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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ntus S1 noble 의 주요 성능
1) Ventus S1 noble의 조정 안정성능
Ventus S1 noble은 기존상품에 비해 횡성과 강성이 높아서 향상된 조정 안정 성능을 보여 줍니다.
Ventus S1 noble의 타이어 패턴 형태는 비대칭형 구조로써 아래와 같은 성능적 특징을 갖습니다.
(1) 외측 접지 면적 증가 Ventus S1 noble은 비대칭형 패턴을 가지는 고성능 타이어로써 외측 접지 면적 증가를 통해 정숙한 주행성능과 승차감, 그리고 향상된 코너링 및 제동 성능을 동시에 실현한 신 개념의 비 대칭형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최적의 4 그루브를 채용 타이어의 배수력을 위해서 사용하는 홈인 그루브.. 이 그루브를 4열로 사용하여 효율적이며 탁월한 배수능력을 보여줌으로써 빗길 차량 운행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그립력과, 조종안정성을 유지 시킬 수 있습니다.
(3) 높은 외측 블록 강성 높은 외측 블록 강성으로 코너링의 성능을 크게 향상 시켰습니다.
(4) 센터 리브 채용
노면과 끊임없이 접지되는 센터리브를 채용 하여 조종 응답성(Steering Response)을 향상 시켰습니다. (5) 최적의 그루브 각도 최적의 그루브 각도를 유지함으로써 타이어의 배수능력을 극대화 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차량의 수막현상이 줄어들게 되며 빗길 제동능력 및 그립능력을 보다 뛰어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 장착된 타이어의 비대칭형 패턴의 모습 A. 각각의 점(도트)로 표시된 부분은 비대칭적인 패턴 뿐만아니라 각 블럭마다의 패턴이 각기 틀리게 하여 소음 감소및 승차감 향상을 위한 기술이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 숫자가 씌여있는 부분이 바로 위에서 설명한 센터리브 부분입니다. C. 녹색으로 보이는 부분이 바로 타이어의 홈인 그루브로써 총 4개로 구성되어 배수능력이 극대화 되었습니다.
또 Inside - Outside를 알아보기 위해 타이어에는 아래 사진처럼 친절하게 표시되어있습니다.
2) Ventus S1 noble의 최상의 Comport 성능 (편안한 승차감)
(1) 마이크로 스프링 벤트 테크놀로지 (Micro Spring Vent Technology) Ventus S1 noble이 최상의 Comport 성능을 나타내는 부분에는 다른 타이어들과 구분되는 벤트리스몰드(Ventless Mold)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정확한 명칭으로는 마이크로 스프링 벤트 테크놀로지(Micro Spring Vent Technology)로써 MSVT 라고합니다. Ventus S1 noble은 이 기술이 적용되어 소음감소 뿐만 아니라 고급스러운 외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특허출원 등록된 기술로써 한국타이어만의 독자 기술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가 장착하여 사용중인 실제 타이어 사진을 통해 벤트리스 몰드 기술이 적용된 트레드면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바이브레이션 컨트롤 테크놀로지 (Vibration Control Technology) 한국타이어의 기술중 진동 컨트롤 기술은 주행중 노면에서 발생하는 진동 전달 특성을 억제하기 위해 3차원 진동해석을 통해 최적의 프로파일(Profile)을 설계하여 최고의 승차감을 만들어 냅니다.
이를 통해서 Ventus S1 noble과 기존의 제품을 비교하여 볼때에 진동흡수력과, 승차감이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Ventus S1 noble의 하중지수 및 최대 50 PSI의 공기압 일반적인 차량 출고시 장착되어진 순정타이어의 경우 최대 공기압이 일반적으로 44 PSI 정도이며 그렇기에 적정 공기압은 미국기준 0.75 즉 MAX 공기압에서 25% 수준인 32~34 PSI 정도를 권장합니다.(타이어 회사의 권장공기압은 0.8 즉 MAX 공기압의 20% 정도 를 권장합니다.) Ventus S1 noble의 경우 최대 공기압이 50 PSI 이므로 일반적인 공기압인 0.75 정도로 37~38 PSI 혹은 39~40 PSI 정도를 사용합니다. 즉 일반 타이어의 최대 공기압이 틀려지는 만큼의 고 성능임을 이 부분을 통해서도 알 수 있지요
Ventus S1 noble 에 타각 되어져 있는 MAX 50 PSI 를 확인해 봅시다.
