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년 5월 14일 청명님 강의> 燥濕 과 調喉 辰土
예문 1>
癸辛癸辛 乾
巳酉巳○
巳月이 金인지 火인지는 투간을 金이하면 金이된다.
정관격 정관용신이다.
정관격 정관용은 맹목적이라 그 한 가지만 본다. 정관이 비견을 상대하면 그것만 생각한다.
인성위한 정관은 공부를 해야하지만 그렇지는 않다.
정관격에 정관용신남자도 맹목성이있다. 다른데 한눈 안팔고 부모가 시킨대로 하니 선생가능하다.
예문 2>
癸辛癸辛 坤 이혼준비중
巳卯巳○
巳火를 괴롭혀야 이혼이다. 억부용신으로 巳火쓰지만 격국용신은 아니다.
원국에서 巳酉合이면 용신합거이다. 용신합거 되면 가정건사가 힘들다. 합되어서 건들면 찢는다.
여자는 이혼을 말할 때는 2-3 년을 고민하고 얘기한 것이고 남자는 듣는 순간부터 고민한다.
여자와 남자의 이혼고민은 시기가 틀린 것이다.
비견을 통제하는 정관격 정관용신자이고. 巳火는 金만보면 환장한다.
남자는 귀찮아서라도 헤어질 생각 잘 안한다.
정관이 비견을 쳐내는 용도로 쓴다는 것은 아래 첫째 둘째 이상은 생각도 안한다.
첫째- 내 신랑이 언제 다른여자 만날까 하고 쳐다 보는게 이사람 인생이다.
둘째- 이 자리에서 조금더 잘 해봐야지 한다. 이거 말고는 다른 것 생각 안한다.
남편은 멍청한 여자라고 생각한다.
예문 3>
○丁甲丁 坤 離婚 건축업자
○巳辰未
辰月 木火의 상태는 뿌리는 썩고 외관은 튼튼한 것이다.
(辰土암장 乙癸戊는 뿌리는되지만)속은 곯았다는 것
木火가 습하여 걱정이면 남자에게 문제 생기니 주의하라.
金水가 한하여 걱정이면 여자에게 문제 생기니 주의하라.
주의와 걱정거리를 막아야 하는데 목화라는 것이 한습해지는 것이다.
일간상관없이 보아라.
만약 여자사주가 木火 濕해져서 해결안되면 남자복이 없다.(이분은 일간포함해서 木火가 濕해짐)
딸만 낳았는데 아들낳으면 골치아프다. 저쪽엄마의 아들인 신랑도 내가 낳은 아들도 속썩인다.
통변은 육친으로 하지만 한난조습은 오행에 대한이야기다.
겨울철에 태어나 화가용신이고 인성이라고 어머니의 은덕이 많다고 하면 안된다.
金水가 차가워 지려면 亥子丑月령 이면 된다.
천간으로 庚金은 濕度 조절 역할 하지만 지지의 申金은 바람역할이 아니라 온도조절 역할만 한다.
일간 경금은 아무역할없는 상징성만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辰月이면 직장이 습해져서 안편한 것이다.
이 여자분의 사업이 인테리어 리모델링 건축사업하고 있는데 항상 사건 사고가 많이 생긴다.
예문 5와 6과 문제생겼음
ex)
×庚××
×申子×
이렇게 되면 전형적으로 한해진 것이다. 남자사주 한습하면 여자들이 단명한다.
한습한데 지지 申金으로 온도 조절 역할을 하여 살 때는 기쁠지라도 사는 기간이 짧다.
12지지를 공부할 때는 지지가 차가워지는 것인지 습해지는 것인지를 보아야 한다.
ex)
丙戊丙己
辰辰寅○
木火가 濕해졌다. 庚金오면 기쁜일 일 많다. 木火습해지기 좋은 구조가 되었다.
온집안 남자들이 아프고 단명하거나 시원찮을 수 있다.
庚金用神을 쓰는 것은 목화 濕한 것을 다루려고 쓴다.
