출력과 무대미술의 표현력이 여는 작품보다 완성도가 높았다.
또한 배우들의 연기력을 통해 극적 앙상블을 이룬 점에서 심사위원의 만장일치로 대상작으로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