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구조역학에 보면 핀접합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핀접합의 정의와 핀접합이 사용되는 간단한 실례가 궁금합니다. 실제로 콘크리트구조에서 핀접합이라는게 있읍니까?
(답변) 일단 "접합"에 관한 것이므로, 구조물을 구성하는 성분인 "부재와 부재와의 연결"인 관점에서 설명해 보죠. "핀접합"이라하면 이들 중심으로 한쪽에서의 전단력과 축력만을 다른 한쪽으로 전달하고 휨모멘트는 전달하지 못하는 접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강접합이라하면 이들 세가지 단면력을 모두 전달할 수 있는 접합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죠.
"핀접합"의 실례로는
1) 트러즈의 각 절점의 연결
2) Girder 위에 얹히는 Beam 단부
"완벽한" 핀.강접합은 존재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핀접합이라고 해도 부재의 해석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의 매우 작은 휨을 전달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상대적"이라는 용어로 얼버무리게 되는 것이죠. 구조를 공부하는 서적에의 거의 대부분의 것이 이런 "상대적"인 관점으로 이해하는 것이 매우 많습니다. 즉, 수학적, 이론적인 것이 실제로 존재하는가? 는 아시는 바와 같이 "(거의 대부분)그렇지 않다" 는 것을 아시죠.
따라서 철근콘크리트인 경우에도 거더(큰보)에 얹혀있는 빔(작은보)의 단부는 "핀접합"이 되는 것이고, 이 빔이 "연속적(거더를 중심으로 좌우연결)"이라면 그 단부는 "강접합"되어 있다고 보시고 해석할 수 있죠.