경금은 억부용신도 조후용신도 격국용신도 아니고 조습을 다루려고 쓰는 것이다.
한난은 조습을 다루지 못하고 조후에만 쓴다. 한난용신은 용신화하기 어려워서 잘 쓰지못한다.
燥濕조절은 庚金을 끌고 들어와야 하고 사화도 가지고 들어와야한다.
燥濕은 우선순위없이 항상 사용한다.
궁통보감조후는 기후를 고르게 한 것을 말하지 조습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調喉는 丙火壬水만쓴다.)
한난 다루는 용신과 조습다루는 용신이 같은 듯 하지만 다른 것이다.(燥濕은 庚丙丁쓴다.)
만약 억부는 병화인데 조습을 조절하려고 경금을 써서 부딫치면 뭘 먼저 잡고 격국과 억부는 언제잡아야 하는가는 조습우선으로 잡아야 한다.
燥濕調節되면 긍정적 마인드가 생긴 것이라 정신상태가 건전하고 행복하다.
억부는 있는데 조습조절이 안되면 부자되어 돈을 쥐고 있어도 우울증에 빠진 것이다.
壬辰年에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 하늘로 전입신고 할 것이다. 점사도 적중률이 저조해질 것이다.
팔자에 辰土 丑土뜨면 濕해진 것을 우선 봐야한다.
예문 4>
癸壬己庚 乾
卯寅丑戌
庚金이 用神이라고 寒暖燥濕을 육친으로 환산하여 붙이지 마라 건강 정신 육체를 말한다.
庚金으로 직업을 말하지 않는다.
乙木상관이 己土정관을 때리는게 문제가아니라 乙庚合으로 합거되어 濕을 다루지 못하여 濕木되는게 문제다. 습목이 되면 정신상태가 불량해진다.
습을 말려주는 바람인 庚金을 막는 것은 戊土 뿐이다.(埋金관계)
庚金건드리는 乙木이나 戊土오면 濕木 되는 것 못막는다.
燥濕해지는 것은 주변문제가 아니라 내문제다.
식상 습해지는 것은 막았지만 온도를 맞춘 것은 아니다.
燥濕조절된 사람보다 안된 사람하고 연애가 더 힘들다.
窮通寶鑑 단점은 五行을 육친으로 환산 하면서부터 이다.
예문 5>
×丙丁辛 坤 화류계 예3의세입자
×寅酉○
정재격이라 현실적이고 돈이면 된다라고 생각한다. 식재격들은 돈으로 말한다.
옛날부터 대체적으로 화류계여자 하면 재격을 논한다. 편재격 정재격등을 말한다.
첫 번째 문제는 군겁쟁재 통변으로 겁재가 재성을 본 것이다.
둘째는 재극인 통변으로 재성이 양쪽인성을 두들겨 패고 있으니 사랑보다는 돈을 추구한다.
사방팔방 충돌맞은 사나운 팔자라서 화류계 주인 노릇한다.
화류계쪽은 애정보다는 현실인 금전을 추구한다.
예문 6>
×辛壬癸 乾 음식업 예3의세입자
×酉戌巳
정인격이다. 인성격은 존경받아야 한다. 물질보다 사람이 말을 해주면서 감정을 풀어줘야 한다.
관인격들은 감정을 풀고 인정해줘야 한다.
정인이 월령장악하고 년월상에 식상이 다 투간하면 사기성이 농후하다.
정신적고통은 木火濕木 火熄되면 제일 힘들다.
팔자가 깨끗하다는 것은 관재구설에서 벗어나 살수 있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 오행은 궁통변이다.
子→오행 = 궁. 조습을 보고 둘 중에 하나를 보는 것이다.
월령이 巳午未節 잘 마르니까 부동산 임대 건설 사업하는게 좋다.
寅卯辰 巳午未節에 집지으면 잘 마른다.
12지지 공부할때는 조습아니면 궁이다.
辰月이나 丑月에 태어나면 목축업도 하면 안된다. 병이 많아서 안된다.
辰-전염병
丑-유행병이다.