현재 장착중인 235/40 ZR 18 사이즈의 타이어로써는 편평도가 더 높은 타이어와는 다른 하중지수로써 최대 견디는 하중지수는 690kg 이 됩니다.
3) 추가부록: 타이어에 적힌 숫자의 의미를 통해 타이어의 정보를 아는 방법 타이어에 적혀 있는 여러가지 숫자들의 의미들을 잘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알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타이어가 차량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임을 깨닫는 순간 타이어의 정보를 알고 싶은 생각이 많이 드나 생각처럼 쉽게 알기는 힘든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주 기본적인 타이어의 정보를 보는 부분에 대해서 간략히 알려드리고자 하는 부분이 이것 입니다.
(1) 타이어의 제조 년월 및 글씨의 의미
위에 보이는 DOT 라는 말은 미국 교통성의 약자이고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그 뒤에 보이는 5MRE 는 생산공장 코드를 의미하고 다음의 FY는 규격코드이며 마지막 H는 옵션코드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숫자 2508의 의미는 25주차, 08년도를 의미하며 현재 제가 장착중인 타이어는 2008년도 25주차에 생산된... 즉 6월달에 생산된 타이어라는 의미가 됩니다.
(2) 타이어의 크기를 나타내는 숫자와 부가적인 의미
타이어에 관한 정보가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나의 차량에 어떤 타이어를 장착 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바로 타이어의 사이즈에 관한 정보입니다.
위에 원에 보이시는 것 처럼 235/40ZR 18 이라는 의미는 1. 235 : 타이어의 단면폭 ( 타이어를 보았을때 광폭이다 넓다 라는 느낌은 바로 이 수치로 확인 됩니다.) 2. 40 : 이 숫자는 타이어의 편평도를 의미합니다 (편평도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 Z : 앞에 Z 라는 표시는 타이어 사용가능한 최고속도 표시며 Z 등급은 300km/h 이상으로 최고 등급입니다. 4. R : R 이라는 표시는 타이어의 구조를 표시하는 것이며 이는 래디얼 구조라는 것을 의미 합니다. 5. 18 : 맨뒤에 붙는 숫자 18은 이 타이어의 장착가능한 휠의 인치수를 표시하는 의미 입니다.
근데.. 다른건 다 이해가 되는데 편평도가 뭔지 이해가 잘 안가시죠??? 편평도 라는것은... 타이어의 폭 대비 높이에 대한 비율을 의미하는 것인데요.. 그림으로 설명드리자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그림 출처 : 한국타이어 홈페이지 http://www.hankooktire.com/)
그러니까 단순히 휠 인치가 크다고 해서 무조건 바퀴가 커지는것은 아닙니다.. 바로 바퀴의 크기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가 바로 타이어의 단면폭 과 바로 이 편평도가 되는 것이지요... 그럼 타이어의 전체 지름을 예를 들어서 높이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의 경우는 제가 사용해온 타이어를 종류에 따른 높이를 비교한 그림입니다.
1. 뉴카렌스 순정 타이어의 경우 225 /50 /17 이므로 중간의 파란색 부분 2. 제네시스 순정 타이어의 경우 225/ 55 / 17 이므로 맨위의 보라색 부분 3. 한국타이어 체험단 타이어의 경우 235/ 40 /18 이므로 맨아래 분홍색 부분 입니다.
