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日報文明九(西紀 2024年 8 月 24日 土曜日)
갑 진 년 甲 辰 年
檀紀 4358年 음력 7月 21日
西紀 2024年 8 月 24日 土曜日
🔵 윤석열이 친일 논란으로 합리적 보수층마저 돌아서자 이번에는 색깔론을 꺼내어 민주 진보 진영을 싸잡아 반국가 세력으로 매도해 논란이다.
윤석열의 ‘반국가 세력’ 타령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동안 했던 3.1절 기념사와 8.15 기념사 때 단골 메뉴가 바로 반국가 세력이었다.
윤석열은 19일 국무 회의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 사회 내부에는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위협하는 반국가 세력들이 곳곳에서 암약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개전 초기부터 이들을 동원하여 폭력과 여론몰이 그리고 선전, 선동으로 국민적 혼란을 가중하고 국론 분열을 꾀할 것입니다.
국민 항전을 준비해야 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위협하는 반국가세력들이 곳곳에서 암약하고 있다.’란 말이다.
그렇다면 간첩으로 잡아들이지 왜 가만히 있는가?
윤석열이 말한 반국가 세력은 기실 야당과 노조, 그리고 자신을 비판하는 일부 언론을 말할 것이다.
윤석열이 “북한은 개전 초기부터 이들을 동원하여”라고 말한 것은 전쟁을 예고한 것으로 보인다.
🔵 '뉴라이트'라는 이름이 사람들에게 '세련됐다'는 환상을 심어줄 수 있다며 정체성에 맞는 이름을 따로 만들자는 분이 많습니다.
두 가지를 추천합니다.
하나는 '倭라이트', 일본식 발음으로는 '에라이또'
또 하나는 '뉴트레이터(new traitor)'. 뜻은 '신매국노', 일본식 발음으로는 '뉴또라이또'
🔵 태국에서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확산 중인 변종 엠폭스 환자가 처음 발생했습니다.
지난 22일 아프리카에서 입국한 유럽 출신 60대 남성이 엠폭스 새 변종인 '하위 계통 1b' 유형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확산 중인 새 변종 1b형은 수년 전 유행한 2형보다 전파력과 치명률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경기 부천의 한 호텔 큰불이나 7명이 숨지고 12명 다쳤습니다.
오래된 건물이라 객실에 스프링클러가 없었고, 순식간에 내부에 연기가 가득 차 피해가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 충북 진천의 한 전기스쿠터용 이차전지 배터리 보관 창고에서 불이나 40대 창고주인이 숨졌습니다.
지게차를 조작하다 배터리에 충격이 발생해, '열폭주' 현상이 일어난 것으로 추정됩니다.
🔵 지난 5월, 새벽 일을 마치고 집에서 쓰러져 숨진 40대 쿠팡 로켓배송 기사의 유족이 쿠팡CLS 대표를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유족 등은 정 씨가 대리점과 계약을 맺고 일했지만, 원청인 쿠팡 CLS가 문자로 정 씨에게 추가 배송을 요구하는 등 사실상 업무를 직접 지시했다며 과로사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 온라인 쇼핑몰 구매 후기, 이른바 '리뷰 작성' 부업을 미끼로 한 사기 범죄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유명 광고 대행사라며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사고 리뷰를 작성하면, 원고료에 제품 구매비까지 돌려주겠다는 사기인데요.
처음엔 싸게 하다가 점차 고가품을 사게하다가 순간 사라지는 수법입니다.
🔵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동거인 김희영 이사장이, 노소영 아트센터나비 관장에게 위자료 20억 원을 공동으로 지급하라는 판결이 나왔습니다.
이례적으로 큰 금액이 선고됐는데, 김 이사장은 항소하지 않기로 했습.
🔵 최근 연이은 행정 난맥상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대한축구협회가 홈 응원석 가격을 40% 넘게 기습 인상해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협회는 붉은악마와 사전 협의를 거쳐 가격을 올렸다고 말했는데, 붉은악마는 일방적 통보였다는 입장입니다.