예문 7>
辛戊丙戊 乾 記者 庚辛
酉辰辰○ 申酉
丙火망가트리고 나는 살고인데 장가를 안갔으면 아버지 망가트린다.
편인용신 戊土가 丙火한테 기댄 것이다.
庚金오면 바람불어 잘쓴다. 土는 기신노릇해서 못 쓴다. 설하는 것이다.여자의 아버지를 망가트린다.
용신설이 많이 되면 어디가든 쓸모가 없다.
辰辰 궁통변한다.
월지궁은 집이고 처가이다..- 이것을 망가트림
일지궁 애인 친구이다 - 잘못된 친구 많다. 이사람 가까이 하지마라
이 사람은 인생에 성공한 사람이나 성공한 기업취재보다 잘못된 사람이나 부정 부패한곳을 취재하는게 적합할 것이다.
이사람은 옆사람에게 필요한 사람이 아니다 이사람이 선택을 잘 한 것뿐이다.
경신 신유대운중에서는 이름났을 것이다.
燥濕말리는 오행은 丙丁庚이다. 운에서 오면 제일 잘 쓰는게 癸水이다.
억부용신이 운에서 오면 단점은 억부끝나면 망하니 준비하라이다.
억부는 높은산까지 올라가게끔 해서 끝나면 올라간 사람을 절벽밑으로 떠다미는 것이다.
조후용신이 없는데 운에서 오면 용신이 아니다 나태해져서 사고난다.
원국에 火가있어서 조후가 되어있으면 사고 아니고 조후다.
조습은 12지지에서 용신을 나누고 운에서도 찾는다.
조습을 해결하는 오행은 운에서 와도 단점은 거의 없는것과 같다.
진짜용신은 조습해결 하는거냐면 그렇지는 않다.
濕木火熄된사주에 한해서만 말하지 辰丑을 갖지않은 사주에게는 해당이 되지 않는다.
격국론은 조습과 유사하다. 원국에서만 찾는다.
팔자마다 다른 용신론을 접목해서 나누는 것이다 나누는 것의 시작은 12지지에서부터 시작한다.
한두가지 용신론에 줄세워서 팔자를 넣으면 안된다.
이것과 유사한 용신론은 격국론이다.
인월에 투간을 보고 자월에 투간을 뭘 했는지를 보고 용신을 다시 찾는 것이 흡사하다.
공통점은 월에서 시작된것이고 월에서 찾아야 하는 것이다.
격국론과 조습용신의 다른점은 격국론은 원국에서 용신을 찾고, 조습에 관한 용신은 운에서도 찾을수가 있다.
소송점은 운에서 본다.
ex) 예문 3
×丁甲丁 辛 偏財
×巳辰未 卯 偏印 흉신맞아서 반성한 것 잘못된 것을 바르게 한 것이다.
ex) 예문 3에게 집판사람
×丙己壬 辛 正財
×戌酉午 卯 正印 길신은 치면 안되는데 맞아서 잘못된 것이다. 정재격 건드리면 싸운다.
예문 8>
丙甲丙癸 乾 甲乙
寅午辰○ 寅卯
목화가 다습해졌다. 일간도 습해진 것이다.
천간丙癸는 현기증이다.
지지午辰은 기관지 가래끓는다.
지지辰亥는 土濕하여 허리아프다. 암장木을 습하게 한 것이다. 표피안에 있는 것을 말한다.
戌土있으면 암조심 해야한다.
일간이 습해지면 머리가 이상하다.
木火중에서 濕해지는 순서는=갑을 木大運이 습하면 머리 정신 이상이다.
병정 火大運이 습하면 수족이 아프다.
濕木되면 직업운도 없겠냐하면 그렇지 않다.
직업은 격국론으로 봐야한다. 편재격에 정인투간으로 직업을 잡는다. 습목된것으로만 얘기하면 안된다.
偏財격에 정인투간 겁재가 없어서 물건세기보다 장부정리하라고 해야 한다. 아버지는 망가진 것
無官에 正印은 목표가 따로없고 시키는 일만 하면된다.