그림: 타이어별 지면에서 부터의 높이 비교
위의 비교 그림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휠 인치가 커진다고 무조건 바퀴가 커지는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휠인치는 낮지만 편평도가 높은 제네시스 휠 같은경우 순정타이어 보다 2.25 cm나 높죠 동일한 휠을 사용할때에 전체적인 타이어의 높이가 높아져 부피가 늘어날 경우 그만큼 충격흡수가 좋고 노면소음도 줄어들어 보다 더 조용하고 편안한 승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인치업을 통해서 차량의 휠하우스 간섭을 일으키지 않게 장착하기 위해서는 휠은 인치업을 하기 때문에 타이어의 편평도가 낮아지게 하여 전체적인 높이를 유지시켜야 하므로 휠인치업으로 사이즈가 커지는 만큼 타이어의 높이를 줄여야 하며 그렇기 위해서 편평도가 낮은 타이어를 장착해야만 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부피가 줄어들어 결국 노면상태에 따른 충격흡수가 줄어들어서 소음도 더 많이 느껴지고 체감하는 승차감도 매우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휠인치업을 통해서 늘어나는 림폭에 의한 타이어폭의 증대로 인한 그립력향상, 그리고 안정된 코너링, 고속주행의 안정성 등과 함께 스포티함을 맛볼 수 있고 더불어 자신의 차량의 멋을 살려주는 강렬한 포인트를 살려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즉 Trade Off 관계가 크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예외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Ventus S1 noble을 사용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제가 한국타이어 Ventus S1 noble을 체험하는 체험단이어서가 아니라... 제가 그동안 순정타이어를 타는동안 저와 임신한 제 아내가 아주 절실히 느꼈던 승차감에 대한 불만이 있었기 때문에 제네시스 순정 타이어를 사용해보고 만족감을 크게 느꼈고 아울러 체험단을 하면서 18인치업을 하기에 분명 승차감과 노면소음이 심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Ventus S1 noble로 넘어 왔고 위의 그림에서 처럼 순정때 보다 더 얇은 두께의 타이어를 사용하여 차량을 운행하고 있지만 예상과는 전혀 다른 정말로 럭셔리한 편한 승차감을 느꼈기 때문에 저도 아내도 정말 놀랐던 부분입니다... 특히나 저희 아내는 지금 임신 9개월로 올해 12월이 출산예정입니다. 그럼에도 기꺼히 장거리운행 및 승차감에 대한 벤치마크를 해주고 있기에 자신있게 말씀을 드릴 수 가 있습니다.
앞 장에서 제가.. Ventus S1 noble의 "림프로텍트 바"에 대해서.. 극찬을 한 이유가 바로 이 부분에 있습니다... 뉴카렌스 차량의 순정타이어는 휠에서 타이어 최외곽까지 22.5 cm 이고 제가 지금 사용중인 Ventus S1 noble 사이즈인 18.8cm 보다 무려 3.7cm 나 더 크지만 승차감은 매우 나빴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18인치로 휠인치업을 하고 타이어의 두께가 1.5인치 얇아 졌음에도 불구하고 승차감이 개선되었을 뿐만 아니라 과속 방지턱 넘을때 부드럽게 넘어가는 느낌은.. 극찬을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비록 휠의 림을 보호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기능이라고 하지만.. 이 기능때문에 다소 심한 요철 및 방지턱에서도 고가의 인치업 휠을 사용함에 있어서 안정적일 뿐만아니라 노면충격에 대한 보호로 승차감도 향상되는 플러스 알파의 기능을 갖는 부분이 되는것이지요...
미진한 부분이 많기는 하나 이상으로 Ventus S1 noble에 대한 제품 기능에 대한 Review에 대한 내용을 여기에서 마무리 지으려고 합니다. 기능 Review 를 작성하려고 하다보니 한동안 막연하게 느껴졌지만 막상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서 자료를 찾아보고 용어를 알아보면서 스스로 공부도 많이 하게 되었고 궁금한 점도 많이 풀리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점점 더 내 스스로가 타이어에 대한 지식이 넓혀져 감을 느끼며 뿌듯한 마음과 함께 새삼, 배움의 즐거움을 느껴보게도 되었으며 글을 써가면서 부터는 제가 느낀 부분과 함께 많은 사람과 함께 알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더 신경써서 자료를 찾아보고 글을 적어 내려가게 된것 같습니다.
다른 체험단 여러분들 께서 너무 좋은 글들을 많이 올려서 미흡한 제가 다소 송구한 마음을 가집니다. 아울러 여기서 Review를 마치고자 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
첫댓글 MOTIF님 뚬금없는 질문이긴 한데요^^ 타이어 제조날짜 코드 처럼 차량 '유리'도 제조코드가 있어서 제작일을 알 수 있다는데요..타이어 코드와 같은 방식 (예:2508) 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