🔵 한국은행이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5월 전망보다 낮춘 2.4%로 제시했습니다.
내수 회복 속도가 예상보다 더딘 점을 반영한 결정인데, 그러면서도 금리는 동결했습니다.
수출 증가에 힘입어 경기가 살아나고 있지만 소득 개선으로까지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게 한은의 진단입니다.
🔵 금리를 동결했지만 시중은행들은 가계빚 느는 걸 막는다며 대출 금리를 계속 올리고 있습니다.
상반기에 이미 역대 가장 많은 이자수익을 올렸는데 하반기에 더 큰 수익을 낼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 올해 11월 치러질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원서접수가 어제부터 시작됐습니다.
이번 수능은 1,500명 정도 늘어난 의대 정원을 감안해 수험생들이 지원을 하는 만큼, 이른바 'N수생'이 재도전에 얼마나 나설지가 가장 큰 변수로 꼽힙니다.
🔵 수백억 원이 투입된 전국 유일 김치테마파크인 '광주김치타운' 방문객이 뚝 끊겼다고 합니다.
광주김치타운 건립 비용은 426억 원, 여기에 해마다 17억 원의 예산도 투입되고 있는데요.
현재 방문객은 하루 26명에 불과하고, 건물 곳곳이 노후화된 데다 내부 콘텐츠도 부족해 방문객 유인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 출생신고서를 확인하기 위해 법원을 방문하는 20대 MZ 세대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법원은 신생아가 30살이 될 때까지만 출생신고서를 보관하는데요.
그러니까 자신의 출생신고서를 볼 수 있는 시간은 서른 살이 되기 전까지인 겁니다.
🔵 이력서 쓸 때 휴대폰이라는 항목이 있죠.
거기에 전화번호가 아니라 휴대폰의 기종을 적었다는 사연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휴대전화 번호를 묻는 항목인데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단말기의 기종을 적은 건데요.
이 지원자 2007년생으로 알려졌는데, 사진을 본 누리꾼들은 충격적이라면서 지원자의 문해력 부족을 지적했습니다.
🔵 가수 '임영웅'씨가 극장가도 점령할 기셉니다.
다음 주 개봉할 콘서트 영화 매출이 사전예매로만 벌써 30억 원을 돌파했는데요.
영화 '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은 당시 공연의 주요 장면과 뒷이야기를 담은 콘서트 실황 영화인데요.
오늘 새벽 기준 국내외 대작들을 제치고 실시간 예매율 1위에 올랐습니다.
🔵 한국은행이 부동산 가격과 가계부채 증가 우려에 13번 연속으로 기준금리를 3.50%로 동결했습니다.
지난해 1월 금리 인상 이후 역대 최장기간 동결 기록입니다.
내수 회복이 시급한 대통령실은 이례적으로 한은의 기준금리 동결 결정에 ‘아쉽다’며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22일 한국은행이 13번 연속 금리를 동결했다.
경기부진에도 집값 자극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통령실이 “아쉽다”는 공식 입장을 내는 이례적인 상황까지 벌어졌다.
이창용 한은 총재가 이날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머리를 긁고 있다.
🔵 현대차그룹이 경기도 안성시 산업단지에 배터리 연구개발 연구소를 설립합니다.
안성에 조성하는 배터리 연구 거점은 현대차그룹의 자체 기술력으로 전기차 배터리를 연구·제작·테스트하기 위한 시설압니다.
현대차그룹은 안성연구소를 남양·마북·의왕연구소에 이어 그룹의 4대 연구개발 거점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현대차그룹이 남양·마북·의왕연구소에 이어 안성을 현대차그룹 4대 R&D 거점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 처서도 지나고 가을이 오고있습니다.
저는 오늘도 변함없이
풋살구장으로 축구하러 갑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