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정 대상과 선정 이유
한국 방송계를 대표할만한 PD를 꼽으라면 단연 나영석PD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영석 PD는 1박 2일, 신서유기, 꽃보다 시리즈, 지구 오락실 등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유명 프로그램을 많이 제작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나영석 PD가 이렇게까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로 생각보다 더 많은 이유들이 있었음이 놀라웠습니다. 그의 좋은 인성과 더불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방식 등 여러 요소가 합쳐진 성공을 조사해 본다면 저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이 글의 주제로 나영석 PD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2. 성공 사례
나영석 PD는 처음 KBS로 입사하여 조연출을 맡다가 여걸식스라는 프로그램에서 조연출에서 연출로 전환되었습니다. 그렇게 연출가로서 다음으로 맡은 프로그램인 1박 2일에서 남녀노소 좋아할만한 내용으로 큰 성공을 거두며 이름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그 후로 2012년 tvN으로 이적하여 꽃보다 시리즈와 신서유기 시리즈, 삼시세끼 시리즈, 윤식당 시리즈 등 여러 유명 프로그램을 제작하며 대한민국 대표 PD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후 2023년 에그이즈커밍이라는 CJ 산하 레이블로 이적하였습니다. 이적 후에도 나나투어와 같은 프로그램의 연출을 진행하고 채널 십오야라는 50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거느린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는 등 변화하는 미디어 시스템에도 좋은 적응력을 보여주며 그의 연출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3. 자신의 의견
나영석 PD의 성공에는 배울 점이 굉장히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첫 번째로는 그의 아이디어 창출 방식입니다. 나영석 PD의 경우에는 아예 새로운 것 보다는 기존의 것에서 변화를 주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의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요소로는 여행, 게임 등이 있지만 그 안에서 변화를 통해 요리 요소를 더한 삼시세끼, 서유기 컨셉을 더해 신서유기, 신서유기와 비슷하지만 출연진 성별에 변화를 주고 오락실 컨셉으로 변경하여 제작한 지구 오락실 등 전체적인 틀을 바꾸기 보다는 그 안에서 적절히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고 변경하는 등의 방식으로 시청자들에게 검증된 재미와 익숙함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방식의 경우 전에도 봤던 내용이라 지루하고 재미없다고 느끼기 쉬운 방식임에도 나영석 PD는 항상 익숙함 속에 새로운 느낌을 주고 재미를 준다는 점이 그가 얼마나 뛰어난 연출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에게 배울 두 번째는 팀원들과의 팀워크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팀원과의 회의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공표하는 방식이 아닌 팀원들끼리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대화를 통한 회의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비교적 나이가 적은 팀원의 경우에도 위축되어 아이디어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하는 점이 그가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던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모두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하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에게 배울 수 있는 세 번째는 그의 적응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로 어떤 사람은 '나영석 PD는 꼰대가 아니기에 성공했다'라는 식의 말을 하였습니다. 그만큼 나영석PD는 신세대의 생각에 큰 관심이 있으며 누구보다 시대의 변화에 잘 따라간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는 변화하는 미디어 시장에도 뛰어난 적응력을 보이며 웹예능의 선두자라는 별명을 얻을만큼 미디어 시장의 변화에도 빠른 적응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그에게 배울 마지막 요소는 도전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가 거대 방송국 KBS에서 당시 유명하지 않았던 tvN으로 이적할 당시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겠다, 이제 나영석도 망할 것이다. 라는 반응들이 많았지만 그는 tvN으로 가서 전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또한 23년에는 외주 제작사 '에그이즈커밍'으로 이적하며 기존의 자리에 머물러 있기보다는 항상 새로운 곳에서 더 다양한 영상을 제작해 보기 위해 노력하고 도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나영석의 네 가지 요소를 통해 배우고 성장해 미래 저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