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음표(Note)
악보에서 음의 길이와 높이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표로, 음의 길이는 박을 단위로 나타내며, 또 리듬을 이루는 바탕이 된다.
음표는 흰 머리나 검은 머리 기둥(대,stem),꼬리(flag),기(beam),그리고 점(dot)이 붙음으로써 그 싯가(時價)가 결정된다.
음표 부분의 이름

이름 |
음표의 모양과 상호 관계 |
를 1로 한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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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표적기 |
온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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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셋째 줄을 기준으로 머리가 셋째 줄보다 아래일때는 기둥을 위로, 셋째 보다 위 일때는 기둥을 아래로 하여 그린다. |
2분 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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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4분 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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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8분 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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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6분 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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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32분 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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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2.쉼표(Rest)
쉼표는 악보에서 쉬는 길이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표로, 소리나지 않고 멈추어 있는 길이도 역시 박을 단위로 하며 리듬을 이루는 바탕이 된다. 쉼표는 같은 길이의 음표와 관련된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정해진 위치에 적게 된다. 오늘날 점쉼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대신 그것에 해당하는 쉼표를 늘어놓는다.
이름 |
모양 |
를 1로 한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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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길이의 음표 |
온 쉼 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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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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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 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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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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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 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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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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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분 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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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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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분 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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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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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분 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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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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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점음표(dotted note)와 점쉼표(dotted rest)
(1)점음표와 점쉼표 : 음표의 머리, EH는 쉼표의 오른쪽에 점을 붙여 적은 음표나 쉼표를 말하며, 그 음표나 쉼표 길이의 1/2을 더 연장하게 된다.
(2)겹점음표와 겹점쉼표 : 점음표 또는 점쉼표의 점 오른쪽에 또 하나의 점을 적은 것으로, 원래의 음표나 쉼표의 3/4, 즉 앞에 붙인 점의 1/2을 더 연장하게 된다.
이름 |
모양 |
길이 |
이름 |
모양 |
길이 |
점 온 음 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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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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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 온 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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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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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 2분 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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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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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 2분 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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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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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 4분 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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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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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 4분 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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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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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 8분 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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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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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 8분 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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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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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 16분 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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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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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 16분 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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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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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 32분 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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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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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 32분 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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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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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점 온 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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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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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점 2분 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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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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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점 4분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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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겹점 8분 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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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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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표 및 쉼표를 기보할 때의 주의》
(1) 음표 및 쉼표
ㄱ. 어떤 박자든지 한 미디를 모두 쉴 때는 온쉼표를 쓴다.

ㄴ. 쉼표는 그 박자표에 의하여 단위박자를 나타 내도록 써야 한다.

(2) 한 성부의 경우
ㄱ. 대개 머리가 셋째 줄 보다 위에 있을 때는 대를 아래로 긋고, 머리가 셋째 줄 아래에 있으면 대는 위로 긋되 수직으로 보표의 약 3간 만큼 그린다.

ㄴ. 꼬리는 언제나 대의 오른쪽에 그리고 점은 머리의 오른 쪽에 붙이되 머리가 줄이 있을 때 점은 그 줄 바로 위 간에 붙인다.

ㄷ. 꼬리를 가진 음표가 여러개 계속될 때는 꼬리를 쓰는 대신 굵은 선으로 꼬리 수 만큼 옆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그러나 성악곡에서는 한가사가 계속될 때만 쓰일 수 있다.

ㄹ. 굵은 줄을 옆으로 이을 때, 박자표에 의해서 단위박자를 뚜렷이 하여야 한다.(특히 기악곡조)


ㅁ. 대개 기악곡에서는 숨 쉬는 부분이 없으므로 이음줄로 연결하든가(a) 또는 따로 띄어서 그리든가(b) 콤마를 써서 나타내는데(c), 짧고 굵은 두 줄(d)을 옆으로 비스듬이 그린 것은 그 마디의 박자에 관계없이 긴 숨을 쉬는 것이다.

ㅂ. 많은 음표를 굵은 줄로 이을 때 음표가 셋째 줄을 중심으로 많은 편에 대를 긋고 연결시킨다.
 (3) 두 성부 이상의 경우 ㄱ. 두 성부일 때는, 두 성부를 때로 그릴 때(a)와 싯가(時價)가 같은 음표를 한데 묶어 그릴 때(b)가 있다. 
ㄴ. 두 성부가 싯가가 다를 때는 그것만 나누어 그린다.  ㄷ. 4 성부인 경우에는 상성부(上聲部)는 위로, 하성부(下聲部)는 아래로 나머지 성부는 가운데를 향하여 대를 긋는 방법(a)과 두 성부 씩을 한데 묶는 방법(b), 위 세 성부를 한데 묶고 나머지 하성부 만을 따로 대를 긋는 방법(c) 등이 있는데 (a)는 대개 합창곡과 4중창 곡조에서 쓰이고 (b)와 (c)는 피아노 보표에서 쓰인다 . 
4.잇단음표(Irregular note)
대부분의 음표는 2:1의 비율로 되어 있으나, 이러한 규칙적인 분할에서 벗어나 하나의 음표를 3등분, 5등분, 또는 7등분하여 하나의 묶음 음표를 잇단음표라 한다.
본래의 길이 |
셋 잇단음표 |
다섯 잇단음표 |
일곱 잇단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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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학습-
·셋잇단음의 예 잇단음표에서는 같은 싯가(時價) 안에서 몇 개의 음이 합해져 하나의 긴 음이 되거나, 하나의 음이 몇 개의 짧은 음표로 나누어지는 경우가 있다.(쉼표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