물질적인 금전관리를 누가 주도권을 잡느냐는 것은 있다.
濕木火熄되면 집안남자들 넘어간다. 궁이 잘못되면 피하면 되지만 이것은 집을 떠나도 해결이 안된다.
甲木이 丙火인 식신을 본것이라 목은 살아있는 것이다. 식신은 몸을 말하지 정신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습목과 화습은 어디에다 쓰는가는 머리통속하고 몸속의 병이라던가 행복이라던가를 얘기를 한다.
濕木은 행복과 머릿속 생각을 본다. 본인이 장남이나 대주에게 피해가 간다.
예문 9>
辛癸丙甲 坤
酉巳寅寅
회사를 다니는데 1등으로 다니고 있다.
목화관계에서는 寅木은 없어지고 丙火인 정재만 남았다. 목화가 습하지 않다. 신랑집안이 부자다.
딸하나 낳았지만 아들만 낳으면 멋지게 될텐데 이 여자분이 딸 셋 중에 장녀란다.
印성은 소송나면 감정이 시원해져야 한다. (외관상은 돈 문제라도 성격이 틀리다.)
돈만 던져주면 안가져 간다. 사과도 받고 돈을 받는 것이다.
官이 소송나면 남들에게 자기가 옳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상관견관은 당신이 옳다고 주장하는 것이 통용이 안될거라는 것을 말한다.
財성이 소송나면 돈을 번거로 생각해야 한다. 돈이 남을 거라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돈만 던져주면 된다.
정재격들이 송사에 꼭 끼어있다. 송사에 엮이거나 관여하게 된다.
정재의 단점과 장점은 정의는 살아있다 이다. 소송에 안걸리려면 돈을 주면 되는 것이다.
도식되면 돈이 안벌릴 거라는 것을 말한다.
예문 10>
庚甲甲戊 坤 婦
午寅子午
이렇게 생기면 환경과 배경이 좋아도 팔자에 넘는 배필을 짝지으면 요철이 생길 때 문제다.
調喉 쓰는 사람들중에서 子月 甲木은 火가 필요해서 연애는 자기 맘대로 하는데 결혼은 중매로 한다.
조후가 필요한 亥子丑月 은 십중칠팔은 중매결혼한다.
조후쓰는 사람들은 원국에 조후가 되었든 안되었든 조후용신을 필요로하면 사람을 보는 눈이 작다.
예문 11>
己庚甲丁 乾 夫
卯子辰巳
木火가 濕하다. 나도 아버지도 별볼일 없다. 데릴사위노릇 한다.
辰月에 庚金이든 戊土이든 木火가 없어야 하는게 첫 번째다.
진월 경금에는 경금을 살릴수 없고 목화만 살려야 한다. 진월에는 목화 살리려면 없어야 한다
만약 辰月에 木이있으면 庚金이 있어야 하고 辰月에 火가 있으면 木이 있어야 한다.
日干 庚金은 빼고 辰月에 木火 다있으면 庚金있어야 한다.
일간 庚金은 상징성이다. 일간庚金을 통변하지 말고 丙火로 통변한다.
이 남자가 아들을 낳으면 안되는데 남아임신중이란다.
택일받을 아이는 日.時에는 辰토丑토를 넣으면 안된다.
운에서온 庚金은 = 바람 통변한다.
일간에서 庚金은 = 丙火로 통변한다. 일간경금은 병화 칠살에 대한 얘기를 하면된다.
조후가 필요 한사람한테는 사랑보다는 조건 먼저 맞아야 한다고 한다.
억부보다 막강한 진토의 조습을 조절하는 경금 오행이 오면 한방에 해결된다.
辰月 戊土 庚金 壬水 일간이라도 조절할 필요는 없다. 조습은 목화만이 필요한 것이다.
첫댓글 수고하셨습니다.감사히 잘읽었습니다.
빠른 정리에 감탄 감사드립니다...
술래님..감사합니다..감사히 잘보고 갑니다.. 복받으실거예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